아케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서 스타크래프트 II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큰 변화가 있었고, 새로운 버튼 두 개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케이드 버튼은 게임을 검색하고 평가하며 플레이하는 기능이 크게 향상된, 완전히 새로워진 사용자 지정 게임으로 여러분을 이끌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 버튼은 스타크래프트 II 캠페인, 멀티플레이어 래더, 섬멸전 지도 등 기존의 싱글플레이어 및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통한 재미를 여러분께 제공합니다.
Battle.net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완전히 새로운 모습과 느낌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아케이드 버튼
Battle.net 메인 화면 왼쪽 상단에 아케이드 버튼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되던 사용자 지정 게임이 이제 이 버튼을 통해 향상된 인터페이스 및 도구와 함께 여러분께 제공됩니다. 여러분은 이제 더욱 자유로운 방식으로 그 어느 때보다 쉽고 빠르게 사용자 지정 게임을 검색하고, 플레이하며,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인기 페이지는 새로운 게임과 유망한 게임 등을 보여줍니다. 플레이어들은 이 페이지에서 추천 게임과, 인기가 상승 중인 게임, 커뮤니티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게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장르, 전반적인 인기도, 별점, 새로운 지도, 새롭게 떠오르는 지도 등을 기준으로 게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케이드의 모든 사용자 지정 게임은 게임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게임 아이콘에는 커다란 게임 이미지(제작자가 제공)와 게임 이름, 별점이 표시됩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게임 설명이 나타납니다.
게임 아이콘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페이지에는 게임 설명, 스크린샷, 플레이 방법, 게임평 등의 요약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세 정보 페이지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요: 게임에 대한 설명과 스크린샷 등을 올리는 공간입니다.
플레이 방법: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 승리 조건, 보다 심층적인 설명 등을 보여줄 수 있으며 게임에 대한 플레이어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추가적인 스크린샷을 올릴 수 있습니다..
패치 노트: 여러분이 직접 제작한 지도에 대한 패치노트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패치 노트를 통해 게임이 그 동안 어떻게 성장하고 개선되어 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평: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즐긴 후 해당 게임에 별점을 주고 직접 게임평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적정 수의 별점을 받은 게임에는 그 평균 별점이 부여됩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들은 다른 이용자들이 남긴 후기를 ‘도움이 된 정보’로 추천할 수 있으며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게임평이 최상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게임 설명: 게임 제작자는 자신이 제작한 게임에 게임 설명을 넣을 수 있습니다. 게임에 게임 설명이 포함되어 있으면 게임 정보 페이지에 "게임 설명 플레이" 버튼이 생겨서, 클릭하는 순간 바로 게임 설명이 시작됩니다.
게임 정보 페이지에 새로 추가된 "대화 참가" 버튼을 통해, 이제 플레이어들은 해당 아케이드 게임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대화방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된 공개 게임 목록은 플레이어들이 대기 중이지만 아직 가득 차지 않아서 시작되지 않은 게임 목록을 보여줍니다. 플레이어들은 이 목록을 통해 대기 중인 게임과 같은 편 또는 상대 편 플레이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버튼
스타크래프트 II 멀티플레이어 래더, 섬멸전 및 기존의 게임플레이 옵션 등이 이 스타크래프트 II 버튼으로 옮겨왔습니다.
한 화면에서 모든 싱글플레이어 및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쉽게 찾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스타크래프트 버튼이 재구성되었습니다. 이제 플레이어들은 하나의 통합된 스타크래프트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어: 빠른 대전, 인공지능 상대 협동전, 팀 게임, 사용자 지정 섬멸전
싱글플레이어: 캠페인, 도전 과제, 인공지능 상대 대전
새로운 스트리밍 런처
새로운 스타크래프트 II 런처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게임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합니다. 이 방식은 다운로드, 설치 및 패치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새 런처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 토론장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일반
최대 선택 크기가 255에서 5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Ctrl +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아이템을 즉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대상 모드 중에 대상을 취소하지 않고 즉시 사용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대상 모드 중에 아이템이 범위 표시 및 광역 대상 커서를 표시합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가방 명령어(사용, 이동, 되팔기)를 단축키로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맹 색상이 전체 UI에 적용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게임 내 경로 표시 기능이 새로 추가되어 유닛이 이동할 경로를 미니맵에 보여줍니다.
플레이어가 Battle.net 메뉴 화면을 보고 있을 때 1시간 간격으로 게임 이용 시간 알림 문구가 표시됩니다. 또한 이 공지는 모든 게임 내 불러오기 화면에도 나타납니다.
Battle.net
메인 화면을 간결하게 만들기 위해 뉴스 & 커뮤니티와 도움말 버튼이 제거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이제 시작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정보를 간소하게 정리하기 위해 플레이어 프로필 화면이 재구성되었습니다. 이 화면에서 플레이어는 프로필 요약, 전적 요약, 대전 기록, 아케이드 평가, 보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프로필에 새로운 통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시즌에 플레이한 게임 수, 가장 많이 플레이한 모드, 전체 게임 전적
기존에 플레이어 프로필에 보여지던 일부 통계가 전적 요약 화면에 통합되었습니다.
전적 요약이 리그 & 래더 화면에서 플레이어 프로필 화면으로 옮겨졌습니다.
대화 참가 버튼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도움말 화면은 이제 메뉴 화면이 아닌 시작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타크래프트 메뉴에서 게임 설명을 보다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Battle.net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의 좌측 하단에 빠른 이동 탭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빠른 이동은 플레이어가 Battle.net 화면을 5개까지 각각 F1~F5 키에 지정해서 빠르게 화면을 이동할 수 있게 돕는 사용자 지정 화면입니다.
다음과 같은 슬래시 명령어가 추가되었습니다.
/도움말 - 사용 가능한 /슬래시 명령어를 보여줍니다.
/닫기 - 관심 대화 창을 닫습니다.
/최소 - 관심 대화 창을 최소화합니다.
/최대 - 관심 대화 창을 최대 크기로 키웁니다.
/복구 - 관심 대화 창을 기본 위치와 크기로 되돌립니다.
/자리비움 - 플레이어를 자리비움 상태로 만듭니다.
/다른용무중 - 플레이어를 다른 용무 중 상태로 만듭니다.
/파티초대 - 대상 플레이어를 파티에 초대합니다.
/파티추방 - 대상 플레이어를 파티에서 추방합니다.
/차단 - 대상 플레이어를 차단합니다.
/차단해제 - 대상 플레이어를 차단 해제합니다.
/친구추가 - 대상 플레이어를 캐릭터 친구로 추가합니다.
/친구제거 – 대상 플레이어를 친구 목록에서 제거합니다.
/프로필 – 대상 플레이어의 프로필을 엽니다.
/신고 - 대상 플레이어를 상대로 플레이어 신고 창을 엽니다.
/친구쪽지 - 대상 플레이어를 상대로 친구 쪽지 창을 엽니다.
편집기
새로운 편집기 모듈
미리 보기 창을 대체하는 새로운 컷신 모듈이 추가되었습니다. 모드 제작자들은 컷신 모듈을 사용하여 게임 안에서 재생될 동영상 순서를 시각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컷신에는 간단한 카메라, 조명, 애니메이션 조작뿐만 아니라 캠페인에 걸맞은 멋진 동영상도 포함됩니다. 컷신 재생을 제어할 새로운 네이티브 함수가 여러 개 추가되었습니다.
컴퓨터 플레이어의 공세 타이밍 및 유닛 구성들을 편리하게 관리하고 시각화해 주는 새로운 인공지능 모듈이 추가되었습니다. 공세와 트리거를 조합하면 더 상세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이 모듈에 정의된 공세에 사용할 새 트리거 함수가 여러 개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UI 모듈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모듈을 통해 게임 속 UI의 대부분을 제어하는 UI 레이아웃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모듈은 단순한 SC2Layout 파일 XML 편집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지만, 향후 그 기능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일반
프레임, 초상화, 상태 표시줄, 텍스트, 트리거 대화 상자 등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 도구들을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 팁, 게임 설명 등을 준비 중입니다. 몇 가지만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지정 유닛 상태 표시줄에 대한 지원 추가
새로운 "나인 슬라이스(Nineslice)" 이미지 테두리 기법 지원
트리거 대화 상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글머리 목록 지원 추가
트리거 대화 상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워드랩 태그 추가
표준 UI의 프레임이 트리거 대화 상자로서 연결 가능
편집기 사용자가 LastCreatedHelpItem을 사용하여 팁을 저장할 수 있으며, 새로 추가된 DestroyHelpItem 트리거 함수로 모든 팁 한꺼번에 제거하는 것이 아닌 개별적 제거 가능
새로운 트리거 대화 상자 아이템 유형 추가: 툴팁, 유닛 상태, 유닛 상태 표시줄, 유닛 상태 지속 시간 표시줄, 초상화, 유닛 모델, 화면 벗어난 유닛, 유닛 대상
새로운 트리거 대화 상자 아이템 속성 추가: 동작, 행위자, 유닛, 유닛 링크, 모델, 일시 정지됨, 조명, 팀 색상, 팀 색상 인덱스, 카메라, 일시 정지됨
모드 제작자가 관전자 UI를 제어하고, 관전 시 개별적인 대화 상자 아이템을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
통합 관리자의 여러 부분 개선:
게임 데이터 구성 요소에 문서가 사용하는 모든 개체가 표시됩니다(의존 관계에 정의된 개체 포함).
폴더 계층이 단순해졌으며, 폴더 및 유형 표시 보기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각 개체의 사용 수가 아이템 텍스트에 표시됩니다.
데이터를 다시 불러온 뒤에 계통도 보기 상태가 보존됩니다.
사용자 지정 고해상도 미니맵 이미지가 지원됩니다.
자신에게 시전하는 단축키가 지원됩니다.
아이템 중첩이 지원됩니다.
게임 세계에서 다중 조명 구역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미니맵 아이콘을 배율, 배경, 배경 배율, 색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편집기에서 시각 양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텍스트 모듈에 글꼴 양식 편집이 추가되었습니다.
최적화를 통해 의존 관계 불러오기가 개선되었습니다.
문서 시험에 편집기 및 게임 창 최소화 동작과 관련된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정적 그림자 강도"라는 새로운 지도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정적 그림자를 생성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지도 메뉴의 지도 옵션 항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주기적 트리거 이벤트 분산 배치"라는 새로운 지도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은 지도 메뉴의 지도 옵션 항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새 문서 대화 상자를 개선하여 문서 유형과 의존 관계를 더 쉽게 구성하도록 하였습니다.
봉제 인형 효과(죽었을 때의 신체 움직임), 전투 중 충격, 물결, 충돌에 의한 물 튀김 등 새로운 물리 FX의 구성을 개선시키는 예비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향후 제작자가 편집기 지원, 문서 생성, 물리 적용 자산 등을 지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가방 명령(사용, 이동, 되팔기)을 사용자 지정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 반짝임이 지원됩니다.
"인라인 양쪽 맞춤" 글꼴 플래그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빨강 텍스트가 개선되어 다른 오류 유형 그룹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Ctrl + Alt + F11을 누르면 모드 제작자가 UI를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을 재시작하지 않고도 레이아웃 파일의 변경 사항을 즉시 반영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에 추가된 AlphaMaskTexture 필드로 그 자식들의 렌더링을 안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초상화 프레임의 딱딱한 가장자리를 안 보이게 할 때 사용합니다.
트리거를 통해 조명을 플레이어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상을 미리 지정 시 유닛별 광륜이 지원됩니다.
지도에서 미리 생성된 정적 그림자의 강도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모듈
효과, 동작, 능력 습득 툴팁 이미지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미사일 발사 효과에 대상 장소 배치에 대한 유효성 검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미사일 반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유닛의 시야 시험을 중심에서만 실행되도록 하는(그리고 그 반경을 포함하지 않게 하는) 유닛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동작에 기절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플래그는 명령 대기열을 만들 수 있게 해 줍니다.
특성, 힘, 또는 실전 경험 레벨이 변경될 때 효과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동작 수정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효과 능력에서 능력 습득에 사용할 사용자 지정 툴팁, 아이콘,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버튼 데이터에 툴팁의 능력 레벨 표시를 해제하는 새로운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플레이어가 장식물에 대한 시야를 확보했을 때 그 장식물의 불투명도가 변경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차폐된 모델 불투명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미사일 효과의 발사 오프셋이 지원됩니다.
미사일 발사 효과를 사용해 기존 유닛을 미사일처럼 발사할 수 있습니다.
"통합" 이동 및 공격 속도 인수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인수는 가장 큰 양의 인수와 음의 인수를 더해 실제 조정 값을 산출합니다. 이 인수에 기존 누적 변경자를 곱합니다.
공격 능력에 "지원되는 필터"가 추가되어 어떤 유형의 유닛이 대상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유닛을 무시할 수 있는지를 제어합니다.
이동 능력에 "따르기 필터"와 "이동 필터"가 추가되어 어떤 유형의 유닛을 따라가거나 이동할 수 있는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
충전 개수의 최대치가 증가해도, 충전 개수는 기존 개수를 유지합니다.
새로운 동력 동맹 상태가 추가되었습니다.
효과 능력에 "방해 가능"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플래그는 누군가 방해를 해도(예. 기절) 능력이 취소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별도의 카메라 높이 지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높이 지도는 비행체 높이 지도보다 훨씬 부드러우며, 카메라 데이터는 사용할 높이 지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 UI와 관련된 "색상 덮어쓰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결합된 동작으로 그룹에 포함된 각 유닛이 어떤 속성(가시도 및 특정 생존력 포함)을 공유하는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효과 능력 시간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정의 데이터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데이터 모듈의 새로운 사용자 유형 및 그에 대응하는 트리거 라이브러리 함수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모듈이 수평 자동 레이아웃을 사용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화면 공간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데이터 유형이 추가되었습니다.
부대 범주
부대 유닛
부대 업그레이드
저장소 조건
캐릭터
영웅
영웅 능력
영웅 통계
장소
지도
목표
물리 재료
미리 불러오기
전술 인공지능 재사용 대기시간
사용자 유형
지형 모듈
지형 모듈에 새로운 붓 두 개가 추가되었습니다.
미리 배치된 점막 붓
조명 구역 붓
다중 레이어 선택 작업을 지원합니다. (확인: 레이어 >> 선택)
미리 배치된 유닛과 장식물을 구성하여 높이 지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직선 거리와 이동 경로 거리를 모두 측정하는 새로운 거리 측정 도구가 추가되었습니다. (확인: 도구 >> 거리 측정)
텍스처, 기하 도형, 물을 포함하거나 제외하기 위한 지형 복사/붙이기 옵션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확인: 편집 >> 복사 옵션)
배치된 유닛과 장식물에 이름을 붙이고 개별 단위로 보이게 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확인: 보기 >> UI 보기 >> 팔레트 표시 기존 개체 보기)
사용자 지정 태그를 정의하고 배치된 개체에 할당하여 그 개체을 범주화하고 표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인: 보기 >> 태그 표시)
대각선 눈금 표시 옵션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확인: 보기 >> 눈금 표시 >> 대각선 눈금)
미니맵 차원 사용이나 지도로 바로 불러오기에 사용할 새로운 지도 이미지 내보내기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확인: 데이터 >> 지도 이미지 내보내기)
트리거 모듈
플레이어가 미니맵이나 게임 세계에 깜빡이를 사용하면 플레이어 깜빡이라는 새 이벤트가 발송되며, 이 이벤트에는 깜빡이 지정 장소와 깜빡이 대상 유닛(존재하는 경우)이 포함됩니다.
트리거를 통해 물이 변경되면 미니맵이 갱신됩니다.
플레이어가 게임 도중에 나갔을 때 자원이 나뉘는 것을 막는 새로운 플레이어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크립트 시험 기능이 추가되어 스크립트 시스템 안의 모든 메모리 사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상수 정수 변수를 사용하여 배열 크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표현식 값이 추가되어 복잡한 수학 표현식이나 텍스트 연결을 더 쉽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많은 라이브러리 함수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지정 지도 토론장에서 새로 추가된 함수들을 확인하십시오.
행위자
실시간 행위자 디버깅을 가능하게 해 주는 ActorInfoDisplay 치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직선 및 원호 커서를 지원합니다.
지형 폭죽이 특정 타일용 먼지나 눈구름 FX를 지원합니다.
부착, 부착 모델, 부착 모델 오프셋, 부착 오프셋 메시지가 추가되어 부착된 행위자를 역동적으로 추가하거나, 위치시키거나, 회전하는 것이 더 쉬워졌습니다. 다수의 모델과 부착으로 만든 유닛들을 임의로 꿰맞추는 것도 좀 더 쉬워집니다.
행위자의 플래시 선택(광륜이나 플래시 파동 등)을 구성하는 새로운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광륜, 플래시 색상, 너비 등을 설정하는 관련 메시지도 추가되었습니다.
뱀 행위자에 대한 초기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부착 지점을 모델 내부로 설정하거나 다수의 모델을 함께 붙이는 방식으로 뱀 유닛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상황에 따른 유닛의 죽음을 표현하는 사용자 지정 죽음이 추가로 지원됩니다. Y 시간 동안 X의 피해를 주었을 때, 그리고 유닛을 X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초과 처치"했을 때의 죽음 발동이 내부적으로 지원됩니다.
기본 행위자 자리 연산 움직임 방향(CActorSiteOpMotionDirection)을 추가하여, 유닛 소멸 모델이 죽는 시점에 움직이던 방향으로 미끄러지다 멈출 수 있습니다.
특정 지형에서의 발사 및 충격 FX(예. 공성 전차 충격으로 눈 흩어지기)를 매우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 행위자 유닛(CActorUnit)에 필드와 여러 새 메시지를 통한 다양한 미니맵 아이콘 사용자 설정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행위자 구역(CActorRegions)을 설정을 통해 관련 능력을 기준으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구역 질의는 고유한 응답을 가장 가까운 유닛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제 구역을 회전할 수 있습니다.
기본 행위자 범위(CActorRange)에서 상대적 언덕 높이에 맞춰 그려진 아이콘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크기 설정(SetTextSize) 메시지가 추가되어 기본 행위자 텍스트(CActorText)에서 텍스트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행위자 자리 연산 들어옴(CActorSiteOpIncoming)이 추가되어 부착 FX와 공격이 들어오는 방향을 좀 더 쉽게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원거리 직접 공격인지 미사일 공격인지는 상관없습니다.
추가된 주요 행위자 자리 연산 회전자(CActorSiteOpRotator)로 행위자를 임의의 축을 임의의 속도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프로펠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된 주요 행위자 자리 연산 무작위 회전(CActorSiteOpRotationRandom)으로 주어진 Z축 그리고/또는 Y축 각도 안에 행위자를 무작위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기본 행위자 조건 효과로 처치(CActorTermKilledByEffect)가 추가되어 특정 능력에 소멸하는 방식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행위자 조건 알려진 이름(CActorTermIsKnownAs)이 추가되어 행위자에게 특정 별칭이 있는지 여부를 시험할 수 있습니다.
기본 행위자 조건 유닛 걷기(CActorTermUnitWalking)가 추가되어 기본 행위자 유닛이 걸을 때 시험할 수 있습니다.
기본 행위자 자리 연산 지형과 물 중 높은 쪽(CActorSiteOpHigherOfTerrainAndWater)이 추가되어 지형 또는 그 위의 물(해당하는 경우)에 있는 행위자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 행위자 조건 미사일 촉수(CActorTermMissileTentacle)와 기본 행위자 조건 미사일 촉수가 돌아옴(CActorTermMissileTentacleIsReturning)이 추가되어 사용자 지정 촉수, 특히 다수의 촉수를 지닌 유닛의 촉수를 더 잘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 행위자 장식물에 불투명도, 비행 불가 구역, 장식물 밑의 지형을 높여 다리에서 점막을 보이게 하기 등을 설정할 수 있는 새로운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행위자 속성 곡선 모음(CActorPropertyCurveSet)이 추가되어 스플라인을 지닌 색조 색상, 위치, 회전 등의 속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게임 초기화 시 행위자를 생성하는 게임 초기화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동력 원들을 한꺼번에 보여 주는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능력 메시지에 능력의 레벨을 확인하는 조건이 추가되었습니다.
장면 동력 모두 표시(ScenePowerShowAll) 행위자가 새로 추가되어 모든 동맹의 동력 출처를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행위자 메시지를 붙이기 화면의 초상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기본 행위자 모델의 모델, 기본 행위자 평면의 평면, 그리고 기본 행위자 소리의 소리를 초기화 전에 바꿀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델을 먼저 생성하고 그걸 다른 것으로 교체하면서 발생하는 성능 저하를 피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기본 행위자 모델로부터 초상화를 만드는 것이 더 쉬워졌습니다. 얼굴 FX와 애니메이션이 주 기본 행위자 초상화에 있는 모델이 아닌 다른 모델로 재지정될 수 있습니다.
행위자 이벤트 전반에 걸쳐 카메라를 제어하는 카메라 행위자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전역 행위자 설정(광륜 설정, 동력 시각적 숨기기)을 제어하는 장면 행위자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데이터에 좀 더 쉽게 조명을 생성하게 해 주는 조명 행위자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조명을 구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메시지들도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점막이 대상을 휘감는 것과 같은 고성능 점막 효과를 위한 점막 행위자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Galaxy
트리거 디버그 창에서 중단점, 단계별 함수 실행, 변수 검사가 지원됩니다.
Galaxy 스크립트 코드 메모리 한계가 늘어났습니다. 이제 스크립트에 따라 4배에서 10배에 달하는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조체, 배열, 함수 참조 등을 함수 매개 변수로 통과시키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Galaxy 오류 메시지 출력이 개선되었습니다.
게시
게임 변경 형태 대화 상자에 아케이드 지도 범주를 설정하는 장르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모드 제작자가 아케이드 게임 정보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아케이드 지원 기능이 편집기에 추가 되었습니다.
그래픽
게임에서 모서리를 부드럽게 표현하도록 계단 현상 제거 기술(Anti-aliasing)을 지원합니다. 옵션 메뉴의 그래픽 항목에서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게임 세계에서 조명 구역을 여러 곳 설정할 수 있는 지원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트리거로 플레이어마다 조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미리 대상을 지정하기 위해 유닛별 광륜 효과 지원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지도에서 미리 생성된 정적 그림자 강도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일반
미사일이 언덕 가장자리를 지나갈 때 지형 회피 하부 시스템이 여러모로 개선되고 수정되었습니다.
촉수와 장거리 광선 공격과 관련하여 전투 보이기가 여러모로 개선되고 수정되었습니다.
2011 블리즈컨 기념 분노의 털주먹 문양이 게임 안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네라짐 지하성소에서 개별 전투를 했을 때 처치한 수가 개별 전투의 투사 업적에 정상적으로 반영됩니다.
"분당 명령" 관전자 단축키가 관측자 메뉴에서 잘려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단축키를 빨리 누를 때 능력치 창의 표시줄이 회색으로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공통 단축키를 지정 해제했을 때 구조물 단축키가 지정된 것으로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Esc 키로 단축키 메뉴를 취소해도 임시 단축키가 저장되지 않습니다.
송신 중에 저장된 게임을 불러왔을 때 송신 창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게임 파일의 이름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동영상 모드로 변환했을 때 키를 놓아도 유닛 상태 표시줄이 계속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동, 정지, 순찰 명령을 이어 내렸을 때 순찰 집결 지점 표시가 올바르지 않은 곳에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Galaxy 스크립트를 컴파일하는 동안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아이어 요리사 게임에 인공지능 플레이어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Galaxy 스크립트가 몇몇 상황에서 십진수를 잘못 분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관람자와 심판에게 여러 가지 툴팁에서 업그레이드 조건이 없어도 관련 없는 요구 사항 헤더가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송을 실행하면 게임 안 초상화가 정지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보기 모드를 전환할 때 관전자에게 유닛의 색조 색상이 일관되지 않게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능력치 창의 숫자가 가끔 전부 0으로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관전자 단축키 옵션에서 몇 가지 표기법이 다르던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검은 장막에 가려진 장식물이 주변 지도까지 밝혀져야 제대로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일부 차 행성 장식물에 텍스처가 전부 나타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투기 모드에서 바이킹의 공격력을 업그레이드할 때 발생하던 행위자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자유의 날개 캠페인에서 파수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몇 군데 참조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모선의 보호막이 알뜰한 싸움꾼 업적에 정상적으로 반영됩니다.
11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참가할 때 게임을 불러오는 화면에서 프로토스 플레이어 UI가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Battle.net
대전 초읽기가 진행되는 동안 게임 접속을 종료한 플레이어는 점수를 잃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는 상대 플레이어가 대기열을 취소했다는 메시지를 받으며, 점수 보너스나 벌점은 받지 않습니다.
여러 Battle.net 사이트를 살펴볼 때 시간이 지나면 발생했던 성능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는 스타크래프트 II 플레이어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플레이하는 실명 ID 친구에게 파티 초대를 보낼 수 없습니다.
인공 지능을 상대로 한 협동전을 완료한 후 점수 화면에서 승리나 패배 메시지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자리 비움이나 다른 용무 중인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싱글플레이어 게임을 시작했을 때 친구 상태 아이콘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오프라인 모드에서 Battle.net에 접속하면 업적을 달성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대전 상대를 찾는 동안 다른 플레이어가 자동 상대 찾기 대기열을 떠나도 연속 처치 업적 기록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모든 친구를 대화에 초청한 후에도 초대 버튼이 계속 활성화 상태로 빛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T"멀티플레이어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창에서 건너뛰기 버튼에 소리 효과가 생겼습니다.
처음 사용자용으로 접속해서 Esc를 누른 후에 유효한 스타크래프트 II 라이선스를 가진 계정으로 접속하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뉴스 & 커뮤니티 페이지에서 html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시 보기를 너무 빨리 실행했을 때 게임 화면 위로 Battle.net 인터페이스가 겹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파티 초대 버튼을 연달아 반복적으로 누를 수 없습니다.
처음과 끝에, 혹은 연달아 공백이 있거나 지원하지 않는 글자가 포함된 지도는 게시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 대기실에서 마지막으로 플레이한 종족을 기본 종족으로 표시합니다.
대화창 내용을 위로 올린 상태에서 새로운 메시지를 받아도 대화창 내용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음성 대화를 활성화했는데도 때때로 "음성 대화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메시지가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실명 친구를 "대화 차단"할 수 없습니다.
대전 기록에 때때로 대전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팀 대전 기록이 정확하지 않게 업데이트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Battle.net 입력 제한에 도달했을 때 멀티플레이어 게임 모드가 2대2 대전으로 전환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을 상대로 사용자 지정 게임을 했을 때 점수 화면에서 인공지능의 종족이 실제와 다르게 저그로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휴식 점수가 때로 정확하지 않게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아주 드물게 승리할 때 점수를 잃고 패배할 때 점수를 얻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어 버튼을 연달아 누르면 연습 리그의 시작/건너뛰기 대화창에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플레이할 때 인공지능 상대 창에 사용자 지정 의존 관계가 설정된 지도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다른 캐릭터를 생성할 때 일부 단어가 비속어 필터에 걸리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일시적으로 라이선스 관련 업적이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 대기실에서 인공 지능 상대 협동전으로 변경할 때 플레이어의 종족이 테란으로 자동 설정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일부 화면 사이를 이동할 때 즐겨찾기가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게임을 일시 정지하고 항복했을 때 때때로 점수 화면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6개 이상의 의존관계가 있는 지도를 불러올 때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프로토스
그래픽을 저사양으로 설정해도 수정탑의 동력 공급 지역이 언덕 위까지 제대로 표시됩니다.
동력이 끊겼을 때 일부 프로토스 구조물이 소환 애니메이션을 반복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테란
의료선을 사용하여 좁은 공간에 다수의 유닛을 겹쳐 놓을 수 없습니다.
의료선으로 유닛을 수동 치료할 때 Medivac_HealLoop 소리가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사령부가 들이기를 했을 때 근처에서 건설 중인 건설로봇이 탑승하지 않았는데도 슬롯을 선점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공중에 띄운 테란 구조물이 때때로 지상에서 파괴될 때와 같은 애니메이션으로 파괴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잠복한 유닛 뒤에 다른 유닛이 공격 범위 안에 있어도 화염차의 화염이 잠복한 유닛만 공격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대기열에 있던 집결 명령으로 유닛을 들였는데도 벙커가 빈 것처럼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저그
자동 시전 설정 시 공격 범위 안에 거신이 들어오면 맹독충이 자동으로 잠복 해제합니다.
부화장 아래에 있을 때 변태하는 유닛이 고치 상태로 고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생성 애니메이션이 동작하는 동안 종양 생성을 취소했을 때 활성화된 점막 종양이 중단된 것처럼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무리 군주와 감시군주 고치에 이동, 위치 사수, 순찰 명령 대신에 집결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집기
일반
겹침, 창이 없음, 크기 변경 문제 등을 포함하여 편집기 UI가 전반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가져온 개체는 지도를 저장하면 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중 시간이 게임 내 24시간 주기를 지난 후에 실제 설정된 하루 길이와 일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편집기에서 게시된 문서의 파일 크기가 부정확하게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편집기 기본 설정을 내보냈을 때 모든 값을 올바르게 저장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가방 슬롯 구성을 다르게 하여 유닛을 선택할 때 발생하던 화면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한국어 편집기에서 물에 "대체 설정"을 사용하여 컴파일했을 때 "유효하지 않은 매개 변수" 오류가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데이터 모듈
미가공 데이터 보기를 할 때 확장된 부모 필드의 하위 필드를 편집해도 유사한 이름의 하위 필드에서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개체를 부모 값으로 초기화할 때 이전에 입력한 값이 올바르게 초기화됩니다.
데이터 모듈에서 지도 배경을 변경했을 때 지형 모듈의 지도도 바로 변경됩니다.
증대 능력으로 개체 탐색기 안에서 연결된 개체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요구 사항 노드가 있는 동작의 "사용" 필드에서 해당 노드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텍스트를 너무 빠르게 강조 표시하면 양식 제어를 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회전 애니메이션이 있는 유닛이 되살아났을 때 회전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중복 유닛이 문서화된 필드에서 올바르게 참조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지형 모듈
이동 경로 레이어를 열고 새로운 지도를 생성했을 때, 지형 편집기에서 이동 경로 칠하기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지형 모듈에서 지도를 열 때 간혹 텍스쳐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장식물을 이동했을 때 유효한 장소에 옮겨지기 전까지는 배치 요구 사항 무시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정적 그림자 생성 중 진행률 표시줄이 끝까지 차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장식물 교체 시 장식물의 높이가 0으로 초기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트리거 모듈
유효하지 않은 플레이어가 "DialogControlGetPropertyAsString"을 통과할 때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트리거 기능 내의 능력 명령 매개변수를 복사하고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유닛이 능력 사용" 이벤트를 위한 능력 매개변서가 "아무 능력 명령"을 선택하도록 미리 설정됩니다.
"초상화 색조 색상 설정" 행동이 올바르게 동작합니다.
다른 페이드 기능이 이미 사용 중일 때 페이드 호출이 무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비교 조건의 첫 번째 값으로 기록에서 부울 변수만 참조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MAC
멀티플레이어 지도를 플레이한 후 Battle.net에 재접속할 때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게임을 저장하거나 다시 불러올 때 "그래픽 설정이 변경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창 모드에서 클라이언트를 사용 중인데도 상태가 비활성 상태로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