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레이 옵션 메뉴에 "색각 보정 모드"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모드를 사용함으로 설정하면 아래의 효과가 생깁니다.
"건설 눈금 표시"를 사용함으로 설정했을 때, 건설 눈금이 대체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팀을 이루어 플레이를 할 때 플레이어 색상을 대체 색상으로 지정합니다.
배치 눈금 텍스처가 건설할 수 없는 장소를 가리킬 때, 기존처럼 녹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뀌는 대신 "X" 표시로 나타납니다.
미니맵 지형이 더 진한 색상으로 바뀌어 유닛과 지형 사이의 시각적 대조가 커집니다.
플레이어, 관람자, 심판이 게임 속도를 변경하면 게임 속 모든 플레이어에게 알림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파괴 가능한 바위가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프로토스 지상 무기 업그레이드 1단계, 2단계, 3단계 아이콘이 시각적으로 더 뚜렷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아군 공격으로 인한 피해 정보가 리플레이 추적 이벤트의 PlayerStats 이벤트에 저장됩니다.
BATTLE.NET
사용자 지정 게임의 탐색 드롭다운 메뉴에 "래더 지도"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현재 래더 시즌에서 사용되는 섬멸전 지도만 필터링하여 보여 줍니다. "범주" 드롭다운 메뉴에서 1대1, 2대2, 3대3, 4대4를 선택하면 해당 범주에 속하는 지도들이 표시됩니다.
점수 화면의 점수 요약 탭에 기술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지정 관전자 UI에 "1대1 분할"과 "간소화" 인터페이스가 추가되었습니다. 게임플레이 옵션의 관전자 인터페이스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1대1 분할: 그래픽에 조금 더 중점을 둔 인터페이스로서 화면 상단에 플레이어 이름, 보급품 수치, 자원이 배치됩니다.
간소화: UI 우측 상단에 자원 수치만을 표시하는 가벼운 인터페이스입니다. WCS 중계에 이 UI(또는 이를 기반으로 커뮤니티에서 변형한 형태의 UI)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 두 UI에 "손실 유닛" 오버레이가 추가되었습니다. 단축키는 Shift + L입니다. 현재는 1대1 분할과 간소화 UI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모드 제작자들은 자신의 사용자 지정 UI에 이 오버레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두 UI는 StarCraft II\Mods 폴더에 위치하는 .SC2Interface 파일들입니다.
게임은 StarCraft II\Mods 폴더와 내 문서\StarCraft II\Interfaces 폴더 양쪽에서 .SC2Interface 파일을 읽습니다. 지도 제작자들에겐 전처럼 "내 문서" 경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향상된 리플레이 탐색
리플레이를 시청할 때 시간 표시 막대의 슬라이더를 마우스로 끌어 원하는 시점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아직 시청하지 못한 부분으로 옮기면 화면이 검게 변하고, 미니맵이 표시되면서 신속히 지정된 시점으로 이동합니다.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앞으로 감기가 취소되고 리플레이 재생이 재개됩니다.
리플레이 슬라이더를 뒤로 끌면 지정된 시간에서부터 리플레이가 재생됩니다.
관전자 카메라에 새로운 줌 단계가 추가되었습니다. 2.0.10 패치부터는 관전자가 기존보다 훨씬 더 멀리서 화면을 잡을 수 있습니다.
줌 1단계 단축키: Z
줌 2단계 단축키: Shift + Z
위의 줌 단계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마우스 휠을 이용한 화면 확대/축소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축키를 다시 눌러야만 원래 원래 카메라 시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편집기
일반
다지역 게시
게시 대화 상자에 모든 사용 가능 지역 확인 상자가 포함됩니다.
게시 구성은 현재 접속 지역의 구성에 기반하지만, 이제 선택한 모든 지역에서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다지역에 게시하는 동안 진행률을 보여주는 창이 추가되었으며, 원하면 언제든지 게시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된 사용자가 게시한 Battle.net 의존 관계에 "항상 최신 버전 사용"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은 "내 문서" 속 데이터를 이용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 밸런스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면 Battle.net에서 최신 밸런스 데이터를 다운로드해 웹 기반 XML 및 이미지 파일로 내보냅니다.
특정 리플레이와 연결된 밸런스 데이터를 내보낼 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가 지원됩니다.
사용 예제: “-exportreplay <replay file> -exportreplaydir <output directory>”
지형 모듈
지도 대칭 지원 기능 추가
지도 > 지도 대칭을 사용해 지도의 대칭을 정의합니다. 직사각형, 대각선, 회전 구성 등이 포함됩니다.
보기 > 지형 표시 > 대칭 표시로 대칭 선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도구 > 대칭 사용으로 대칭 모드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대칭 모드를 사용함으로 설정하면, 대부분의 붓과 선택 연산이 대응하는 대칭 장소에 자동으로 반복됩니다.
편집 > 모든 대칭 선택을 사용하여 현재 선택에 대응하는 모든 대칭 개체를 선택합니다.
대칭은 구역, 카메라, 도로를 제외한 모든 것에 적용됩니다.
참고: 눈금 정렬 요구 사항 때문에, 모든 구성에 대한 연산이 완전한 대칭을 이루진 않습니다(특히 홀수로 이루어진 회전 구획).
장식물이 3차원 회전에서 X축 및 Y축 회전 속성을 지원합니다.
HDR 배수 속성을 사용자 지정 색상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모듈
효과 모음의 "효과" 배열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동작 효과 적용의 "지속 시간" 필드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행위자의 "플레이어 필터" 필드를 사용해 각 지정 플레이어의 가시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맹에 기반한 가시도 제한과 유사합니다. 또한 새로운 행위자 메시지 모음이 추가되어 양쪽 필드를 실시간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필터 지우기: 모든 필터 플래그를 선택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플레이어 필터 지우기: 모든 "플레이어 필터" 플래그를 선택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필터 설정: 지정된 필터 플래그를 설정하거나, 지우거나, 켜고 끕니다.
플레이어 필터 설정: 지정된 "플레이어 필터" 플래그를 설정하거나, 지우거나, 켜고 끕니다.
텍스트 모듈
수동으로 추가한 텍스트 항목의 ID를 데이터 > 텍스트 ID 변경을 사용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 모듈
컴파일 오류를 두 번 클릭하여 편집기 UI 내의 대응 요소를 볼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일반
환경 소리, 화면 전환, 음악 트랙 겹침과 관련된 다수의 소리 및 음악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섬멸전 인공지능에 다양한 수정과 문제 해결이 이루어졌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 모든 언어의 여러 텍스트, 단축키, 현지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경험치 보상이 특정 유닛 및 업그레이드 비용과 일치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게임 복원을 사용한 뒤 카메라가 정상적으로 유닛을 화면 중앙에 위치시킵니다.
게임 복원을 사용한 뒤 게임 세계와 UI 상의 조명이 정상보다 밝게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를 재시작한 뒤 게임 내 표현 효과 조절 옵션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게임 내 표현 효과 조절을 사용했는데도 드물게 붉은 피가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관전자 모드의 유닛 항목에서 감시자와 무리군주 고치를 클릭했을 때 카메라가 해당 유닛으로 정상적으로 이동합니다.
섬멸전 게임 중 특정 상황에서 플레이어가 인공지능과 자원을 교환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인공제어소나 산란못 같은 특정 구조물의 건설 완료와 관련된 다양한 성능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캠페인 컷신을 본 뒤 종종 TerribleTerribleDamage 치트를 사용할 수 없게 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자동 박멸" 업적의 범주가 명확하게 변경되었습니다.
플레이어가 도전 과제 임무를 플레이하는 중에 조건을 달성하지 않은 업적을 획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도전 과제 임무에서 단계 시작 전 유닛이 제어장에 끼어 움직이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도전 과제 임무 리플레이에 이어 하기를 사용했을 때 UI 요소가 깨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군단의 심장 2단계 훈련에서 사신을 정상적으로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군단의 심장 캠페인
일반
특정 상황에서 케리건의 능력 단축키를 사용자 지정 프로필에 재지정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군단의 심장 캠페인을 플레이하는 동안 발생하던 다수의 스트리밍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군단의 심장 캠페인 전반에 걸쳐 3D 초상화가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캠페인을 모두 마치고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할 때 특정 대화가 재생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케리건 잠복 중에는 케리건과 함께 그룹 지정된 유닛들에 단축키 명령을 내릴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진화 변종들에게 단축키가 정상적으로 지정됩니다.
플레이어가 변형체를 변태시키려고 할 때 원래 필요한 진화장이 아닌 감염 구덩이를 만들라고 안내받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캠페인 컷신을 건너뛰려고 Esc 키를 눌렀을 때 검은 화면이 뜨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활성화 개체를 클릭해 벌어지는 대화가 특정 상황에서 드물게 동작을 멈추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활성화 대화 개체를 너무 빠르게 클릭했을 때 발생하던 화면 표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즈샤가 케리건의 세 번째 열에 있는 능력이 해제되기 전에 그 능력에 대해 설명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토라스크 변종 울트라리스크 알을 납치할 수 없습니다.
송장바퀴에서 나온 애바퀴에 근접 공격 업그레이드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잠복한 변형체에 장갑 업그레이드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신경 지배 효과를 받는 바이킹이 애벌레 오류 소리를 사용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우주 관광 업적이 잘못된 범주에 들어가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멸종위기종 업적의 범주가 명확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접근성과 연계성 업적을 정상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완료한 보너스 임무가 두 번 이상 케리건의 힘 업적 진행률에 반영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케리건의 힘 업적이 일급 보고서를 통해 얻은 레벨을 정상적으로 반영해 추적합니다.
일급 보고서의 군단 업그레이드 페이지에 있는 단축키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일급 보고서를 통해 실행한 진화 임무가 업적 진행률에 정상적으로 반영됩니다.
임무
"실험실의 쥐" 임무를 완료했을 때 종종 다음 임무로 넘어가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또 다른 시작" 임무 전반에 걸쳐 나타나던 다수의 지형 및 그래픽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장악" 임무의 승리 화면에서 부화시킨 맹독충 둥지의 수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노병" 임무에서 아군 군단 여왕이 점막 종양을 심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고대의 각성" 임무의 특정 상황에서 진행이 막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약육강식" 임무에서 발생하던 다수의 나무 투명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히드라리스크 진화" 임무에서 지형에 난 구멍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어둠의 손아귀" 임무에서 혼종을 그 생성 지점으로부터 멀리 끌고 나올 때 발생하던 다수의 이동 경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확신" 임무에서 지형이 투명하게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확신" 임무에서 밤까마귀에 신경 지배를 걸어 임무를 일찍 완료하는 방법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늘에서 죽음이" 임무에서 자치령 바이킹이 플레이어에게 시야를 제공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심판" 임무에서 알파 편대 유닛에 신경 지배를 걸었을 때 깜빡이가 미니맵에서 계속 지속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Battle.net
대전 상대 찾기 버튼이 비활성화되면서 "사용할 수 없음" 툴팁이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4대4 대전 상대 찾기를 통해 게임을 진행할 때 종종 양쪽 팀 모두가 패배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대전 상대 찾기 경기에서 승리한 뒤 드물게 플레이어의 MMR이 감소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 대기실에 들어가면 기본 테란 종족이 아닌 플레이어가 전에 플레이했던 종족이 선택됩니다.
플레이어를 차단하거나 차단 해제할 때 알림창이 표시됩니다.
일부 아케이드 지도를 플레이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오프라인 모드에서 플레이할 때 특정 상황에서 군단의 심장 캠페인 버튼이 없어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친구를 목록에서 추가하거나 제거할 때 친구 목록이 정상적으로 갱신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예전에 달성한 업적이 최근 달성 업적 창에서 너무 일찍 밀려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게임 대기실에서 플레이어 초상화를 오른쪽 클릭했을 때 상황에 맞는 메뉴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우리 팀에 소속되지 않은 플레이어가 그룹 대화 채널에 접속해 있을 때, 그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고 있는 중에는 차단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자유의 날개 또는 군단의 심장 모드 중 하나에 의존하는 사용자 지정 게임 메뉴의 지도들이 플레이어가 현재 선택한 확장팩 레벨에 기반하여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정렬됩니다.
업적 페이지의 3단계 아케이드 업적 아이콘이 필요한 점수를 획득한 계정에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Battle.net 전반에 걸쳐 오타와 잘못된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게임플레이 및 종족
일반
붕괴 가능한 바위탑이 붕괴하는 걸 직접 보지 않은 플레이어에게도 그 붕괴된 잔해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유닛 추적 기능을 해제하기 위해 끌기 스크롤을 하고 났을 때 종종 게임 카메라가 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이동 지점 표시자가 잠복 또는 은폐 적 유닛에게서 계속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우주선 타일 모음에서 유닛이 특정 언덕 경계 지역을 타고 올라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테란
땅거미 지뢰를 잠복시켜도 중력자 광선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땅거미 지뢰를 보유하고 있는데도 "[Player] 님의 병력이 없습니다!" 메시지가 나오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땅거미 지뢰가 보호막을 지니고 타락에 걸린 대상을 공격할 때 초과 보호막 피해가 본체 피해로 전환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사령부나 궤도 사령부를 광물 지대 위로 날릴 때 관전자 순위표의 일꾼 숫자가 변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건설로봇과 지게로봇이 같은 수리 명령을 공유하고, 어느 한쪽이 하위 그룹 우선순위일 때 둘 다 수리를 합니다.
의료선에 매달려 이동하는 토르의 모델이 드물게 의료선에 붙어 버리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정제소를 건설 중인 건설로봇을 중력자 광선으로 들었다 놓았을 때 그 건설로봇이 베스핀 간헐천 중앙에서 위치를 사수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벙커를 회수했을 때 알림 텍스트에 반환되는 광물량만 표시됩니다.
프로토스
상대방의 드러난 구조물을 공격하는 거신이 전장의 안개 사이로 상대방에게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단축키 메뉴의 설정/해제 단축키 겹침 허용 옵션을 사용하여 동일한 단축키로 예언자의 펄서 광선 활성화 및 비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그
뮤탈리스크의 쐐기 벌레 공격이 위장한 적 변신수에게 튕겨 가지 않습니다.
식충이 알 상태였을 때 지정한 이동 지점을 정상적으로 따라갑니다.
토르가 모드를 전환하는 중에 납치를 당하면 모드 전환이 취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모드 전환이 일시 정지되었다가 납치가 끝나면 전환을 재개합니다.
전투기 모드에서 돌격 모드로 전환하는 바이킹을 납치하면, 전환을 마친 해당 바이킹이 정상적으로 지상 유닛으로 분류됩니다.
점막 위에 공성 모드 상태로 있는 공성 전차를 점막이 깔린 언덕 아래로 납치했을 때 공성 전차가 완전히 점막 텍스처로 뒤덮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화면 밖에 있는 대상에게 납치를 사용했을 때 공격 경보가 정상적으로 발동됩니다.
공중 유닛이 비행 경로 장애물을 지나 다른 지형 높이로 납치될 때 비정상적인 높이에 위치하게 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일꾼에게 신경 기생충을 걸어 베스핀 가스 채취를 명령했을 때 발생하던 일꾼 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대군주의 점막 생성 중단 단축키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낮음 그래픽 설정에서 발생하던 다수의 화염기갑병 충격 효과 표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서 모델을 낮음으로 설정한 상태로 위로 올라온 보급고를 파괴할 때 정상적으로 소리가 재생됩니다.
모델을 낮음으로 설정했을 때 파괴 가능한 잔해 장애물에서 정상적으로 파괴 소리가 재생됩니다.
땅거미 지뢰가 보호막을 지닌 대상을 공격할 때 충격 효과가 두 번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파괴 가능한 바위를 공격할 때 공격 방향에 따라 충격 효과가 정상적인 면에서 발생합니다.
대사 촉진 업그레이드를 한 저글링이 언덕 가장자리나 높이 0인 지형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편집기
일반
의존 관계 참조를 확인할 때 빠진 참조를 새로 추가된 의존 관계들 안에서 찾습니다.
기본 게임 변수를 사용할 때 컴퓨터 플레이어가 Battle.net 대기실에 정상적으로 고정됩니다.
인터페이스 모드를 구성 요소 목록 폴더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모듈
공세 링크 하나를 삭제했을 때 다른 링크가 모두 삭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지형 모듈
팔레트 문맥 메뉴의 지점 및 카메라 개체 그룹 명령이 수정되었습니다.
편집기에서 이동할 수 없는 지형 위에 점막이 표시됩니다.
트리거 모듈
비어 있는 주석을 다시 불러왔을 때 "주석"으로 돌아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다수의 아이템을 빈 목록에 붙여넣을 때 원래 순서가 뒤바뀌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다수의 아이템이 포함된 범주를 붙여넣을 때 모든 아이템에 같은 이름을 사용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대화 상자 아이템 색상 설정 행동이 자동 미리 설정을 지원합니다.
데이터 모듈
사용자 유형: 다수의 값을 지닌 편집기 열로 사용되는 필드가 인스턴스 목록에서 모든 값을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