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DK.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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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0-28 01:50:21 KST | 조회 | 6,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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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용] 필살 우주모함 전략 (영상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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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에 광고 나오는데 어케 제거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귀찮더라도 기다려주세요. 꼭 봐달라는 건 아니지만....
소개할 전략은 쓰레기의 No1을 다투는 우주모함을 이용한 전략입니다.
내용은 전에 것과 같지만 영상만 추가 했습니다.
우주모함 전략이라고 개그 전략이라 생각하는데. 일단 보유만 되면 대등한 상황이나 유리한 상황이면
절대 역전을 허용하지 않는 전략입니다.
난이도는 다이아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자주 쓰시면 골드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추천은 APM200 이상은 되야 약간 잘 굴러갑니다. 그 이하는 돈이 많이 남으실 꺼예요
빌드오더는 따로 없지만 짓는 순서를 간략하게 적는다면
수정탑 - 관문 - 가스 - 수정탑 - 인공 - 가스 - 광전사 (이후 수정탑 생략) - 파수기 - 관문 , 우주관문
- 황혼의회 - 암흑성소 - 기사단보관소 - 함대신호소
말이 우주모함이지 거의 마지막에 2기 정도 뜨는게 고작입니다만. 관광용이 아닌 우주모함을 쓸만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우주모함 전략이라 붙혔습니다.
빌드는 돈되는 대로 지으시면 되는거고 중요한 것은 운영입니다.
머리 속에 전장을 떠올리며 읽으시면 좋습니다.
1. 정찰은 인공제어소를 짓고 보냅시다. 테란의 너프 패치로 더 이상 초반에 이렇다할 날빌이 없고 광전사 찍으며 출발 하기에 약해진 전진 전략은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증폭은 인공제어소 완성 되기 까지 무조건 연결체에 몰아줍니다.
2. 인공제어소 건설이 되면 바로 차원관문 눌러주시고 여유있게 유닛 눌러줍니다. 조급하게 우주관문 빨리 올려봐야 기본 유닛이 없어서 안됩니다. 유닛 순서는 광전사 - 파수기 - 추적자 - 추적자 - 추적자x2 입니다.
3. 2번째 관문 올리기 직전 혹은 올린 직 후에 가스 150이 모이면 우주관문을 관문에 붙혀서 대 놓고 지어 줍니다. 전진해서 지었다가 파괴되면 안됩니다. 나중에 써야 하거든요. 그리고 우주관문은 테란에게 하는 무언의 시위입니다.
4. 1공허가 나오기 직전인 차원관문 완료 되고 유닛은 1광 1파 4추 입니다. 테란 입구에 미리 전진해서 수정탑 지어주시고 공허와 출발합니다. 이 타이밍에 1배럭 더블이면 테란이 딱 앞마당 내려오는 타이밍입니다. 물론 테란도 토스 본진 정찰 했으면 본진에서 못내려 옵니다. 공허는 1기만 찍습니다
5. 테란 입구에 도착하면 2추적자 더 뽑으시고 본진에 황혼의회 올려줍니다. 그리고 테란 입구를 푸쉬하는데 중요한 점은 절대 유닛을 잃으면 안됩니다. 광전사는 던져도 되지만 공허는 꼭 살립시다. 여기서 피해를 줘도 괜찮지만 상대 체제 확인과 공포감 조성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에 테란이 깝치면 역장치고 언덕아래에서 좀 잘라줍니다.
6. 이제 유닛은 본진으로 빼주시고 찌르기 진적에 지었던 황혼의회 완성 되어 있을겁니다. 암흑성소 본진에 그냥 짓습니다. 공허 본 테란은 토스 앞마당에 스캔을 하면 했지 본진엔 다시 안합니다.공허는 한바퀴 돌아서 반대편 테란 본진을 정찰해줍니다. 지금쯤 테란은 불알이 오그라드는 공포로 입구에 벙커 지으며 전 유닛이 입구에 있을테니 공허로도 대강 정찰이 가능합니다.
7. 공허로 정찰하고 오면 돈이 좀 쌓여 있습니다. 앞마당 펼쳐 주시고 거의 없겠지만 간크게 바이킹 찍고 입구로 뛰어 나오는 애들은 앰흑기사 나와서 썰어주면 됩니다. 보통은 짱박혀서 멀티내리려고 하는데 테란 언덕 아래편에 수정탑 지으시고 공허로 시야 확보해서 다크 2기올립니다.
8. 터렛이 있어도 본진쪽에는 유닛이 배치가 되어 있지 않아서 그냥 썰면 바로 깨집니다. 중요한 점은 다크로는 게임을 끝낼 자신이 없다면 3기 이상 뽑으면 안됩니다. 절대로. 다크로 본진 둘러보고 사령부가 앞마당에 내려왔거나 아니면 본진에 사령부가 있다면 템플러 테크 타주시고, 본진에서 뽕뽑으려 하면 돌진 눌러줍니다.
9. 다크로 신나게 놀다보면 돈이 쌓입니다. 앞마당도 완성 되구요 관문 6개까지 늘리시고 템플러 보유가 되었다면 이제 함대신호소 올려 줍니다. 사실 이때 쯤 처음당하는 테란들은 실신 직전입니다. 그러나 한방에 훅가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EMP한방에 털리거나 드랍에 털리는 겁니다. 우주모함은 EMP나 드랍 방어에 매우 좋습니다.
10. 이후에 7:1:1의 비율로 광전사 추적자 고위기사 비율 맞추어 주시고 우주모함 2기 정도 데리고 다니면 이게 은근 안죽습니다. 템플러가 있어서 해병은 다 녹아 버리고 결국 불곰만 남는데 그 자랑하던 무빙샷 하고 있으면 우주모함 때문에 불곰이 죽어 나갑니다. 화력이 세진 않지만 우주모함은 의료선 점사로 먼저 파괴하고 질템 vs 무빙샷 불곰의 싸움인데 우주모함 2기정도가 위에서 자꾸 때리면 테란 도망갑니다. 바이킹도 3:1까지는 싸워줄만하며 스톰질하면 바이킹은 도망가기 바쁩니다.
쓰다보니 엄청 깁니다 =_=
다 숙지하고 사용 할 수 있으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모통 우주모함 2기 ~ 3기 쯤에 게임이 끝나곤 합니다. 거신보다 훨신 좋다고는 말을 못 드리겠습니다만 거신의 약점중 하나는 테란이 흔들다 진형이 붕괴 되었을때 불곰으로 거신을 저격하는 것에 취약하고 후반에 1~2기로는 화력이 그다지 강하지 않다는게 있습니다.
우주모함 인식 자체가 쓰레기라 처음에 1~2기 뜨면 테란유저들이 전부 마린으로 잡으려고 하는데 조합자체가 질템이라 해병이 녹습니다. 템플러 카운터인 유령도 우주모함 업그레이드 해주면 처음 인터셉터 나갈때 화력이 막강해서 2기가 점사하면 유령 바로 죽습니다.
테란이 바이킹을 뽑기 시작하면 오히려 감사한게 소수 바이킹에는 우주모함이 잘 죽지 않으며 다수 일 경우 그만큼 의료선을 못 뽑았다는 것이고 토스는 어차피 주력은 질템이므로 우주모함 다 죽어도 별 상관 없습니다.
정찰도 공허로 제법 해 주기 때문에 테란이 정말 귀신처럼 숨겨서 클록밴시를 쓰지 않는 이상엔 다 대응이 가능합니다. 물론 해밴일 경우 암흑기사 보여주지 말고 불사조 계속 모으시며 진출할때 한번 썰어서 시간 끌고 막으면 기본 정석 빌드보다 해밴도 더 잘막습니다
물론 취향에 따라 우주모함대신 거신 섞으셔도 무방합니다.
래더에서 계속 사용하기엔 힘들지 몰라도 GSL같은 대회용 일발 필살기로는 상당히 강력하다 생각합니다.
3병영러시나 밴시에 취약하다 하는데 상대 유닛보고 맞춰서 해주세요.
3병영러시오는데 무식하게 앞마당 앞에서 싸우거나 밴시 눈치 같은건 이미 마스터 하셨잖아요 ^^?
자매품
http://www.playxp.com/sc2/strategy/list.php?search=1&q=GSL%EC%9A%A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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