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9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컿컿컿
작성일 2010-11-08 12:03:08 KST 조회 6,012
제목
3관문 1우관. 불사조 활용

저그전.

 

1. 일단 3차관을 입구쪽에 보이게 짓는다. 그래서 저글링이 입구막고있는 질럿너머로 3차관인거 확인하게한다.(오 18 4차관인가보네 생각들도록)

 

2. 혹시 꼼꼼한저그는 저글링으로 3관문 봐놓고도 대군주 또찌른다. 따라서 우관은 최대한 본진안쪽에짓는다. 어차피 불사조이속빠르니까.

 

3. 4개가 모이면 차곡차곡쌓인 불사조 마나 많다. 지상병력은 당장에 진출할게아니므로 너무과하게는 뽑지않으면서 공중공격1업도 눌러버린다. 불사조 본진으로달려서 여왕2개 잡는다. 여기서 눈치빠른 고수저그들은 미리 퀸을뽑아놓는데 그래도 4개가 뭉쳐있진 않다. 앞마당에2개 본진에2개이니 1개한테맞으면서 1개잡고 나머지하나잡고나면 나머지2개가 달려온다. 똑같이 마저 잡는다.

 

4. 이제 저그는 라바펌핑 공백기이고 당장에 대공권이없으므로 퀸을 2개씩누르면서 포자촉수까지 짓는경우가 일반적이다. 게다가 대군주 이속업도 누르게되니 당장 병력에 공백이생긴다. 이떄 토스는 앞마당을 따라가서 멀티개수를 맞춤과동시에 상대방 대공능력이 없을때 남은마나로 최대한 일벌레를 잡는다. 이때 테크를 저그가 빨리탄 편이라면 퀸이 잡히는타이밍정도에 히드라가 나오기도한다. 그런데 히드라가 다수가모이기전에는 불사조 밥이다. 그냥 잡아버린다.

 

5. 마나가떨어지고 포자촉수/퀸이 나오면 이제 밖에 나가있는 대군주를잡는다. 이런식으로 멀티따라가고 저그가 멀티 빨리먹은걸 자원시켜서 맞춰준다.

 

6. 운영을하다가 한타가생긴다. 저그가 뮤탈을뽑았을리는 만무하고 (뽑았다면 아마 타락귀도섞었을것... 따라서 지상병력이 약하고 그럼 추적자를 많이 누르면 장땡이다. 어차피 같은자원먹으면 토스가 꿇릴거없다) 아마 퀴드라일텐데 정면에 질파추 역장펼치고싸우면서 불사조로 '옆에서부터 차근차근'히드라 띄워 먹는다. 한번에 다띄우는것도 나쁘진않지만 어차피 추적자는 바퀴때려야되고 띄우고 사조들이 한번쏘면 히드라죽으니까 그렇게 하나씩 잡는다.히드라가 별로없이 땡바퀴인경우도많은데 바퀴는 그냥 한번에 다띄워서 화력줄여주면된다.

 

테란전.

 

1. 솔직히 테란전엔 불사조 별로안좋다. 그야말로 소수운용하면서 지게로봇이나 잡는거지 다수운용하면 망한다. 그리고 불사조뽑느니 공허뽑는게 더 좋은거같다.

 

2. 그냥 널리 알려진대로 3관문에서 병력꾸준히 뽑으면서 공허도 꾸준히뽑다가 공허1~2개타이밍에 입구뚫고 미는방식이다. 이건 머 유명하니 생략

 

플토전.

 

1. 원래 있는 전략인진모르겠으나 어제 문득 생각이 나서 써봤다. "어차피 거신나오기전타이밍에 찌르는거면 불멸자보다 불사조가 싸니까 불멸자개수>불사조개수 일리는 없고 불멸자를 불사조로띄우면 추적자쌈에서 내가 꿇릴게 없고 심지어 불사조는 일꾼견제까지되잖아?" 해서 써봤는데 진짜좋다.

 

2. 저그전과 유사하게 사조 3개되는타임에 나가서 일꾼띄워먹는다. 추적자보다 훨씬빨라서 진짜 잡힐일이 거의없다. 여기서 이미 유리하게 출발한다.

 

3. 게다가 정찰까지 다된다. 다보면서하니까 거신이 언제쯤나올지 안다. 그전타이밍을 잘잡는다.

 

4. 심지어 거신이 나와도 해볼만하다. 상대방거신테크탈때 나는 황혼의회짓고 점멸을 누른다. 불사조는 우관 놀지않게 계속뽑는다. 그러다가 한타할때 일단 멸자다띄워서 실드다깎고 점멸자로 점멸해서 거신 1점사하면 1~2번에 펑터지고 그다음 멸자쩜사하고 많은 불사조로 추적자 다띄워버린다. 입스타같지만 그렇게 어려운컨트롤도아니고 진짜 보는 내가 신박할정도로 한타력 강하다.

 

참고로 전 1700 코앞인 무작위 유저임다. 작성한곳이 피시방이라 리플이 없네요.끗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자쿠로 (2010-11-08 12:15: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로토스 상대 일때 상대가 몰래 앰흑성소를 짓는 다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
컿컿컿 (2010-11-08 12:41: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님글 보고나니까 드는생각인데 플토는 굳이 사조 3개 채워서 나갈필요는 없겠네요,, 1개 뜨자마자 가서 정찰하면 될것같습니다. 어차피 플토는 3발이테크라 이미탄테크 우회하기엔 너무 돈이아까워서 체제전환 잘안하고 하면 그것만으로도이익이니까요.

황혼의회 빌드타임 50초
황혼의회 짓자마자 암흑성소 짓는다면 지상병력의 부재로 3차관물량으로 그냥밀어도됨.
어느정도 추적자/파수기 확보후 암흑성소를짓는다면 황혼의회짓고 20초정도뒤 암흑성소올림.
암흑성소 빌드타임 80초
------------------------
130초~150초

우주관문 빌드타임 60초
불사조 빌드타임 (증폭)30초
--------------------------------
90초

보자마자 포지짓고 포토입구쪽에 하나지어도 막을시간이 있는거같네요.
태클 (2010-11-08 13:00: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로 불사조가는 토스한테 발려본 기억이 거의 없네요..
퀸 3기뽑아놓고, 본진과 멀티 중간쯤에 뭉쳐있다가 펌핑할때만 잠깐씩 가서 펌핑하고 오면 첫 불사조 타이밍때 퀸 한기 잡기도 버겁죠;;
아이콘 Mulsori (2010-11-08 13:16: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태클님.
제 생각에 글쓰신분의 의도 중 나름 '몰래' 불사조라는거에 의의를 좀 더 두고싶네용
아이콘 위종지 (2010-11-08 13:32: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 선불사조는 안좋은 것 같아요. 차관, 우관만으로는 퀴드라를 못이김여.
태클 (2010-11-08 13:56: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Mulsori / 네..대비안하고 있다가 당하면 퀸 끊기고 휘둘리다 망하죠;;
저도 많이 망해봤죠;; 차관이든 우관이든 일단 적당한 타이밍에 기본으로 3퀸 정도는 뽑아주고
상대 찌르기 타이밍때는 바로 뭉쳐서 수비할수있도록 진영 가추어 놓는 편이라 최근 불사조에 당해본적은 없는듯;; 수혈로 수비하기 좋죠 -0-
컿컿컿 (2010-11-08 14:24: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태클// 우선 본문에도있듯 4퀸이여도 한곳에 4퀸이 모여있는게아니고 2퀸씩 본진,앞마당에 나뉘어있으면 마나 많은놈을 띄우면 적은놈은 이때 십중팔구 수혈마나없습니다. 제가 장담할수있는데 들키지않은이상 최소 2퀸 잡히고 4퀸이면 1개남을지몰라도 3퀸은 100% 다잡습니다.여기서 위종지님말씀하신거까지 같이답변드리면 그러면 퀸때문에 펌핑이 안되서 퀴드라 물량안나오구요. 이떄 멀티 따라가면 퀴드라한테 못이길이유도없습니다.
컿컿컿 (2010-11-08 14:25: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추가로 자원압박/대군주까지 짤리는데 퀴드라한테 못이기는건 불사조를 놀게 했다는거밖에 안되네요. 그러면 전략을 소화를 못하신거죠. 이정훈선수 전략 아무나 못하는것처럼
컿컿컿 (2010-11-08 14:26: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물론 잘하는선수가 이전략쓴다고 100%이기란법은없습니다. 다만 플토가 가질수있는 거의 유일한 '견제'카드를통해서 경기의 주도권을'쥐고' 갈수 있는 전략이라는거에 의의를둬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이콘 청년정신 (2010-11-08 16:50: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전 불사조 전략 좋은데요 -_-; 한 5기 유지하면서 일꾼이나 병력 끊어먹다가 테란이 빡쳐서 나오면 한타싸움에서 불곰 다 들어버리고 거신이 마린 쓸면 끝
아이콘 아르칸토스 (2010-11-08 18:26:41 KST)
0↑ ↓0
센스 이미지
잘 못하지만 당해보니 참 난감하더라는...
호지롷 (2010-11-08 18:44: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위종지//저그가 퀴드라 하게 해주는것만으로도 좋은건데 ㅎ 퀴드라하면 역장치고 거신으로 먹기 진짜 쉽죠.
[구울] (2010-11-09 18:40:33 KST)
2↑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플토가 빠르게 점멸을 가면 어떻게 해야하죠???
아이콘 텅빈길에서 (2010-11-09 20:51:48 KST)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가 4퀸으로 4불사조를 못막는다니 그게 무슨 말이죠... 하물며 퀸을 4마리 다 끊겨먹는다니 앞마당이 심각하게 먼 맵이 아니고서야 이해할수가없는데요. 당연히 오버로드 뿌려놨을 거고 불사조 확인하자마자 퀸 뭉쳐놓는거 기본이구요. 애당초 퀸을 4마리 뽑는다는 건 불사조나 공허를 의심한다는 이야기인데 대비를 전혀 안할리도 만무하고 저그 해보셨으면 알겠지만 퀸 4마리 뽑으면 마나 남습니다만... 설사 본진2앞마당2 퀸 잇다해도 한쪽 퀸 잡는 동안 나머지 퀸 2마리 충분히 오구도 남습니다 3퀸으로도 4불사조 충분히 막을수있고 본진에서 1 우관 불사조를 할 경우 지상 병력에 개털릴 위험은 줄겠지만 저그가 기지에서 뮤탈 모아서 불사조를 압도할경우(1우관불사조는 타락귀도 필요없습니다.) 역으로 털리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요즘 저그들은 바퀴를 뽑아서 초반에 재미를 보려고 하지만 바퀴를 안뽑고 바로 레어를 탔을 경우 뮤탈이든 히드라든 1우관 불사조로는 감당할 수 없습니다. 페이크를 정말 잘걸어서 저그가 불사조 본진 출발하는 순간까지 눈치를 못챘다면 또 모르겠지만 1우관 불사조 걸리는 순간 망합니다.
아이콘 SuperStarr (2010-11-09 21:34: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일단이글에서는 페이크를 거는거구요.
님말씀대로 애당초 퀸을 4마리 뽑는다는건 공허/불사조를 의심한다는얘기인데 오버로드를 뿌려놓나요?? 그럼 뿌려놓은 오버로드만 잡아도 불사조가 할일 다하는거같은데..
퀸을 4마리 뽑았다 하더라도 (대군주를 뿌려놓는다는건 이해할수 없네요) 공허/불사조가 앞마당으로올지 본진으로올지 모르기때문에 2기씩 분산시켜놓을수밖에없죠. 점막을 연결해놨다고치더라도 첫도착시 2마리중 마나가 많은놈 띄워서 수혈못받으면 하나죽고 3마리남죠. 그러면 퀸이 없는쪽으로가서 일꾼띄워서잡고 이런식으로하면 충분히 활용가능합니다.
아이콘 텅빈길에서 (2010-11-09 22:13: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SuperStarr님은 저그를 안하시는 거 같은데 오버로드를 뿌려놓는다는 건 오버로드를 다 뿌려놓는다는 이야기가 아니구요. 저그로 초반에 어떤식으로 플레이를 하던 초반 뽑는 대군주 2~3 마리는 지상유닛으로 잡기힘든 길목같은데에 배치 하죠(프로토스기지옆에 갖다놓은 대군주같은거) 상대가 불사조든 공허든 그 대군주 뺄 생각은 안하죠 앞마당 먹고 있는 저그는 미네랄에 어느정도 여유가 있기때문에 대군주 두세마리 잡힌다고 큰 손해는 아닙니다. 그리고 그렇게 뿌려놓은 대군주가 잡혔을때 퀸을 분산시켜놓을까요.. 저는 중간에 퀸을 뭉쳐놓습니다만.. 대부분 그렇게 하지 않나요. 불사조인걸 몰랐으면 모를까 펌핑은 하루웬종일 붙어서 하는게 아닙니다 펌핑되는 시간은 40초이고 퀸 몰려다니면서 하나씩 펌핑질 해도 충분합니다. 그게 힘들 경우엔 본진+앞마당 포자 하나씩 박고 포자+퀸2 씩 수비해도 되구요 불사조인게 정말 초반에 확인될 경우에는 전 그냥 포자 박는 편입니다. 저그는 테란이나 프로토스 처럼 일꾼하나하나 목숨걸고 지킬 필요가없습니다. 물론 컨에 따라 어느정도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3퀸이면 4불사조 충분히 막습니다. 4불사조가 어느정도 유닛을 잡아줘야 밥값을 하는 걸까요... 저그입장에서는 퀸 드론 대군주 몇마리 내줘도 크게 손해는 없습니다. 가스만 멀쩡히 캐고 있다면 얼마든지 반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예전에 촉수류 빌드 올리셨던 |Zerg|님 리플레이 보시면 초반 불사조에 상당한 피해보고도 뮤탈모아서 불사조 다털고 본진까지 터는 장면이있습니다. 불사조 빌드는 정말 몰라서 퀸도 2마리고 포자도 없으면 털릴수 밖에 없지만 저 역시 예전에 하도 털려본 탓에 요즘엔 대충 감이 오더군요. 제가 프로토스할때도 웬만하면 1우관 불사조는 하지 않습니다. 저그 입장에서 4퀸을 뽑던 포자를 짓던 그렇게 큰 손해가 아니란걸 알기 때문이죠. 물론 페이크가 제대로 들어간다면야 정말 강력하겠지만 잘하는 분일수록 잘 속아주지않더군요. 4퀸이라도 잘하면 활용가능하다는 건 저도 동의합니다. 그렇지만 그건 저그 입장에서도 똑같이 말할수 있는 거죠. 3퀸이라도 잘 하면 충분히 불사조 막습니다.
아이콘 SuperStarr (2010-11-09 22:45: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일단 저는 1780점대 무작위유저입니다. 저그를 안하는게아니구요. 하신말씀대로 저도 대군주 그렇게 뿌려놓습니다. 고철처리장같은경우에 그런틈이 있죠.. 근데 없는맵도있습니다. 젤나가동굴이 그 예인데요. 그런맵에서는 드랍올만한위치에나 대군주 뿌려놓고 나머진 본진근처에 둡니다. 테란이든 프로토스든 기본병력이 대공능력이있어서 과하게 뿌려놓을수가 없는게 그이유입니다. 그리고 불사조가 나왔을경우 빙돌아가지않고 정면으로옵니다. 따라서 불사조가 도착하기전에 퀸을 미리 뭉쳐놓는다는식의 말씀이 잘 공감이되지않았습니다. 맞습니다. 3퀸이면 컨트롤잘 못해도 뭉쳐만놓으면 수혈1번넣고 불사조 떡실신되서돌아갑니다. 근데 분명여기 글에선 퀸이 뭉쳐있지 않은상황을 예를들었고 불사조가 저그본진가서 퀸을 다잡은상황이 아니라고해서 아무역할을 못한게아닙니다. 일단 뮤탈을 못띄우게합니다. 띄우면 불사조 더가면됩니다. 그래서 퀴드라를 강제합니다. 플토입장에서 저그가 퀴드라해주면 뮤링보다 고마운거아닌가요?? 그리고 퀴드라했을때 가쪽에서부터 히드라하나씩 띄워먹는다고 글에도써있구요. 아무튼 항상 이기는 전략이라는건없지만 이정도면 충분히 활용가능한전략이라고보여집니다..
아이콘 SuperStarr (2010-11-09 22:47: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추가로 포자몇개 더짓고 대군주 일꾼 잡히는게 큰피해아니라는거 저도공감합니다. 그러나 어찌됫던 피해를 입힌건 입힌겁니다. 불사조가 대군주/일꾼 잡고 맹덕처럼 사라지는것도아니고 마나다시채우면 또 띄울수있고 처음간타이밍에 불사조가 잡힐일은 절대 절대 없습니다.(퀸하고 무리하게 다이다이뜨는게아니라면말이죠) 그렇기때문에 플토입장에서도 손해볼거 전혀없고 저그입장에선 님말씀따르면 '크게 손해는 없지만' 소소한손해는 분명히 있는겁니다..
아이콘 SuperStarr (2010-11-09 22:49: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더군다나 포자촉수,대군주손실,일벌레손실로 인한 광물/일벌레/라바손실로 플토가 멀티타이밍도 가져갈수있으며 사실 플토입장에서 운영으로 가져가기에 불사조만한 빌드가 없습니다. 있다면 좀 알려주시면 제가 활용하고싶네요.
슈우웅콰쾅 (2011-06-27 11:11:28 KST)
0↑ ↓0
센스 이미지
써봤는데
vs저그전 괜찮음 바보가 아닌 이상 대비를 하기 때문에 그냥 색다른 카드지 이걸로 끝까지 밀어 붙이기엔 하위 리그 정도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음 그냥 무난히 피해만 주고 15차관 질럿으로 밀어버렸음
근데 부유한 저그한탠 좀 약할듯 4가스 동시에 가져가는 빌드라면 그 많은 미네랄 드론만 뽑고 있는데
퀸4마리는 필수고 포자 몇개 박는다고 크게 미네랄 손해 안입음 물론 저그는 예측을 잘해야 하며
오버로드 버리는걸 감수하고 체제확인을 해야 한다는게 필요하지만

vs테란전 초반에 밀생각 없는 상대와 붙으면 입구 뚫고 충분히 타격을 줌
입구까진 뚫어 냈다 하더라도 scv총동원 기타 등등으로 막기는 막기 때문에 피해를 줬다 싶으면
차관 체제로 바꿔 마무리

vs프로전 아놔 로봇 빌드 가는 사람을 못만났음 3차관인거 보여 주니까 다들 한술 더 떠서 4차관
역관광 쩝 불멸자 가는 빌드아니고선 그냥 프로전 그다지 비추 약간 실력이 낮은 상대와 한다면
모를까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