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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ingtca
작성일 2010-11-11 01:38:16 KST 조회 9,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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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P VS Z] 생더블 패스트 공허+거신(레이저 토스)

이번에 소개 할 빌드는 최적화된 생더블 빌드입니다.

이 빌드는 얼마전 MLG 대회 준우승자 TTone 선수가 쓰던 생더블을 기초로 하여 제 스타일로 변형시켜봤습니다.

TTone 선수가 썼던 생더블을 분석해보니 6못에도 어느 정도 대비가 되는 그런 빌드더군요.

생더블인데 6못 대비가 된다고?  네... 됩디다..ㅎㅎ

근데 이 빌드는 본진 입구와 앞마당이 먼 맵에서는 조금 힘들 것 같고 로템,금속도시,밀림분지,사쿠라스고원 같이 앞마당 심시티가 용이한 맵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앞마당 수비가 애매한 맵에선 자매품인 2관문 공허 멀티빌드를 애용해주세요^^


일단 초반 빌드는

9 수정탑(일반적인 수정탑 위치)

15 연결체

15 입구 위쪽에 제련소(심시티는 리플로 직접 확인하세요)

16 수정탑(정찰)

16 관문(입구 위쪽 광전사 한마리 정도만 지나가게 제련소에 붙여서)

*이런식으로 심시티 하는 이유는 만약 저그가 빠른 저글링 시 입구 건물로 막으면서 광자포 소환하면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6 광자포 (연결체에 최대한 붙여서)

19 게스

25 인공제어소(앞마당쪽 광자포에 붙여서 심시티)

29 게스

31 수정탑


이 후 인공제어소 완료 되고 TTone 선수 처럼 운영 하시려면 32 관문연구 증폭 계속 걸어주면서 관문 6개까지 한꺼번에 늘려주면서 바퀴 러쉬 올 때 연결체 광자포 몸빵으로 시간 벌면서 관문 연구되면 6관문 한꺼번에 폭발시켜 막습니다.

이 후 지상군 공업 눌러주며 순수 관문 유닛 물량으로 압박하는 식의 운영 하시면 됩니다.

참고하시라고 TTone 선수의 MLG 대회 리플레이 첨부합니다.


자 본론으로 들어가서 저는 인공제어소 완성 되면 우주관문 먼저 올리고 관문연구 해줍니다.

앞마당은 최대한 탐사정 정찰로 광자포 숫자 적절하게 유지시켜주세요.


일단 더블 했으면 앞마당 심시티 잘 하시고 광자포 아끼지 말고 지으세요.
광자포는 되도록 연결체와 붙여 지어주시면 나중에 뮤탈에 대한 대비도 되고 좋습니다.
광자포를 너무 전진 배치 하시면 각계격파 당하기 쉬우니 바퀴가 연결체 때리면 광자포 사거리에 들어오게끔 연결체로 몸빵 대준다 생각 하시고 연결체에 최대한 붙여 지어줍니다.

더블 이후 공허 빌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초반에 광자포 공허로 수비 하면서 공허로는 최대한 적의 제 3멀티 저지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첫 공허 나오면 상대방 정찰겸 해서 한바퀴 둘러보고 제3 멀티지역 견제해 주세요.

공허는 초반에 2기정도 뽑아서 활용해 주시고 3번째는 불사조 한기 뽑아서 지속적으로 저그 테크나 멀티 체크합니다.

4게스 빠르게 가주면서 공허+거신 1:1 조합으로 병력 모아 한방 밀면 강력합니다.


대 저그전이나 테란전이나 공허를 주력 공격 유닛으로 섞어 주는게 화력적인 부분에서 정말 효율이 좋더군요.
다수의 추적자 같은 경우 한타 교전 시 사거리 때문에 전투에 참여하지 못하고 뒤에서 허둥대는 놈들이 많이 발생 하는데 공허 조합 같은 경우 역장 바리케이트 쳐주면서 싸우면 거신+추적자+공허+파수기+광전사 화력이 한점에 집중되게 됩니다.

공허가 다수 섞여 있으면 타락귀 거신 점사도 까다로워지고 여러모로 강한 조합이라 생각되네요.
이 후 울트라나 무리군주 조합까지 대비되고 정말 좋습니다.


저도 이 빌드 손에 익힌지 며칠 안되서 서툰데 제 리플은 형편없는 실력이지만 참고만 하시라고 올려드립니다.


ps. 연결체 증폭은 프로토스 전력의 핵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증폭!증폭 머리속에 생각하시고 마나 남기지 말고 알뜰하게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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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수건장수 (2010-11-11 05:55: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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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gtca님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빌드 많이 많이 올려주세요..ㅎㅎ
아이콘 KYLE4YOU (2010-11-11 06:1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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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요즘 거신 공허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고잇는데, 앞마당이 항상 문제더군요. 저같은 경우는 본진 2스타 4불사조 4공허로 상대를 괴롭히면서 멀티를 가져가는데, 이때 카운터로 히드라가 나와버리면 거신전에 엄청 위험한 타이밍이 존제하는데. 이 빌드 같은 경우에는 멀티가 거의 동시에 되기 때문에 활성화 타이밍도 비슷하고, 괜찮은거같네요. 메스 뮤탈에만 대비잘한다면 좋은 빌드가될거같습니다.
kingtca (2010-11-11 09:35: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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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온리 뮤탈,저글링이면 거신 3기까지만 확보 하고 추적자,공허,파수기 위주로 병력 조합해 주고 우주관문 하나 더 올려서 불사조 섞어줘도 좋습니다.
진출 전까지 앞마당은 어차피 광자포 도배니 대비 되고 본진만 잘 수비 하시면서 증폭 알뜰하게 잘 써서 병력 빠르게 조합해서 진출 할 때 본진 광자포 도배해주면서 한방러쉬 갑니다.
엘리전을 대비해서 탐사정 2기정도는 다른 스타팅 멀티로 보내주시고 러쉬 가면서 멀티도 같이 먹습니다.

만약 본진에 뮤타 빈집 들어오면 엘리전 하신다 생각 하시고 본진쪽 수비병력 보내지 말고 러쉬병력쪽에 병력 계속 소환 하면서 저그 본진 노립니다.
본진 일꾼들은 다 빼서 3멀티쪽으로 보내고요.
kingtca (2010-11-11 09:47: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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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뮤탈이랑 싸울 때는 수호방패 절대 빼먹지 마세요.
교전 붙으면 보통 2~3개씩 키고 싸우세요.
수호방패는 프로토스 병력에 방2업,실드2업한 효과와 같습니다.
즉 뮤탈의 쿠션 데미지는 거의 다 흡수 한다고 보면 됩니다.
거신,공허,추적자,파수기 조합이 좋은게 다수 추적자 같은 경우 교전 붙으면 넓게 산개 되어 수호방패가 다 커버 하기 힘든데 이 조합은 수호방패 한두개 켜놓으면 거의 전병력이 커버 됩니다.
공허는 체력도 높아 잘 안죽고 점사 되는거 뒤로 빼주는 컨트롤도 용이하기 때문에 조촐한 규모인듯 한 프로토스 병력이 엄청난 효율로 잘 싸우게됩니다.
Protoss15 (2010-11-11 15:07: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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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못에는 뚫리는 빌드인거 같은데요...실험해봐도 그렇고...혹시 6못막는 리플있으면 올려주세요 ㅠㅠ
kingtca (2010-11-11 15:2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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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못이면 6저글링 올라오기 전에 건물로 입구 막을 타이밍 나롤겁니다.
6못 막으면 필승이기 때문에 입구는 관문으로 막아주시고 제련소 완성되자마자 광자포 지으세요.
광자포 완성 비슷한 시점에 입구 막던 건물 파괴되는데 뒤쪽으로 심시티 조금 보강해주시면서 저글링만 난입 못하게 일꾼 동원해서 입구 틀어 막습니다.
뭐 어떤 빌드던지 초반에 6저글링 본진 난입 하면 힘드니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아이콘 GxPrayXPn (2010-11-11 16:1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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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하셨습니다~
enqlenqlenqkqqk (2010-11-12 01:2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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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9수정탑정찰하면 6못은 막을수있지않나요?
enqlenqlenqkqqk (2010-11-12 01:29: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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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보니 병력이 적은데도 엄청 잘싸우네요 -ㅁ-ㅋ 잘봤습니다
kingtca (2010-11-12 03:17: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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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조합 약점이 쌈싸먹기에 약한 단점이 있는데 싸울 때는 역장이나 지형 지물 활용해서 최대한 좁은 지역에서 싸워줘야됩니다.
허허벌판에서 쌈싸먹히면 오히려 화력이 분산되어 망할 수 있습니다.
토스는 최대한 역장으로 유리한 진형에서 싸워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애비로드 (2010-11-13 22:26: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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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견제 뮤링이면 못하지 않나요??
kingtca (2010-11-14 02:4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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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마당간 저그면 보통 뮤탈보다 공허가 먼저 나옵니다.
이 전략에서 공허 견제란 토스가 앞마당 먹을거 보고 3멀티 빠르게 가져가는 저그들 같은 경우 3멀티 한번 취소하게 만들면 그 임무를 다 한거라 보시면 됩니다.
첫 공허 나오면 먼저 바퀴가 러쉬 오고 있는 중 일 수도 있기 때문에(보통 그 전에 오지만 엇박자로 들어오는 경우도 있음으로)적의 러쉬 경로 쪽으로 이동 하면서 적 본진을 향합니다.
본진 들어가서 괜히 여왕이랑 싸우지 마시고 바로 앞마당을 거쳐 3멀티 예상 지역 순찰해줍니다.
이 정도면 두번째 공허도 추가 되는데 상대가 뮤탈이 아니면 상대방 일꾼 견제 조금 해주고 여의치 않으면 빼서 한번 더 3멀티 지역 경유해서 본진 복귀합니다.
이후 본격적인 정찰은 불사조 한기로...

그리고 숨김 탐사정 정찰을 통해(보통 4분대) 상대가 저글링 맹독인지,바퀴인지 빠른 테크 후 뮤탈인지 파악 하면 좋은데 대충 상대의 저글링 상태만 봐도 예상을 할 수는 있습니다.
저글링이 많다-저글링 맹독 예상
바퀴가 보였다-빠른 바퀴 찌르기
저글링 2기 정도 있고 앞마당 게스도 올라간다-뮤링(이럴 경우 공허보다는 불사조를 먼저 뽑아 정찰을 확실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odyssey_art (2010-11-24 17:13: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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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순례완
아이콘 ChiTaPrime (2011-02-10 07:1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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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그에 담아갑니다^^
http://chitavod.tistory.com/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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