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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크롬바허
작성일 2010-10-28 16:07:24 KST 조회 7,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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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모함 떡밥 투척~

스2 게시판에 올려봤지만 글 리젠때문에 묻히는 경향이 있어서 우주 쓰레기 떡밥을 팁게에 올려봅니다

 

여기서 말하는 우주 모함 조합은 질파추에서 우주 모함으로 넘어간다는게 아니구요

 

거신 정석조합을 가다가 트리플 확보하고 장기전 갈때 거신+고기로 넘어가지 않고

 

거신+우주쓰레기 조합으로 가자는거죠

 

테란이 우주 모함을 잡을 방법은 바이킹이 대표적임 근데 우주 쓰레기 은근히 맺집이 강하고

 

수호방패 위에서 싸우면 방어력 혜택도 받음 물논 바이킹한테 지긴 하겠지만...

 

원래라면 바이킹이 거신을 잡아 줘야 하는데 우주 모함 잡느라 거신의 화력이 오래 살아 남져

 

거신 4기 이상이 바이킹에 순삭되지 않고 화력 오래 살아남을 경우 테란 지상군을  종결시킬수 있음

 

우주 모함은 다수의 바이킹에 질수 있지만 한타 싸움 자체는 거신이 테란 지상군을 밀어버리는 그림이

 

나올수 있다는말이죠  

 

우주 모함 사거리가 8이라서 바이킹 사거리에 그닥 뒤지지 않고 DPS도 괜찮은편 그리고 기본아머+수호방패

 

위에서 싸우면 맺집도 만만치 않음 바이킹이 쌍발형이라

 

결론적으로 거신을 바이킹으로 부터 지키기엔 최적화된 유닛이 모함이라고 봅니다

 

그렇다고 우주 쓰레기 쌩까고 거신을 바이킹으로 점사한다고 가정해 보죠

 

바이킹으로 거신을 점사할경우 거신은 다 잡을수 있지만 바이킹은 우주 모함+추적자에 다 떨어짐

 

그럴경우... 남은 병력은 불곰만 남거나 불곰+탱크 정도 남게 되는데 불곰 공중공격 안되서

 

우주 모함으로 정리할수 있다는말임

 

 

게이머 경기에서 불사조로 거신을 지키려고 하는건 도무지 이해가 안갈정도더군요 ㅡㅡ;;

 

불사조는 경장갑 잘잡지 중장갑 잡는덴 완전 젬병인데다가 사거리가 너무 짧아서 바이킹 잡으려면

 

해병 머리 위로 가야 하는데 불사조로 거신 지킬 생각은 왜하는건지 모르겠더군요 아마 빨리 나오니깐

 

그런건가? ㅡㅡ;

 

 

공허로 거신을 지켜주는것도 나쁘진 않긴한데... 공허 소수일땐 근처 수정탑 때려서 풀차지 컨 가능하지만

 

다수되면 풀차지컨 같은 마이크로 하기 힘들고 풀차지컨 안된다면 차라리 우주 모함이 나은거 같아요

 

안그래도 풀차지는 너프 먹었고;;  

 

 

우주 모함 또 까는 글에선 해병+토르면 요격기가 다 날아가서 빈깡통 된다구 하는데 

 

해병은 거신에 빠르게 녹기 때문에 요격기를 해병으로 다 날려버린다는건 거신 없을때의

 

조합일때나 그렇다는거죠

 

 

 

우주 모함을 잉여라고 부르는건 아마도 조합은 생각안하고 단독으로만 보면 가성비 딸리기 때문에

 

까는거 같다는 생각이 듬 그리고 그정도로 극후반 200 상황 잘 안나오니깐 그런거 같은데

 

분명히 질파추+거신+우주 쓰레기는 관광용이 아니라 상당히 강력한 조합입니다

 

토스 궁극적으로 완성형 조합은 질파추+소수 불멸+거신 4-6기+우주 모함+모선이라고 생각되는데

 

우주 모함 테크타면 모선 테크는 공짜 ㅡㅡ;

 

 

우주 모함 비싸서 못뽑는 다는 사람은 솔직히 스1에서 캐리어 안뽑아 봤냐? 라고 물어보고 싶네요

 

공격적으로 플레이 안하고 수비적으로 운영하면 캐리어 전환할 타이밍 충분히 나오구요 우주모함이

 

캐리어 보단 값이 쌉니다 캐리어는 인터셉터 8기 다 채워야 하지만 우주모함은 4기는 이미 채워져 있기에

 

미네랄 100이나 가격 다운 된거  

 

우주 모함의 가장 큰 단점은 빌드 타임이 길다는 점인데 투스타로 시증 세번씩 걸어주고 뽑으면

 

뽑을만 하다고 보구요 요격기 빌드타임은 스1보다 짧아져서 상향 된 느낌이고

 

스1에선 지금 공허 컨하듯이 캐리어로 건물 때려서 인터셉터 미리 뽑아 놓고 싸워야 했는데 스2 우주모함은

 

요격기 빠르게 나가는 업글이 아예 존재해서 컨트롤도 편하죠

 

무빙샷 안되기 때문에 우주모함 안쓴다고 하는데 어차피 우주모함을 단독플레이 하면서 주력으로 쓰는게

 

아니라 어디까지나 우주모함의 역할은 바이킹으로 부터 거신을 지켜주는것으로 한정하면

 

무빙샷 컨트롤 자체가 필요 없죠 어디까지나 이 조합의 주력은 우주 모함이 아닌 거신이고 우주 모함은 거신을

 

지켜주는 보조자 역할이란 말

 

 

마지막으로 공허나 우주모함을 쓰는 스카이 토스의 장점하나 추가하겠는데 의료선 견제을 막기 수월하다는점

 

입니다 의료선에 대부분 불곰 태우자나요 해병 태우더라도 해병위주로 태우는건 드물고 대부분 불곰다수 해병

 

소수임 그런데 불곰은 공중공격 안됨 고로 공허나 우주모함 상대론 쪽도 못쓰죠 ㅡㅡ;

 

의료선 이속 늦어져서 견제형 테란 줄어들긴 했지만 너프된 공허도 쓰이듯이 너프된 의료선 견제도 전보다

 

많이 안나와서 그렇지 쓰이긴합니다 의료선 견제 막기엔 공중유닛있으면 훨씬 막기 쉽죠 

 

 

아 하나더 추가 제가 알기론 요격기 공격은 밤까 국지 방어기 안먹히는걸로 압니다 국지방어기로

 

추적자 무력화 시키고 바이킹으로 거신 잡을수 있어도 우주모함은 국지방어기로도 무력화 못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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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저그는착했슴다 (2010-10-29 05:1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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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들 반응 존나 이해안가네 진짜
어디 딴데가면 사장된유닛 개발좀하라고 지X라고
이렇게 잉여유닛 조금이라도 활용할 방법 고안해내면
입스타니 어쩌니 하면서 까내리지 못해 안달이고
베플 크롬바허 (2010-10-28 16:2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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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깐 고기 생략한다구요 고기 기사단 보관소 시간+스톰시간+카이다린 부적 시간도 긴편인데 실전에서 자주 나오자나여 계산은 안해 봤지만 우주모함 테크 시간이나 고기 부적업 시간이나 큰 차이 안날거 같은데 ㅡㅡ;
베플 아이콘 power1028 (2010-10-28 16:18: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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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실제로 써볼려고 우주관문짓고 신호소짓고 증폭 돌려뽑으면서 공방업글도 해주고 캐터필트 업글하고하다보면... 게임이 끝나있을듯... 지던 이기던간에
아이콘 power1028 (2010-10-28 16:18: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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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실제로 써볼려고 우주관문짓고 신호소짓고 증폭 돌려뽑으면서 공방업글도 해주고 캐터필트 업글하고하다보면... 게임이 끝나있을듯... 지던 이기던간에
공성파괴단 (2010-10-28 16:19: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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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 8이지만 우주모함이 요격기를 배출햇을시 사거리가 12까지 늘어납니다.

오히려 우주모함컨을해야함
크롬바허 (2010-10-28 16:2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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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깐 고기 생략한다구요 고기 기사단 보관소 시간+스톰시간+카이다린 부적 시간도 긴편인데 실전에서 자주 나오자나여 계산은 안해 봤지만 우주모함 테크 시간이나 고기 부적업 시간이나 큰 차이 안날거 같은데 ㅡㅡ;
아이콘 무가당 (2010-10-28 16:25: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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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업시간은 있을지모르지만 관문유닛이라는점이 크지 않을까 합니다. 플토를 상대하다보면 관문유닛 추가되는건 정말;; 장기전되면 튀어나온 고기가 바로 스톰을 쓰게 되서 그점이 무섭더라구요.
크롬바허 (2010-10-28 16:32: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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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유닛은 장단점이 있어요 스1 도재욱 물량 뽑는거 어떻게 뽑는지 아시죠? 긴손가락으로 6-0번 까지 단축키 지정해서 단축키로 5개 이상의 게이트를 전투 화면보면서 회전시키고 나머지 게이트를 화면 지정으로 뽑습니다
근데 차관은??? 전투하면서 단축키로 뽑을수가 없어요 근처 수정탑으로 화면을 돌려서 뽑아야함 그래서 온니 차관 유닛만 뽑으면 단축키을 할수 없는데 2로보 2스타를 단축키로 돌려보세요 전투하면서 자원 1300을 깔끔하게 생산으로 쓰고 나머지를 차관으로 생산 가능(1로보 2스타에서 후반가면 2번째 로보 추가)솔직히 극후반 2로보 2스타 쓰는게 생산 깔끔히 하는데에 있어선 훨씬 편합니다 차관만으로 뽑으면 자원 천이나 심하면 2천 넘는일 많지만 단축키로 로보+스타 돌리면 자원 천도 안남길수 있을걸요?
크롬바허 (2010-10-28 16:4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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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거신+고기 강력합니다 하지만 스펙상 고기가 유령에 밀리고 고기를 쓰면 파수기는 쓰기 힘듬 고기+파수기 둘다 쓰는 사람도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초고수가 아니면 두가지 마법유닛을 둘다 깔끔하게 쓰기 힘들다고봄 반면에 거신이나 우주모함은 인공지능이 좋아져서 자리만 잘잡아 놓으면 잘 싸웁니다 고기에 비해 손이 덜 가니깐 파수기 쓸수 있는 여유가 생죠 뭐 수호방패만 치고 싸워도 되긴하지만 역장까지 칠수 있으면 금상첨화라는말
아이콘 미쁠 (2010-10-28 17:3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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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웜을 어떻게 뽑나요 싶어 와봤더니 우주모함이구나(...)
크롬바허 (2010-10-28 18:00: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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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 테크와 우주모함 테크의 시간 비교


*고위기사 테크

기사단 기록보관소+사폭업+카이다린 부적업=50+110+110=270


*우주모함 테크

우주관문+함대신호소+우주모함+요격기X4=60+60+120+(8X4)=272


거의 비슷하네요 물논 고기 테크가 좀더 시증을 많이 걸수 있어서 좀 더 빠릅니다 부적업 되기전에 사폭업만 되도 사폭 쓸수 있고 사폭개발 되기전에도 환류를 쓸수 있어서 빠른점이 있긴합니다 하지만... 고기 생략하고 우주모함 넘어갈때 우주모함이 심하게 느린건 아니고 우주모함도
요격기 풀업 되기 전에도 싸울수는 있어서 저거 보단 실전 동원할때 빠를겁니다

실전으로 감안했을때 시증 6번 했다고 가정하면 고기 부적업완료는 210초 정도?
2우주관문에 시증 3개씩 6번 했다고 가정하면 2우주모함 뜨는건 210초 요격기 풀로채우는건
242초 겠네요

고기 테크와 우주모함 테크의 가스 비교


*고위기사+4기

기사단 기록 보관소+사폭업+부적업+4고위기사
200+200+150+(150X4)=1150




*우주모함 2기

2우주관문+함대신호소+공중 공1업+중력자 발사기업+2우주모함
(150X2)+200+100+150+(250X2)=1250


가스 소모 역시 큰차이 안나네요
크롬바허 (2010-10-28 18:17: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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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네랄적인 측면에선 당연히 우주모함 테크가 더 미네랄 많이 먹죠 약 천 정도 많이 먹는듯함
단순 비교적으로 계산하면

10질럿+4고위기사=2우주모함;

하지만 현실적으론 그렇지 않습니다

2우주관문은 차관 4개 정도의 값어치를 가지죠 2우주관문 돌리면 차관 4개정도 적게 돌려도 된다는말

10차관+0우주관문이나 6차관 2우주관문이나 회전력 비슷한거 같네요

그렇게 계산해서 4차관의 가격을 뺄경우엔

4광전사+4고위기사=2우주모함


이런 결론이 나옵니다
아이콘 위종지 (2010-10-28 18:25: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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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밥은 떡밥. 실제로 해보면 못쓴다는걸 쉽게 알 수 있음. 소수섞어서 써봐도 아무런 효용이 없고, 다수를 쓰면 더 가관임. 패치안하면 못쓰는 유닛이에요. 테크는 오질나게 높고 가성비는 바닥을 기는데, 그걸 누가 쓰나.
아이콘 위종지 (2010-10-28 18:28: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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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고기 뽑는 이유는 거신보다 딜이 좋아서 뽑는게 아니라, 회전력이 좋아서 뽑는거죠.
우주모함 생산시간이 100이 넘어가는데다, 생산건물도 게이트웨이보다 훨씬 비쌈. 그게 어딜봐서 회전력이 좋나요. 맷집역활을 한다고하는데 차라리 그 자원으로 로보틱스 늘려서 거신을 더 뽑죠.
크롬바허 (2010-10-28 18:3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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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휴 스1에서 아비터는 회전력 안되니깐 하템만 쓰자고 할 사람이네여 본문글에도 말했지만 우주모함 단독으론 잉여에다 쓰레기 맞습니다 하지만 거신 비율이 안깨진 상태로 우주모함 추가되면 시너지 효과내서 나쁘지 않다니까요
아이콘 Nov요정제국 (2010-10-28 18:4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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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시도해볼만 하네요 ㅎㅎ
우주모함 빠돌이라 우주모함이 활용되는 전략을 이래저래 알아보고 있는 와중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슴미당 ㄳㄳ 해봐야겠당 ㅋㅅㅋ
크롬바허 (2010-10-28 18:41: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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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구 우주모함으로 몸빵할바에야 거신 더 많이 뽑겠다는데 거신은 바이킹을 전혀 공격못하는 반면 우주모함은 바이킹 공격할수 있고 DPS장난 아닙니다 우주모함 스펙상 기본 아머가 강한 전순이나 타락귀는 잘 못잡지만 기본아머 0인 바이킹 상대로의 공격력 장난아님 그리고 우주모함 공1업 해서 떳을때 바이킹 방업 되있는 경우 없기 때문에 공격력 더더욱 강하고 본문글에서 말했듯이 수호방패 위에서 싸우면 맺집도 거신보단 훨씬 낫습니다 체력도 많고 기본아머도 더 강하니까요
크롬바허 (2010-10-28 18:4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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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거신+고기 조합이 완전무결한 조합이라서 약점이 없다면 우주모함 조합 개발할 필요도 없었을 겁니다 고기가 유령 이엠피에 아무래도 동실력상에선 약점을 보이니깐 신조합 생각하다가 우주모함 조합 생각해낸거임 ㅡㅡ; 솔까말 팽팽한 상황에선 유령이 사거리 더길고 범위 더 넓고 감지탑과 스캔으로 선시야 확보하기 좋아서 고기보다 유령이 좋다는 말 많자나요 은폐도 쓸수 있고;; 글고 거신 바이킹에 한번 쓸리고 나면 다시 모을 엄두도 안나서 불멸+고기 조합만 쓰게 되는데 불멸 고기는 둘다 이엠피에 쓸림 ㅡㅡ;
크롬바허 (2010-10-28 18:55: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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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고기의 사폭은 데미지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거신+우주모함은 시간 지나서 계속 업해주면 가면 갈수록 강해지죠 극후반 나오는 경기 없지만 게임이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수비하는쪽이 유리하고 그러다보면 극후반 경기 양상도 언젠간 나올겁니다 노업 거신보단 사폭의 화력이 나을겁니다 하지만 공3업 거신의 화력이면 사폭보다 거신이 더 낫다고 보구요 거신은 이속도 빠르고 사거리도 길고 다리가 길어서 유닛 위에 겹칠수도 있어서 버벅댈일도 없죠
hekler (2010-10-28 19:0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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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 써보시기나 했는지 궁금하네요

빌드타임 120에 350/250/6먹고 dps는 해병 4기수준밖에 안되며 방어2라서 존나 깡통인 우주모함인데..

정말 우주모함 4기정도 모이지 않으면 레알 쓰레기고요. 그것도 상대가 눈치를 못채야하죠.

상대가 눈치채고 반응로단 우주공항 2개에서 바이킹만 죽죽뽑아도 우주모함,거신 그냥 녹습니다.
아이콘 양돌리우스 (2010-10-28 19:0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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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이 활약할 구석은 인구수 200싸움 정도인듯 인구수에비하면 전투력은 높더군요
크롬바허 (2010-10-28 19:1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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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kler// 애초에 해병 DPS능가하는 유닛 다른거 있기라도 하나요? 해병은 DPS좋은대신 맺집이 약해서 금방 죽어나가죠 저그전 진균+맹덕이나 토스 거신, 고기 이런 상성 유닛 없으면 해병이 짱이겠죠;;
2반응로 바이킹요? 2반응로 쉬지 않고 돌리면 당연히 금방 우주모함 정리하고 이어서 거신도 정리 가능하겠죠 하지만 그래도 우주모함이 바이킹 숫자 조금 줄이는동안 거신이 조금이나마 오래 살아 남아서 화력 발휘 할수 있는거고 2우주공항 반응로 쉬지 않고 돌리는데 테란 지상군 주병력 공백이 안생길거 같나요? 우주모함의 단독 스펙만 보지말고 거신하고 조합되었을때 시너지 효과를 봐달라고 계속 이야기하는거임
크롬바허 (2010-10-28 19:2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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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kler// 반응로 바이킹? 그런 이론 대로라면 테란전에 아예 거신자체가 잉여겠네요 우주모함이 커버 쳐줄수 없는 초중반 타이밍엔 1우주공항 반응로 바이킹만으로도 거신은 잡아줄수 있으니까요 근데 현실은... 거신이 잡히긴하지만 맞아죽는동안 발휘하는 화력만으로도 테란 지상군에 피해를 줄수 있으니 거신을 뽑는거죠 ㅡㅡ;
크롬바허 (2010-10-28 19:3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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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해병 DPS는 거품이져 실제로 초반에 거신 뜨기전에도 싸움이 되는게 수호방패 치면 해병 공격력 2 날아가고 쉴드는 잘 깍지만 기본아머 1있는 광전사나 추적자 상대로 해병 공격력 정확히 3임 6에서 3으로 반토막난다는 말 ㅡㅡ;
우주모함 방어력 스1에 비해서 낮아졌다고 까는것도 수호방패 위에서 싸우면 오히려 스1보다 낫죠 2+2 즉 방어력 4로 스1이랑 같은데다가 실드도 방어력 2 적용되니까요 ㅡㅡ;
mikhaile (2010-10-28 20:0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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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일단 이론적으로는 어느정도 일리 있어보이는데 이 빌드로 플레이하는 리플레이 하나가 필요한 시점이군요
크롬바허 (2010-10-28 20:52: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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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흑성소 빌드타임이 엄청 길고 비싸다고 암흑기사가 스1 다크에 비해 하향된것이 아니죠 왜냐면 암흑기사 뽑을때쯤엔 대부분 차원 관문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는데...차관으로 뽑으면 후불 시스템이라서 처음 뽑는 생산시간은 단 5초뿐 그리고 대부분 전진 수정탑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이동시간 대폭 감소 스1 템플러 아카이브보다 암흑성소가 비싸고 생산시간 길지만 스1의 다템 생산시간과 이동시간을 대폭 줄여버린거라서 충분히 쓸만하다는 말
이런 시스템 적인 차이가 역시 우주모함에도 적용됨 우주모함은 차관으로 뽑는 유닛은 아니지만 스1에 없는 시증으로 빌드 타임 줄이고 요격기 절반채워져 있다는 점과 요격기 빌드타임이 인터셉터보다 짧은 점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빌드타임은 그렇게 느리지 않다는 말이죠
캐리어 빨리 뽑아봤자 빈깡통인거 보다 좀 늦게 나와도 반채워져 있고 나머지 절반도 빠르게 차는거나 별차이가 없다는것이고 요격기 절반채워져 나오는건 가격이 100 줄어든거나 마찬가지
그런데 사람들은 단순 스펙만 보고 완전 잉여가 되었군 이러면서 욕하더군요
방어력 하락은 수호방패로 커버되고
무빙샷은 주력유닛으로 쓰는게 아니라 거신을 지켜주는 보조적인 용도로 쓰면 쓸일 없음
그리고 테란이나 저그 공대공 유닛이 강화되긴 했지만 우주모함 공격력도 상향 되었으니 쓸만하다고 봐여 그리고 요격기의 인공지능도 향상된거 같구요 아머가 낮은 유닛 상대론 강력하고 나쁠일 없는데 우주 쓰레기라고 불리면서 완전 잉여 취급 받는건 좀 아니다 싶네요
아이콘 [ShiEld] (2010-10-28 22:31: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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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는 발전이 없습니다
Fortis (2010-10-28 23:3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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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이 나름대로 좋긴합니다 물론 모아야하고 조합이 되야합니다
글쓰신분이 트리플 먹고 장기전이라하시니 장기전 상황을 한번보죠
고기가 우주보다 좋은건 일단 황혼의회가 올라가있다 는겁니다. 황혼이 올라간다는건 돌진과 제련소 2,3업이 활성화 된다는거구요.
모함 누르려면 새로 우관짓고 신호소 올려야하는데 이미 황혼있으니 보관소 바로올리는거죠. 신경쓸게 하나 줄어든다는겁니다.그리고 유닛이 사라졋을때 보충되는 속도 자체가 다릅니다. 비율유지도 편하구요 교전후에 고기만 죽은경우는 차관10개에서 고기가 보충됩니다. 골고루죽엇으면 대충 비율 맞춰서 소환할수도있죠.
하지만 교전후에 우주가 몰살된경우에는 다시모으는데 한세월입니다.
그리고 폭풍은 진영을 부수는역활도 해줍니다. 폭풍 쓰면 테란이 안피할수가없죠. 안피하면 거신빔까지해서 몰살확정이니까요. 즉 테란이 한번더 신경쓰게됩니다.생산도 해줘야하는데 유닛들도 빼줘야죠.
그리고 우주모함은 한번눌러두면 한참후에보면 나올락말락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금만쌓이면 확실히 쓸만하긴합니다.그리고 우주모함 다수쓰시면 확실히 광전사 숫자가 좀 줄어들겁니다. 어쩔수 없어요 보충되는 속도가 빠르긴한데 그게다 광물인걸요 ㅜㅡ
확실히 거신+지상군+우주모함은 테란입장에서 욕나오긴합니다만 상대 2업인데 노업유닛을 써야한다는게 리스크라면 리스크죠
아이콘 박고자씨 (2010-10-28 23:38: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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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보고싶네여ㅎㅎ 효율좋으면 테란은 또 다른 방법을 찾아야지ㅠ
아이콘 JJuSam (2010-10-28 23:42: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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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실력 기준에서 ~ 세자리수 랭커 이상 게임수 많으신 토스 분들 중, 종종 캐논+질럿+캐리어 쓰시는 분 있어요.
쌓인 캐리어는 바이킹 백샷으로 싸워야지.. 동자원 먹고 한복판에서 어택땅 해버리면, 처음 3대 정도는 녹여도 순식간에 녹는 바이킹을 볼 수 있던데요?
크롬바허 (2010-10-29 00:18: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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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tis //우주모함 테크가더라도 황혼의회는 당연히 올려야죠;; 우주모함 테크와 고위기사 테크의 시간 비교나 미네랄 비교에 황혼의회는 안넣었습니다 둘다 올려줬다고 가정했기떄문이죠 황혼의회 빌드타임 빼고 기사단 기록 보관소와 사폭업 부적업만 계산한 수치를 위에 댓글에 적은겁니다
스1을 예로 들자면 발업도 안하고 캐리어부터 뽑는 패스트 캐리어를 하자는게 아니고 지상군을 어느정도 힘을준뒤 캐리어를 가는거죠 스1에선 아둔 상태에서 캐리어 테크 밟을경우 공2업 안되고 템플러아카이브를 지어야 공2-3업이 가능했기에 드래군+발업질럿+캐리어 가더라도 지상군의 업은 해줄수가 없었는데 스2는 황혼의회까지만 올리면 공2-3업 올릴수 있기에 우주모함 테크를 가자고 한겁니다 장기전을 모토로 게임을 하는데 업글이 멈춘다면 그건 잘못된거죠;;
크롬바허 (2010-10-29 00:2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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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XP 게임가이드엔 공격력업이든 방어력 업이든 실드업이든 2업은 황혼의회가 필요하고 3업은 기사단 기록보관소가 필요한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이거 잘못된거죠 황혼의회만 있어도 3업 까지 가능합니다 ㅡㅡ; 와이고수 게임가이드하고 플레이 XP하고 다르던데 겜해보면 황혼의회 있으면 지상군의 모든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스1처럼 업글하려고 기사단 기록보관소 지을필요 없다는말임
아이콘 찹찹 (2010-10-29 00:3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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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을 것 같은데 써볼께요. 나쁘지 않을 듯 한데;
크롬바허 (2010-10-29 00:4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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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 테크를 타놓으면 엄청 큰 보너스가 있는데 모선은 그냥 뽑을수 있다는점입니다 물론 당장은 자원 압박 때문에 당장은 우주모함 뽑는데 열중해야 겠지만 좀 시간이 지나면... 모선 찍어줄 타이밍이 나오고 지상군 조합 유지되는 상황에서 모선 뜨면 거의 필승입니다 잉선이라고 불리면서 까이는데 뽑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그렇지 맺집도 좋고 소용돌이 마법 엄청 쓸만한데다 은폐기능도 엄청 좋죠 모선 뜨면 모선이 최우선 타겟이라서 바이킹이 모선 때리는동안 우주모함한테 맞아서 바이킹 다 잡힘
공진세 선수 패스트 모선같은경우는 모선만을 뽑기위해서 우주관문과 함대 신호소를 지었기 때문에 낭비가 심하지만 우주모함-모선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면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Ajax (2010-10-29 01:12: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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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 첨부 해주세요.. 말로만 봐서는 그냥 입스타 같은데..
크롬바허 (2010-10-29 02:0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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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하게 전략이 완성되었다면 팁게가 아니라 작전보급소에 전략글로 올렸을겁니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전략이니 입스타라고 할수도 있겠죠 그런데 이건 초중반빌드가 아니라 중후반운영이고 거신을 공중유닛으로 지켜서 화력을 오랫동안 유지시킨다는 마인드임 온니 우주모함으로 지킨다는거 보다 공허와 우주모함이 대충 섞여서 조합되어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 공허나 우주모함 둘다 장단이 있으니까요
저그는착했슴다 (2010-10-29 05:1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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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들 반응 존나 이해안가네 진짜
어디 딴데가면 사장된유닛 개발좀하라고 지X라고
이렇게 잉여유닛 조금이라도 활용할 방법 고안해내면
입스타니 어쩌니 하면서 까내리지 못해 안달이고
아이콘 그니씌 (2010-10-29 09:2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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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윗분말 공감 어떻게든 개발해 봐야지 해도 안될꺼야 부터 나오시네;;
이론은 그럴듯하니 남은건 이 빌드를 다듬고 완성시키실만한 실력자가 나와주면 좋겠네요
아이콘 -새벽- (2010-10-30 18:1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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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쓰면 좋을것같은데.. 거신과 함께 기동성도 높아서.. 언젠가 gsl에서 이 전략이 보이길 기대하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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