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불곰의날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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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0-30 10:29:30 KST | 조회 | 819 |
제목 |
전 테란전이나 저그전 어려워진거 못느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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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패치 이후 딱 하루 적응 안되서 캐논을 포지와 생이별 시켜 짓는 알흠다운 심시티를 시전하다가 바퀴의 발굽 아래 앞마당과 본진이 동시점령 당하는 수난을 자주 겪었는데, 지금은 뭐 저그전이든 테란전이든 둘다 쉽습니다. 게시판에서 바퀴가 너무 강하다라는 말이 계속 올라오는데 전 모르겠더라고요.
사거리 3일때는 바퀴가 밀덕 소유의 풀개조 사거리 200m의 BB건 앞에 선 과도든 잉여로 보였고(즉 공격력은 쎈데 때릴 수가 없다!!), 지금도 역장으로 잘라먹으면 추적자랑 사거리가 2나 차이나기 때문에 과도를 단검으로 업글한 수준 정도로 보이네요. 대부분 바퀴 상향후 파수기를 잘 안뽑으신다는데 파수기 조금 뽑고 어떻게들 이기시는지 ㅡ_ㅡ... 어차피 역장이란 기술이 사거리도 굉장히 길고 광범위 전역 기술이라 바퀴 사거리 1 늘어난 것 가지고는 거의 영향이 없던데...
더블넥이 사장된 것도 아니고, 다만 예전보다 캐논 조금 더 지으면 되는 것 같습니다. 예전 더블넥은 거의 저그를 날로 이기던 수준이라... 또한 2관문 더블이 조금 힘들어졌고 3관문 더블이나 아예 더 빠른 더블이 쓰이게 된 정도가 차이라면 차이인데 전 별로 불만 없음요. 그냥 관문 하나 더 짓고 더블한다음 밀려들어오는 바퀴를 역장이나 그냥 추적자 컨으로 적절히 끊어먹은 뒤 포토방어 하면서 운영.
테란전도 제가 후반지향적 운영만 해서, 패치 뒤에 견제가 줄어드니까 한방의 화력이 극대화되어 허무하게 지는게 거의 없어졌고, 또 메디박 속도가 불곰의 무빙샷을 못따라가 추적자에 요격되는 장면도 자주 나오네요. 토스의 힘은 화력인데 그 화력을 100% 집중하게 해줬으니 저는 그냥 땡큐. 테란전 후반가면 거의 지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예전에는 유리하다가도 "기지가 공격받고 있습니다!" 메세지 들리자마자 0.0324초의 광속 반응으로 본진에 돌아가면 그로부터 정확히 5초뒤에 8불곰에 넥서스가 폭파하는 장면이 자주 나왔었는데 이제는 추억일 뿐입니다.
하여간 제 경우만 이런지 모르겠는데 패치 뒤나, 패치 후나 별로 차이가 없게 느껴지네요.
박멸되지 않는 난독을 경계하는 의미로 덧붙이자면 제 실력이 좋다고 자랑하는게 아니라 패치 전에 비해서 프테전이나 프저전이나 그렇게 어렵다고 느끼질 못하겠습니다.
물론 4차관이나 공허는 예전보다 덜 통하겠지만, 전 원래 저그가 배를 째던 테란이 뭔짓을 하던 극후반으로 밀고가는 걸 좋아해서 4차관 & 공허 써본지가 언제인지 가물가물 하네요. 저그랑 게임하면 거의 1/4는 울트라 무리군주까지 뜨는듯... 을트라 무리군주 뜨는 시점에서 바퀴는 사거리가 3이든 4이든 어차피 아웃 오브 안중이라 결국 중반까지 무서운데 초반에 막는 것도 파느님 추적느님(?)이 여전히 잘해 주시고 중반에는 추적자 파수기 질럿 병력이 바퀴 위주의 적병력이랑 싸움이 잘 되더라고요.
날빌이 힘들어졌다는건 인지하겠는데 정석으로 가도 저그전, 테란전이 패치 후 많이 힘들어졌나요? 제가 느끼는 바는 이렇습니다.
패치전 -> 패치 후
저그전 더블 = 꽁승 -> 더블 성공해도 5:5 정도. 중반엔 토스 유리 후반엔 저그 유리.
저그전 2겟 더블 = 쉽게 이김 - > 2겟 더블 어려워짐. 3겟 더블 하면 쉽게 앞마당 가져가는데 옛날 바퀴 압박이 낄낄거리며 막는 수준이었으면 지금은 그냥 심각하게 막아야 하는 정도. 이 경우 저그가 미세하게 유리.
테란전 견제때문에 어려움 - > 견제가 사라져서 한방 싸움이 쉬워짐. 다만 두가지 EMP 잘쓰는 테란은 핼리쉬하다는 것과 테란과 30분 장기전 싸움하는데 상대 병력비중이 90% 이상 불곰이라는거 ㅡ_ㅡ... 근데 EMP와 불곰의 사기성에도 불구하고 토스 한방이 워낙 강력해서 개인적으로는 별로 지장 없음.
전 다이아 1850점 토스입니다. 의견 밝히는 것이 점수에 구애되서는 않되겠지만 혹시나 궁금하신 분이 있을까 싶어 미리니름으로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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