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불곰의날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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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1-07 17:21:01 KST | 조회 | 2,640 |
제목 |
저도 잘하는 건 아니지만... 그냥 토스의 운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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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여 ㅇㅅㅇ; 오늘 11연승으로 다이아 2000점 막 찍은 토스입니다.
방금 한겜 해서 1995점인가로 떨어졌는데 그냥 반올림 해주세요.
XP엔 고수가 많아서 저보다 잘하시는 분도 삼태기에 건질 만큼 많다지만 그래도 제가 생각하기에 최적의 운영법들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GSL 토스 광탈 뒤 프징징 하느라 게임도 못하고 휴식기록만 쌓였는데 11연승 중 9번은 저그 테란 상대로 했는데 이외로 그렇게 어렵지는 않더라고요.
물론 저보다 고수가 아주 많을 테니 그 분들은 제 가이드에 덧글로 덧붙여서 더 초보분들께 도움되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프프전.
선수정체 정찰 안가도 거의 모든 날빌 방어가 가능합니다. 어떻게 하냐고요?
수정체를 넥서스 바로 옆에 짓고, 이어서 게이트도 짓습니다.
[넥서스] [ ]
[ ][수정체][게이트]
저렇게 지은 다음 느긋하게 정찰 갑니다. 전진관문 뒤질 필요도 없이 그냥 본진 정찰 하세요. 마지막으로 정찰되었는데 날빌이다, 그러면 즉각 포지를 수정체 밑에 지어준 다음 광전사 한기 뽑고 광속으로 테크를 탑니다. 캐논을 저 빈공간 사이에 우려넣고 추적자로 역공가면 끝나죠.
음, 하여간 운영은 제 경험상 2관문 1로보가 + 1관문이 최강입니다. 3관문 1로보는 테크가 너무 느리기 때문에 애매한데, 2관문 1로보는 테크도 빠르고 날빌도 역장 + 불멸자의 힘으로 막을 수 있으며 상대가 빠른 앞마당이면 응징까지 가할 수 있습니다. 2관문 1로보로 관측선 뽑아서 정찰 했는데 상대 멀티가 조금 빠르면 따라가시면 되고(병력 그만 뽑고 일단 멀티+거신 주력하세요. 관문은 좀 쉬어도 됩니다.) 상대 멀티가 너무 빠르다 하면 님은 멀티 하지 마시고 거신 모아서 사업 타이밍에 들어가주면 됩니다. 3거신 추천합니다. 상대가 빠른 앞마당 뒤 엄청난 숫자의 추적자 or 점멸 추적자로 막으려고 해도 사업 3거신 정도면 추풍낙엽이거든요. 참, 상대가 불멸자 뽑으면 역장으로 불멸자를 뒤로 밀어주는(가두는거 아녜요. 역장낭비.) 컨이 필수!
앞마당 먹은 뒤에는 6관문 2로보에서 거신 위주로 찍어줍니다. 상대가 질럿 위주면 역장을 아군 거신 앞에 쫘라락 쳐주세요. 프프전에서 후반에 우주전쟁 일어나기 전까지 역장은 유용합니다. 거신이 앞으로 섯불리 나와서 역장 깨기를 하다가 아군 거신에 폭사하는 수가 있거든요. 또 거신 싸움은 업글보다 줄서기가 중요하므로 관측선이 잡혀도 꼭 하나 더 뽑아서 상대 유닛 위치 파악해 주세요.
거신 싸움 또 하나 정말 좋은 팁은 돌진 광전사인데요, 중반까지는 점멸이 좋지만 거신 숫자가 감당이 안되는 후반에는 돌진 광전사가 훨씬 좋습니다. 전투가 벌어질 때, 광전사 7,8기가 적 후방에서 달라붙으면 게임 끝납니다. 상대와 이쪽 모두 거신이 10기, 병력 200이라고 했을때 이런 구도로 전투 벌어지면 전투 끝난 후 이쪽 거신 8,9기 남습니다.
상대 위치를 파악하면서, 전장이 될 것 같은 위치에서 광전사 일부를 (많으면 좋습니다만 아무래도 우회시키는게 힘드니 차관에서 바로 근처 소환해서 후방 치면 됩니다. 돌진컨까지 쓸수 있으시다면 돌진컨 쓰면서 다수의 광전사가 후방으로 돌아가세요.) 추적자로는 워낙 잘 뭉치고 원거리라 별로 효율이 없고요, 광전사라면 가까히 붙으면 상대 거신들이 광전사를 오토타겟팅하거든요. 그럼 겜 셋이죠.
이것만 기억하세요. 거신 줄세우기. 한방전투때 처음엔 거신 점사하지 말고 적 잔여 병력 최대한 빨리 정리할 것. 광전사 어떻게든 상대 진영에 밀어넣기만 하면 거의 필승. 상대 옵 없으면 암기 밀어넣어서 진영 흐트러진 순간 달려들기.
2. 테란전.
1질럿 찌르기는 기본. 상대 병영에 뭐달리나 정도는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감시탑 점령도 필수. 상대가 빠른 멀티류면 보통 수비적으로 나오는데, 한타 빌드면 무조건 젤나가 감시탑 점령하려고 달려듭니다. 그걸로 대충 눈치 채 주세요.
테란전은 그냥 1관문 빠른 앞마당이 최고 빌드입니다. 제가 징징글에서 밴시 못막는다고 했는데 실은 전진 우주공항이 아닌 이상 쉽게 막습니다 ㅡ.,ㅡ;
심지어 앞마당이 뚫리지 않았을 경우 3병영까지 수비가 가능합니다. 1관문 더블 이후빠르게 관문을 추가하면서(탐사정 쉬세요) 수비 태세를 갖춰주세요. 병력 뽑는게 아니라 관문 확보가 중요합니다. 상대가 빠른 앞마당이면 관문 쉬면서 느긋하게 탐사정 뽑으면 되고, 상대가 들어오려고 하면 증폭 걸면서 4차관을 빠르게 돌려야 하니까요.
상대 바이킹이 미친듯 늘어나도 거신은 꾸준히 뽑아주세요. 존재 자체만으로도 위압이 됩니다.
테란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 상대 병력을 압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관문 숫자가 부족하면 테란의 흔들기 견제를 압도할 만한 유닛 소환이 안되서 곳곳에서 흔들리게 되기도 하고요. 그래서 테크나 업글보다 관문의 숫자를 엄청나게 늘려 테란이 멀티 먹을때도 ㅎㄷㄷ 스캔 아군 병력 위에 찍어보고도 ㅎㄷㄷ 하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테란전은 무조건 물량입니다. 불곰이고 밴시고 해병이고 공성전차고 광전사만 많으면 그냥 냠냠이거든요.
상대가 쫄아서 ㅎㄷㄷ 거리고 있을때 금빛 미네랄을 꿀걱 해주면서 고기도 조합합시다.
가스 남는거 있어도 일부러 쓰려고 하지 말아요. 후반 고기 vs 유령 싸움때 무한 소환해야 되니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돌릴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관문 확보가 중요합니다. 테란에 비해 정찰에 의해 뒤쳐지기 때문에 병력이 필요 없을 때는 배를 째다가 상대가 나온 순간 관문을 촤라락 돌려주거나, 또한 견제 시에도 돌려주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너무 많이는 말고 ㅡ.,ㅡ...
테란과 후반 힘싸움 가면 지는게 더 힘들어 집니다. 거신이 4기가 넘어서면 불곰이 곰돌이 젤리처럼 보이게 되죠. 가스만 제대로 남겨두었다면 고위기사 무한 소환쇼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자원 타격이나 멀티가 밀려서 불리해도 이것만 기억하세요. "거신 모으기" "병력 모으기".
테란 인구수 200을 130으로 역전한 적도 있습니다. 한방만 잘 싸우면 토스는 쉽게 안집니다.
참, 초반 컨트롤 자신 없다면 그냥 정석대로 1관문-1로보-1관문 이후 불멸자 찍고 or 그냥 확장 가세요. 이러면 초중반 타이밍에 테란에게 조금 힘들기는 한데 중후반 넘어가면 똑같이 안집니다.
3. 쩌그.
저그를 상대로는 상대의 심리를 잘 알아야 되요.
1. 적 앞마당 무조건 방해. 설령 선 산란못이라도 느리게 갔다면 그냥 수정체 지어서 완성시켜 버리세요. 저글링 나오고 깰때까지 한참입니다.
2. 최고의 빌드는 더블넥입니다. 캐논 러쉬까지 가능하거든요. 상대가 드론 패트롤 안하면 무조건 캐논러쉬 하세요. 참고로 선 관문 빌드를 썼다 해도, 상대 스포닝 풀과 포지를 동시에 올리면 캐논 러쉬 100% 성공합니다. (일벌레에 막힐 수도 있겠지만 일단 저글링 나오기 전에 완성됩니다.) 상대 정찰이 한번에 이루어지면 바로 포지 올려 캐논 러쉬 추천해요.
3. 바퀴 안무서워요. 더블넥 할때 상대 앞마당 타이밍만 계속 프로브로 확인해 주세요. (저글링 발업 될때까지!)
늦으면 앞마당에 미친듯이 캐논 늘려준다음, 바퀴 막고 6관문 추적자로 관광하시면 됩니다.
4. 거신 비추에요. 거신 가면 뮤링에 휘둘리고, 바퀴에 쓸리고, 올인에 쫄딱 망해요. 예전에는 거신이 최강이었는데 바퀴 너프 때문인지 뮤링 때문인지 참 못쓸 유닛 되었어요. 그래도 거신 가고 싶다고요? 거신 가면 거신 한두기 나올 타이밍에 드론펌핑한 저그가 농담 안하고 바퀴 50마리로 앞마당에 밀고 들어옵니다.
그냥 앞마당 드시고 4차관 - 황혼 - 2차관 추가로 6차관 만든 다음 저그가 뮤탈이면 "캄사!"를 체팅창에 치며 상대 2멀티를 밀어버리시면 되고, 저그가 바퀴라면 멀티 뜨면서 거신 준비하시면 됩니다. 어떤 경우라도 파수기는 다수가 필요합니다. 뮤링 상대 전투법은 최전방에 있는 추적자 위에 역장을 촤르륵 써서 뒤로 밀어주시고, 수호방패를 켠다음 점멸로 2,3기씩 꾸준히 빼주면 뮤링은 뼈도 못추립니다.
저그전도 상대 병력 규모를 역장으로 줄여주는 것에 주력하시고, 상대가 아군 멀티를 타격한다 하면 멀티를 잃는다 치더라도 상대 병력만 확실히 줄여주세요. 그러다가 이쪽이 압도한 순간 앞마당 돌파 ㄱㄱ.
저그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테란전과 다르게 업그레이드입니다. 2제련소 필수고요, 업글에 시간증폭만 꾸준히 쓰시면 무시무시했던 뮤탈이 허공에서 개그짓을 하는 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광전사도 6,7기 정도는 섞어주세요. 역장 느리게 쳤을 경우, 혹은 틈이 생겼을 경우 몸빵 역할을 해줍니다.
저그전 개념
1. 업글 절대 충실
2. 거신 가면 바퀴 타이밍에 망한다. 거신은 나중에 뽑자.
3. 상대 2멀티 절대 허용하지 말자. 저그 3자원 vs 토스는 앞마당이면 저그가 압도합니다. 그래서 앞마당 뒤 빠르게 6관문 점멸 추적자로 깨버리는 거에요. 상대가 바퀴일 경우도 배짼다면 깰 수 있습니다. 바드라라면 빠르게 2멀티 따라가면서 거신 조합합니다. 2로보 추천.
4. 극후반 가면 울트라나 무리군주까지는 귀엽지만 뮤탈+타락귀가 다시 공포의 대상이 됩니다. 뮤탈 타락귀 다수 쌓이면 진짜로 막기가 불가능하므로 그 전에 끝내야 합니다. 굳이 초장기전을 가려면 캐논 100기 정도 깔면 됩니다만 저도 해본 적이 없어 성공은 장담할 수 없습니다. 후반에 차원분광기를 이용한 암기가 이외로 잘먹힙니다. 암기 4,5기가 한 확장 공격하면 대비가 되어 있어도 금방 썰리거든요. 저그전은 뮤탈 타락귀의 막강한 조합이 나오지 않도록 차원분광기 견제를 해주세요.
음 ~_~ 쓰고보니 뻘글 같음.
솔직히 저보다 잘하시는 분 널렸는데...
그래도 고수분들은 덧붙여 주시고 초보분들은 도움 되었기를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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