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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김모사왕
작성일 2010-11-15 22:10:23 KST 조회 953
제목
골드->실버->골드하면서 배운 것들

운영 연습한답시고 골드에서 실버로 떨어졌다가 도로 골드로 올라갔습니다. 그 과정에서 배운 것이...

 

1) 제2 멀티 타이밍. 이거 중요하더라고요. 어느 종족에게나 중요하겠지만 프로토스에게 6가스의 의미는 각별한 것 같습니다. 중후반 조합 제대로 갖추려면 가스가 후달려요 --;

 

2) 다양한 종류의 4차관 --; 뒤 있는 4차관 뒤 없는 4차관 10관문 4차관 12관문 4차관 광전사 위주 4차관 추적자 위주 4차관 파수기 지원 있는 4차관 파수기 지원 없는 4차관... 저그가 삽질하지 않는 한, 앞마당 갖고 시작하는 저그는 참 상대하기 어렵네요. 앞마당 먹는 저그는 4차관으로 맴매...가 지금 제 수준에서는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3) 테란 상대로 1관문 멀티. 거신 빠르게 나오는 게 참 좋습니다. 근데 앞마당 활성화랑 병력 충원 사이에 균형과 타이밍을 잡는 게 아직도 까다롭네요.

 

3) 테란 상대로 10관문이나 12관문 시증 1 광전사 2 추적자 찌르기. 소위 "폭풍토스"의 앞부분만 흉내낸 건데, 처음에 불곰이 적으면 후속병력 계속 보내서 입구에서 다 잡고, 보급고 뚫고 그대로 이길 수도 있더군요. 벙커 짓거나 수리하러 나오는 일꾼 갉아 먹는 것도 괜찮고... 테란 본진에 가둬 놓고 앞마당 갈 수도 있고, 운 좋으면 내부 정찰까지도 가능합니다.

 

4) 날빌 막기. 이제 6못도 거의 막겠고, 치즈러시도 대강 막겠고, 4차관도 어찌어찌 막겠습니다. 아직까지 잘 못 막겠는 게 전진 관문 땡광전사 --; 이거 어쩌나요.

 

5) 광자포 깔기. 언제 몇 개나 깔아야 하는지 감이 잡히고 있습니다. 밴시도 뮤탈도 이제 이걸로 어떻게 좀 하겠더군요. 결국 진짜 모자라는 건 광물이 아니라 가스라서, 광자포를 꽤 넉넉히 깔 수 있더군요. 남는 광물로 괜히 광전사만 들입다 뽑는 것보다 광자포와 광전사 사이에 배분을 잘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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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Marinus (2010-11-15 22:12: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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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기지만 도움얻고갑니당
아이콘 ChangeFuture (2010-11-15 22:16: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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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여
아이어를찾아서 (2010-11-15 22:4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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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옵저버가 있다면 고위기사나 거신을 생산한다는 전제 하 병영숫자와 차관숫자를 맞춰주면 얼추 맞습니다.
멀티먹었다면 6차관 돌릴 수 있을 거에요. 전 다른 분들과 약간 다른 생각인데 기본적으로 프테 전은 스1처럼 멀티싸움, 기본병력 싸움이라고 생각하구 거신과 고기는 화력을 배가시켜준다고 생각하는데요.
테란이 멀티하면 병영을 2-4개 단위로 팍팍 늘리는데 이때 같이 차관 숫자 늘려주시지 않으면 폭풍 쓴 고위기사나 거신 3,4기만 남고 차관병력 몰살당하고 이후 충원에서 밀려서 지기 쉽상입니다.
공방업을 늦게 따라가더라도 우선적으로 차관 늘리고 기본병력에서 앞서는게 좋습니다. 기본병력에서 밀리면 테란에게 끌려다니고 3멀티도 먹기 힘들어집니다.

4. 광자포 러시나 전진 광전사 러시나 둘다 입구 막으면 막을 수 있습니다. 광자포러시도 입구 막아서 탐사정 못 들어오게 하면 끝, 광전사도 입구에서 막으면서 추적자나 파수기 나오면 끝인데 생각만큼 막기 쉬운게 아니죠. 테크는 우위에 있으니 인공제어소까지는 올리시구요. 정찰가서 미네랄만 캐고 있고 다른 건물이 없으면 일단 입구 막으시고 그게 안되는 상황이면 바로 제련소 올리셔서 캐논으로 막으셔야 합니다. 탐사정은 최대한 늦게 동원하세요. 처음부터 탐사정 동원하다가 탐사정 잡히고 미네랄 채취못하면 말려서 초반에 끝나거나 막은 이후 운영시에도 불리하게 시작하게 됩니다.

1번과 5번은 중첩되는데 미네랄 남으실때 우선적으로 차관 확보하시고 6-8차관쯤 확보하시면 3멀티하시면 됩니다. 멀티 막기에 약간 버겁지 않을까 싶을때 멀티하시면 불가사의한 차관순환의 힘으로 3멀티 공격오는 한방병력 이기고 3멀티 완성된 후 거신,불사조나 거신,고기 조합 완성 -> 압살체제로 나갈 수 있습니다.
아이콘 김모사왕 (2010-11-15 22:49: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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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어를찾아서/ 말씀 감사합니다. 듣고 나니 좀 더 체계가 서는 기분이네요.
아이콘 EXOR (2010-11-15 23:18: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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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 광전사 러쉬는 보통 전진 2겟인데
9프로브 정찰시 본진이 비었다 싶으면 바로 상대 앞마당이나 근처에 1겟짓고
본진 1겟 더올려서 총 3겟에서 질럿만 뽑아주면 역관광가능하던데...
요샌 전진 겟 너무 고마움...
아이콘 NovemberRain (2010-11-15 23:40: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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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테란전에서 땡마린 치즈러시에 쳐발리고... 글을 읽어 봅니다.. 도움많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아이콘 청년정신 (2010-11-16 03:1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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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물이 남는다니.. 이게 무슨소리요... -_-... 죄송한데 1관문 멀티해서 거신 뽑고 싶으면 광물 남겼다간 그냥 털립니다. 포토 많이 박으면 결국 나중에 힘싸움에서 압도할수가 없구요;;;
1관문 멀티 해서 광물이 남는 시점이라면 서로 한타싸움을 할때쯤인거 같은데요;
아이콘 청파 (2010-11-16 05:3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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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과 상대할떄는
관문숫자 맞춰가는게 굉장히 정말 중요합니다..
나중에 고위기사 넘어갈떄도 관문 늘려 놓으면 좋구요
병영보다 한두개 정도 많게 유지하는편입니다 저는
아이콘 김모사왕 (2010-11-16 06:08: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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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정신/ 광자포야 어디까지나 밴시 뮤탈 상대할 때 얘기죠 ^^ 특히 밴시 상대할 때 바로 관측선 뽑는 것보다 광자포로 디텍트 범위 확보한 뒤 추적자로 방어하고 관측선은 공격할 때 데려가는 게 효과가 더 좋은 것 같은데, 덕분에 거신은 늦어지더라고요. 밴시 뮤탈이면 거신이야 좀 늦어도 되죠.
Klum (2010-11-16 10:1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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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허접인 저보다 더 많이 아시네요 ㅎㄷㄷ
GraphTheory (2010-11-16 10:2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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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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