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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JJ.
작성일 2011-02-14 01:29:13 KST 조회 677
제목
대 테란전 토스 유닛 정리 2

- 로봇공학 시설 -


   관측선

  • 특화된 정찰유닛. 상대의 체제 확인, 은폐 밴쉬 카운터, 병력규모 확인 등등 25/75 짜리 맵핵이다.
  • 미사일 포탑이나 꾸물텅 거리는 관측선을 눈치챈 테란의 스캔에 삭제 당할 수 있으므로 항상 관측선의 시야를 주목한다.
  • 관측선을 테란 병력 위에 띄워 시야를 확보 해놓으면 미리 역장의 각을 잡거나 유령, 의료선에게 선환류를 날려 줄 수 있다.
  • 공성전차 체제를 상대 할 땐 꾸준히 관측선으로 테란 병력을 관찰하며 테란이 공성모드를 접고 진출하는 타이밍을 덮치는 컨트롤이 필수
  • 관측선 한기 내주고 스캔 한번을 쓰게 만드는건 큰 손해가 아니다. 미사일 포탑에 허무하게 잡히지만 않게 하면 된다.
  • 밤까마귀가 나왔다고 쫄지 말고 최대한 밤까마귀의 탐지 범위를 피해 테란을 정찰해준다.


  불멸자

  • 테란의 메카닉 체제를 깨부술 때 특효, 테란이 맘먹고 메카닉으로만 운영한다면 3로보에서 불멸자만 찍어도 밀수있다.
  • 테란의 불곰 타이밍 푸쉬를 막는 중요한 유닛, 주로 거신 전 타이밍을 넘기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된다.
  • 이동속도가 느려 추적자의 뒤를 쫄래쫄래 따라오지만, 사정거리는 5이므로 싸우기 전에 항상 불멸자의 진형을 잘 잡아준다.
  • 꽤나 비싸고 공격력이 좋은 유닛이지만 일단 기본적인 역할은 몸빵이므로 적극적으로 전방에 배치해 준다.
  • 자극제 해병에게 순식간에 녹아버리기 때문에, 해병을 피해 진형을 잡고 무빙해주는 컨트롤이 필요하다.


  차원분광기

  • 성능 자체는 우수하지만, 프로토스 유닛의 특성상 잘 안쓰인다. 고위기사를 EMP로 부터 보호하는 용도로 쓰는 사람들도 있는 듯
  • 테란이 최소 생산시설로 빠른 더블을 먹으며 타이밍을 늦출 때, 전진 로보틱스에서 2불멸자 1분광기를 소환하여 드랍 후 위상모드로 광파추를 소환하는 전략이 존재함
  • 수정탑을 상대기지 근처에 박아놓지 못하는 후반 타이밍엔 차원분광기로 암흑기사를 운영할 수 있다.
  • 로봇공학 지원소에서 속업이 가능
  • 테란의 멀티 지역에 고위기사를 드랍, 혹은 소환하여 건설로봇을 줄여준 뒤 다시 태워서 살려 나갈 수 있다. 가기 전에 암흑기사 한기를 소환해놓고 가면 효과 만점


  거신

  • 테란의 바이오닉을 상대하는 핵심유닛, 한타 때는 가능한한 해병을 중심으로 점사해준다.
  • 고위기사로 넘어가는 테크를 최종으로 생각하는 프로토스의 지상병력 조합에서 중반 타이밍의 균형을 잡아주는 유닛
  • 빠른 고위기사 이후 거신으로 넘어가는게 가능해지면 테란의 입장에선 상대할 수 있는 조합을 갖추기 매우 어렵다.
  • 아무리 거신의 수가 많아도 사거리 업이 완료되기 전까진 섣부른 진출은 삼가한다.
  • 거신이 많을 땐 추적자보다 광전사의 비율을 높여 테란의 병력이 거신을 점사하기 어렵도록 해준다.
  • 젤나가 동굴의 중앙지역 등에서 바이킹에게 머리를 얻어맞고 끊기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인다.


- 우주 관문 -


  불사조

  • 공성전차의 극상성 유닛, 모드하고있는 공성전차도 들어올릴 수 있으므로 테란의 전차 조이기 라인을 뚫는데 요긴하게 쓰인다. 너무 빨리 들어올리려 앞서 들어가면 해병에 끊기므로 항상 지상병력이 먼저 진입한 후에 들어간다.
  • 지게로봇과 건설로봇을 끊어주는 용도로 탁월하다. 테란의 타이밍 푸쉬를 막기위해 뽑은거라면 일꾼 견제보다는 한타 때 사용할만큼 마나를 남겨놓고 나머지는 추가병력을 끊는데 주력한다.
  • 조이기라인을 형성하고있는 테란의 후속병력을 끊어준다.
  • 불사조를 운영할 땐 필요에 따라 최소 5기, 최대 8기를 넘기지 않는다.
  • 거신 + 불사조 조합일 땐 정찰로 바이킹의 수를 파악하며 항상 바이킹보다 조금 더 많게 생산해 준다.
  • 이동속도가 스타2 전 유닛을 통틀어 가장 빠르므로, 불사조로 할일이 없을땐 항상 이리저리 움직이며 맵의 시야를 장악해 준다.
  • 건물을 짓고있는 건설로봇을 들어올릴 수 있다. 사령부 등 주요건물을 짓고있는 건설로봇이 보이는 즉시 들어올려 타이밍을 늦춰준다.


  공허 포격기

  • 항상 교전하기 전에 주변의 건물을 공격해 차지를 시켜둔다. 본진에서 수비할 땐 자신의 관문이라도 때린다.
  • 무빙샷이 가능하여 쉴드만 깎이며 해병을 톡 톡 쳐줄 수 있다. 만약 해병이 자극제를 쓰고 달려든다면 무빙샷을 포기하고 쭉 빼준다. 자극제를 쓰게 한것만으로도 이득
  • 3관문 1우주관문 올인 빌드가 존재한다.
  • 토르를 상대론 강한 위력을 발휘하므로, 상대가 공허를 대비하기 위해 토르를 뽑았다고 쫄지 말고 때리자, 충전된다.


  우주 모함

  • 요격기 생산을 우클릭 하면 자동 생산한다.
  • 공업의 효율이 엄청나지만 공1업당 상대 방1업에 상쇄된다.
  • 테란의 메카닉 빌드를 상대하는데 특효약, 건물도 굉장히 잘 부순다.
  • 사정거리가 길어 교전시 항상 맵의 지형을 이용하는 플레이를 해준다.


  모선

  • 나오자 마자 전선에 투입하기 보다는 소용돌이 마나가 모인 후 본격적으로 사용해 준다.
  • 테란의 스캔 소모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최대한 병력을 산만하게 움직여 테란의 스캔을 한번이라도 더 쓰게 만든다.
  • 이동속도가 느려 밀리면 절대 퇴각시킬 수 없기 때문에, 싸우다 산화시키리라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운영한다.
  • 우주관문 테크 유닛이지만 연결체에서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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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체체쿤 (2011-02-14 02:3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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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하게 말투가 재밌음 ㅋㅋ 화이팅!ㅋ
ReNaTiffany (2011-02-14 02:39: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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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덕분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ㅋ 저그편도 기대할께요
드리트 (2011-02-14 04:1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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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보았습니다 ㅎㅎ
역대최강의프징징 (2011-02-15 10:2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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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현실은 불멸자 토르에 순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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