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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헠헠
작성일 2011-03-13 14:21:45 KST 조회 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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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들 부적도 사라지는데, 질추 상향하는거 어때요

어제 밸게에 올렸다가, 무시당해서 다시 올림.

아래는 내 개인적인 생각이고 나는 고수는 아님. 뭐 플레기니까. 근대 무작위 유저이고, gsl도 즐겨봐서 전략적인 마인드는 전종족에 걸쳐서 있음. 스 1도 무작위로 꽤 많이 즐겼었습니다.

장문이니까 읽기 귀찮으면 맨 아래 요구 사항만 읽어주셈.

 

1. 고수 태란왈: 플토는 개사기

왜 태란들이 플토가 사기종족이라고 하는 것일까? 내가 플토 잡으면 전혀 아닌데.. 한번 장민철 예를 들어보죠.

재생각에는 장민철 같은 토스들(태란전 강한 토스), 이사람들은 이미 플토의 극한을 보여주고 있음. 이전에도 장민철에 대한글 제가 쓴적있었는데, 구체적으로 보면 일단, 첫째, 파수기 마나 관리가 훌륭합니다. 항상 역장 적절히 치고 수방 칠 마나 안모이면 먼저 안싸웁니다. 어쩔수 없이 싸워야하면 자기 진형 근처에서 최대한 시간끌다 싸웁니다. 둘째, 순간적으로 병력 진형 배치하는것이 무지 빠릅니다. 절대 뒤에서 질파추가 엉켜서 노는 일이 없습니다. 셋째, 역장 치는 속도 무진장 빠르고 낭비 없이 칩니다. 저의경우 싸움 시작하자마자 제가 역장 치면, 원래 반가르려고 의도했던경우인대도 태란 해불 1/3 만 겨우 가둡니다. 왜냐하면,태란은 스팀 먹고 뒤로 빠지거든요. 내 손은 느리고. 그래서 그 1/3 처리하려고 할때 질럿들 못씁니다. 질럿 홀드 시켜둬야해요. 왜냐하면 질럿 공격에 사용하면, 그 1/3 태란 다 잡고 질럿도 역장뒤에있는 남은 태란 병력에게 다 녹거든요.
아무튼 역장, 진형이야기는 이정도로 하고. 플토가 태란 상대할때, 전투만해도 고려할 점이 많다는걸 말하고 싶었음. 장민철같은 선수들이 그냥 역장 뿅뿅 하고 쉽게 다잡는게 아닙니다;

 

2. 그외에 플토의 문제점
고기는  태크 올리는 것도 무진장 오래걸리고 가격도 매우 비쌉니다. 항상 저같은 경우는 대태란전할때, 고기 나오기 전 타이밍에 당합니다. 미리 부적 고위기사 인프라 구축하는데만 거신 3기의 가스가 들고, 시간도 매우 많이 걸려서 태란이 모를리도 없음. 그래도 일단 나오면 사폭이랑 환류가 좋긴 좋음. 이거 대응하려면 emp 써야하는데, 프로게이머분들 emp 왜 잘 안쓰는 건지 잘 모르겠음.
그놈의 산개컨에 대하여 말하자면, 이동 할때마다 미리 산개 해둬야하는 플토랑(질럿, 추적자, 파수기, 고기 부대각각 따로 지정하는건 보너스여 ㅡㅡ) 전투 직전에 잠깐 흩어 놓거나, 혹은 갑자기 만나도 흩어버리기 편한 태란을 비교하면 역시 플토가 더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조합갖추기 면에서도, 기본병력인 해불의는 그 자체로도 화력이 나오지만, 질파추는 최소한 파수기 마나가 가득 차야 쓸만합니다. 실험해봤는데, 태란 산개해두면, 동자원 질파추랑 해불의랑 싸우면 태란이 이김. (1.수방만 칠경우, 2.역장만 쳐서 뒤로 못빠지게만 할경우 각각) 파수기는 풀마나로 역장 수방 같이 쳐야 이김.
질럿 다수의 효율이 해병에 비해 무진장 떨어진다는것이 증명됬음.

이런 상황에서 고기 부적하향 된뒤로 중후반 지속적인 전투에서 플토가 힘들어질건 명백해보임.  emp 하향은 후반 정도에 체감할수 있을 정도이고.

이렇게 플토가 여러가지 고려할 점이 많기 때문에, 견재에 잘 흔들립니다. 저같은 경우 무작위 태란 걸리면, 플토 상대할때, 플토가 앞마당 먹으면 무조건 공격가서 파수기 줄입니다. 어차피 파수기 6기정도에 소수 추적자라 급 달려들면 진짜 칼 역장 나오지 않는 이상 반드시 파수기 줄이고 마나 다뺄수있음. 옵저버로 보고있지도 않는대 순간 가까이 붙는 태란 병력 역장으로 이등분하는거, 프로게이머아닌이상 못함. 이런식으로 흔들면 플토는 다시 파수기 뽑느라 태크 느려지고, 주도권은 태란이 가지게됨.  한마디로 플토가 반응 속도가 엄청 빠르지않은이상, 맞 멀티먹을때 거의 주도권은 태란이 가져감. (4차관 하라는 소리는 자제점; 4차관 자주 막히고 이겨도 재미도 없음) 그리고 프로게이머들도 의외로 밴시 같은거에 잘 흔들리는 이유가 컨트롤에 너무 집중하기 때문임. 아무튼 플토는 견제에 쉽게 흔들리고, 이게 컨트롤에 그대로 보임.

 

 

 그래서 결론은 지금 잘하는 플토님들은 이미 최상의 역장 컨트롤과 유닛조합을 보여주고 있음. 정찰 면에서도 옵져버 최소한 쓰면서 상대방 조합 거의다 추리해서, 가스 소비량을 줄이고있죠. 그래서 유리함을 보이는것 같음. 그러나 일반 플토 유저들은 여전히 프태전이 어렵습니다. 플레기인데 무작위로 해도 태란으로 플토잡는게 플토로 태란 잡는거보다 쉬움.

이게 위에서 설명한데로 플토의 여러가지 마법스킬과 활용 가능성 때문에, 기본 유닛 스펙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매우 잘사용하면 그 기능이 전종족중 최고니까요. 하지만 잘사용하기가 어렵다는거. 질럿이 태란 상대로 잉여중 잉여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러므로 일반 유저들이 프로토스로 최고의 효율 내기가 힘듬.

 

 3. 블자에게 요구사항

 관문 기본 유닛 성능 향상 시키고 부적, 역장 하향 시키면 된다.  질럿 맷집 증가시켜 주고 돌진 좀더 빠르게 상향하고, 추적자 대미지 2~3 향상 시켜주세요. 그리고 추적자 답게 이속 약간만더 증가 시켜주시고. 대신 부적업 없애고, 역장 마나 75정도로 늘립시다. 초중반 땡 마린 러쉬 때문에 수방하향은 안될듯.(수치는 그냥 예시임)


  이런식으로 하면 플토의 전체 스팩이 하향 되는 되신, 컨트롤이 쉬워져서 중위권 유저도 플토에 만족할수 있겠음. 현재는 중반 싸움의 승패가 역장과 수방 활용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역장 수방 컨트롤이 어려운대, 기본 유닛인 질럿 추적자의 컨트롤까지 어렵습니다. 만약 관문유닛의 성능이 좋아지고, 역장, 폭풍이 하향 된다면, 컨트롤 난이도가 떨어지는 것 때문에, 여유가 생긴 고수 플토들도 차원 분광기 같은 견재유닛도 좀더 활용할 여지가 생길듯 해요.  누이좋고 매부 좋은거죠.

 지금은 gsl 프로들 보면 프로토스들이 한타 컨트롤에만 집중해야 해서, 그외에 견재 시도를 거의 못함.(역으로  이걸 노려서 박현우, 강초원 같은 선수들이 급 암흑기사 선보여서 재미좀 봤긴 했었죠, 하지만 그 이후로 암흑기사 별로 못 봄. 암흑기사도 처음에나 한두번 당하지. 알고도 막기 힘든 밴시랑은 다르죠. 저그전에서 불사조는 예외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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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sintorture (2011-03-13 14:2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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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길어서 읽기가 힘드네요
haypark (2011-03-13 14:3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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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근데 관문유닛이 약해진 이유가 차관의 효율성 떄문인데, 관문유닛 버프시키면 차관도 좀 너프 시켜야 될 것 같네요.. 지금 차관성능에 질럿 맷집 강화에 추적자 데미지 향상시키면 진짜 관문유닛만으로 다른 종족 압살할듯...
헠헠 (2011-03-13 14:3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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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좀만 길게 쓰면 가독성 떨어져서 사람들이 안읽음. 또 씹힐거라 예상함..
아이콘 저그플토테란 (2011-03-13 14:3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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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 적당
헠헠 (2011-03-13 14:36: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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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 효율성은 후반에가서 빛이 나죠. 멀티 많고 그럴때. 초중반에 사차관이나 다크 견제 같은거 안하면, 차관이 좋은가요?
지금 역장 약해진다고 하면 저그는 저글링 많이 활용해도 되고, 태란도 관문 유닛 상대하는거 할만합니다. 지금 풀마나 파수기로 역장, 수방 다써서 플토가 해불 잡는거지, 질럿, 추적자가 쌔서 잡는건 아니죠.
아이콘 맹덕이굴러간다 (2011-03-13 14:49: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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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럿 몸빵 늘려주면 2관문 질럿올인 러쉬 저그는?
솔직히 저프전만 생각하지마시구 저프전도 ...
구지 몸빵 필요하다면 황혼의회에서 몸빵업 150/150 에 비용들고 업 나온다면 그때는 저그는
반항 안하겟슴
아이콘 FastZealot (2011-03-13 15:10: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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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추 상향하자는건 무슨 개념인지 모르겠다
자기가 허졉이라는걸 인증하는 꼴 밖에 더 되나
지금도 4차관 질추만 뽑아서 이기는 경기가 수두룩하다
특히 프프전은 90% 4차관인데
패치되면 모든 프토가 4차관만 쓰겟지
헠헠 (2011-03-13 15:16: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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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질럿이 채력 100 실드 40임. 실드 60정도로만 올리면 어떰. 이정도면 사기는 아닐듯.
그냥 이전보다 잘 안죽는다는 느낌이지. 지금 어차피 광전사 4차관 같은거 안하는이상, 올라운드 호구 유닛인데.
헠헠 (2011-03-13 15:24: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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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tzealot
그러면 지금 프프전에 대한 해결책 재안해주시죠.
지금 상태로 그냥 내버려두면, 4차관 안쓰나요? 어차피 프프전 서로 정찰하다가 4차관 같으면, 둘다 4차관 올리는게 기본이잖아요. 만약 상대가 4차관 아닌것 같으면 빨리 로보 올리던지, 아니면 나라도 4차원관문 시도하던지.
관문 유닛 성능 약간 상향 시키던, 안시키던 어차피 4차관 할사람은 합니다. 이건 프프전에서, 근본적으로 거리를 무시하는, 차원 관문이란게 있는것이 문제지. 관문 기본유닛의 성능이 좋아서 쓰는것이 아님.
아이콘 추적추적자 (2011-03-13 15:3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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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글이긔 닥추 ㄱ
아이콘 Mars.Take (2011-03-13 16:0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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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되면 프저전 밸런스는 시망입니다;
haypark (2011-03-13 17:58: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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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 효율이 후반에 가서 빛이 난다는건 잘 이해가 안되네요.. 사차관이나 다크 안써도 예를들어 프저전에서 앞마당 먹고 4차관,6차관 찔러보기, 테란전 1관문 멀티 후 6차관 등 차관업글만 되면 그 순간부터 초중후반 상관없이 효율이 좋아지는거죠..파일런만 지으면 그냥싸우고 있는 도중에 바로 옆에서 병력 충원되구요..그리고 참고로 질럿 쉴드 50입니다... 어디서 보고오셨는지...
아이콘 테란늅늅 (2011-03-13 18:5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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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징징글같은데 -_-;; 그냥 입스타라고밖에
헠헠 (2011-03-13 19:1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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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경우의수 따져보면 당연히 그냥 배럭 보다야, 차관이 공간 무시하고 소환하니까 좀 좋죠. 그러나 극단적으로 좋은 시기는 4차관 할때, 그리고 후반이란겁니다.
질럿 실드 50이였군요 암튼 실드 20정도 올리면 좋겠다는 말임.
그리고 위에 테란늅늅은 뭐가 입스타인지 설명좀.
댓글들이 내 제안에 대해서는 별로 언급이 안되고, 산발적인 트집만 올라오내. 글 1시간 넘게 들여서 써봐야 소용없음 ㅅㅂ
헠헠 (2011-03-13 19:44: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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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생각해보니까 저그 자체의 유닛 회전력을 좀더 강화시키던지, 자원 채취 효율 조금만더 좋게 하면 될것 같아요. 저그가 플토에게만 힘든것이 아니라 테란에게도 힘들기 때문에, 그냥 저그를 약간 상향하면 문제 해결될듯.
아이콘 역장파수기 (2011-03-13 19:5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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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문은 더도말고 덜도말고 지금이 딱임.
상향하면 4차관이 모든종족전에 필승전략이 되니까
창이. (2011-03-13 20:5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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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저전 밸런스 무시하신 듯; 오히려 저그 상향이 시급한 판;;
아이콘 슈퍼매직키드 (2011-03-13 22:3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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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ㅅㅂ 미쳤냐? 지금도 충분히 좋은데 ㅅㅂ 무슨소리를하는거야. 플토가 타종족들보다 좋은게 한두개가 아닌데 그리고 추적자만 해도 존나세다 진짜 무시하지마라
hell_SS (2011-03-14 02:2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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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실드가 20이나 올라가면 저그전 다 2관문 할텐데 스2 첨나올때처럼 바퀴 올리고 앞마당 먹으란건가. 게다가 4차관이나 다크 아니여도 처음부터 끝까지 차관효율은 상당히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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