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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작성일 2011-04-01 10:59:58 KST 조회 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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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다레기/마레기용]프프전 정석4차관 / 카운터

이전략을 모든 프프전을 하시는 토스님들께 바췹뉘답!

 

1) 서론

4차관.. 4차관... 정말 토스라면 모두가 알고있는빌드이구 모두가 알구있는빌드인만큼 각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구있으며 종족별 4차관방법도 모두 다릅니다.

아직도 종종 게시판등등에서 4차관 빌드나 러쉬방법을 묻는분들이계셔 혹시하는 마음에 4차관관련 모든

글들을 찿아봤으나 아직 나름 잘 정리해서 올리신 깔끔(?) 한 방법/전략이 올라와있지않아..

제가 가뮈 모든 토스분들을 대표하여 한번 4차관 빌드와 팁 그리고 노하루을 한번 적어볼까합니다

 

이 전략은 가장 베이직하지만 강력한 4차관빌드로써 아직까지도 특별한 카운터빌드가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서로의 심리전과 극단적 컨트롤을 요구해야만 막을수있는 빌드로 프프전에 가장 많이쓰는전략중

한가지로 많은 동족전을 운영쌈하기 싫어하는분들로부터 사랑을받구있습니다^^ 

 

2) 개요

4차관에는 여러가지가있습니다 8관문 10관문 12관문.. 거의2000게임가량 해보면서 모두써봤지만

가장 좋은게 12관문이였습니다.

일단

 

8관문

8탐사정 수정탑에 바로 9번째 탐사정을 추가하지않고 돈을모아 바로 8탐사정->8관문을 올리면서

시작하는 이 전략은 4차관 타이밍이 무려 4분55초~5분5초 정도입니다

보통 자원에 압박이 너무나 빡빡하기때문에 초반 탐사정 정찰보내는것도 무리가있습니다

가스도 차관변신용으로 딱 50까지만 모으고 다시 미네랄로 보내는데요 보통 러쉬방법은 초반

차관완성될때쯤 타이밍에 상대방 기지에다 대놓고 수정탑을 2~3개가량 건설합니다

 

보통 이타이밍엔 지인짜 토스도 모 없는 타이밍이기때문에(대략 4분초)수정탑완성되고 바로 광전사들

소환하면서 미네랄라인을 초토화시키구 ㅈㅈ를받아내는 전략인데요 이게... 프프전은 워낙 날빌이

난무해서 상대방이 빠른관문을보면 본진에 들어온 탐사정 죽일려구 엄청나게 쫒구쫒기는 상황이발생하는데요

어느정도레벨까지올라가면 이전략은 아예안통하더군요 막아내는 보통 방법이

 

탐사정에 2~3기의 농부를 따라댕기게해논다음 수정탑 건설하면 대략 5기정도의 탐사정이 수정탑못완성시키게

공격함... 보통 한타이밍 취소하구 다시 짖게되는게 그럼 상대방두 질럿나오는타이밍에 나는 러쉬타이밍 놓치구

그후 자원수급 이나 테크에서 밀려서 ㅈㅈ 치게되더군요... 말그대로 4차관이라기보다 질럿소환러쉬 날빌에

가깝구.. 나중되면 거의 안통합니다

 

10차관

타이밍은 확실이 12차관보다 빠르긴하지만 자원수급에서 1~2번 회전후 차관돌릴만큼 자원이 따라주질않습니다

빠른것도 고작 15초~20초정도라 만약 초반에 우위를잡지못하구 소모전으로 갈경우 오히려 질수두있구요

같은 10차관 12차관 4차관싸움이라면 컨트롤과 나중에 자원수급부분에서 타이밍놓치면 오히려 타이밍은

빨라쓴데 12차관 힘싸움에도 밀리는경우도 많구요 먼가 쓰다보면 12차관보다 불안전하다라는 느낌이...

 

이글에서 설명할 빌드는 12차관입니다

 

3) 빌드

9수정탑 ->12관문 으로 시작하며 기본 토스빌드를 타는데요 시증은 딱 연결체에 1번 (10탐사정 ->12탐사정)

그후엔 관문에 1번 나머지 올 정제소입니다 차암 쉽죠?

 

- 타이밍 / 진출 -

정찰은 수정탑 만들고 바로 달려가시는데 이때 반드시 주변에 히든수정탑이나 혹시모를 날빌에 대처해서

한번 훌터주구 갑니다 상대방기지를가서 무난하게 관문 타이밍과 봐둡니다 반드시 봐줘야할 포인트는

 

- 관문타이밍 (8 10 12 관문?)

-첫건물 관문? 제련소(보통 캐논러쉬?)

-건무우우울이 없떵!! (전진?)

 

만약 무난하게 관문테크 타면서 연결체 마나보면 대충전 40%가량 승리를 확신합니다 더이상볼께없으니

그냥 탐사정 근처 젤나가 감시탑으로 옴겨주면되구요 꼭!! 이 자리를 지켜야합니다

 

이유

-상대방 유닛 이동경로를 알아야합니다 이빌드에 승리에 티켓은 언덕밑 2개수정탑이기때문에

 행여나 이 탐사정이 달려오는 광전사나 추적자에게 어이없이 죽어버리면 타이밍놓치고 4차관 막이는 경우가

 다수 발생합니다

 

탐사정을보낸후 첫질럿이 나오면 탐사정 한테 보내줍니다 질럿이 나올때 보통 정제소도 완성되는데요

이때 딱 가스가 100좀넘게 모입니다 바로 정제소에다 시증1번 / 관문추적자에 시증1번을 걸어주시는데

관문추적자는 님들의 선택입니다 만약 안하셨을경우 나중에 4차관후 4추적소환후 대략 2.5번의 시증을

다시 차관에다 거실수있습니다 랠리포인트를 상대방 앞마당으로 해둡니다 (전 추적자시증선호)

 

팁 - 보통 1질럿이나왔을때 상대방 탐사정이 왔다갔다 거리구있는경우가 많은데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질럿도... 무빙공격이 가능합니다.. 쫌짧지만 탐사정을 공격받지않게 할려면 계에에에에속 컨트롤해줘야

      하는데요 이게 진짜 5~10초만에 승부가 결정되는 프프전에선 빌드타이밍 건물같은거 다 지어주면서

      탐사정을 컨트롤해주는게 쉽지않습니다 나름 질럿으로 초반정찰 농부 죽이는 컨이있는데요 제 리플에

      나와있으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젤나가 감시탑에는 질럿과 탐사정이 사이좋게 있구요 스토커 이속을 감안해서 스토커 상대방

앞마당에 질추+1탐사정 같이 도착할수있도록 해줍니다 추적자나오고 좀있으면 450모이는데요

이때 두번째 시증이마아악 끝날 타이밍입니다 바로 1관문 ->4관문까지 올려주고 상대방앞마당으로 진출

합니다 진출하면서 언덕밑에 수정탑 2개 빠박 건설해주면됩니다

 

팁 - 보오통 젤나가 감시탑 먹구있으니 상대방 유닛경로가 보일꺼구요 첫질럿 나오자마자 엄호보내니

      보통 스토커 타이밍전까진 탐사정 보호가 됩니다(엄청 중요한탐사정입니다)

      종종 시증으로 첫 유닛을 질럿이아닌 추적자뽑구 견제오시는 토스분들이계시는데요 이때타이밍이

      제 스토커타이밍보다 더 빠릅니다 젤나가에 탐사정이있는데? 먼가빨간점이 달려오구있다...  스토커다?

      보통 이경우에는 모 4차관카운터다해서 2~3스토커 먼저 증폭으로뽑아서 초반탐사정잡아주는그런것

      같은데... 이거 별로 안좋아요... 완벽한 카운터는 아닙니다.. 행여나 상대가 이렇게라도 나오면

      질럿은 바로빼주고 후에 나올 스토커랑 조인시키구 함께 내려옵니다 정말 누가먼저때리냐가 초반 승패를

      결정하기때문에 몸빵해줘야할 질럿이 동료 스토커와 만나기전 적 스토커한테 쳐맞으면서 올라오는

      상황이 발생하면안되구요 탐사정은 유유히 돌려서 상대방 앞마당으로보내 수정탑 2기를 건설합니다

 

     보통이러면 상대방은 당황해서 회군을하는데요 .. 이미늦었습니다 완성되구 4차관 파파박

 

팁 - 맵에따라서 러쉬거리가 다르니 언제 수정탑2개를 건설해야할지 모르는 분들.. 450으로 관문3개 올리구

      다음 미네랄 200모일타이밍입니다 그럼 수정탑완성후 조금있다 1관문완성 아주주주주쬐금더있다 3관문

     이 완성됩니다 타이밍은 이타이밍을 참조하세요

 

4) 상황에 따른 대처

일단 몇가지는 위에 팁으로 써놨으니 참고하시구요

보통.... 4차관을 역장으로 시간끈다구하시는데.... 멀 모르고 하시는소리입니다 보통 1광1추1탐사정이 달려올때

상대편도 유닛 많아봐야 1광1추+한 50%완성된1추 내지 1광1파 입니다 역장써봐야 1번내지 2번이구

모 입구열려있으면 들어가주면됩니다 역장으로 입막하면 역시모 수정탑건설중이니 살짝 기달려주는센스를

보여주면되구요 이타이밍에는 만약 언덕밑 수정탑2개가 건설되구있다면 정말정말 이타이밍에는 절때

4차관완성되기전까지 상대방 토스는 2수정탑+1광+1추+1탐사정을 정리할수가 없습니다

 

상대가 1광이후 파수기면 희망은 역장인데 이때파수기수와 마나상 1광1추 난입을 못막습니다..

파수기는 기동성과/댐딜이 엄청약합니다 1광1추 걍 싸워도 이기구 상대가 1광1추1파다 싶으면

올라간다음 좀 유닛돌리면서 싸워주면서 차관완성후 4추적소환하면 이깁니다

 

상대방이 2.5나 3추적 일경우도 수정탑이 2개니 1광1추 정리못합니다 최대한!! 시간끌면서 싸워주시구요

그후 4추적타임까지는 상대방이 버티다 그후 또추가로 소환되는 3추1광이나 4추에 밀어버릴수있습니다

보통 초반 추적일경우 상대방은 2관에서 시증으로 스토커를뽑으니 차관타이밍이 1.5~2타임가량

우위에다 난 4겟 상대방은2갯.. 수정탑 2개만 건설한다면 이미 이긴게임입니다

 

상대방도 시증을 정제소에 주지않는이상 이런식의 4차관은 막기힘듭니다

3차관 1로보 나 3차관후 테크 이야기하시는데 최적화 4차관에는 테크건물에 돈투자하구 차관늦고

투가스에 일군에도 돈투자한 상태에선 이 4차관을 막을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3차관이나 4차관이나 모 컨하면서 방어하면 3차관으로 4차관도 막을수있겠지...? 참고로...3개랑 4개차이는

병력에서 25%가량 차이나구 이건 엄청난겁니다 그리구 차관타이밍 시간도 늦다면 소환대면서 댐쥐까지 받으면

그건 25%가아니구 상황에따라 50%이상 병력에 손해를보구 교전하는거니깐요

 

그나마 제생각에 카운터라고 볼수있는 전략은 정석 4차관이아닌 3차관

4차관이랑 3차관 병력이 동들할수있는 타이밍이 딱 한번 존재합니다 공격성 4차관은 질+X+탐사정입니다만

방어적 플레이는 보통 질+X+X입니다 따라서

 

첫 질 추 탐사정이 난입할때 카운터전략은 질 추 추 /나 질 파 추 차관완성되기전에도

카운터 전략이 유닛이 1기더많으므로 교전에서 이익을 볼수있을뿐더러 상대방이 4차관에서 소환해도

같은타이밍엔 카운터전략도 3차관 하지만 유닛수는 이미+1에서 시작한데다 3:2의싸움에 대미쥐도

더주고 이익보구 난 상태이기때문에 유닛충원 타이밍이 같다면 설사 그게

+3 이라도 +4(4차관)보다 동등이상의 교전을할수있습니다

같은종족에 한번 교전이 미끄러지면 다시 서기 정말 어렵습니다 이걸이용하면 이타이밍엔

3차관으로 4차관을막을수있구요

 

3차관에서 4차관 한개 더 들어갈돈을 차라리 탐사정에 소비하면 위에 4차관을 3차관으로 막았을경우

이후자워수급에서 완벽한 우위를 차지할수있습니다 바로로보올리고 거신 ㄱㄱ 점멸자 ㄱㄱ

그리구 4차관은 경험상 원가스로는 7번째 스토커까지 무난하게나오구 그 이후에는 가스부족으로

스토커가 안나옵니다... 3차관에서 2가스 6탐사정이아닌 4탐사정으로 가스를채취할경우

스토커는 무난하게 나오는데요 소모전에서 2번째 소모전이후 상대방은 질럿위주를 소환할테니 이타이밍

부턴 계속 스토커뽑으면서 무빙으로 줄여주구 인구수만 안막히게 계속잘뽑아주면

이기실수있습니다!

 

PS: 잉? 상대방도 유닛3기+탐사정으로오던디?

-그빌드는 제 4차관보다 타이밍이 더어어 느립니다.. 그건 진짜 입구역장에+1관1로보 불멸자타이밍으로도

 막을수있는 잡금이나 하위다야정도급 4차관.. 날카롭지가않습니다

 

그럼 화이팅요 ^^

 

 

그리구.... 괜찬다 싶으면 추천좀 요 ㅠㅠ 전 추천을먹구산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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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드래곤 (2011-04-01 13:05: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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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중간에 '정제소' 가 아니라 제어소가 아닐런지요..그리구 스토커가 추적자 를 의미하는 건가요? 상대 언덕 밑에다가 수정탑 두개 짓는 이유는 먼가요?
아이콘 원조메딕 (2011-04-01 13:4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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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언덕 아래 두개 짓는건, 하나가 터지더라도 계속 소환할 수 있으니까요...
만약 1질 1추 무시하고 수정탑만 강제 점사하면 터지게 되고 후속병력은
내 본진에서 장거리 이동해야 합니다.
어짜피 차관 소환하려면 1쿨만 돌려도 1개 수정탑의 인구수가 차므로
2개 소환해두는게 좋겠죠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4-01 14:2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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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하나짖다가 쩜사당해서 터지면 좆망함....
아이콘 닭쳐언니 (2011-04-01 14:3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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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4차관을 전 보통 1광1추 이후 4관문 간다음에 1추 추가하고 하는데,
찌르는건 1광1추로 찌르면서 1추는 늦게 합류하고요
첫번째 추적자 뽑고 관문 늘린후에 추적자 추가할 타이밍이 나오지 않나요? 뽑는게 좋지않음?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4-01 14:3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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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그돈으로 그타이밍에 수정탑 2개 지어요 ㅠ.....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4-01 14:3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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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두 4차관이면 유닛 1개쯤은 수정탑 2개지으니까 어째든 개내(수정탑)로 몸빵시키면서
질추로 1~2~3~4대씩 더때려서 나중에 차관소환할때 유닛1개차이 극복할려구 컨트롤함..
진짜 차관타이밍이 이랑 컨트롤이 승패를가른다는.. 4차관 쌈은..
아이콘 제라디어스 (2011-04-01 21:07: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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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랄까... 일반적인 신4차관이랑은 좀 다른 것 같은데.. 명칭을 하나 정해보심이..?
세경 (2011-04-02 10:0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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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금방 래더에서 쓰고 왔는데 잘 통하네요 ^^

아마 이 4차관은 제라디어스님 말대로 일반적인 신4차관보다 좀더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4차관

인것 같네요.. 명칭은 파워4차관 정도가 좋겠네요 ㅋㅋ
세경 (2011-04-02 13:17: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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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거 막는 입장에서는 수정탑 두개 지을돈으로 추적자 한기 더 생산해서 1광 1추 vs 1광 2추 가 되면 막힐 위험이 높지 않나요? 시증이나 탐사정수는 똑같이 했을때 차관업도 비슷하게
끝날테고 4추 소환도 비슷할텐데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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