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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bezit
작성일 2011-04-17 00:44:50 KST 조회 587
제목
프 vs 테 밸런스

종족간 밸런스를 좌우하는 것은

 1. 자원수급 & 생산시설의 특징 및 효율성(ex: 차관+증폭(프), 애벌래 펌핑(저), 스와핑,반응로,지게로봇(테)

 2. 주력유닛간 상성

 3. 전략 선택의 주도권 입니다.

 

 테 vs 프 밸런스

1. 자원수급 & 생산시설의 특징

  병영에서 나오는 유닛이 관문유닛에 비해 강력하지만 시간, 공간적으로 엄청난 이점을 보는 프로토스

 의 차원관문은 그런 약한 부분을 보완하고도 남습니다. 자원수급면에서 테란의 지게로봇을 도저히 따라잡을

수는 없지만 지게로봇이 애초에 없는 자원을 만들지는 못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후반으로 경기가 흘러갈수록

 테프전의 80%이상이 멀티 한 개 상태씩에서 승부가 나는 현상황에서는 토스가 유리해집니다. 

극후반에 가서 여러 사령부에서 지게로봇을 소환한다고 해도 이미 후반에는 자원전보다는 200싸움의 전투의

승패가 게임의 승패를 가르므로 후반으로 갈수록 프로토스가 유리한 사실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2. 주력유닛간 상성

  순수관문 < 순수병영  => 관문+거신 = 병영+의료선(or바이킹) =>

  관문+거신+불사조(거사조) > 병영+의료선+바이킹+유령 => 온갖 조합및 난전시: 프>>테  

  즉 주력유닛간 상성 싸움에서도 후반으로 갈수록 프로토스가 유리한 걸 알 수 있습니다.

 

3. 전략 선택의 주도권

  프로토스에게 있다고 보는게 정설입니다.

  프로토스가 테란에게 주로하는 초반 선택은

  (1) 3차관 압박 멀티 : 무난히 진행시 후반운영에 유불리 x : 운영형

  (2) 2차관 시증 압박 멀티 : 무난히 진행시 후반운영에 유리 : 운영형

  (3) 4차관 찌르기 찌르기 : 도박수

  (4) 빠른 암흑기사 : 도박수

  (5) 공허+3차관 : 도박수

  (6) 본진 2거신 찌르기 : 도박수

  (7) 1광전사 1추적자 찌르기 후 1관문 멀티 : 무난히 진행시 후반운영에 유리 :운영형

  (8) 3관문 불멸자 찌르기 : 반 운영형

 

 테란이 프로토스에게 주로하는 초반 선택은

 (1) 1병영 사신 더블 : 운영형

 (2) 1병영 불곰 더블 : 운영형

 (3) 1병영 반응로 더블 : 운영형

 (4) 2병영 찌르기 : 무난히 진행시 불리(역장때문에 무난히 진행될 확률이 높음)

 (5) 3,4병영 찌르기 : 도박수 (역장때문에 무난히 진행될 확률이 높음) [참고] 도박수 : 무난히 진행될경우 불리

 (6) 패스트 벤시 : 도박수

 (7) 본진 해병 공성전차 찌르기 : 도박수

 (8) 패스트 리페어토르 : 도박수

 

각각 보시면 알 수 있으시겠지만 테란의 도박적인 전략들을 프로토스가 막을 확률이 프로토스가 전략적인

카드를 꺼냈을 때 테란이 막을 확률보다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테란은 벤시나 화염차드랍

같은 전략적인 카드를 꺼냈을 떄 입구에 벙커가 꼭 지어야 하므로 플토가 눈치채기가 용이하다는 점과

입구나 앞마당 쪽에 벙커가 없으면 병영유닛으로 한번 찌를 확률이 매우 높다는 걸 토스가 알아차리기 때문입니다. 페이크를 주려고 3병영인데 벙커까지 지으면 타이밍이 늦어지죠. 게다가 많은 병영을 눈치를 못챘다 하더라도 본진위에서 역장으로 어렵지 않게 막아낼 수 있습니다. 벤시는 눈치 못채면 그냥 끝날 수도 있는 유닛이긴 합니다. 이와같은 이유때문에 테란은 우선 수비+확장 중심의 플레이가 점점 많아 질 수 밖에 없고 앞에서 설명한

1,2번의 이유떄문에 후반으로 갈 수록 플토가 유리한 특성때문에 결국 초반을 넘긴 다 해도 테란이 좋을 것은

없습니다.

 

 

체제의 획기적인 패러다임적 변화(예: 메카닉 체제, 레이트 메카닉 등)이 일어난다면 밸런스를 뒤집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중장갑 킬러인 불멸자의 존재와 느린 메카닉의 단점을 농락하는 차관이라는 엄청난 시스템때문에 가능할 지는 미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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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글탱글코코팡 (2011-04-17 01:53: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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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게로짜져
탱글탱글코코팡 (2011-04-17 01:5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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벙커만쳐지으면 전부다막을수있는것들이말이많아. 게다가 그 벙커도 전액 회수되지... 뭐 그전에 스캔으로 긁으면 확신도갖고. 지게로봇한ㅂㄴ이라도더떨구겠다고 스캔안긁고 날빌에당했네 뭐네...............에혀
아이콘 Hitagi (2011-04-17 02:0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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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장만 있어도 막을 수 있는거 엄청많제
아이콘 RT5REYR (2011-04-17 02:18: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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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건 마린 1기 나오면 무슨 전략을 쓸지 예측을 잘 못한다는것과 그에비해 테란은 그냥 거의 90% 체크할수 있다는점 프토유저로써 좀 짜증나요
프왕따 (2011-04-17 04:3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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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뭘로요? 설마 스캔으로 토스 체제파악한다는건 아니겠찌??
아이콘 바이즈런 (2011-04-17 12:0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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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사신을 뽑던지 스캔을 긁던지 정찰에좀투자하지 꼭 정찰안하고 올인 빌드에 밀리고 토스사기네 마네
THIBAL (2011-04-17 12:2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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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 플토에 비해 일꾼에 치명적타격주는 견제도 쉽고 200싸움 emp와 바이킹좀만 잘쓰면 그렇게 꿇리지도 않아요.. 바글바글한 바이오닉이 얼마나 무서운데요 ㅠㅠ 광전사도 후루룩 녹이는 그 화력;; 솔직히 플토랑 테란은 지금상황에서 그럭저럭 벨런스 맞는거 같은데;
THIBAL (2011-04-17 12:27: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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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뭐 전략 알아채기 쉬운거 그런거 말씀하시는데 그렇게 따지면 스캔은..... 흐음;;
벙커보는건 그야말로 그냥 추측인데 스캔은 잘만쓰면 그냥 보는거잖아요;; 그것도 그렇게 큰 차이 없을듯한데
아이콘 바이즈런 (2011-04-17 12:41: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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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bal 벨런스가 맞다고해도 말이통하지않을거같네요 저도 테란전 승률 대충5:5정도인데 이런말하면 분명히 니가못하는거다 이런말나올거에요 테징징 답이없음
아이콘 Hwarang2 (2011-04-17 16:43: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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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로봇이 애초에 없는 자원을 만들지는 못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점 자채가 재생각에는 문재점인게 지게로봇이 없는자원을만드는게아니라말금대로순간자원수금이엄청효율이높아진다는점인대.. 당장 일꾼똑같이 20개 상태에서 지게로봇 1개 추가됫다고생각하면 자원차이는대충 240원정도나지안나요.. 물론 토스는그런걸보안할 역장등등이있지만 그냥 저문장자채에 대해서말씀드리고싶었습니다.
147154 (2011-04-17 16:5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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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테징징은 답 없네
아이콘 Hwarang2 (2011-04-17 16:5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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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벙커같은경우도 100%회수 로인해말이많으신대 그만큼빌드가늦잖아요... 벙커 한두개보면 운영전하면되는거고...
ExTM]NaNA (2011-04-17 17:4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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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운영 가는거 보면 회수하면 되고
아이콘 Hwarang2 (2011-04-17 22:3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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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거확인하는대 어느정도시간소요있고 지게로봇으로 더빠른빌드탈수잇었던태란은 어쩃든간에 조금은더디게되고
아이콘 제라디어스 (2011-04-19 22:0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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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갤 선택하면 다른 한 부분에서 손해를 보는게 당연한건데;
토스같은 경우도 시증을 먹는 다는 가정하에 빌드타임을 만들어둬서
어느 곳에다 시증을 투자를 하면 다른 부분에는 못쓰는 손해를 항상 보고 있는건데요
그렇게 따지면;;
아이콘 제라디어스 (2011-04-19 22:0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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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2병영 3병영 찌르면서 막히더라도(3병영은 테크가 느리겠지만) 토스보다 앞마당 빨리먹으면 운영형으로 유리한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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