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빛의날개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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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7-10 10:34:20 KST | 조회 | 639 |
제목 |
부적업 관련 글인데 누가 이거 공홈에 좀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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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전 스타2 레더에서 빛의날개라는 이름으로 프로토스로 플레티넘과 골드 사이를 헤메고 있는 잡금속 찌랭이입니다.
지금까지 공홈에서 소리없이 고위기사 부적업에 대한 글들을 모두 읽어 보았습니다.
다들 꽤 그럴 듯한 근거를 들어서 말씀 하시더군여
여튼 서론 따윈 집어치우고 바로 본론.
여튼 제가 혼자서 지금까지 생각하고 있던 걸 여기다가 올리겠습니다.
1. 프로토스의 병력은 뒤가 없습니다.
호구 플토라도 이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고위기사 체제를 주력으로 활용하는 프로토스의 병력은 뒤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프로토스 병력안에 테사다르가 강림해서 환류스킬 미친듯이 갈겨서 유령 ㅂㅂ 시키고 천지스톰 작렬한다고 칩시다.
이때 테란 병력은? 그냥 스팀 빨고 뒤로 ㅌㅌ 하면 끝.
즉 뒤를 바라 볼수 있습니다. 본진까지 돌아간 다음 배럭에서 나오는 새 지원 병력들과 합세해서 다시 프로토스와 한판 하겠죠.
그런데 만약에 테란 병력 안에 12등급 사이오닉을 갖춘 유령 요원이 있다고 칩시다. 이 유령 요원이 플토 병력 사이사이에 이엠피 탄환 다 꽃아서 고위기사의 마나가 다 날아갔다고 칩시다.
어떻게 될까요? 고위기사는 포기하고 프로토스의 병력 전체가 뒤로 도망치는 수 밖에 없는데. 불곰의 응집탄 때문에 테란이 왠만한 호구가 아닌 이상 최소한 70퍼 이상의 병력은 잡아 먹습니다.
질럿 몸빵 내새워도 스팀팩의 이동속도가 존재하니까요.
즉, 뒤를 바라볼 수 없다는 거죠.
다시 말해.
테란처럼 배럭에서 갖 나오는 유령 + 불곰들과 합세해 다시 공격을 가는 플레이 자체가 불가능 하다는 말입니다.
당연히 프로토스가 불리하죠.
그래서 전 이것에 대한 보상으로 전진 수정탑을 통해 유닛을 바로바로 전장에 소환함으로써.
<본진에서 갖나오는 지원병력과 합세하는 것>과 상응하는 효과를 주어서 프로토스의 불리한 점을 보완하도록 블리자드가 의도한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이젠 절때 아니고 ㅡㅡ^)
여튼 이건
A 전진 수정탑에서 바로바로 병력을 소환하는 것
B 나오자 말자 곧바로 스톰을 쓰는 것
에 대해 저그 / 테란분들이 뭐라뭐라 하시는 것에 대한 저의 반박글입니다.
B의 경우 유령 마나업과 병원균 분비 업글을 생각하시면 이해 편하실려나?
둘다 병영 부화장에서 나오자 말자 스킬 쓰니까요.
2. 프로토스의 고위기사만이 유일하게 사폭 업글이 존재합니다.
이건 먼저 나오기 때문에 마나 체울 시간이 존재한다는 글에 대한 반박입니다.
테란의 고스트나 저그의 감염충과 달리 프로토스의 고위기사는 사폭을 업글 해야 합니다.
사폭 마나 업글 시간. 얼마엿더라? 110초였나. 여튼 좀 많이 긴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폭 업글 자체를 가지고 징징거리는게 아닙니다. 사폭 업글이 없으면 초중반 부터 고위기사가 스톰을 갈겨 댈테고 벨런스는 똥망으로 치달리겠죠. 하여튼 일단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스톰 마나 없는 고위기사는 없는거나 마찬가지.
너무 당연하지만. 여튼 죽은거나 다름 없는 녀석입니다.
(우리 인간적으로 피드백드립은 치지맙시다.)
그런데 제가 문제 삼고자 하는 건.
고위기사의 사폭 업글 시간과 비용만큼. 바로 그 사폭을 쓰게 되는 고위기사의 출현시간은 늦어집니다.
스톰의 업글이 끝나야 스톰을 갈기든 뭘하든 할꺼니까요. 물런 스톰 업글 도중에 미리 고위기사 두 세기 정도 소환해두는 식으로 마나 문제를 커버할 수 있지만 그 다음 부터 나오는 고위기사는?
고수 테란분들의 경우 고위기사나 기록보관소 보는 순간 바로 유령사관 올리거나 이미 완성되어서 벌써 나오고 있을 겁니다.(테란도 마찬가지로 반응로 업글 되기전의 유령도 토스와 비슷한 마나채울 시간을 가지게 되는거죠.)
이야기가 좀 옆으로 샜는데 여튼 테란의 경유 유령사관 지으면 곧바로 유령 뽑아서 이엠피 쏘고 돌아다니지만 프로토스는 기록보관소 지어도 사폭 업글부터 시작해야 하고 고위기사는 그 만큼 더 늦게 나옵니다.
즉 마나 채울 시간이 그만큼 줄어듭니다.
C 마나 채울 시간 존재
에 대한 반박이었네요.
뭐 멀티 3개씩 먹고 가스 몇 백씩 남아서 연구와 동시에 고위기사 부와앜하고 뽑아낸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그런데 그럴때는 그냥 거사조 가고 말지 뭐하러 위험하게 고기테크 올림)
3. 고기 vs 유령의 상황에서 사이오닉 폭풍은 필수로 떨어져야합니다.
당연하죠. 고위기사, 유령 전투에서 제외하고 단순 관문 병영 유닛끼리 싸움 붙이면 테란의 압승입니다. 따라서 프로토스의 경우. 전투 규모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최소한 사폭 2방 정도는 기본으로 갈겨줘야 어느정도 벨런스가 맞습니다.
프로토스가 이기는게 아니라 서로 승세가 비슷해진다는 겁니다. 프로토스가 정말 전투에서 이기려면 거기에 더 추가해서 사폭 4방에서 많게는 6,7방은 떨어져야하고요.
그런데 요즘 많은 테란유저들이 머릿속에 개념을 탑재해서 사폭 터지면 가만히 서있지 않고 뒤로 ㅌㅌ 해서 싸우거나 잔뜩 퍼트려 놓은 다음 1줄로 나란히 서서 싸우는 등. 피해를 최소화 하고 전투 시작할 때 고스트가 먼저 나가서 클록킹을 쓰던가 뭘 하던가 여튼 뒤쪽에 있는 고위기사 아무리 분산시켜놔도 최소한 이엠피 한대당 고기 한개 이상은 고자로 만듭니다. + 간혹 전투 도중 스톰 쓸려고 달려오는 고기도 고자로 만드는 사람도 있더군여....;;
3-2
이어서 설명. 사이오닉 폭풍 설명에 보면 뎀지 80준다고 나와 있는데 호구 테란들만 그렇지 정상적인 테란과 붙을때. 현실적으로 절때 뎀지 80 안나옵니다. 전부다 ㅌㅌ 하면서 싸우니까요. 80정도 주려면 적어도 2방은 겹쳐 뿌려야 하죠 <- 이거 한자리에 2번 쓴다는거 아닙니다. 오해 마시길.
플토가 이엠피의 인스턴트 뎀지보고 징징거리는 이유가 바로 이것.
고기 중심인 프로토스가 ㅌㅌ하는 놈들 따라가는 것에는 한계가 있죠. 망할 고기가 넘 느리니깐 ㅠㅠ 불리하면 그냥 지구 끝까지 도망쳐버리고.
결론. 여기서 제가 말하고 싶은건. 기본적으로 프로토스는 고위기사의 숫자가 유령의 숫자보다 더 많아야 하고 뿌리는 스톰도 더 많아야한다는 겁니다.
이건
D. 차관에서 나오니까 소환시간 빠름.
에 대한 직접 반박 +
(기본적으로 고기가 훨씬 더 많아야 하니까.)
C 마나 체울시간 존재. 에 대한 간접반박.
(기본적으로 스톰 많이 써야하니깐)
4. 마나1채우는데 1초가 아니라 1.6초 듭니다.
아무도 모르는 거 같아서 씁니다. 에디터에 보면 나오지만 1.625...초(기억이 가물가물하네)듭니다. 마나 25 채우려면 한...... 알아서들 계산하셈.
C 마나 채울 시간 존재. 에 대한 또 다른 반박입니다.
5. 차관의 경우 선 생산 후딜? 이건 초중반에나 해당하는 말입니다.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 하는게. 차원 관문은 돈만 집어넣으면 닥치는대로 유닛이 뿅뿅 튀어나오는 건물이 아닙니다. 28초의 쿨타임이 존재하죠.
왠만한 프로토스라면 누구나 다 공감하실겁니다. 중후반부터 고기 중심의 플토가 멀티 3개씩 먹고 테란과 싸우기 시작하면. 차원관문 10개씩 돌려도 병력 제대로 다 못 뽑습니다.
다시 말해. 차원관문이 쉴틈 없이 돌아간다는 겁니다. (중반의 경우도 거의 마찬가지-> 이야기가 또 이상한데로 새고 있네) 즉 어느 시점부터 고위기사는 28초의 쿨타임과 5초의 소환시간이 더해진 33초의 생산시간을 가진 유닛으로 바뀌게 됩니다.
라고 하면 틀림없이 어떤 사람들은 이러겠지.
그럼 차관 수 늘리면 되잖아?
님 본진 자원 하나먹고 병영 10개 돌릴 수 있으셈?
늘려봤자 자원 없어서 안나옵니다.
제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차관 수가 부족하다는게 아니라 차원관문이 이때부터 쉴틈없이 돌아간다는 겁니다. (당연히 저희들도 관문 숫자 늘리죠. 주력이 죄다 관문유닛인데.)
이건 역시
C. 마나 채울 시간 존재(먼저 생산하니깐 그만큼 마나 채울시간이 늘어난다) 에 대한 직접 반박과.
A. 전진 수정탑에서 바로바로 소환되는것(28초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전투 시작되자 말자 소환할수도 있지만 전투 끝나도 소환 안될 수도 있죠.)
B. 나오자 말자 스톰을 쓰는 것
에 대한 간접적인 반박이 되겠네요. B의 경우 1문단과... 33초의 생산시간을 가진 유닛이니깐 하고 생각하셈.
6. 고위테크의 투자에 대한 미래가 너무 불투명 합니다.
부적업 패치 이후 제가 고위기사를 안가는 가장 큰 진짜 이유입니다. 너무 불투명합니다.
일단 아까도 말했지만 유일하게 사폭 연구가 존재하는 고기의 경우. 사폭 연구와 동시에 가스를 모우자 말자 고기를 소환해야합니다. 그런데 만약 사폭 연구가 되기도 전에 적 병력이 들이닥쳐오면?
그냥 가스 날리는 거고 그 판 ㅈㅈ죠. 뭐 이건 개인의 실력 문제도 있을지도 모르고 그냥 체제전환하는때가 좀 위험다나는 생각 + 그냥 징징글일 가능성. 고로 패스.
여튼 진짜 본론은.
다른 마법 유닛들의 경우. 나오자 말자 최소한 도움되는 마법 하나는 쓰고 죽습니다. 그런데 고위기사는?
부적업이 삭제된 이후. 마나 채우는 시간이 필요한데. 호구가 아닌 이상 상대가 그럴 시간을 절때 안 줍니다.
즉 당장 고위기사를 소환해두었다고 해도 마나 채우는 시간 전까지는 오로지 본래 있던 고위기사만 활용해서 버텨야 하고 그 고위기사가 마나를 다쓰고 집정관으로 합체할때쯤에 소환해두었던 고위기사가 마나를 다 채우고 다시 스톰을 뿌리는 형식입니다.
마치 뭐랄까...... 목숨을 연명하는 느낌(?)
아마도 케이다린 부적이 사라진 지금. 이게 고위기사의 주 패턴이 되었지요. 그런데 문제는.
만약 프로토스가 잘못해서. 혹은 테란이 잘해서. 여튼 고스트가 떼거지로 몰려와서 이엠피 다 터뜨려서 앞서 스톰을 장전하고 있던 고기가 성기능을 잃어버리게 된다면. 혹은 스톰을 다 써버려서 더 이상 쓸 스톰이 없다면. 플토 병력은 그냥 전멸입니다.
+ 그런데 정말 중요한 건. 앞서 소환해두었던 고위기사는 정말 아무것도 안하고 놀고 있다가 하늘나라로 150 가스를 가지고 먹튀합니다.
진짜 이게 완전 짜증납니다.
무슨 한 두 마리 소환한 것도 아니고 있는 가스 거의 쏟아 부워서 만들어 낸건데. 차라리 저걸 파수기로 소환했거나 집정관으로 합체시켜놨으면 그나마 오래 버텼을 거라고 생각하는게 한 두번이 아닙니다. 완전 짜증납니다.
저 상황에서 고자들이 모여서 뭘 할 수 있겠나요......
집정관 합체(?)
일단 한번 전투에서 지면 경기에서 지는 것과 다름 없어지는 겁니다.
고스트는 최소한 뽑다가 취소해서 자원회수라도 할 수 있지. 이건 뭐.... 그런데 병영 깨졌으면 이미 경기 진거네.
고위기사 아무것도 못하고 있다가 저렇게 죽어도 경기 진거니까 셈셈이 칩시다.
일단 저런 방식으로 고위기사에게 투자했던 돈들이 죄다 허공으로 증발하는 겁니다. 투자가 불투명하다는 것에 대한 한가지 예제죠.
이거 말고도 다른 요소들 수천만개는 되는 것 같은데. 다른 플토님들도 이런거 올려주셨으면 하네요. 징징징징징징
그런데 이건 무엇에 대한 반박일까.
그냥 부적업 삭제에 대한 직접적인 반박이라고 칩시다.
7. 사용기간이 너무 짧습니다.
쓰고나서 합체하느라 바쁘니까요. 토스가 아무리 유리해도 유령처럼 무더기로 쌓이는 일. 정말 보기 힘듬.
이건
D. 차원관문에서 빨리나옴(빨리 안나오면 프토 개망)에 대한 직접적인 반박 되겠네요.
8.
계시판 몇 페이지 넘겨보니까 고기 2기로 스톰 2방 날려서 일꾼 다 털어버린다고 사기라는 사람 있던데
그럼 8마린 드랍으로 일꾼 초토화에 잘못하면 테크 건물까지 위기에 처하는건 뭐라 설명할꺼임.
(차관 드립이 나올꺼 같은데 추적자 6마리씩 소환하지 않는 이상 스팀 + 방패업 마린 못막습니다. 그리고 그건 차관의 28초의 쿨타임이 지나갔을때에나 가능한 이야기. 질럿 소환하면 뒤로 빠지면서 싸우던가 이것도 저것도 안되면 그냥 태워서 돌아가면 끝)
그리고 그런 견재 플레이. 플토가 왠만큼 유리하지 않는 이상 하기 힘들껀데.
당장 본대에 합류시킬 스톰에도 쪼달리는 판에 말이죠. 덤으로 프로토스는 건물까지 털어버리는 견재. 하고 싶어도 절때 못합니다.
9. 망할 집정관.
잉정관을 대체하는 새 유닛이긴 하지만. 그래도 비효율적인건 여전히 사실. 거대 속성으로 응집탄 면역이긴 해도 문득 정신 차려보면(한 5초쯤?) 다른 애들 다 뒤에서 뛰어오고 있는데 (고기는 기어오고 있고.) 쟤 혼자 앞에서 쳐맞으면서 싸우고 있음.
내가 이상한건가? (...)
여튼 제대로 효과보려면 숫자 좀 많아야댐. 이것도 징징글인가? 전 골드 찌랭이니까여 ㅠ
10. 견재에 너무 취약합니다.
기동성 느린 고위기사 체제 특성상 병력이 죄다 한곳에 쏠려있을껀데. 그 상태에서 8마린 떨어져서 기록보관소 테러하면. 프토 진짜 답 없음. 운좋게 쿨타임 다달아서 차관 소환되면 다행이지만요. 음.. 이것도 실력문젠가? 걍 패스.
몇개 더 있는 것 같은데 다 까먹었네요.
일단 정리하자면
A 전진 수정탑에서 바로 소환
B 나오자 말자 스톰 ㄱㄱ
C 마나채울시간 존재 (는 개뿔이 ㅠㅠ)
D 소환시간 빠르다.
에 대해 10개 문단으로 반박을 했습니다. (뒤쪽 문단은 그냥 무시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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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기사는 기본적으로 상대방 마법유닛보다 숫자(생산시간)와 마나 보유량(부적 내놔여)에 있어 앞서야 하며 미래에 대한 투자가 불확실하고(가스 먹튀 젠장) 다른 종족과 달리 사폭 연구가 존재하며(마나 채울 시간 감소) 사용률과 기간이 낮으며 컨트롤 귀찮고 이속 느리고 지속적으로 가스 열라 빼먹는(빨리 나와야 하니 가스도 초고속으로 바닥을 침. 그래서 광전사가 넘쳐나죠.) 소모성 유닛에다가(스톰 쓰고 바로 합체해야댐.) 실수 한번이 게임 패배까지 이어질 수 있는 등등등등등등
우리가 미쳤다고 이 짓을 함? 그냥 거사조 가고 말지.
속도 빠르고 화력 좋고 일꾼 버블버블에 호구테란 바이킹 짤짤이와 테러오는 의료선 역테러하고 공수전환 완전 빠르신 고기처럼 잉여도 아닌 거사조. (만세)
덤으로.
데이비드 킴이 부적 뺏어간 이유는 위처럼 A 전진 수정탑에서 바로 소환 #$%#&$(*#& 등등 같은게 아니라 멀티 견제 쉽게 막는다고 삭제한 걸로 알고있습니다.
다른 이유는 전혀 모르겠고 결론은.
부적업 내놔여.
이하 잡담
하나 안 적은게 있는데 모든 플토가 지나가는 골목마다 전진 수정탑을 건설해두진 않아요. 뭐 상대 본진앞에 건설하면 끝인가? 그런데 그런 그림이 나올려면 역시 플토가 유리해야 하지 않아요?
사폭 화력자체는 좋은듯.
차원 분광기 밑에 소환된 고기의 경우에만 부적업의 영향을 받는다는 식으로 설정해놓았으면 합니다.
행위자에 대한 설명 좀 해주세요.
유닛 속성인가 뭔가 하는 부분에 선택 불가. 라던가 이동 가능(건물도 이거 쳐져있던데 뭐지 대체?) 같은 목록에 대한 설명도 같이 해주셨으면 합니다. 에디터를 건드리지도 못하겠네요.
근데 왜 에디터도 스타2 씨디 산 사람만 할 수 있게 해둔거임 ㅠㅠ 맵 만들고 싶어도 만들 수가 없네요.
그리고 저그분들. 님들 고기 상대로 감염충감? 왜 자꾸 환류 드립치세여..? 요즘 저그들 고기 상대로 감염충이 대세?
대체 감염충가지고 뭐하려는 거지?
이 글에서 유령만 언급한 이유도 이것 때문입니다.
추신 - 리그 좀 밝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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