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폐 업글 시간 현재에서 + 60초 (혹은 조율 1/1/1 타이밍을 완벽하게 어긋 날수 있게 할 정도의 과감한 패치 40~60초 추가)
사실상 밴시는 자체 공 방 뎀 사거리까지 매우 출중한 유닛이고, 기술실 스왑이라는 테란 종특상
스2의 초기 문제에서 부각되었던게 바로 은폐 밴시의 원킬화 였지요.
배제하자니 한마리가 너무 무섭고, 안배제하면 플레이가 획일화적이게 변했죠.
중기에는 밴시가 잘 통하지 않는것 같은 분위기에 밴시를 쓰는것을 중단시키자. 플토들이 밴시 배제 빌드를 하는데다, 후반가면 부적업 고기가 기다리고 있으니, 왠지 플토가 대세처럼 느껴졌고,
그 뒤로 엎치락 뒤치락 하다가 요즘에 와서 1/1/1이 부각되고 있는데,
사실상 밴시가 사기인 이유는 하나입니다. 너무 빠른 타이밍에 상대 종족을 원킬화 할수 있는 무기를 쥐어 주었다는것이죠. (실상 빠른건 아닌데, 로보공학 올리는 시점으로 비교하면 빠른 은밴으로 일꾼 잡을수 있다는점을 감안하면 빠르긴 빠릅니다. 디텍팅 보유 시점으로 생각할때 말이죠.)
일단 밴시 자체가 약하면 (레이스처럼) 은폐가 지금정도여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만은,,
밴시는 한기로도 디텍팅이 안되면 게임을 거의 종결 지을수 있다 싶을 정도의 위력을 가지고 있죠.
하지만 밴시가 진짜 사기일까요? 위력이야 당연히 대단합니다만은,
가격 뽑는 시간(중요) 에 비하면 적정 스펙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게 있다면 거기에 은폐가 덧붙혀지면 사기라는거죠. 밴시 자체의 이속이 나름 은근히 빨라서 실제로 점멸 추적자가 아닌이상에는 일꾼 견제를 하면서도 옵져버가 따라가지 못해 빠질수 있는데다 화력은 일꾼을 두방에 녹이고 공속도 무진장 빠르죠.
여튼 단순화력이 강한건 사실인데 실로 밴시가 사기 소리를 듣는 이유는 은폐 때문이라는겁니다.
그 무섭다는 1/1/1도 마찬가지. 만약 은폐가 저리 늦게 되면 프로토스는 과감하게 공학을 배제하고 다른 두 테크로 승부를 볼수 있게 됩니다.
본진에 포토 한개씩만 지으면 그걸로 밴시는 충분히 막고,
만약 은폐가 되었어도. 그 늦은 타이밍까지 은폐 업 시간을 생각하면 테란도 1/1/1을 하기 위한 전략이었다고 하면 타이밍에서 완벽하게 수틀리게 되겠죠.
물론 완전 올인 1/1/1 은폐 밴시 빌드! 라는 전략도 없지는 않겠습니다만,, 실상 그걸로 이기면 테란을 칭찬할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은폐라는게 늦어지면 테란분들이 굉장히 아플거라 생각되지만, 실상 밴시는 그냥 써도 충분히 그 값어치는 하는 유닛이고, 1/1/1에서 플토가 공학 올리는걸 배제할수 있다는건 테란이 불리해지는게 아니라, 플토가 가져야 하는 어느정도의 밸런스라고 생각되고요.
어차피 밴시 건드리지도 않을꺼 차관 부적업 다 가져가는것처럼 은폐가 패치되면서 플테전을 맞추는게 사실상의 가장 좋은 1/1/1 밸런스를 맞추는 길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사실 은폐밴시로 꽁승 챙겨먹은거 많잖아요.
엔진소리 죽이는데 괜히 나온거 아니잖아요. 은폐 유닛중에 밴시만한거 솔직히 없잖아요(뽑는 시간+기술실때문에 타이밍 빼고는 안쓰이는건 인정 하지만 준비하고 뽑아도 안좋은건 아니잖아요. 스왑도 있고;)
밴시가 은폐없다고 쓰레기 되는거 아니잖아요...
요걸로 타협하면 나름 1/1/1 파훼법은 나올만 할것 같습니다. 1/1/1 스러우면 대놓고 고기 운영.(1/1/1이 아니어도 어느정도는 대처가 가능한) 후 옵져버 가면 되거든요. 그 후는 기량 싸움이라던가,, 뭐 그런식이겠죠.
다만 그것은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