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70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골수테란
작성일 2011-08-12 03:27:43 KST 조회 373
제목
테게에서 왓는데요.. 조심스레 프토분들에게 질문?도전? 하나해볼께요 ㅎ

안녕하세요

전시즌 다통령 지금은 아직 많이 안했지만 걍 다이아 중상인 테란인데요

 

뭐 일단 말 많은 부분이야 엄청나게 많지만

 

테프전 관련 여러 글들을 보니까  아무리 조합에서 프토가 세도  그걸 씹어먹는

 

EMP

가 잇지 않느냐고 반박하시는 분들 많던뎅..

이거에 이의가 잇네용

 

아 일단 제 의견은 111과 상관없슴돠

운영해서 한타 교전 시 말씀드리는거 ㅎㅎ

 

솔까 테프전에선 그냥 '노말하면'  해불의 VS 파광추 + @(거신 OR 고기/집정)  

뭐 이정도로 싸움이 될 텐데..

 

솔까 이러한 조합 싸움에서 EMP가 못 들어가면 그냥 필패입니다...

 

즉 EMP 를 쏴야 그나마 이제 대등하거나 테란이 이길 수 있는 구도가 생긴다는거죠 ㅎㅎ

 

 

그리고 보통 EMP는 1순위 고기 2순위 파수기  이정도인데

 

아무리 생각해도 프토분들이 EMP 쏘면 고기랑 파수기 다 쓰레기된다하시는거에 동의할수없네요;;

 

마나 유닛은 산개 필수 아닌가요?

 

산개만 제대로해놔도 EMP 안들어가는 고기 2기 이상은 나올텐데

 

고기 2기면 최소 스톰 2방이란 가정하에

 

스톰 맞으면  바이오닉이 주인 테란으로썬 정말 아픕니당

 

프토한텐 EMP 몇방 들어가고 (프토한테 EMP 안들가면 테란은 필퍠) 

테란은 사이오닉 몇 방맞고 (테란한테 사이오닉은 3방 이상만쏴도 매우 유리)

이제야 말로 대등한 싸움이 된다 할 수 있죠

 

 

즉 제 결론은 EMP가 후반 한타 싸움에서 넘 사기성이 짙다는 데 반론해본것인데 ㅎㅎ (마나유닛산개만한다면)

 

욕은 말구 ㅠ 댓글 달아주세요~ ㅎ

 

P.S. 제 친구놈도 다야 상위 플톤데  1타 싸움에서  고기 1마리씩 서로 다른 추적자 따라다니게 하니까

 

EMP가 무한도 아니고  참 어디다 쏴야될지 눈물이 나던데용...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8-12 03:30:22 KST)
0↑ ↓0
센스 이미지
;;;.... 고기파수기.. emp 맞음 쓰레기되는거 마자요... 산개해도 emp 다맞아요..;;..
심지거 유령 4마리만있어도(6마리면 종결) 200병력 emp다맞는게 보통.. 현실이에요
아이콘 체체쿤 (2011-08-12 03:31: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맞는말임.ㅇㅇㅇㅇㅇ emp안맞추면 당연히 테란이 힘들죠
근데 마나 유닛 산개라는게 레알 병신같이 힘든건데다가
그냥 전병력 다 한 부대지정해놓고 이동명령 해놓고 잠시있으면
200병력도 유령 3,4기가 emp뿌리면 다 처맞으니...
환류 emp 싸움은 emp가 유리하고...
그저 가끔씩 플토입장에선 너무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교전이 일어나니 안습일뿐.
아이콘 체체쿤 (2011-08-12 03:32: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어라 와인디오님이 먼저 다셨는데
고기 파수기가 emp맞으면 쓰레기 되는건 거의 확실합니다..할수잇는게 없어요
emp맞자마자 집정관 합체해봐야 어그로 끄는것도 아니고 그냥 각개격파될뿐..
아이콘 Freedom2 (2011-08-12 03:33:02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냥 컨트롤 잘하는 사람이 이기는 듯...

토스 징징되는게 컨트롤하기가 테란에 비해 신경쓸게 많다는 점이겠죠.
골수테란 (2011-08-12 03:33: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하긴 머 그건 그렇죠 ㅋㅋ 근데 200 싸움정도의 대규모면.. 그땐 정말 컨싸움아닌가요
플토든 테란이든 옵저버 정찰로 미리 앞으로 오는 유령보면서 서로 눈치싸움하는건 필수고..

제말은 결국 이러나 저러나 한쪽이 사기라는 말은 좀 아니라고 생각된다 이 주장이에요 ㅎㅎ
골수테란 (2011-08-12 03:35: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Freedom2 근데 그건 징징거리가 될수 없다고 생각하는 제이유는 토스가 조합자체가 훨씬 뛰어난 조합이기 때문에 그건 더 어려운 컨이어야 맞지않나요 ㅎㅎ 바이오닉만으로 간 테란은 그만큼 불리한 대신 컨은 쉬운거구요. 테란도 프토처럼 뛰어난 조합가려고 바이킹 유령 화차 밤까만 섞어도 컨 충분히 힘들다고 생각해요 ㅎㅎ
아이콘 LeKanes (2011-08-12 03:36: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Emp 산개해서 피할 실력이면 스톰도 산개하면 되겠네요?
골수테란 (2011-08-12 03:39: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LeKanes 둘의 특성 자체가 좀 다른데.. 그건 좀 너무 비꼬는 질문 같으시네용 ㅠ 스톰은 뎀지 좋은 범위공격용인 반면 emp는 주 공격용이라기보단 1순위가 스톰을 맞고 싶지 않아서 쓰는 용인데..(이것은 어케보면 좀 우기는 거 같지만 솔까 생각해보면 그렇습니다. 고위기사 안 뽑는데 유령 뽑는 테란 거의 못보셧죠? ㅎ)
emp 산개해서 피한다는 거는 마나 유닛 말씀드리는겁니다 본병력말구요 ㅎ ;; 본병력은 emp 맞아도 그렇게 큰 타격이라 생각되진않네요. 맞고나서도 마나 유닛만 살리면 충분히 플토가 테란 이기니까요
아이콘 체체쿤 (2011-08-12 03:43: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뭐 어쨌뜬 둘다 입스타 실현하면
말그대로 컨싸움이 되는건맞는데
플토가 컨이 어렵다는게 문제임
토스 조합자체가 훨씬 뛰어난 조합이기 떄문에 컨이 어려운건 맞는데
그 조합이 아니면 테란 바이오닉조합을 못이기니깐 문제
골수테란 (2011-08-12 03:43: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톰을 산개해서(?);; 뭐 어쩃든 쭉 빼서 피해야 하는건 테란의 '본 병력' 인데서도 그 차이가 잇죠 ㅎㅎ 돌려말하면 스톰은 즉 본병력 자체에 피해를 준다는 뜻이니까요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8-12 03:44:00 KST)
0↑ ↓0
센스 이미지
고기를안뽑는데 유령뽑는테란 못보셨죠<<<<..............
아이콘 Freedom2 (2011-08-12 03:44:27 KST)
0↑ ↓0
센스 이미지
ㄴ본병력 맞아도 무지 아파요. 맞는 순간 반피 되버리는건데 화력보단 체력으로 버티는게 토슨데 반피 되는것만으로도 타격 심각하죠.
그리고 컨 어려운게 징징의 이유가 될수 없다고 하셨는데 징징에 이유따위가 필요 할 이유가 없죠.
아이콘 체체쿤 (2011-08-12 03:44: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고기 안뽑아도 emp는 더럽게 아픕니다...ㅜㅜ
아이콘 스투종자 (2011-08-12 03:45: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가볼땐 테란전에서의스톰.. 별로추천해주고싶진않네요. 스톰을 다맞아주는테란도 없을뿐더러 차라리 거신으로 바이킹강제하고 돌광집정관파수기로 밀어버리는수밖에없음. 아니면 하늘도감동할 암기컨으로 이득보고시작하던가..
골수테란 (2011-08-12 03:47: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체체쿤 음 그건 나름 일리가 잇네요 ㅋㅋ 하긴 뭐 이것도 결국 돌고도는 싸움이긴 한데 테란 입장에서도 emp가 아니면 토스조합을 못이기니깐 문제.. ㅎㅎ 결국 뭐 컨싸움맞죠 님 의견이 제가 하고싶던말!

ㄴ레드와인디오 분명 저거 가지고 입스타니 잡금이니 태클 거실 분 나오실 거같앗는데 그정돈 아니셔도 의문 다셧네요! ㅎㅎ 저는 보통 말씀드린겁니다. (그래서 일부러 '거의' 붙인건데 ㅠ) 물론 중반이상만가도 충분히 바이오닉 조합인 테란으로선 유령 필수로 조합합니다만 전 그전의 상황?이라고 해야되나 암튼;; 조금 빠듯한 실정에서 마린불곰위주로 뽑는 도중 상대 체제에 고기가 보이지 않는 이상 유령은 안 섞는단 말씀드린거에요 ㅎ
아이콘 LeKanes (2011-08-12 03:48: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톰보다 이엠피 뎀지가 더 좋지 않아요? 스톰 다맞아도 100 안될텐데?
심지어 마나도 깍고 피해도 즉시 들어가고...
아이콘 LeKanes (2011-08-12 03:49: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emp 산개해서 피하라는 소리나 스톰 산개해서 피하라는 소리나 같은 종류의
입스타에요 ㅋㅋ 말이 됩니까??
골수테란 (2011-08-12 03:50: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Freedom2 하긴 징징에 이유가잇진않네요 ㅋㅋ 저도 지금 징징중이고 ㅎ 근데 본병력 맞으면 무지아프시댓는데.. 본병력 emp 못 맞추면 테란으로선 무지 아픈걸요 ㅋㅋㅋ 결국 똑같은 상황인거죠뭐.. 네.. 결국 결론은 실력싸움 이란걸로 마무리;;
골수테란 (2011-08-12 03:51: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Lekanes emp 산개해서 피하는게 입스타인가요.. 그부분은 좀 반박하고싶네요 왠만큼 경험잇는 토스라면 미리 마나 유닛 산개해놓는건 필수일테고 조금 더 경험이잇다면 1타싸움에서 첫빵으로 emp 들오는 걸 아는이상 모든 마나 유닛을 emp 맞게 내버려둘거같진않은데용 ㅎㅎ
아이콘 Zhoska (2011-08-12 03:51: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프전 200싸움 났을 때 교착상태가 일어나게 마련이죠. 그와중에 유령의 '은폐'라는 것이 상당히 성가시게 작용합니다. 테란이 스캔써서 유령으로 옵 끊어주고 은폐해서 다가오면 토스는 자연스레 뒤로 쭉 뺄 수밖에 없고 이 대규모 병력을 빼는 와중에서 진형은 흐트러지기 마련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고기 산개는 기대하기도 어렵구요.

옵을 상시 스캔써가며 끊어주면서 의료선 1기분량만 따로 빼놔서 이리저리 보여주며 드랍하고 시선을 분산시키며 200싸움 교전 유도하는 테란보면 토스입장에서 테란의 이점을 뼈저리게 느낍니다. 토스라고 테란처럼 붕가기로 시선분산시키는 그런 플레이 안하고 싶겠습니까? 그놈의 바이킹 때문에 못하는거죠. 게다가 토스유닛상 견제효율도 상당히 나쁘구요
골수테란 (2011-08-12 03:55: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음 Zhoska 님 얘기도 일리가 잇군요 ㅎㅎ 하지만 200싸움까지 가는 상황이 보통 상황을 전제하고 말할떄 쓰이긴 힘들것같네요 그전에 교전은 충분히 일어나고 끝나는 상황이 더 많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200싸움 정도면 옵저버3~4개정돈 잇을테고 옵저버가 꼭 전진만 되잇는 건 아닐테니까요 ㅎ 그리고 견제관련 말씀주셧는데 원래 특성 자체가 저그는 회전력, 프토는 힘싸움, 테란은 견제 인만큼 그부분은 당연하다 생각됩니다
골수테란 (2011-08-12 03:58: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토또한 차원관문이란 어찌보면 강력한 견제책 및 증원책이 잇구요. 그 부분 가지고 쉽게 테란이 더 장점이 많다 말할 순 없는거 같네요
아이콘 LeKanes (2011-08-12 03:58: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그 좋은 emp를 마법유닛에게만 쓰려하는지.... 그냥 추적자 한테만 넣어도 불곰이 순식간에 추적자 정리하고 남은 테크유닛 정리할 수 있습니다. 테란의 경험으로 비교하면 스톰맞으며 싸우는 것이나 진배 없지요
골수테란 (2011-08-12 04:02: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네 분명 일리잇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일단 상대가 고기가 잇을 때 '스톰 불가'를 위한게 일단 무조건적 1순위란 걸 말씀드린거에요 그렇게 말씀하시면 제가 할말이없네요 ㅠ
아이콘 Zhoska (2011-08-12 04:03: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 프로토스의 특성은 한방이죠.. 한방 제대로 갖춰서 한타 싸움인데 그게 최근 테란전 저그전에서 전혀 힘을 못쓰고 있다는게 안타깝습니다. 특히 그게 저그전에서 유달리 나타나고 있는데 감염충과 맹독드랍으로 인해 200 싸움에서도 말이 안되는게 현황이죠. 테란전은 그나마 반반이라고 생각되는데 200싸움에서 반반 대치라는 것은 그 대치상태에서 견제라는 카드를 하나 더 갖고있는 테란쪽에 이점이 생긴다는거죠. 그게 최근 gsl 경기에서도 나타났었구요. 언제 경기였는지 기억은 안나는데 토스 대 테란 200 대치상태에서 테란이 토스본진에 3의료선 드랍을 하는 신의 한수를 두고 이긴게 기억납니다.
골수테란 (2011-08-12 04:03: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상대가 고기가없는데도 불구하고 유령테크를 선택하면 의료선(우공)이 매우늦는 사태가 되게 됩니다. 그만큼 리스크(거신 테크)가 잇죠. 저는 꼭 조합 다 갖출 수 잇는 그런 중반이나 후반 여건 속의 상황을 말씀드리는게 아니에요 ㅎㅎ
골수테란 (2011-08-12 04:05: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Zhoska 저그전은 제가 잘 몰라서 말씀을 못드리겟네요 ㅠ 힘내세요 ~ 견제부분에 잇어서는 조금 이의가 잇지만 어차피 결국 실력 싸움이란 결론인거 같으니 더 하지 않겠습니당 ㅎ 으와 허접테란 1명이 플토계시판에 글올리니까 이렇게 힘들군요 ㅋㅋㅋㅋㅋㅋ
아이콘 LeKanes (2011-08-12 04:11: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러니까 토스들이 징징거리는거지요. 테란과 토스는 마인드가 다르네여... 토스는 이엠피 안맞고 싸우면 대박 마법유닛만 안맞으면 중박으로 느끼는데, 테란은 마법유닛 맞으면 본전 못맞추겠으면 병력한테 쏘는거니까요.

이상 프징징의 넋두리입니다
골수테란 (2011-08-12 04:13: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으 역시 마인드가 다른데서 징징은 나오는거겟죠? ㅋㅋ
암튼 좋은 토론이엇어요 전 이만 잠을 ㅎㅎ
광전사애용자분들 굿나잇
날개달암쥐 (2011-08-12 05:10: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골수테란// 님 말씀은 emp를 공격용이나 실드 제거용보다 마나소모용으로 많이 쓰신다는건데
정말 테란들이 그렇다면 토스입장에서도 emp를 실드제거효과는 삭제하고
마나만 깎는걸로 패치한다면 아무 불만 없습니다. 근데 그게 아니니까 사기같은거고
말이 많은거에요~
날개달암쥐 (2011-08-12 05:21: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제생각에 고위기사와 유령의 효율성은 사실 유령이 훨씬 업청나다고 보여지네요
폭풍은 업그레이드 후에 사용가능한데 emp는 마나만 차면 쓸 수 있다는점도 있고
대신 폭풍보다 마나가 25 더들지만 그점은 폭풍 업그레이드처럼
뫼비우스 업그레이드 해주면 해결되는데다 폭풍은 데미지만주고,
환류는 한 대상에게밖에 안된다는점을 고려하면
토스 입장에서 emp란 환류+폭풍처럼 느껴집니다.(실제로 폭풍보다 데미지도 높구요)
집정관합체로 제활용이가능하잔아요!! 라는건
유령은 업그레이드후 은폐도 가능하고 이속이 훨씬 빠르다는 이점이 있으니
결국 장점은 유령이 고위기사에비해 훨씬 많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제생각에 동의하는분은 아마많을듯하구요,,
날개달암쥐 (2011-08-12 05:23: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길게쓰다보니 오타가좀 많네요-_-;; 죄송
날개달암쥐 (2011-08-12 05:30: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또 한방병력 싸움에서 emp가 없는경우에 테란이 압도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는건 인정하지만
그건 골수님말씀대로 토스는 조합과 힘의 종족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런 조합,업그레이드,마법 등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테란 해불선 정도를 못이기기 때문인것도 있어요,,
토스입장에서 보자면 테란의 해불선은 토스에겐 광파추나 비슷한건데,,,
거기에 바이킹 추가됬으면 불사조 추가된 정도?
테란은 조합이 점점 다양해지는게 아니라 수가 많아지는데
토스는 그걸 이기기위해 숫자만이 아니라 광파추,거신,집정관,고위기사 등등등등등등
을 조합해야만 싸움이 되니 어쩔 수 없는거죠,,
최근 테란의 111 빌드를보면 제입장에선
'테란이 광파추,거신,집정관 조합' 꾸려서 싸우는듯한 느낌이 듭니다-_-;;
기사도찬양 (2011-08-12 07:46: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플토는 200모아 움직이다보면 고기는 뒤로 처집니다
그래서 다시 신경써서 중앙이나 앞쪽으로 이동하다보면
emp후 집정관화되죠
epm 플토한테는 최대 100까지 데미지주는 스톰이나 다름없어요..
hell_SS (2011-08-12 08:28: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emp 신나게 맞으면 거의 양쪽다 소모되거나 테란이 살짝우위가 나오지만 토스 병력또 소환되니까 그걸로 못끝네는 경우가 거의 다인데 emp 잘 안들어가면 토스가 압살하는건 사실인데 거기다 emp는 산개는 거의 불가능이고 환류먹여서 못쏘게 하는거
아이콘 NeoSoulCrash (2011-08-12 10:15:41 KST)
0↑ ↓0
센스 이미지
내가테란부종으로할땐 유령다수를뽑아서 본병력부터맞추고 고기맞추는데.. 고기는뒤쳐지니까요 ㅎ 그리고 저같은경우엔 후반에도 파수기를섞어서 본대에도 쏘는게 습관화되있음 ㄷㄷ 고기가 이엠피맞는건 피1짜리 유닛들이 스톰맞고 즉사해서 집정관으로 부활하는? 이정도.. 고기만맞으면 광파추 집정관으로 밀어볼만하는데 믿었던 광전사의순삭이랄까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