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마서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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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8-23 02:36:37 KST | 조회 | 656 |
제목 |
본진 암기(집정관)+돌광체제로 1/1/1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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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비록 늙고 손이 느려 골드-플레 오락가락하며 놀고 있지만
테타늄들이 뻔뻔스럽게도 1/1/1을 시전하는 경우가 하위 리그에서도 다반사라
하루는 야마가 돌아서 죙일 어떻게 막아볼까 연구를 했다.
솔직히 말해 손이 느려 다이아나 상류층들이 하는 앞마당 먹고 운영형 막기는 영 자신이 없어서
본진 빌드류를 집중적으로 탐구했다.
패스트 거신, 패스트 암기, 3차관 1로보 불멸자 운영, 돌광+집정관 체제 뭐 이것저것 많은데
아무래도 손 느리고 운영이 미숙한 중하위 리그에서는
패스트 암흑기사 체제가 최고인 것 같다.
1/1/1과 저그 감링링 체제가 유행하고 난 뒤 골드로 떨어졌고 50~60%를 오가던 승률은 30%후반~40%초반대로 떨어졌다. 물론 주 원흉은 테란전에 있었다.
하지만 본진 암기운용 빌드를 연마한 후 최근 테란전이 12전 9승 3패로 급상승했고
빨리 플토 동지들에게 이 사실을 알려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작전 보급소에 Freedom님이 올린 암기 운용 빌드에 설명 및 리플레이가 들어있으니 찾아서 꼭들 참조하시고...
간단히 Freedom님의 개요를 설명하자면
1관문->2가스->코어->황혼의회 까지 올리는 건 비슷한 수순이고...파수기는 최소한 1기는 뽑아두자.
황혼 의회가 완성되면 암흑성소와 로보틱스를 동시에 올린다. 황혼 의회 완성되는 타이밍에 1파 1광 2추 정도는 있어야 불곰 푸쉬나 밴쉬찌르기에 대비할 수 있다. 딱 이정도만 뽑아야 암흑성소와 로보틱스를 동시에 지을 수 있다.
로보틱스가 완성되자마자 증폭으로 옵저버 한기를 뽑는다. 만약 상대가 은폐밴쉬를 갔다면 이때 뽑아둔 2추와 옵저버로 대응 가능하다. 그냥 밴쉬도 밀어낼 수 있다.
암흑 성소가 완성되기 전에 탐사정 한놈을 상대 기지 인근에 빼서 수정탑 박고, 성소가 완성되면 2다크를 뽑는다.
2다크로 테란 입구와 앞마당을 전전하면서, 끊어먹을 게 있으면 끊어주고, 절대로 욕심 안부리고
"나 다크 있다" 라고 액션만 취해준다.
상대가 입구를 막았다면 보급고만 한두대 때려주고 뺀다. 그리고 돌진 업그레이드에 증폭을 몰빵해서 걸어준다.
상대방에게 다크가 있다는 걸 알게 되면 어떤 식으로든 테란은 돈을 쓸 수밖에 없다.
터렛 100원이든 스캔 한방이든 벙커든 어쨌든 상당수가 밤까마귀를 대동하고 쳐 나올 것이다.
상대방이 암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뒤가 불안한 건 사실이므로, 한시가 급한 타이밍에
병력에 쓸 돈을 약간 빼먹고 밤까를 강요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나는 4~5차관에서 질럿을 미친듯이 눌러준다. 가스가 차면 바로바로 암기를 찍어준다.
1/1/1테란이 밤까 탱크 밴쉬 해병 데리고 앞마당에 도달할 때쯤 2집정관 8광 3추 1파 정도가 완성된다.
그리고 추가로 암기 한기를 더 빼돌려서 중앙에 대기,테란의 충원병력을 끊어줄 준비를 하자.
그리고 1파로 수호 방패 켜고 싸운다. 에너지가 많이 차 있으므로 역장도 한두방 써줄 수 있다.
앞에 집정관에 돌광 때문에 테란은 1파수기를 좀처럼 끊지 못한다.
테타늄 놈들을 마치 수박 깨듯이 박살낼 수 있다. 리플 보고 공식처럼 빌드를 외워 함 해보길 바란다.
거의 모든 종류의 테란 초반 빌드에 대처가 가능하다...
테란이랑 10번하면 8번 지던 내가 이 빌드를 달달 외우고는
처음에 4승 3패, 반반싸움, 어라 이거봐라? 했는데 좀더 연마하고 현재 5연승 중...
3패는 어떻게 했는지도 밝히겠다.
이 빌드 쓸 때 조심해야 할 상대들이다.
첫 번째는 1/1/1 가서 내 병력을 쥐어짜 놓고는 안 쳐들어오고 앞마당 먹고 유령 추가하는 넘들.
병력상 내가 우위에 있었는데 하도 안 쳐들어오길래 탐사정 찔러봤더니 벙커를 3개 짓고 있어서
쳐들어갔다가 언덕 공성전차에 망했음.
두 번째는 불곰 푸쉬. 2불2해병으로 들어왔었는데 이때 1추 1파 1광이 있었고 컨트롤에 밀려 다죽고
부랴부랴 2추 1광을 더 뽑았더니 지는 병력 돌려서 모은다음 밴쉬 탱크 대동해서 약간 늦게 쳐들어옴.
가스 소모가 커서 암기가 제때 생산 안되고 쥐쥐. 내 생각에 이 불곰 푸쉬가 이 빌드에서의 보완 포인트가 될듯..
세 번째는 1/1/1이 아닌 3병영 타이밍 러쉬. 이 경우 정찰이 안되서 대충 추측해서 할 수밖에 없었음.
암기 나오기 직전에 들이쳤고 역창 쳐가며 버텼는데 암기가 집정관으로 변신하기 전에 병력 다 잃고 쥐쥐.
내 솔직히 말해 플레기에서 떨어진 골레기이긴 하나 골드에선 확실히 승률이 대폭 올랐다.
빌드 만든 당사자는 다이아 상위권인 것 같았고...따라했더니 매우 괜찮았다.
손 느린 늙은이더러 골레기는 찌그러져라 이런 소리 하지 말고...하수든 고수든 일치 단결하여
테타늄 뻔뻔이들을 잡아 내야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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