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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MirrorMoon
작성일 2011-09-14 04:23:45 KST 조회 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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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불곰 충격탄 삭제, 라는 건 너무 큰 징징일까요?


이번에 MBC 게임을 틀었더니 테프전을 하더군요. 예전 명경기들을 재방해주는 거였는데, 거기서 토스가 한 번 꼬라박은 뒤 병력을 빼는 장면이 나왔습니다. (정확히는 질럿들을 꼬라박아서 웬만큼 병력 교환을 해주고 드라군을 비롯한 대부분의 병력을 빼는.)


스2에서는 영 안 나오는 장면입니다. 저렇게 한 번 병력을 빼면 차관 회전력이 있다 해도 쳐발리거든요. 때문에 이게 새롭게 느껴지는 이유가 뭘까, 하고 생각해보니 '불곰 충격탄'의 존재였습니다. (물론 스1은 메카닉이고 스2는 바이오닉이라지만요.)



200 : 200 의 싸움이라 해도 현 테프전의 양상은 '모은 다음 한 번 꽝 부딪히고 게임 양상 결정'입니다. 테란이 병력이 웬만큼 살아남으면 그대로 미는 거고, 프로토스가 회전력으로 밀 수 있으면 미는 그런 양상이죠. 프로토스가 어떤 전투에서 패배하면 그냥 반쯤은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잔존병력이 남을 수가 없으니까요. 


이는 곧 게임의 단순화를 초래하는 것 같습니다. 전투에서 패배하면 뒤가 없다는 것 때문에 프로토스들도 최대한 안전한 200 : 200 싸움 쪽을 노리는 것이고 테란 또한 손해보는 건 없으니 따르고........


충격탄을 과감하게 삭제해버리면 테란이 절대로 프로토스를 못 이길까요? 물론 충격탄 업글을 안 했을 시의 경기-전에 테프전이었는데 정확히는 생각이 안 나네요-를 봤기에 없어지면 크나큰 손실이란 것은 느꼈지만......확실히 충격탄 업글을 하고 안 하고가 상당히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섣불리 손대기 힘든 부분인 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요즘 경기를 보면 볼 수록 언밸이라 느끼는 유닛이 하나 더 생겼네요. 

거신의 경우도 상당한 언밸입니다. 이 유닛도 무지하게 세요. 물론 카운터가 확실한 것도 있지만-바이킹-........개인적으로는 거신도 하향하고 바이킹 타락귀도 하향했으면 합니다. 그러면 우주쓰레기나 전순도 타종족 전에서 좀 더 쓰이지 않을까 싶네요. 카운터가 너무 압도적이라 제대로 못 쓰는 거니까요 저 유닛들은. 버프도 필요하긴 하지만.


상성을 제대로 따진 건 좋지만 덕분에 일부 유닛들, 특히 고급테크 유닛들이 사장되어버린 게 너무 안타깝네요. 전투순양함만 해도 테테전 아니면 잘 보이지도 않는 유닛이고........우주쓰레기는 GSL에서 지금껏 두 번 나왔고, 울트라의 경우는 괜히 울레기가 아니고 하니까요.



물론 스1과 스2는 다른 게임이라지만.........


하긴 10년동안 계속해서 전략 발전해온 게임과 지금 해봐야 1년된 게임과 비교하는 건 무리인가.........


참 깝깝하네요 보는 입장에선. 아, 제가 말하는 건 GSL의 경우입니다. 


요즘 GSL은 테저전만 좀 재미있고 테프전은 재미가 없네요. 200/200 아니면 무조건 1/1/1이니........프저전이야 뭐 무난히 저그가 이기는 경우가 많으니 그렇다 치고(사실 이긴 경기도 보면, 대부분 초반 끝내기였죠).....


그냥 미친셈 치고 부적 돌려주면 테란 멸망하려나-_-; 


궁금하다......


아, 테란보단 저그가 힘들 것 같네요......


그냥 폭풍 버프좀 ㅠㅠ


P.S : 요즘 GSL 경기를 비롯한 방송경기가 너무 재미없어서 조금 끄적여봤습니다. 일단 테프전 가장 큰 건 EMP니 뭐니 말이 많지만, '잔존병력의 생존'이 불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이런 경기 양상이 나오는 것 아닐까, 하고 한 번 써본 글입니다. 차원관문이 좋긴 확실히 좋은데.......후.......



P.S 2 : 그나마 이런 양상이 안 나오는 맵이 여명인 것 같더군요. 맵이 워낙 구부진 곳이 많아서인지 잔존병력이 잘들 도망가던데요. 특히 저그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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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시노바 (2011-09-14 04:2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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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충격탄이 차라리 없었으면 하는데. 예전부터 200싸움이 꼭 아니더라도, 충격탄 업글이 끝나면 아무리 상성이 돌진광전사라해도 허리돌리면 도저히 상성이라고 보기어려울정도로 질럿이 녹으니까. 자원도 돌진업글의 4분의1이고. 초반에 바로 업글도 가능하므로, 개념너프가 필요하다고봅니다 저도.
아이콘 마시쩡 (2011-09-14 04:3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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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업글도 필요없이 울트라의 광란처럼 기본기였던 충격탄입니다
업글로 바꿔준것만해도 고맙다고 합시다 ㅠㅠ
아이콘 마시쩡 (2011-09-14 04:3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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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바이킹 거신 타락귀 셋다 하향시키면 결국 토스는 거신테크보단 고기테크를 선호하게 될거고 결국 셋 다 사장될거같은데요; 타락귀같은 경우는 진짜 래더에서는 거신잡는 용도 외엔 거의 모으질 않기도 하구요
아이콘 gjs001 (2011-09-14 05:02: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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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충격탄없다고해도 스팀먹고 따라오면서 잡으면 큰차이없어서..
아이콘 모라논 (2011-09-14 07:4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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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쓰레기가 안쓰이는 이유는 깡패해병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어쩔수가없다 (2011-09-14 08:3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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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으로 넌나한테까일 이유가잇다
개새기야
아이콘 파워조공왕 (2011-09-14 09:1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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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이 사기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글쓴이님 무슨 생각? 거신은 사기가 아니라 토스한테는 거의 유일무일하게 밥값이상을 단단히 하는 놈이에요. 님이 생각하는것은 거신이 싸움을 너무 단조롭게 만들고 힘겨루기를 목적으로 하는놈이라는 거지 솔직히 사기까지는 아닌것같음요.
아이콘 허리돌리는해병 (2011-09-14 09:18: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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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값이상 하면 사기레요.... 저번에 어떤님이... 그리고 우주쓰레기는 해병때문에 안쓰이는게 아니라 바이킹때문인듯... 그리고 생산시간.... 33업 캐리어 전순은 진짜 해병이 잡기 힘듦
아이콘 황혼기사 (2011-09-14 09:46: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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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탄 삭제하면 벨런스 엄청 바뀔거 같은데...
테란성님 (2011-09-14 11:5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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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는 안될꺼같고
업글비용하고 연구시간 2배로 늘리는 정도는 해야됨
MirrorMoon (2011-09-14 11:5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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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조공왕 // '싸움을 단조롭게 하고 힘겨루기를 목적' -> 그만큼 효율이 좋다 -> '사기' 논리 성립(...) 가격대비 성능은 (바이킹이 없다는 가정 하에) 스2 최고일 듯.
EMP땜에못살겠다 (2011-09-14 18:59: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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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은 스팀팩이 없는게 개념입니다
컨셉에도 맞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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