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레드샤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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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9-19 23:38:44 KST | 조회 | 338 |
제목 |
[[버프 혹은 너프 대상 유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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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
광전사 : 돌진 충격탄 맞으면 고자... 뭐 광전사가 개때 있으면 상관은 없다. 근데 역장 못치면 결국 도망침. 근데 역장은 EMP 잘못 맞으면 못 침. 따라서 돌진에 광란 효과를 줘서 돌진 시 충격탄 면역 효과를 줘야 한다.
추적자 : 점멸이 확실히 좋긴 좋고, 공중 공격되는 거 확실히 좋긴 좋은데 그거 때문에 지대공도 고자고 지대지도 고자다. 125/50 가격으로 공중 가능하게 한 거 아니었나... 솔직히 첫 데미지는 그렇다 쳐도, 업글하면 중장갑 추뎀 좀 생기게 해주삼...
집정관 : 스1 최강 포스였던 아칸이 배터리 충전기도 없어지고 뭐 해서 EMP에 까이고 신경기생충에 까이고 진균에도 까이면 사거리 짧아서 쏘지도 못한다. EMP는 그렇다 쳐도 신경기생충 면역은 필요하지 않나? 어차피 테란전 EMP 맞으면 고잔데 저그전 집정관 카드라도 있어야지... 그래 진균 면역까진 바라지도 않는다. 근데 스플래시 범위 너무 고자 아니야?
고위기사 : EMP, 진균에 비해 고자인 스톰을 갖고 있는데 부적업까지 삭제... 부적업을 되돌려주지 않을 거면 최소한 스톰 데미지라도 돌려다오... 스1의 그 엄청난 스톰을 갖고 있어도 스1에서 토스가 가장 약한 종족인데, 스2에서는 그보다 더 약한 스톰을 주다니... 부적업 제한적인 롤백(첫 스톰까지 쿨다운 혹은 마나 70으로 소환), 혹은 스톰 데미지 상향(최소한 첫데미지에 40 10 10 10 이런식으로라도... 근데 이런식이면 저그전에 너무 유리할 듯)
여기서 진균이 더 구리다는 사람들도 있을 듯 한데, 차라리 진균과 사폭 바꾸면 플토가 더 유리함. 테란 바이오닉에 진균 걸고 달려드는 광전사들. 더이상 역장이 필요 없을 듯 하다. 그리고 진균 거신 ㅎㄷㄷ
우주 모함 : 인터셉터 상향. 더 말이 필요함?
모선 : 게임 중 딱 한마리만 뽑을 수 있는데, 포스가 너무 약한 거 아닌가? 아니면 빨리 나오게라도 해주던가... 투명 효과를 더 넓게 하면 그나마 생존성은 증가할 듯...
[저그]
감염충 : 신경기생충 사거리 너프는 왜 한 건지... ㅡㅡ;; 어차피 환류 찍으면 되는데... 그냥 사이오닉 불가로 바꿔서 집정관이라도 사용할 수 있게 하지...
바퀴 : 솔직히 저그에게 지대지는 바퀴가 몸빵이긴 한데... 현 성능에 비해서 가격이 너무 싼 거 같다... 75/25는 너무 심한 듯... 어차피 공중 공격 안되니까 가스 25는 가만 놔둬도 미네랄은 조금 늘려야 할 듯.
[테란]
스팀팩 : 해병은 체력 10, 불곰은 체력 20 닳게 하고, 공속/이속 50% 증가를 준다. 50% 증가는 시간 증폭의 그 50% 증가랑 비슷하다. 해병이 체력 45(업하면 55), 불곰이 125인데, 체력 10, 20 닳게 하는 건 전혀 문제가 안된다. 의료선도 의료선이지만,
어차피 앞에 있는 유닛들만 몸빵이다. 뒤의 유닛들은 전혀 맞지도 않으면서 체력 10, 20 닳고 공속/이속 50% 증가의 효과를 만끽한다.
즉, 스팀팩은 다수가 모이면 정말 답이 없는 사기 스킬이란 소리다. 해병의 경우 체력 10은 약 전체 체력의 약 20%이기 때문에 공속/이속 20% 증가, 불곰의 경우 체력 20은 전체 체력의 약 15%이기 때문에 공속/이속 15% 증가. 이러면 딱 적당하다. 어차피 의료선 있어서 안 죽는다.
의료선 : 해병에 의료선이 붙으면 스톰 2방, 불곰에 의료선이 붙으면 스톰 4방에 맞아야 죽는다. 그것도 정확히 스톰 끝나는 시점에 쐈을 경우. 스톰 2방이면 160 데미지, 4방이면 320데미지다.
그걸 살리는 의료선은...
스1의 경우 드랍십을 스2처럼 많이 뽑지는 않았다. 왜냐면 메딕이 따로 있었기 때문. 하지만 스2는 드랍십이 치료까지 해서 의료선을 많이 뽑는다. 그 효과로 의료선 견제 버프라는 효과까지 갖고 있다.
방안은 한가지다.
의료선 치료 효과를 줄이던가, 의료선도 차원분광기처럼 변신해서 그자리에 고정되어야 치료할 수 있게 바꾸는 거다.
EMP : 쿨다운도 없고, 유령은 업글하면 EMP를 바로 사용한다. 스톰은 그렇지 못한데...
게다가 순간적으로 실드 100데미지, 마나 100... 마나 깎는 것도 장난 아닌데, 플토의 체력이나 마찬가지인 실드를 100이나 깎는다. 그것도 10마리가 있으면 EMP 20발 발사하는데 쉬프트 클릭하면 2초면 된다. ㅡㅡ;;
불멸자, 집정관 다 소용 없고, 실드 깎였다고 체력이 높은 것도 아니고, 유닛 성능이 좋은 것도 아닌데 그래서 그냥 쓸린다.
EMP는 효과를 줄이는 것으론 소용 없다. 어차피 효과를 줄이면 유령을 1마리 더 늘이면 끝나는 문제니까.
EMP 한방 맞으면 실드 100이면 거의 모든 유닛이 다 실드 50% 정도 깎이는 거나 마찬가진데, 다 깎이는 놈들도 많고... EMP 효과를 실드 50 마나 100, 그리고 맞았을 때 3초간 EMP 면역. 이런 걸 줘야 한다. 실드 50도 인스턴트 데미지로는 엄청나다. 게다가 마나 100은 스톰 한방 이상을 안 맞는 거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데미지 80의 세이브 효과도 있다. 그래서 저렇게 해도 EMP는 나쁜 스킬이 아니다.
공성 전차 : 6마리 넘어가면서부터는 상성이 없다. 경장갑 근접 유닛이 상성이라고는 하지만, 스1의 셔틀 질럿 이런 거 안 통한다. 분광기에서 내리는 순간 광전사만 전멸, 광전사가 붙었던 탱크들은 살아 있다. 그렇다고 공허 포격기로 때리면 해병에게 일점사 당해서 폭침, 불사조로 띄워도 해병에게 일점사 당해서 폭침.
스플래쉬 데미지 정말 애미애비 없는데, 그래 좋다. 스플래쉬 데미지 그대로 둬도 되니깐, 아군을 피해서 쏘는 인공지능은 좀 없애줘라. 스1처럼 팀킬하게.
밴시 : 은폐도 은폐지만, 데미지가 좀... 일꾼이 2방이라 순삭... 은폐 때문에 너무 다전제다. 그러니깐 최소한 데미지라도 좀 낮춰줬으면 좋겠네...
충격탄 : 플토에서 가장 빠른 지상 유닛인 추적자는 충격탄에 쳐 맞으면 무조건 사망이다. 어차피 1:1 붙어도 불곰에게 지는데, 충격탄에 쿨다운을 줘서 최소한 추적자가 최선을 다해서 튀면 살수는 있게 해줘라... 스팀팩 먹고 충격탄 쓰면 돌진 광전사들이 돌진 써도 뒤로 빠지면 광전사들이 못 붙는다.
사신 : 좀 상향이 필요한데, 견제 유닛으로서도 효과가 별로 없게 돼 버렸으니 정말 애매하다. 이놈은 건드리기 정말 애매하다. ㅡㅡ;;
화염차 : 이번 지옥불 하향으로 된 거겠지?
행성 요새 : 테란은 가뜩이나 방어력이 장난 아닌데, 이 행성 요새로 우주 방어가 가능하다. 워3에서도 우주 방어 때문에 게임이 정말 재미 없어지게 됐었지 아마? 어떻게 좀 해주지 좀?
감지탑 : 젤나가 감시탑이 필요 없네요. 범위라도 좀 줄여주지요?
벙커 : 75% 파는 것도 솔직히 오바. 워3에서 언데드도 건물 팔면 50% 줬다. 근데 벙커는 100% 주다가 결국 75%로 하향... 어차피 테란 방어력 센데 팔면 50%까지 하향해도 테란들은 벙커 쓸 거다. 대신 광자포처럼 벙커의 위치를 고민해서 짓겠지. 지금처럼 짓고 팔고 이런 거 잘 안하고.
터렛 : 공중 유닛이 다가갈 수가 없다. 어차피 테란 방어력 센데 공속이라도 좀 하향해주지요? SCV가 고치면 정말 답 없는데...
DK : 블리자드 사장이 직접 개념 원리 교육시켜주고, 광속 퇴사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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