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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tormz
작성일 2011-09-21 23:48:13 KST 조회 451
제목
어째서 토스만(1)

토스는 어떻게 생각하면 분명히 비운의 종족입니다.

 

근데 유닛 스펙을 처절하게 상하향을 하면 타종족에 실례가 되는것도 맞아요.

 

그렇다면 간접적은 상향은 상관 없는거 아닌가요?

 

왜 맨날 간접적으로 너프만 당하는지,,

 

이번에 당한건 점멸 140초 였죠. 아니 이게 110이나 140이나 그렇게 사기 기술이었는지?

 

진짜 패치 되야 할건 은폐연구 시간 + 30초 아닌가요? 은폐 때문에 빠른 타이밍 로공 강제는 도대체 왜 생각안하고 이딴 패치나 하는건지 사실 짜증이 솟구치는건 불합리성 때문인것 같습니다.

 

저그유저들은 하나 지어놓으면 모아놓고 중테크 유닛 부왘이 가능

토스는 관문 빼고는 전부 불가능

테란은 스왑+반응로를 통한 1타 2피 (전 첨에 의료선이 기술실 달아야 나오는줄 알았죠 --?)

결국 고테크 유닛 가장 손보기 힘든게 토스 뭐 이건 정말정말 좋습니다. 상관 없어요.

 

그런데 어째서 테크 타는 건물 비용이 이렇게 가스를 무식하게 먹고 빌드타임이 긴거죠?

암흑성소와 기사단테크는 왜 나뉜걸까요? 암흑성소의 빌드타임은 왜이렇게 긴걸까요? 또 양쪽다 먹는 가스는 왜 그렇게 무식한건가요? 건물 하나 짓는데 피눈물이 떨어집니다 어쩔때보면,,

 

토스는 파수기를 준비하지 않으면 관문계 유닛이 힘을 거의 전혀 못받습니다.

파수기는 가스가 100이죠. 추적자가 50입니다.

그런데 돌진업글이 가스가 200이 들고 거신하나에 가스가 200이 들고 열광선 사거리 업글이 가스가 200이 들고 스톰 업글이 200이 들며 암흑성소 가스가 250이 듭니다. 로봇공학 지원소가 가스 200이 들며 그 외에도 기사단 기록 보관소와 기타 등등 가스 먹는 유닛이 너무도 많습니다.

고위기사는 한두당 가스가 150이요 암기는 한두당 가스가 125입니다. 파수기는 한두당 100이며 최소 6기 이상이 아니면 쓸만하지 않습니다. 추적자는 한두당 가스가 50이며 못해도 대공때문에 8기는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게 다냐? 옵져버 거신 소모용 '고기'등 뽑아야 할 유닛 많습니다. 가스 먹는 괴물들로만 구성된 놈들로요.

......

유닛 상향? 그렇게 밸런스에 문제가 되면 이런것부터 해결되야 되는거 아닙니까?

충격탄같은게 200/200 되야 정상 아닙니까?(실제 정상이라는건 아니고 그냥 화나서 기분따라 말한겁니다.) 효율은 200/200 뺨치는데 왜 50/50? 자극제도 100/100 전투방패도 100/100. 하나하나가 마치 프로토스의 200/200 효율을 내는것만큼 대단하면서 가스는 무진장 절약해주죠.

가스가 적게 들면 뭐 타이밍 잡아서 절대 못막는 타이밍이라도 생길까봐 그런거 다 계산해서 밸런스 짜는 팀이 이따구로 밸런스 짜지도 않을거고 그냥 생각을 안하고 있다는건데,

돌진이 좋기야 좋죠. 200/200 업글비용중 최대의 비용을 차지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점멸 좋기야 좋죠. 근데 이게 110에서 140으로 밀려야 할 이유가 있는지?

열광선 사거리 좋기야 좋죠. 하지만 거신한두당 뽑는 가스가 200인데, 굳이 이것까지 200/200으로 해야할 필요가 있는건지. (비교 대상 탱크 공성모드 연구 100/100 --??????? 100/100???? 100/100?????? 150/150도 아니고 100/100?????? - 테란업글표 참조)

지극히 프로토스 유저로써 불합리를 느낄수 밖에 없지 않습니까? 아닌가? 제가 이상한건가..?

스톰업 200/200 emp 노업. .... 노업... 노업.... 노업..

고기 가격 50/150 유령가격 200/100........ 테란 가스 세이브 쫙 시켜주는거 눈에 안보이나요?(지게차때문에 광물이 더 들던 말던 의미도 없고 가스 줄여주면 그만큼 의료선 바이킹 쭉쭉 뽑을수 있는거고 업글도 전혀 밀림없이 누를수 있고, 어떻게 이렇게 자원분배를 잘할수 있게 형성 되어 있을까요?)

 

 

if 테란이 플토와 비슷하게 가스를 소모했다면, (그래도 절충안은 드려서 가정)

충격탄(150/150) 전투자극제(150/150) 전투방패(150/150)

할맛 납니까? 그나마 불곰이 25가스 들었죠? 그것도 추적자 급으로 올려서 50 파수기 안뽑으니 숫자 구성은 괜찮겠네요.

라고 하면 할맛 나겠습니까? 열받아서 제 멱살 잡으러 오겠죠. 개 프징징 새끠 라고 하면서요..(어디까지나 예시 든거고 이따구로 되는거 원하지도 않습니다.)

 

근데 그게 맨날 플토가 느끼는 불합리라는거죠.

 

미스테리합니다.

플토는 가스를 두배라도 채취하는걸까요? 어째서 가스를 유닛에 많이 쏟아 부어야 하는 플토가

건물부터 시작해서 업그레이드에 이르기까지 가스 소모량이 이렇게 처절하게 용서가 없이 많은건지..

정말로 미스테리합니다.

 

그리고 그 모든 조건이 폭발하는게 최근인듯. 도대체가 빨리 테크를 탈수도 없고, 유닛은 파수기가 없으면 젬병이요. 파수기를 뽑으니 테크는 늦을대로 늦어서 전략을 걸수가 없고,

반대로 타 종족 올인 전략에는 기존의 뽑은 유닛 융통해서가 아니라 타이트하게 그거에 맞춰서 해야 막기 수월하고 --;; 이게 뭔지.. 정찰능력은 최악인 주제에,,

기껏 고테크 유닛 낑낑 거리며 뽑으면 순간에만 강하고 카운터가 나오면 [그많은 가스때문에 체제변환 안되고] 사망...

유닛 가스 줄여 달라는 이야기 같은건 안할테니,, 업글 건물 가스 같은건 좀 타협했으면 좋겠습니다. 가스량 때문에 타이밍 노린 테크 일발이면 테크 노출은 기본이요 올인도 기본인데, 가스가 너무 많이 들어 올인의 힘도 장담 못하는 이런 어중간한 토스... 눈물만 날 뿐입니다.

 

여기까지 긴 징징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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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xHolic (2011-09-21 23:5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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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 그때까진 몰랏다 내가 주종이 태란이라는 것을
Sprinter (2011-09-21 23:5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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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는 밸런서들에게 기대하는것보다 하루에 60게임 70게임을 해서라도 단 한번에 실수조차 없는 완벽한 토스가 되는게 답인거같아요 ㅋㅋㅋ 스2 밸런서들이 답이없다는건 뭐 지난 1년동안 충분히 느낀사실인데요 뭐 ..
아이콘 샤를류트 (2011-09-21 23:59: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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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 경기 보셨습니까? 토스가 이길려면 올인을 막아도 방심 따위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테란이 이겨요 그런데 스프린터님이 여기 의견을 남기실 줄이야 ...
Sprinter (2011-09-22 00:01: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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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경기 뿐만이아니라 코드s 모든 토스들의 게임을 보면서 느끼는건 방송경기에서 하는 약간의 긴장이 토스에게는 최악의 결과만 불러온다는 것을 알꺼같아여..
아이콘 샤를류트 (2011-09-22 00:0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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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정관 없이 마린 불곰을 질럿으로 감싼거는 아쉬웠지만 그게 어딘가요 4면에서 둘러쌓였는데 근데 승자는 테란 .... 저도 잘하는 플토는 아니지만 진짜 관문병력으로 해불을 상대하는 것은 못해먹겠음.
Stormz (2011-09-22 00:05: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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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렇죠. 플토의 올인 한번 제대로 막고난 후의 테란(저그) 기분과
상대의 올인 한번 제대로 막고난 후의 플토의 기분은 분명히 격이 있을정도로 차이 납니다.
물론 2타까지 제대로 막았다. 하면 그때부터는 조금 풀리지만,, 그래도 끝까지 방심은 못하죠. 길어지면 또 훅가는 수가 생겨서 --;;
아이콘 샤를류트 (2011-09-22 00:07: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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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애초에 올인류에 일꾼을 동원해서 갈수 있는 테란은 진짜 올인이 강력한데 그것을 토스가 수비만해도 상대방에게 확실한 타격을 못준다는게 문제
아이콘 DarkZakal (2011-09-22 00:5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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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소모 대비 효율은 확밀린다는게 너무 공감이네요..
테란 50/50 이거하나되면 토스는 200/200 없이는 광전사가 붙기조차힘드니...
고위기사 효율살짝이라도 높이려면 200/200 들여서 폭풍업 해줘야함
하지만 유령? 그냥 뽑아놓고 견제하면서 시간만 조금벌어놔도 마나 풀쌓이면서 이엠피 난사 가능함.. 게다가 200/100으로 나옴...그냥 일꾼으로 미네랄을 마구먹는 테란유닛을 쓰라고하면 힘들겟지만 지게로봇은 멀티가 늘어날수록 팍팍꽃혀서 미네랄을 마구캐댐
아이콘 Desveron (2011-09-22 01:50: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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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가스 공감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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