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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쿠나쿠나
작성일 2011-10-11 17:02:14 KST 조회 326
제목
아마 군심이 나와도 이엠피 자체는 너프 되지 않을 겁니다.

그냥 개인적인 생각을 주저리 주저리 적어 봅니다.

골아픈 이야기 싫으시면 주저 없이 목록으로 ㄱㄱ.


제작자가 제어하기 어려운 기능 = 삭제 or 불구화


게임 판에서 일하다 보면 그런 경우 흔하죠.

기능을 만들어 놓긴 했는데 이게 잘못 건들면 게임 망칠 것 같은 기능이다 싶으면

삭제하거나 껍데기만 남기고 반 고자로 만들어 버리면 됩니다.

이게 그 기능 좋아하는 유저 입장에선 개떡 같지만 개발하는 사람들은 속 편해요.

긁어 부스럼만들 바에야 상처를 도려내버리자는 겁니다.

굉장히 안일한 발상이지만 담당자 입장에선 이 유혹을 버리기가 매우 힘들죠.

왜냐? 편하니까.


블쟈 게임이 특히 이런 경향이 심한데, 유명한 사례로 와우 오리지널 초기 전사의 죽격이 있고,

스2의 경우 케이다린 부적은 폭풍 대미지 너프며 범위 너프며 별 짓 다해보다가 안되겠으니까 그냥 삭제.

감염충도 좀 연구되서 사기적이 되겠다 싶으니까 너프너프.


하지만 유령의 이엠피는 블쟈 생각에 여기에 해당 하지 않는 듯 합니다.

오히려 이엠피는 대규모 교전 시 골치 아픈 폭탄이 될 수 있는

'마법 유닛'이란 뇌관을 제거해주는 기특한 기능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게 눈에 훤히 보여요.

저그, 프로토스 입장에서 보면 어이 없는 그 범위와 사거리, 발사 속도가 그 증거죠.


xp에서야 '마법 유닛'들이 통제가 안되는 골치 거리는 커녕,

게임에 재미를 더해주는 키 잡이지만,

공홈 가보시면 여전히 진균사기, 폭풍 사기 드립이 넘쳐납니다.


이에 반해 이엠피는 일반적으로 대충 생각하기에 사기라고 인식되기 어려운 게,

'체력'은 빼앗지 않으므로 이 기능만으로 전투를 끝낼 수는 없고,

이엠피 맞은 병력은 죽지는 않으니 후퇴 시켜서 뒤를 도모하면 그만이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에

'기능만 놓고 보면' 이엠피가 아주 초절정급 사기 기능은 아니라고 착각할 수 있음.

제작자 입장에서는 충분히 자신들이 설계한대로 잘 제어되고 있다고 판단 할만도 하죠.

이엠피가 너프를 먹지 않는 배경에는 이런 이유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바로 이 시점에서 밸런스 팀이 안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점을 제기할 수 밖에 없는데,

게임 흐름상 싸울 장소의 선택권이 대부분 테란에게 주어진다는 것,

그리고 바이오닉 체제로 대규모 교전을 벌이는 테란은 타 종족 상대로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해불선+자극제빨로 종심돌파/추격전/치고 빠지기/방어 굳히고 견제가 가능하다는 걸

간과하고 있는 듯 하다는 겁니다.


특히 테프전에서는 토스 상대로 거신 줄여 놓고 이엠피 샤워 이후 해불선 자극제로 종심돌파,

이후 추격전을 펼쳐서 대규모 전투를 100%에 가깝게 압승한다는 게 심각한 문제죠.

즉, 이엠피 자체도 문제지만 진짜 심각한 문제는 '꽤 괜찮은 기술' 선에서 끝날 수 있었던 이엠피를

사기로 만들어 버리는 뒷심이 테란에게 차고 넘친다는 겁니다.

고급 유저 사이의 대전으로 올라갈 수록 유령이 더더욱 사기스러워 보이는 이유가 이거구요.


지금 감염충이 아슬아슬하게 병신과 돈 값하는 유닛 사이에서 줄타기 중인데,

저테전 후반에 유령 섞는 게 보편화 되기 시작하면 고위 기사 꼴 나는 거 시간 문제일 듯 합니다.

그렇게 되면 무리 군주도 저테전에선 울레기랑 비슷한 꼬라지가 될 거고.

예상하기론 이런 경향은 이번 시즌 4강 즈음이나 다음 시즌 초 부터 시작 될 거 같슴다.


하지만 그래도 이엠피는 너프 되지 않겠죠.

개발자들 의도대로 굴러가는 몇 안되는 마법이니까.

차라리 이엠피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 추가 같은 게 더 현실적인 희망사항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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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7시멀티 (2011-10-11 17:0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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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지금 emp가 사기이긴 한데 부적은 진짜 개사기 맞음;; 부적있을때 멀티 방어 좆밥이었고
멀티 비등한 상태라면 전투에서 완전 대패해도 전선 밀리는 일 거의 없었음 반대로 테란이 지면 그대로 쭉밀리고 다만 그떄는 관문 유닛 활용도가 지금만 못해서 고기뽑기전에 훅가는 경우가 많아서 테란이 크게 불리하지는 않았으나 토스가 6가스 확보후 부적업 스톰업되는 순간 진심 토스가 지기 어려움
아이콘 홍9 (2011-10-11 17:13: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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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런스가

자유의 날개에선
테:저:프 = 4 : 3.5 : 2.5 였다면

군단의 심장에선
테:저:프 = 4 : 4 : 2

로 예측해봄..

플토 확팩까지 나와야 비로소

테:저:프 = 4:3:3
아이콘 쿠나쿠나 (2011-10-11 17:1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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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시 멀티 // ㅇㅇ 부적은 어떻게 손을 대기가 존나 골 때리는 기능이긴 했음.
근데 그 자체가 아주 개사기는 아니었죠.
차관 시스템이랑 맞물려서 사기가 된 거.
누구 말마따나 부적 업 시에 상승되는 마나가 스톰 보다 좀 적어서
고기가 소환되어도 한 5초 정도 대기 타야 포풍 쏴진다 그러면 훨 나았을 듯.
아이콘 7시멀티 (2011-10-11 17:15: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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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모르는거죠 스1 오리때 테란 진짜 지금 스2 토스보다 개쓰레기였는데 개똥덩어리인데 브루드워 와서 저그와 1위다투는 입장까지 가고 토스가 하등종족 되었는데 확팩때 테란이 하등종족 될 수도 있죠
아이콘 7시멀티 (2011-10-11 17:16: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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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걍 차관 진짜 극후반 모선급 테크로 올리고 초중후반까지는 관문에서 뽑는대신 관문 유닛이 강해지는 것이 게임 양상에서 재밌을 것 같은데;;
아이콘 쿠나쿠나 (2011-10-11 17:1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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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시 멀티 // 헐... 그것도 괜찮은 아이디어인듯?
황혼텤이나 앰흑 성소에서 차관 업되는 대신 관문 유닛이 꽤 세고.
차관 띄우면 토스가 존나 유리한 대신 그 때 까지의 견제 같은 걸 잘 버텨야 한다던가.
아이콘 7시멀티 (2011-10-11 17:1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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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패치되면 차관 쇼부 없어서 더 재밌을듯
아이콘 쿠나쿠나 (2011-10-11 17:2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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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 쇼부대신 스1 오리 처럼 하드코어 관문 러시
이런 걸로 초반 풀어가는 해법도 나오고 재밌었을 듯.
wit25 (2011-10-11 18:0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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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 아무데나 쓰시는 게 버릇이네요.

'' 안 쓰시는 게 오히려 설득력이 강할 때가 있답니다.

한국 사람들 ''랑 ... 이거 사용법을 반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90%
아이콘 쿠나쿠나 (2011-10-11 18:2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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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25 // '' <= 이건 강조 포인트에 쓰는 게 일반적이고 그 용법에 따라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에 박아놨을 뿐더러 3개 문장에 한 번 이하로 제한해 두었으니
별로 문제 될 거 없다고 보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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