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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tormz
작성일 2011-10-14 00:19:48 KST 조회 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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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토스 유닛 버프는 그다지 필요한가? 싶기도 합니다.

제가 보기에 토스가 진짜 굉장히 안좋게 느껴지는 경우는 삼발이 테크의 뒷수습이 안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이 테크를 탔는데,

카운터가 나왔을때 그것에 대한 카운터를 준비할수가 없는 뭐같은 상황이 짜증나는 것이죠.

 

암기로 좀 피해를 주고 시작해볼까? -> 암기 외에 타 테크 못 건듬. 건드려도 너무 찔끔 나와서 의미가 없음

고기 가야지 -> 우관 거신테크 사장

거신 가야지 -> 고기 우관 사장.

패스트가 아니어도 얼마나 가기 까다로운지는 다들 아시겠죠.

무슨 지원소 가격만 200/200에 돌진업 200/200 스톰업 200/200 열광선 사거리 200/200

최소한 제대로 쓰려면 앞 마당 먹고 다른 테크는 올려두지도 못하는게 현실이죠.

 

제가 요즘 토스하면서 느낀건데, 불멸자 상향때문인지 사실 토스가 굉장히 수월해졌어요. 붕가기 견제도 할만하고, emp는 여전히 짜증나지만, 그거야 어쩔수 없는 일이고,

문제가 있다면, 테크가 너무 하나로 고착될수밖에 없다는건데, 그렇기에 딱히 유닛 버프는 현 시점에서 별로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우모 제외)

차라리 지금 시점에서 타 테크를 타는게 수월해질수 있도록 테크 건물 업글 가격을 타종족처럼 낮추는게 더 좋게 느껴지더군요.

암흑성소 같은데 가스 175~200정도

로공 지원소가 150/150 정도 돌진업 150/150 열광선 사거리 150/150 스톰업이야 솔직히 강력한것도 사실이니 그냥 200/200 한다 치고 건물은 가스 150

이렇게 가스만 세이브 되어도 그 가스로 다른 일을 행하기가 굉장히 수월해 집니다. 저기서 아껴진것만으로도 벌써 로공 지원소를 지으면서도 황혼의회 테크를 타는게 전혀 버겁지가 않게 되죠. 조금만 노력하면 고기테크도 노려볼만 하죠.

 

딱히 유닛 스펙 건들지 않아도 너무 과한 가스량만 좀 조절해서 패치시켜 주면 토스가 테란에 굳이 밀리기만 할것 같지는 않아 보이는데요. 1/1/1도 저렇게 되면 막을만 하죠. 옵용으로 로공 하나 타고 기사단 테크를 타도 충분할테니까요.

굳이 유닛 스펙 거론할 필요 없이 차라리 스펙 안건드릴거면 

좀 비정상적이게 많이드는 (특히 암흑성소 이거 250은 무슨 장난하는건지...)

암흑성소 지원소 같은 부류의 건물들만 조정해도 지금보다는 숨이 확 트일것 같습니다. 중반을 상대적으로 여유를 가지고 넘길수 있을테니까요..

유령 사관학교 가스가 50드는것을 감안하면 참 토스 - 테란 가스 차이량에 헛웃음 밖에 안나옵니다. 

추적자나 파수기 등 가스 많이 쳐먹는 유닛도 많은 마당에 테크 가스량 정도만 손봐줘도 토스가 토스 다워질것 같은데, 어떻게들 보시나요?

 

 예상해본 패치

로공 지원소 150/150 열광선 사거리 150/150(참고로 시즈 업은 100/100 --;;)

황혼의회 그대로 돌진업 150/150

암흑성소 가스 150,175,200중 하나

기사단 기록 보관소 150/150 스톰업 그대로(가능하면 150/150도 좋음)

요렇게만 가스 세이브를 해도 절약되는 가스가 300 생각보다 엄청난 수치는 아니지만, 토스의 입장에서 보면 그 300으로 테크 하나를 더 뚫어 놓는게 가능하죠. 즉 상대 테크를 조금 늦게 알아 차렸다고 해도 미리 준비할수도 있다는 이야기.

사실 이런 부류는 테란이 갑이고

그다음은 저그고,(생산 시스템덕분에)

플토가 가장 체제 변환에 자유롭지가 못한 편인데, 저렇게라도 가스 세이브 해주면 일단은 스펙보다 더 건드리기도 편하고 (유닛 가스도 아니기에) 오버밸런스가 될 확률도 적죠.

 

요즘 불멸자가 중계 라인을 잘 잡아 주기 때문에 그 다음 테크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데, 보통은 거신을 가던 고기를 가던 하나를 준비하면 턱이 막히고, 사실상 테란 같은 경우는 너무 알아차리기도 쉽죠(주병력에 뿌려보기만 해도 얼추 알수 있는) 그럼 카운터 유닛이 빠르게 준비되고 토스는 그 대처에 카운터를 날리기가 쉽지 않은게 현실이지만,

위와 같은 패치가 되고 난다면 삼발이중 한개 반 정도(거신 돌진업이라던가)는 타는데 쓸만 하게 되죠.

때문에 더 자유로운 공방 시스템이 마련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결론은 토스 상향이지만요.

 

토스 입장에서 저걸로 이득보는건 상대 테크에 대한 유연한 변화가 가능하다 이고, 사실상 가스 300을 공세적으로 써먹기에는 토스의 가스먹는 유닛들은 너무 많고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저걸로 전반적인 토스 사기가 될것 같지는 않지요.

유닛 스펙보다 이런거부터 수정해주면 참 좋겠다는 개인적인 생각..

근데 해줄리가 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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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coons (2011-10-14 00:2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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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버프 더주면 저그 다죽음
아이콘 샤를류트 (2011-10-14 00:2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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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프는 에바고 좀 종족 컨셉을 바꿨으면 아! 우주모함은 빌탐좀 건드려야함.
나름미러문 (2011-10-14 00:26: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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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ㅇㅇ 레알 우주모함은 빌탐 좀 깎아주고 무빙샷만 가능하게 해줘도 웬만큼 쓰일듯
Stormz (2011-10-14 00:2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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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건 유닛 버프가 아니라서, 솔직히 다는 무리더라도 좀 어이없는 가격 정도는 조절하는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솔직히 암흑성소가는데 목숨 거는건 좀 뭐하거든요. 저거 버프 되어도 저그전에서 양자 택일 같은 상황 같은게 나오지는 않을테고,
암흑성소나 돌진업이나 몇개만 건드려서 조율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안해주겠지만, 할 생각이 있다면 말이죠..
Stormz (2011-10-14 00:2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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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은 빌탐만 조정해도 간간히 나올법한데,,
아이콘 DragonKnight. (2011-10-14 00:31: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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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버프보단 테란너프를 해야죠
애초에 토스관문호구에 해불카운터를 고위유닛으로 대체하는 구존데 카운터가 너무 개쉬움 바이킹유령너프나 불곰너프해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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