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1 때는 아마도 오리지널과 브루드워의 패치 파일이 따로 있었던 것 같은데, 그렇다는 것은 밸런스를 따로 맞췄다는 것일까요. 아니면 패치 파일만 다르고 실제 밸런스 내용은 같았을 수도 있지만요.
확장팩이 나오고 나면 블리자드가 그 이전 버전(군단의 심장이 나왔을 경우 자유의 날개)은 어떤 식으로 밸런스를 맞추게 될지 문득 궁금해지네요. 제 기억이 맞다면 자유의 날개만 있는 사람은 군단의 심장이 있는 사람과 군단의 심장 버전으로 플레이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자유의 날개 버전으로만 플레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알고 있는데, 애초에 이게 맞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확장팩이 나오면 대부분 새로운 버전으로 배틀넷을 하기는 하겠지만, 기존 버전으로 플레이하는 사람들도 전혀 없지만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어쨌든 확장팩에서 새로운 유닛이 나오고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거나 그러면 그것에 맞게 전체적인 밸런스가 맞춰질 텐데, 기존 버전에서는 그것들이 없다는 가정하에 각 버전마다 밸런스를 따로 맞추게 될지, 아니면 무조건 새로운 버전을 기준과 동일하게 갈지 궁금해지더군요. 후자의 경우에는 기존의 공통 유닛의 능력치에도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아무래도 추가 유닛이 없는 것으로 인해서 밸런스 자체에 문제가 생길 것 같기도 해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