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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tormz
작성일 2011-10-26 22:11:36 KST 조회 312
제목
이번 패치에 대한 단편적인 느낌.

1.이제 왠만하면 테란 까기가 어려워 질정도로 테란은 하향 당한거고,

2.플토로써는 뭔가 빡빡하게 가려웠던게 긁어준 느낌.

1.emp에 대한 느낌.

1번에 대해서는 본래의 범위(면적) 4였던 emp가 2.25의 거진 반토막이 난 것인데, 실상 프로토스 유저들이 그토록 바랬던 사거리 -1 패치보다 이편이 좀더 현실적이고 나은 패치라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유인 즉슨.

이번 패치로 유령은 사거리 -0.5 + 범위 반절이라는 패치

기존에 우리 플토 유저들이 최소한 이정도는 해줘!! 라고 외쳤던 사거리 -1 은 범위는 그대로 였기에 실상 사거리 0.5정도만 내주고 범위 반절을 받은건데, 테란 유저들이 좀 답답할만도 합니다.(이게 정상입니다만..)

앞으로는 첫 단계 유령 타이밍 러쉬. 중반 유령 3~4기 고기 카운터 후반 7~8~10기 이렇게 3부분으로 나눠보면,

 

1)첫단계

상대가 유령을 준비했다는것을 안다(파수기 고자용)

파수기를 적절히 산개해두면, emp 가지고 파수기를 전부 노려줄수가 없다 라는 결론이 납니다. 이렇게 초장 emp도 약화효과가 있습니다.

초반전도 센스에 따라 유령 민주화현상이 수그러듭니다.

2)중단계

범위가 작아졌기에 이전처럼 3~4마리로 샤워한다는 생각은 금물. emp로 스톰을 쓰는 고기를 지지지 않는한 업토스 -> 고기 테크를 밟은 토스를 상대로는 유닛에게만 지져서는 유닛들에게 전부 emp를 묻히기도 힘들뿐더러 묻힌다 하더라도 스톰에 사장. 그리고 고기를 노려줄려면, 꽤나 쌈박한 emp vs 환류의 싸움이 기대가 되겠져. 3~4기 단계에서는 emp로 고기 하나 지지면 유령쪽이 엄청난 손해니까요.

중반 전도 나름 좋고요.

3)후단계

후단계에 이르러서 샤워를 할수 있을만한 수 7~10기 정도가 모이게 됩니다. 이쯤되면 emp는 거의 맞아 주고 싸워야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옵으로 먼저 시야를 밝힐경우 선 고기를 내세워서 싸움을 노린다고 해도 다이아 정도만 되어도 성공을 요하기는 힘든건 마찬가지이고 emp 발수도 거의 무제한입니다.

하지만! 200/200의 싸움이 시작되었을 시에, 이전과는 양상이 다릅니다. emp 샤워에 기존의 소모시간은 약 3~5초 하지만 이제는 줄어든 범위로 인해 역장치듯이 유닛 전부에 바바바바바박 뿌려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제대로 지졌다고 해도 풀마나 고기에게는 두번을 지져주어야 합니다. 이말인 즉슨 바바바바바바바바바박 (죄송합니다.) 두배로 더 지져야 한다는건데, 총 소요시간이 못해도 7~12~13초는 걸려 줄것으로 사료됩니다. 즉 테란유저들도 편하게 emp 샤워를 할수 없다는것. 그것 하나만으로도 후반에 충분히 토스가 할만하며,

이 경우 토스가 후공을 맞아도 할만하고,

선공을 한다면 진형에 따라 더 좋은 결과를 산출할수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즉 후반부에도 상당히 좋은 패치

 

이번 emp에 대한 패치는 초반 중반 후반을 통틀어 상당히 멋진 패치였다고 말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물론 테란 유저님들에게는 절망적이라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만,, 일단 토스 유저로서는 참 적절하게 패치가 되었다고 보여지네요. emp에 대한 느낌은 이것으로 정리

 

2.업글 가격 하향 패치에 대한 느낌.

일단 쉴드업은 못봤으므로 넘어가고 기본적인 업글 100/100 150/150 200/200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이게 타이밍적으로 사기가 될 일은 타종족에게 절대로 없습니다. 왜냐하면 지금의 업토스와 타이밍상 틀릴리가 없거든요. 업토스도 빡빡하게 업을 눌러주는것은 변함이 없는 현실. 그렇기에 타이밍이나 화력 기타 등등의 상황에서 이게 오버밸런스가 될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하지만, 토스에게는 사기도 아니면서 효자 스러운 패치라고는 할수 있겠죠. 사실 175/175라는 가격은 공방을 눌러주기에 특히 가스 소모 유닛이 많은 토스의 입장에서는 짜증나지 않는다고 할수는 없었겠죠. 이는 마스터 유저분들 정도를 제외하면 유닛을 뽑다가 보면 아 얼마간 자원이 살짝 꼬이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흔히 돌진업 차이와 점멸업 차이를 비교하면, 돌진업은 빡빡한 느낌 점멸업은 시원한 느낌이 듭니다. 이전에는 그 소모 시간 때문이었지만 결정적으로는 가격 차이인데,

이번 패치로 인해서 2/2 업까지는 점멸업 가격으로 돌릴수 있다는점.

즉 상당히 가벼운 기분으로 업을 눌러 줄수 있다는게 되겠죠. 스1과는 다르게 업토스의 효율은 생각보다는 좋기 때문에 참 좋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타 종족이 느끼기에 사기까지는 아니되 토스에게 마음은 편한 이런 기분의 패치라는 생각이 드네요.

토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다른 업글 가격도 조금만 조율해주면 참 좋을것 같습니다만,(ex 돌진업) 아직까지는 시기상조고,,

이번 패치는 전체적으로 토스 입장에서는 참 좋네요.

그리고 타종족 분들도 아무리 업효율이 좋은 토스라고 해도 업 정도는 조금 넘어갈수 있는 사안이 아닐까요? 지금과 비교하면 좀더 쉽게 누를수있다(타이밍 변동은 거의 없음-하부 리그에서는 확실히 있음) + 그 가격에 추적자 한 두기가 더 나온다 정도 밖에는 없거든요...

 

여기까지 패치에 대한 느낌

나오지 않아서 알수는 없지만, 일단은 그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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낼름킹 (2011-10-26 22:2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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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잘 쓰시네요^^ 부럽부럽. 근데 이엠피로 샤워시키는데 지금 3~5초 걸리다는 대목은 좀 공감이 안 가네요. 0.5초 정도 걸리는 것 같던데ㅎ 단축키 누르고 클릭 몇 번 하는데 3초씩이나 걸리긴 좀ㅎㅎㅎ
Stormz (2011-10-26 22:2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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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부 다 고갈 날때 까지의 시간을 말한겁니다. 0.5초면 실제로 재보면 우리가 타탁 거리면서 두번 연속으로 누르는 빠르기가 0.1초 거든요.(스톱워치로 꽤 빠르게 누르면 0.1) 즉 emp를 한방 날리는데 0.1초지만 이동 시간까지 포함하고, 또 보통은 그정도로 고도의 집중을 하지 않기 때문에. 0,1~0.2초가 걸린다고 가정하면 확 뒤엎는건 약 1~2초 두번씩 뒤짚어서 마나까지 고갈 내는건 3~5초라고 본거에요 ^^;;;
Stormz (2011-10-26 22:2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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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저도 1초면 제 병력 다 뒤엎어 진거 같아 보이긴 합니다. ㅇㅅ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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