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70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작성일 2011-11-07 18:59:18 KST 조회 435
제목
아니 왜 뮤탈이 사기라고생각하지?

뮤탈이 참고로 적어도 20기전까지는 있으나마나한 그저 캐논피해서 한두방툭툭치는존재밖에안됌

 

말이 20기지 20기도 2000/2000임 가스 진짜 엄청나게들어감

 

그리고 저그가 엘리전하는이유를생각해보셈 정면싸움은 진심 뮤링이 토스병력이랑싸우면 흠집도못냄 그냥 진짜 순식간에 녹음 그래서 존1나 가촉이라도박으면서 빈집이나가는건데 그걸 노려야됌

진짜 뮤링이 기사단에 미친듯이약함 진짜 뮤탈 솔직히 모르고있는상태에서 깜짝뮤탈이무서운거지 알고만잇으면 토스가 못막을이유가 전혀없음 진지하게 뮤탈도 존나비싼거 그거 엘리전밖에안됌 아니면토스가 얼빵하게 추적자숫자이상해서 뮤탈에 잡히는거 이거뿐임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얼라이브팜토르왕 (2011-11-07 19:01:50 KST)
0↑ ↓0
센스 이미지
뮤탈 좋긴한데 100/100이라....
아이콘 사마태릉 (2011-11-07 19:02:02 KST)
0↑ ↓0
센스 이미지
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20기 전까진 캐논 피해서 툭툭 치는 존재밖에 안됨?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dhyuk (2011-11-07 19:02:22 KST)
0↑ ↓0
센스 이미지
뭐 한방싸움에서조차 뮤탈이 좋다는건 아닌데,
내가 운영고자인지 뮤탈뜨면 견제는 죠낸 당하고 또 멀티늘리기도 쉽지않고
그렇다고 엘리나가면 가촉죠낸박혀있고.. 이런 시나리오가 많아서
개인적으로는 저그의 지상군 운영보다 뮤탈운영이 무섭긴함.ㅇㅇ
아이콘 bloodHon (2011-11-07 19:03:16 KST)
0↑ ↓0
센스 이미지
캐논 지어져 있고 추적도 좀 확보 되있는 상태로 뮤탈 오면 안무섭죠 뮤탈 보고 광자포 지으면 이미 늦은듯 앞으론 환상 필업 해서 본진,멀,2,멀 꾸준히 둘러봐서 둥지탑 올라가나 안가나 눈에 불을 키고 봐야겠음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03:16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니 뮤탈인거알면 캐논만있는것도아니고 당연히 점멸자뽑는데 점멸자돌아다니는거랑 캐논잡을숫자안돼면 피해다니는게 당연히구만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04:16 KST)
0↑ ↓0
센스 이미지
진지하게 님이 저그를해도똑같음 정찰못해서 토스가 뭐하는지못보면 지잖음 토스도 같음
중반부터는 토스가 정찰력이 오히려 저그보다좋은데 계속 꾸준하게 뭐뽑는지 보고 맞춰가면 깜짝뮤탈같은거에 안당하면 뮤탈에 발릴리가있나 진지하게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04:17 KST)
0↑ ↓0
센스 이미지
진지하게 님이 저그를해도똑같음 정찰못해서 토스가 뭐하는지못보면 지잖음 토스도 같음
중반부터는 토스가 정찰력이 오히려 저그보다좋은데 계속 꾸준하게 뭐뽑는지 보고 맞춰가면 깜짝뮤탈같은거에 안당하면 뮤탈에 발릴리가있나 진지하게
아이콘 bloodHon (2011-11-07 19:04:18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뮤탈이 있다는거 자체가 2멀 먹을 수가 없음; 그것도 굉장히 큰거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04:52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니 설마 대놓고 뮤탈부터뽑는 뮤링보고하는소리임????

아니 설마했는데 대놓고 둥지탑부터올려서뽑는 뮤탈한테 져서하는소리였음?
;;;;;;;;;;;;;;;;;;;;;;;;;
미남테란 (2011-11-07 19:05: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문제는 뮤탈이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 병력을 나눠서 분산 배치 해야 한다는 거임
한군데 몰려 있으면 점멸자가 아무리 기동성이 좋다고 하지만 탐사정을 죽어나가고 광자포는 터져나감
분산배치 할 경우 20뮤탈의 화력으로 찍어누르는게 가능함
주도권이 뮤탈한테 있다는거임
아이콘 bloodHon (2011-11-07 19:05:48 KST)
0↑ ↓0
센스 이미지
난 아까 진거 바퀴만 보았고 2멀 깨고 그대로 본진에 정찰로 공허 보냈는데 이미 뮤탈이 나온거 그땐 이미 늦음
미남테란 (2011-11-07 19:06: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법은 기사단 or 확실하게 모은 불사조인데 둘다 난이도가 조금 되기 때문에 이런 징징이 나오는 거임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06:58 KST)
0↑ ↓0
센스 이미지
대놓고뮤탈진짜 개쇼부로 뽑아봐야 공허나올때온거면 많아야 8기인데 그거 진짜 발업보다 레어부터올린걸텐데 님이 정찰할수있었을텐데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07:36 KST)
0↑ ↓0
센스 이미지
어짜피 점추캐논으로 뮤탈이리저리 막는거만 연습해서 기사단까지만 버티면 뮤링은 진짜;;
저그도 뮤링쓰기어렵듯이 막는것도 어려워야지 당연한거임
아이콘 사마태릉 (2011-11-07 19:08:47 KST)
0↑ ↓0
센스 이미지
뮤링쓰기 어렵나요? (잘몰라서)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09:34 KST)
0↑ ↓0
센스 이미지
써보면암 나 토스랑 저그 둘다하는중인데 점추랑 캐논으로 막는거보다 뮤링쓰는게 확실히 2배는어려움 진지하게
미남테란 (2011-11-07 19:10: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ㅇㅇ 맞음 버티면 됨
근데 뮤링이 쓰기 어렵다는 말은 전혀 안맞음, 가스비율 조절 필요도 없이 남는 가스 전부다 뮤탈, 뮤탈 안찍히면 저글링 찍는건데 운영자체도 전혀 안어려움
그걸 막아대는 토스 난이도가 2배는 힘듬
다만 뮤링은 카운터가 극명해서 중반 이득 못보면 필패임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11:19 KST)
0↑ ↓0
센스 이미지
그 이득보게 빈틈찾는게 어려운거임 솔직히 막는거래봐야 어디로오는지 알고있는토스랑 공격하는쪽 둘중에 뮤링이 더어려움 진심
토스는 어짜피 막는입장에서 기사단까지만 버티면돼는거고 저그는 피해못주면 그냥 진짜 존1나 개쓸리니까 해보면암
미남테란 (2011-11-07 19:11: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진지하게 뮤링 상대하는 토스는 가스 조절, 광자포 숫자 조절 타이밍 재기 등으로 머리 터져나가는데 그에 대처하는 저그는 가스=뮤탈, 가스 없어서 안찍히면 저글링, 광물 남는거 = 가촉
운영면에서 훨씬 편함
교전 컨트롤이 따로 있는거도 아니고 ㅇㅇ
미남테란 (2011-11-07 19:13: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빈틈 찾는게 힘들다고 하는데 그건 에바임
토스는 절대 암기 견제 아니면 기사단 부터 타지 않음
찌를 곳은 반드시 있으며 수정탑만 긁어져도 빡치는 건 토스임
점멸도 뮤탈보고 아무리 빨리 대처해도 2분은 넘게 걸림
토스가 로공을 탔을때 뮤탈 대처하는건 난이도가 뮤링 운영하는거에 비해 HELL임
아이콘 사마태릉 (2011-11-07 19:13:41 KST)
0↑ ↓0
센스 이미지
ㅋ 어디가 어떻게 어렵다는건지 그렇게 따지면 올인 7차관은 저그 컨트롤이 더 쉽겠네요; 피해못주고 싸먹힌다음 바드라나 뮤탈 잘 띄우면 씹망인데요
Stormz (2011-11-07 19:14: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왜 글을 썼는데 다 지워지는거 --;
아이콘 사마태릉 (2011-11-07 19:14:17 KST)
0↑ ↓0
센스 이미지
물론 실제로 올인7차관 컨트롤보다 저그 컨트롤이 훨씬 쉽다는 생각은 해본적도 없음. 님의 저뻔뻔 마인드가 소름돋을뿐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15:40 KST)
0↑ ↓0
센스 이미지
참고로 뮤탈가격생각한번해보셈
그리고 애초에 저그가 뮤탈이라는 도박성전략을썻는데 그걸 미친 피해없이막겟다는거자체가 문제지 저그도 토스전략같은거 7차관같은거 알아도 컨트롤여하에따라 피해입는거랑 같은거임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16:22 KST)
0↑ ↓0
센스 이미지
미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7차관이 뭐가어렵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냥 수정탑에 쿨마다 돌리면서 유닛대충 저그유닛보고 상황맞게 소환하면서 대충찍어도 돼는거 시증돌리는게 어렵다고 징징대는건아닐테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SinandShin (2011-11-07 19:16:55 KST)
0↑ ↓0
센스 이미지
내가 한때 뮤링만 존나판적이있는데 토스가 대처법만 알면 저그입장에서 존나어려워짐

뭔 저그가 공허쌓인거 사기랄때 공허쌓일때까지 뭐했냐 하는데 뮤탈쌓일동안 님드모함
아이콘 사마태릉 (2011-11-07 19:17:57 KST)
0↑ ↓0
센스 이미지
뭔소리하세요 난독증임?
아이콘 사마태릉 (2011-11-07 19:19:18 KST)
0↑ ↓0
센스 이미지
파워흑인 : 뮤링 막히면 개망이니까 빈틈찾아야되서 더 힘듬 ㅋ
나 : 오호라 그럼 7차관도 타이밍 못잡고 막히면 불리하니까 저그가 훨씬 쉽겠네여; (님 말에 따르면 그렇다는거지 7차관올인이 저그가 막는것보다 쉽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파워흑인 : 7차관이 어려움? 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사마태릉 (2011-11-07 19:20:22 KST)
0↑ ↓0
센스 이미지
말이 꼬이네
님말에 따르면 그렇다는거지 7차관 올인이 저그가 막는것보다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음 으로 고쳐 읽어주셈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21:35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니 솔직히 토스가 어렵나? 3종족중에 가장 난이도쉽잖음 뭔 기초만알아도 어느수준까지는 3종족중에 제일빠르게올라가고 뭐 손도제일안가는데 난 내가토스하면서 토스처럼 쉬운종족없다면서 게임했는데 토스가 뭐가어려웤ㅋㅋㅋㅋㅋ
아이콘 사마태릉 (2011-11-07 19:22:33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나 진짜 대가리가 안좋나 아님 컨셉인가;; 챗로그 요약까지 해주면서 덧글 까지 달아줬는데 또 똑같은 소리하네

더 대답해줄 생각 없음. 피쓰아웃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1-07 19:23:27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냥 프뻔뻔이 뮤탈못막아서 징징대는꼬라지보니까 웃겨서하는소리였음

ㅂㅂ;;
뉴비토스는웁니다 (2011-11-07 19:25: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금경기보니까 토스전뮤탈은 폭풍없으면 애미없다
Stormz (2011-11-07 19:29: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가 조금만 말해보자면 뮤탈은 사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토스전'에 한정한다면 실제로 가격대비 이상의 효율을 낼수는 있습니다. 흡사 느끼기에는 사기에 근접할 정도로는 말이죠.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1.'수비시' 뮤탈을 완벽하게 카운터 할 수단이 없다.
2. 뮤탈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쌓이게 되면 다음 멀티를 가져갈수 없다.
3. 아무리 잘 막으려고 해도 피해는 속출하게 된다.
4. 저그쪽에서는 자연스러운 정찰이 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뮤탈을 선택했다고 해도 한타싸움에서 처절하게 좋지 않은것도 아니다.(어느정도의 한타싸움은 가능하다)
5.사실상 뮤탈을 예측하는건 쉽지 않다.(물론 가능하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뭐 이정도를 토대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일단 수비시 뮤탈 카운터가 없다는것은,
실제로 불사조를 뮤탈 카운터로 뽑아줄 경우 저그는 땡큐입니다. 불사조의 빈도 수를 조금 더 강제 시켜 놓고 체제 변환을 하면 그것으로 이득을 취합니다.
집정관은 한타싸움에서는 확실한 뮤탈 카운터가 됩니다. 뮤탈이 도망치지 않고 싸워야 되거든요. 하지만 수비시에는 느린 이동속도때문에 썩 좋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끊겨 먹히는것도 꽤 쉬운데다 사실상 맘 잡고 도망치면 따라잡지 못합니다. 멀티마다 두어기 있을 각오가 아니라면 이도 사실은 카운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점멸자... 의 경우는 더더욱 그러합니다. 소규모 전투에서는 점멸자로 충분히 뮤탈 카운터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가 쌓이게 되면 뮤탈이 추적자를 이기는데, 실제로 주병력을 한곳에 뭉쳐 놓을수 없는 토스의 성격상 조금이라도 분산되어 있으면 뮤탈이 점추를 상대로 그냥 싸움을 걸게 됩니다. 점멸이라고 해도 어디까지나 추적자 뮤탈에게 썩 강한 모습을 보이는것은 아니죠. (약하다는건 아니지만, 카운터는 되지 않는다는 뜻.) 수가 쌓인 뮤탈은 화력이 한곳으로 집중 되고 또 소량의 스플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추적자보다 한타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이런 이유로 수비시에 프로토스가 뮤탈을 카운터 할만한 마땅한 유닛이 없습니다. 한타는 아니고 수비시에 한정합니다.
상황이 플토가 앞멀만 먹었을경우는 플토에게는 사실상 한방 모아서 꽝 정도밖에는 답이 없는거나 다름 없습니다. 다음 멀티를 가져갈수 없으니까요. 하지만 그 경우 솔직히 말하면 의도를 아는 저그로써 막는쪽이 더 쉽습니다.
그래서 빡돌아서 엘리전을 가서 이겨도 이긴것 같지 않고 지면 뮤탈이 얼마나 사기 스럽겠습니까? 그렇다고 뮤탈로 운영하는게 어려운 일도 사실은 아닙니다.
테란에야 토르라는 대 뮤탈용 결전 병기라는게 있지만, 토스는 아니거든요. 이리 휘둘리고 저리 휘둘리고 솔직히 한번 제대로 휘둘리면 그 시점에서 게임 오바. 포토와 추적자로는 견적이 안나오고 집정관으로 바꾼다고 해도 실제로 뮤탈에 컨트롤을 조금만 세밀하게 해줘도 피해는 계속 누적되고,, 짜증이 안날래야 안날수가 없죠.
제가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뮤탈이 사기 까지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토스로써 뮤탈에 대한 완벽한 대비(ex 스1의 아칸 - 2기면 테크비로 따질때 절대 뮤탈 더 뽑을수가 없죠. 지금은 3기여도 피해속출<- 거기에 실제로 3기를 보유한다는것 자체가 손해)가 불가능 하다는것에 있습니다.
설마하니 여기서 뮤탈 카운터가 불사조라는 막말을 하지는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불사조가 수가 많아져서 뮤탈을 잡을수 있어도 그 겜은 토스가 불리한거고(상대가 뮤탈만 뽑았다면 제외.. 이런 바보는 브론즈에서도 없을듯.)
적당히 뽑는다면 뮤탈만으로도 불사조를 압도할수 있다는것.
뮤탈에 카운터라고 불리우는 유닛들을 보면 실상 뮤탈에 제대로 카운터가 되는 유닛이 없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집정관 불사조 점추 등. 집정관만이 공격시에 제대로된 카운터를 보여주죠.
하지만 견제시에는 계속되는 피해와 추가할수 없는 멀티등에 의해 암울한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니 사기소리가 나오죠.
뮤탈이 뜨게 되면 저그가 가지게 되는 기회가 많아지는겁니다. 더 휘두를까? 상대 멀티는 안준다. 멀티만 안주면 한타만 막으면 내 승리. 유닛 조합보면서 건물 짓기. 기타 등등..
플토의 경우는 심플하죠. 뮤탈에 추가 멀티를 못가져가면 한번 모아서 꽝 아니면 빠른 타이밍 잡아서 엘리전.. 어느쪽이든 불리한 카드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