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길읽은기러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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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11-25 15:25:48 KST | 조회 | 582 |
제목 |
불사조는 참 애매한 유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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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귀에 무지 약한 대신 뮤탈에도 약합니다. 1:1 말고 게임의 흐름상 가스부족과 체제전환의 속도 때문에 약합니다.
저그가 뮤탈 가면 뮤링을 쓰는데 토스는 뮤링 상대로도 파수기, 추적자를 뽑아야 하기 때문에 가스량에서 달려 뮤탈에도 밀리는 것 같아요. 뮤탈에 타락귀 섞어주면 불사조가 못이기는데 문제는 안 섞어도 이기기 힘드네요.
뮤탈 카운터는 확실히 되도록 경장갑 공격력 올리고 일반 공격력을 떨구거나 미네랄 25 올려서라도 사거리좀 0.5정도 올려줬으면 좋겠어요. (프프전도 추적자 싸움 타파할 겸) 불사조가 나쁜 유닛은 아닌데 강한 특정 타이밍 지나고 나면 이건 뭐 조합도 할 수 없고 단독으로도 약하고...
뮤탈 카운터가 없는게 특히 불만입니다. 도대체 어느 종족전에서 한 유닛 많이 쌓인다고 경기 끝나나요? 거신이 아무리 많이 쌓여도 집정관이 아무리 많이 나와도 테란과의 전투에서 끊임없이 소모되기 마련이고 아무리 울트라가 많아도, 무리군주가 많아도 소모전에서 꾸준히 줄어들죠. 뮤탈은 조금 다릅니다.
저프전에서 뮤탈이 다수 나온 시점부터 뮤탈 숫자 늘리면 저그가 이기고 그 전에 치거나 뮤탈 숫자 줄이면 토스가 이기는 좀 허망하리만큼 단순한 구조가 많지요. 무엇보다 뮤탈카운터 유닛이 없고 그나마 대항이 가능한게 느린 고기와 추적자인데 둘다 뮤탈이 쌓일수록 카운터에서 멀어지지요...
뮤탈을 약화시키지 않고 카운터를 등장시키는 방법은 불사조 가격 상향 + 사거리 상향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불사조가 아무리 날고 기어봐야 타락귀/감염충에는 밥인데 단독 뮤탈이 이득보는 타이밍을 불사조가 다수 모일 때까지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불사조는 타락귀/감염충이 모일 때까지 강한 타이밍을 가지고요. 지금은 뮤탈로 이득보는 타이밍이 뮤탈 다수 뜬 시점부터 게임 끝날때까지라서... 밸런스 붕괴는 아닌데 디자인 붕괴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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