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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gosi
작성일 2011-12-19 00:22:06 KST 조회 671
제목
이상적인 패치안 완결.

필자가 스2를 배타부터 시작하여 6-7천여판하였고

나름 벨런스에 대해서 논할정도의 실력과 조율능력이 있다고 판단하여

몇차례 이상적인 패치 방안을 고뇌하였고

수차례의 수정및 보안을 거쳐

나름 만족(?)할만한 패치안이 나온거 같아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다.

일단 이패치안은 본인의 자의적인 판단하에서 임의적으로 결정하였기에

본인의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지 수정가능하며

자유로운 비판까지는 수용하겠다(비난 안된다 )


1.일단

현 벨런스에 대해서 판단컨대

테,프는 1.42패치 이후 오차범위내로 벨런스가 맞추어 졌다 판단하나

여러 유저들의 참고를 들어 양 종족은 +,- 가감방식으로 패치를 고려해보았으며


2.가장언벨런스로 보았던 종족전은 테vs저그 전으로 상당부분 저그에 유리하도록 테란 너프와 저그 버프를 단행하였다


3.다음으로 프vs저그 전 또한 다음으로 언벨런스로 판단컨대 이또한 저그의 프로 상대로의 버프안과 프토의 너프안을 고려하였다


4.결론적으로 테,프(오차범위내에서 수정)>저 상태의 벨런스 패치를 이번 이상적인 패치안 작성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현 스2시스템을 수정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패치안을 강구 해보았다.


5.아래 하단부터 설명되는 패치안은 종족순(테,저,프)순서로 진행되는 패치방안과 그에대한 설명 및 이유등을

자세히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다.


테란.


행성요새; 수리 요구시간 25%증가(오버 스팩인데 무엇이 오버스팩이였냐 하면 저그의 경우 하이브 체제 유닛이 나오기 전에는 "손해없이" 행성요새를 깨는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었다. 현 테란일꾼의 수리능력이 4라고 생각한다면 행성요새는 고도의 과학의 결집체로 수리를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력과 노동자의 숙련도가 필요하여

3정도의 수리능력을 보일수 있다고 판단하면된다)+차후 저그 바퀴업과 시너지효과로 더욱 저그가 행성요새를

깨기 쉽게 하였다


건물 부속건물 수왚시 연결에 걸리는 시간 5초 부여: 많은 의미를 내포한 패치안이다

이를통해 저그는 빠른 반응로 염차에 대한 대응여유 시간 증가와 아직도 많은 프로가 막기 어렵다는 1/1/1체제의

체제 구축의 시간을 늘림으로써 저,프 양 쪽에의 여유시간을 주는대 의의가 있는 너프 안이라 생각된다

이를통해 간접적인 은패밴시를 준비하는 시간이 증가됨은 당연하며 상당의 성과의 있을것으로 판단된다.


저그.


히드라 무장갑 부여: 히드라 버프안에는 많은 유저가 참여하였지만

현실적으로 이속증가나 공속증가 와 같은 경우 히드라가 타이밍적으로 아주강한 부분이 내포하여

(병영,관문유닛을 씹어먹는 타이밍이있습니다)

이부분을 반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일회성 유닛이라는 타이틀은 벗어나지 못하지만 그래도 "죽기 전까지는" 뎀딜러 로써의 임무를 다하라는 의무를 주기위함이였다.

사실 이를 반영하게된 이유는 3가지 유닛때문인데 첫째로 탱크 둘째로 거신 셋째로 염차를 들수 있다

위 세 유닛은 상성이라지만 히드라를 히레기로 만드는 단골유닛이며

현 저그 상대로의 테란 메카닉 체제가 횡횡하는 이 순간에 탱커(바퀴)만 있고 딜러가 없는 저그한테

바드라 라는 카드를 사용가능 하도록 하는대 의의가 있는 패치안이라고 평가된다


바퀴 산성액 업글 부여(상대방어력-2효과3초부여)(하이브 체제): 가장 고뇌한 부분이였다.

바퀴의 문제가 무엇이냐?

일단 바퀴 단일 개체로 판단컨대 탱커로써 손색없는 유닛임은 당연하다.

그러나 후반에 되어서는 낮은 dps로 테란의 의료선체제에서는 살살녹으면서 상대를 죽이지 못하는 사태와

프로를 상대로는 수방효과에 따라 기스도 못내고 죽는사태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하지만 기초체력 상승이나 기초방어력 를 버프 하게되면 초반 저저전의 경우 저글링 체제는 지고 들어가는 사태와

저그이 8바퀴 올인러시가 너무 너프 받을것으로 생각하여 고위체제의 업글로 대처 하였다

바퀴 산성액은 미내랄 가스 소비 200/200 으로 바퀴굴에서 하이브 체제에서 업글 가능하며

이를 통해 바퀴는 산성액 공격시 상대 방어력의 -2효과를 3초간 부여받게 된다(중복불가)

산성액공격시에 효과는 나타나는것으로 직접공격모드에서는 이효과는 부여되지 않는다

왜 이런 제안을 두었으냐하면 산성액은 바퀴가 탱커로써의 역할을 버리지 않으면서 상대를 죽일수 있도록 함에

기본 체제를 유지하는게 첫번째며 수방효과에 대한 반대급부라는 목표가 있기 때문에 간접공격모션시 수방효과를 받지 않기때문에 간접공격시에도 산성액효과를 부여하면 상대 아래로 버로우 이동후 언버로우 공격이 너무 강해짐을 방지함에 의의가 있다.

또한 테란의 마린을 후반에 상대하기 편해지게 함과 행성요새및 건물 철거를 쉽게하였다

이를통해 테란의 경우 사용치 않은 건물방어력 증가를 좀더 활용할것으로 생각된다.


프로토스.


업글 비용 롤백.

포지더블과의 시너지로 거신체제가 너무 강해짐을 조금이라도 방지 해보자는데에 의미를 가지고 있다.


파수기 역장 유지시간 -1초 너프.

사실 이 너프는 저그전에 대한 생각으로 고려하였고 프프전의 경우 현 상태를 유지함이 좋다고 보였으나

일단 저프전 벨런스를 위해 너프 안을 내보았다.




비판과 추가해야 할부분을 댓글로 달아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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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호모 (2011-12-19 00:2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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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무장갑되면 추적자가 너무 힘을못써서
관문류 타이밍러쉬 사장될거같은데
아이콘 호모 (2011-12-19 00:28: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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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무장갑되는거랑 거신이랑 아무상관 없고
GGrace (2011-12-19 00:29: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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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대 히드라에 스1처럼 이속업을주면 뭘 너프시켜야 밸런스가맞음?? 아니면 토스에 뭘 주거나...
아이콘 파워흑인노예 (2011-12-19 00:29: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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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랑 무장갑은 불사조말고는 상관x

그저 지옥불염차에 저글링처럼 타죽는히레기를 구원할려면 무장갑이라도줘야됄뿐임
아이콘 호모 (2011-12-19 00:31: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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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뜸 이속업만 줘버리면 바로 거신가는거 아니면 막을게없음;
아이콘 호모 (2011-12-19 00:3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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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원래 뎀지 10주네 생각해보니까
아이콘 호모 (2011-12-19 00:3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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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헛소리 하고잇엇네
아이콘 체체쿤 (2011-12-19 01:06: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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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저전 힘든이유가 뭐라고 생각하길레 역장 유지시간 건드신건지 잘 모르겠음
업글 롤벡은 저그가 플토 최종조합을 상대할방법이없기 때문이라고해도 간접적인 너프라면 몰겠는데 역장은....? 초반 저글링 올인 약간 더 무서워질려나
아이콘 gosi (2011-12-19 01:08: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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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7 게이트를 막을 방도가 없음
아이콘 gosi (2011-12-19 01:0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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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잠복이동이 필요한데 그보다 7게이트에서 나오는 파수기 양을 바퀴 저글링으로
상대가 되질 안는데???
아이콘 TripleJ (2011-12-19 01:5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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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한 저징징 글로밖에 안보이는건 나만 그런가...
프저전은 괜찮은거 같은데..?

그나저나 프저전에 왜 굳이 바링만을 고집하려는건지..?

바링, 바드라 그래도 공감가긴 하는데 뮤링 더럽게 짜증나던데..?

그냥 저프전 빌드 싸움 아닌가요??
미야냥냥 (2011-12-19 01:5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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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머리쓴게 보이네요.
업글비용롤백빼곤 쓸만함.
플토는 업글이 쉴드는 공중과 공유가 되지만

아머따로 쉴드 따로 하는것도 감안하시길.
미야냥냥 (2011-12-19 01:5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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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어차피 이래봐야
군심이전에 밸런스 조절은 별로 없을듯.

약간의 조절을 예상한다면

저그 약간 상향

테란 소폭 상 하향

플토 약간 상향정도.
아이콘 DominantKG5 (2011-12-19 11:2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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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장너프하면 토스 더블넥 가지 말란건가....이건 반대임...토스입장에서 진심 역장너프?토스가 더블넥 가져가고 저그의 7바퀴러쉬+저그링올인을 막을수 있는 유일한 무기가 역장인데...그리고 훨씬더 중요한문제가 깡패해불한테 어떻게 버티란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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