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삼라만상 | ||
---|---|---|---|
작성일 | 2012-01-13 22:29:26 KST | 조회 | 463 |
제목 |
징징글 분석(울트라vs집정관)
|
밑에있는 글중에 울트라<<<<<<<<<<넘사벽<<<<<<<<<집정관 처럼 묘사해놓은 글이 있어서
이 징징글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원문>>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왜 울트라만 테크가 월등히길고 생산시간도 월등히길며 존1나약하고 느리고 중장갑에 공중공격못하고 근접공격에 충돌크기커서 지들끼리붐비고 스플뎀지5에다가 기본뎀약함??????????
그리고 왜 집정관은 업효율마저 울트라보다 월등한걸까요
게다가 집정관은 스2 마법중 가장강한 스톰쓰고 재활용까지하고
차관으로 바로바로 거리제약없이 소환가능해서 충원력조차빠르고 쉴드라서 회복속도가 울트라보다 4배빠른거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상당히 분석해야할 부분이 많은글이군요.. 번호를 달면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테크가 월등히 길다. ㅡ 인정할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저그는 군락까지 올리는것도 오래걸리는데
울트라뽑으려면 한참 더 걸립니다.
2.생산시간도 월등히 길며 ㅡ 이부분은 아마 차관의 소환특징상 나온 논리인것같습니다.
울트라의 소환시간은 55초입니다. 고위기사의 소환시간은 그냥관문에서 소환시 55초 차관에서 소환시
대략 35초인가 40초인가의 쿨을먹고 소환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것이, 타종족의 소환시스템이 후불이라면 차관의 소환시스템은 선불입니다. 즉 쿨을 똑같이먹는다는것이죠. 그리고 거기에 고위기사 합체시간 17초를 더하면 실제로는 비슷한 소환시간을 가지게됩니다.
3.존나 약하고 느리다. ㅡ 존나약하다는건 어디서 나온 논리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극명한 카운터유닛때문에 나오지않았나 싶습니다. 불곰,유령,공허,불멸자등 확실히 카운터유닛이 많긴합니다만, 추적자,광전사,거신 등을 상대로는 꽤 잘싸웁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서 그렇지 속도자체는 느리지않습니다.
4.중장갑,공중공격불가,근접공격,충돌크기가크다,스플뎀지5에기본뎀약하다
ㅡ 중장갑인건 게임설정상 어쩔수가없다고봅니다. 울트라가 사이오닉인것같지도않구요. 공중공격불가는 스1때부터 그랬으니 패스. 근접공격역시 마찬가지. 충돌크기가큰건 확실히 단점이긴하지만 대신 공성전차 포격을 혼자 맞을수있다는 이점도있습니다. 스플뎀지5에 기본뎀이 약하지만 공속이 훨빠르다는 장점이있죠.
5.업효율이 울트라에비해 집정관이 월등히높다.
ㅡ 글쎄요.. 우선 생각해봐야할것이, 토스는 쉴드업을 왠만해선 안찍기때문에, 집정관의 방어력이 올라갈 일이 별로 없다는것입니다. 그래서 저글링한테도 녹아버리구요.그리고 집정관업효율이 생체유닛에겐 꽤나 좋은편입니다만, 비생체유닛에겐 그다지좋지않습니다. 뭐 생체유닛밖에없는 대저그전에선 좋겠네요.
울트라의 업효율은 공속이 빠른덕에 꽤나 괜찮은편입니다.
6.가장강한 스톰까지 쓰고 재활용도 한다.
ㅡ 스톰이 가장강한마법이라고 표현했는데, 이는 실제와 다릅니다. 각종족별 3개의 마법을 꼽아보라면
emp,진균,스톰인데
emp는 인스턴트방식으로 쉴드 100을 깍아먹기때문에 상당히 강력합니다. 단점은 쉴드밖에 못깎는다는거
진균은 인스턴트방식으로 상대방의 발을묶고 30의 데미지를 먹입니다. 데미지는 적게먹이지만,
저글링,맹독충,울트라등의 유닛과 조합해서 사용할경우 시너지효과를 내서 강력합니다.
스톰은 인스턴트방식으로 초당 20의 데미지를 4초간 먹이는 기술입니다. 데미지로 봤을때는 emp와 호각
이거나 그보다 낮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실제로 유닛을 죽일때까지 쓸수있으므로 화력자체는 가장 강력한
스킬이지요. 그러나 문제가 되는것이, 피할수없는 진균,emp와 달리 스톰은 피할수있기때문에 실제로 줄수있는데미지는 적으면 20, 많으면 50정도라는것입니다. 더군다나 이동속도가 극단적으로빠른 스팀해병,뮤탈과 같은 유닛을 상대로는 20먹이기도 상당히 힘듭니다. 반면 발을 묶으면서 데미지까지주는 진균의 경우에는 여러모로 유용하게 쓰일수있는것이, 뮤탈견제가왔을때 한번만 진균을쓰면 그이후부터는 마나가 고갈될때까지 무한으로
명중시킬 수있기때문에 아주 강력하다고 할수있는것입니다. 게다가 광전사나 저글링 맹독충같은 근접유닛들은 가까이 가지도 못하게하지요.
그리고 합체에 관해서 말씀드리자면, 합체를 할 수 있다는 선택권을 가진다는점에서 이는 분명히 큰 장점입니다.
그렇지만 합체를 한다는것은 사용할 수 있는 고위기사 2기를 포기한다는것 또한 의미합니다.
만약 감염충2기가 합체해서 울트라가 된다면 당장은 좋아보일지도 모르지만, 실제로는 재활용 할 수 있는 2기의 감염충을 잃는다는점에서 리스크를 가지는 것이지요.
그러니 집정관이 꽁짜유닛이라는 생각은 잘못된것입니다.
6.차관으로 소환즉시 충원가능,쉴드라서 회복속도 4배빠르다.
스2의 토스 종특인 차관은 딱히 언급할것이 없는게, 그런식으로 따지면 토스는 2우관을 올려야 불사조를 다수 보유할수있을때 저그는 둥지탑1개올려놓으면 한번에 100기의 뮤탈도 뽑아낼수있는 사기적인 충원력을 가지고있다는 논리도 성립해야합니다. 하지만 이는 종족별특징이기때문에 이게 싫으시면 종족을 바꾸셔야합니다.
그리고 쉴드라서 회복속도가 4배빠르다고 하셨는데, 쉴드가 회복되려면 일정시간동안 공격을 당하지 않아야합니다. 이런 단점때문에 일벌레vs탐사정을 붙이게 되면 일벌레가 승리하게 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는겁니다.
(탐사정이 도망가면 되지않느냐? 라고 말씀하실것같아 추가합니다만, 그런식으로따지면 일벌레도 도망가서 다시 40채우고 싸우면됩니다.)
그리고 추가로 덧붙이자면, 집정관은 체력10을 제외한 나머지체력을 전부 보호막으로 되어있기때문에 emp1방당 1초만에 체력이 100씩깎이는 약점이있습니다. 울트라 3기를 저격으로 죽이려면 데미지 45의 저격으로 10방씩쏴서 250x3의 마나 즉 750의 마나가듭니다. 그러나 집정관을 죽이는데에는 emp3방 즉 75x3=225의 마나밖에 들지 않죠.
결론은 징징거리지맙시다.
다른종족과 바꿔서 해보시면 장단점을 잘아실수있으니까요.
사실 저도 얼마전 저그로 20판쯤 래더를뛰어봤는데, 일벌레째는능력과 펌핑을 이용한 물량동원능력은
사기적으로 느껴졌지만, 유닛1기1기는 효율이 떨어진다는걸 깨달았습니다.
(진리의 뮤링이 최고인듯..)
그리고 다시 토스로 돌아왔죠.
아마 징징여러분도 다른 종족 해보시면 마음이 바뀌실꺼에요.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