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GPsDetonat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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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1-18 13:31:29 KST | 조회 | 884 |
제목 |
밸런스에 대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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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밸런스 드립이 많아져서
잠시 사견한번 말해보겠습니다.
본인은 래더는 현재 끊어둔상태이고
연겜할때 주로상대급하고 5:5나오는정도는 마스터 중하위정도입니다.
겜 분석하고 옵방좋아하는유저이고요 (6천옵방을 향해 달리는...)
서로 헐뜯는 그런 밸런스 논쟁보다는
걍 서로 좀더 이해하기 쉽게 제 의견을 풀어보겠습니다.
일단
각종족은 실력대별 밸런스가 정말다른거 같다는 느낌
그리고 플레이어에게 요구하는 기본기의 요구치도 3종족이 상당히 다릅니다.
3종족의 필요한 기본기를 얼추 수치화해보면
(생산,빌드, 견제or수비 컨트롤 , 교전컨트롤 , 시간대별 정찰)
토스가 70
테란이 110
저그가 120
(테란 저그의 경우 테란같은경우는 교전컨트롤,견제컨트롤에서 거의 무한에 가까운 기본기가 필요하지만
저그같은경우 점막펌핑 수비력같은것에서 또한 거의 무한에 가까운 기본기가 필요하므로
얼추 저그가 10정도 높다라고 생각합니다 아 물론 서로 더빡셀때도 많죠 )
보면 토스가 가장 기본기 요구치가 낮은데
그게 토스의 장점이자 딜레마이자 한계같습니다.
사실 클랜에 마스터 토스들과 연겜할때
걍 정해진 6차관 앞먹고 4차관증폭 각종본진올인 앞먹고 암기트리플 붕가기견제후 업토스
뭐 어쩌고 저쩌고...
빌드를 바꿔쓰는데
그거외엔 거의없습니다.
이야기 나눠보면
토스로 오랫동안 게임하면서 늘어나는건 심리전하고 빌드선택밖에없다라는게 마스터중위권 이상 토스들의 생각입니다.
정말 극적인효과를 발휘하는 저그의 운영과 테란의 컨트롤등등
그런게 토스에겐 정말없죠
물론 기본기가 대충 100아래인 선에서는
정말 토스가 할만합니다.
그러나 파수기 갯수만보고도 빌드유추되고 토스가 업글은 이정도 투자하고 조합을 이쪽으로 갖추네
그러니까 이렇게하고 이렇게해야지
요런 개념잡혀가는 단계에서 서서히 테란 저그들이 다시 할만해지면서
고레벨에서 토스유저는 거의 심리전 날빌성으로 게임하게되가는거죠
전 특히 gsl 보면서 저그상대로 순수하게 견제와운영만하는 토스 본적이 한 100만년된거같습니다.
**빌드1-2개 가지고 공격하고 막히면 ㅈㅈ치는레벨
(브실골등등)
토스> 테란 > 저그
**어느정도 운영빌드 한두개잡고 연습하면서 실력키우는레벨
(플레~다야하위정도)
토스 = 테란
(운영가면 토스가 잘 이기지만 1/1/1이나 찌르기가면 테란이 무조건이기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함)
테란 > 저그
토스 >= 저그
(이런레벨때 의외로 땅굴같은거 초반 바퀴 링난입입구열어주기 잠복바퀴에 털리고 눈가리고 일단 감충뽑기등등
서로 난타전이 되는데 여전히 토스찌르기가 이레벨땐 강력하여 >=)
**운영이 어느정도 손에 붙고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기고 상대 시간대별 행동보고 유추가 가능해지기 시작하는 레벨(다야중위~마스터하위)
토스 >= 테란( 55:45 정도랄까요... 날빌이나찌르기는 서로잘막고 서로잘찌르는 상태라고 보이니 반영x 운영만)
테란 > 저그 ( 테란이 기본해탱운영 깨우치고있는상황이어서 물량이 잘나오는데 , 저그는 펌핑 완벽해질라면 멀었음)
저그 >= 토스
**운영적으로 완전익숙한 상태에서 여유로운 신컨도 간혹발휘되고 가끔은 프로뺨치게 잘할수 있는레벨
(마스터하위~마별)
토스 >= 테란 (52:48)
(서로 찌르고 막고를 반복하면서 서로 충분히 순수 실력만으로 이기고 지는 경기가 자주나옵니다.
2%정도 토스에게 우위를 둔 이유는 아직 테란이 해불선에만 묶여있는 조합의 한계때문입니다.
후반가서 고테크로 병력구성에 힘을 싫어주는 체재가 아직은 연구가 안되어있고 환류에 봉인당하는
실정이라 2%~5%정도는 토스가 먹고가는게있다고 보여집니다)
테란 >=저그 (52:28)
( 벙커링,갖은 치즈종류 올인류에선 여전히 테>저 그러나 운영가면 5:5라고보입니다.
맵에따라서 빌드갈림에 의해서 혹은 운에의해서 실력에 의해 결정나는 경우가 많아서 그다지 문제되보이지는 않아보입니다.)
저그 > 토스 (58:42)
(찌르기 등등여전히 쓸만하긴하지만 어지간한건 진짜 다막히게 되고 뮤탈뜨고 감충뜨면서
토스가 자신의 트리플 활성화하려고 발악하다가 끝나는경기가 참많죠...)
*프로
????
>> 밸런스가 거의 무의미합니다
토스던 테란이던 저그던
첫셋트나 두번째셋트에 의외의 빠른바퀴 페이크올인류 벙커 2병영 밴쉬 암기 공허 멸자 등등
심리전을 심어두고 그걸 다음셋트로 잘 연결시켜서 심리적으로 상대를 흔드는 패턴이나
첫셋트는 내가 널 피지컬로 누르겠다 이길거같아도 계속 유리하게가져가면서 너의 진을빼겠다
이런등등 심리전이 오가고 운에 갈리는경우도 많고 결국은 개개인의 실력차도 크기때문에
누가 허무하게 3:0으로 지고 이기고 이런거 가지고 밸런스 어쩌고하는건 진짜 뻘소리라고 생각됨
아... 단...박진영선수 테란전 전패 정도는 예외라고생각함-.....지못미...
결론...
제가생각하기에 밸런스를 단순하게 논하는것은 의미가없다고봅니다.
굳이 딱 지금 바꾸고 싶은게 뭐냐라고 물어보면
>>테란의 토스전에 거신/집정관/고위기사 레벨정도의 고위테크유닛 부재 ( 토르나 전순 밤까정도인데 아..환류 ㅠ)
>>토스의 실력이 올라갈수록 어필할수없는 한계
(마스터 하위급토스와 그마급 토스가 다른건 단지 심리전? 빌드유연성? 그거외엔 거의 없다는게 슬프죠
테란이나 저그같은경우 실력차나면 옵볼때 진짜 확연하게 틀린반면에 토스는 진짜 다 똑같습니다
힘은쎈데 뭔가 자신의 실력이 드러날만한 견제수단(<붕가기가 요새 드러나긴하는데 아직은 그닥..),컨트롤
등등 어필 할게 부족함)
>>저그 유닛의 뭔가의 스펙변화
저테전 많이해보고 보면서 느끼지만
아 정말 테란이 저그한테 좋긴좋다라고 느낍니다.
어설픈 후반가면 저그가 좋은데
정말 미친듯한 후반가면 지고싶어도 질수없는상황이옴...아...나으행요...나으유룡 ㅠㅠ..
징징하시는분들이 이야기하는 스펙변화를 함부로 할수는없지만
잘은 모르겠지만 뭔가하나 필요하다고보긴함..
하지만 라바에서 부왘할수있는 종특때문에 무엇하나 +1 잘못하면 엄청난파장이므로 건드리기가 힘든듯
(토르 대미지 +1 한면 저그분들 싫어하긴하겠지만... 사실 의외로 별 밸런스에 티안날거같은 느낌? <<비유하자면)
헐...
쓰다보니 엄청 길어졌네요
다들 의견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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