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468 / 170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로자
작성일 2012-02-03 09:58:14 KST 조회 684
제목
토스가 암기나 공허같은 날빌좀 써줬으면 좋겠네.

진짜 관문더블 운영 장인들 상대로 너무 힘드네.

 

특히나 본진하고 멀티 광물 붙어있는 안티가 젤동 같은 동네는 진짜... 의료선을 날릴수가 없엉.

3관 로공도 강력하지만 말이지.

 

메마른 고원같이 좀 떨어진 동네는 견제하기도 좋고, 3룡이 견제도 수월한데

 

래더맵 몇개는 토스 운영가면 진짜 엄마가 없.

 

거신 1마리 보여주면 요거 억제떄문이라도 바이킹 더 찍어야하는데 그래놓고 집정관 이딴 토스...

 

돌광 방업 1앞서는 순간에 수방키고 해불유의 병력 덮치면 그냥 엄마리스.

 

해불은 뺴면서 컨해도 말이지 유령은 자극제도 없잖아. 그비싼거 버릴수도 없고. 붙으면 EMP쓰기도 난해하다.

 

거기다 더한 문제는,

 

토스는 집정관찍고 남는 광물를 돌광만 찍는데,

 

테란은 돌광 억제땜에 해병찍고 남는 광물로 유령을 찎음.

돌광 저격쓴다는 소리는 자제좀. 그건 유령으로 바퀴잡는다는 소리임.

 

바이오닉하면 가스는 남는데, 이걸 해결해볼려고 사신, 밴시, 지옥불염차 자동포탑 별걸 다 써보는데 이거 뭐 다 집정관테크가면 운지하고,

 

밴시는 토스가 업이 워낙 좋아서 못따라가고, 사신은 쓰긴 쓰는데 폭풍나오는순간부터 해병처럼 녹고

그나마 써볼만한게 지옥차인데, 해병이 줄면 집정관을 못잡음...

 

그렇다고 메카닉쓰면, 환류에 녹아 떙끄쓰면 아군이 더녹아 옵점추에도 관광당해.

토스들 2의 막는게 완전 기계같음. 적절히 추적자 배치후 차관소환으로 쫒아보내기.

의료선 떨어지면 바로 역러쉬 관광.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0:13:35 KST)
0↑ ↓0
센스 이미지
거신 1마리 보여주면 요거 억제떄문이라도 바이킹 더 찍어야하는데 그래놓고 집정관 이딴 토스...
> 지금 테란이 정찰력 딸린다는 소리 하고싶으신건가... 스캔은 자네가 다 묵어부렀어?
아이콘 로자 (2012-02-03 10:17:24 KST)
0↑ ↓0
센스 이미지
ㄴ스캔 막뿌리지 않아요. 테란이 반응로 돌리는 원동력이 지게로봇임. 스캔 1방보다 바이키이나 의료선 찔러서 알아보면 그때 막으러 오는 병력 구성 보고 뭐다 알수있는거죠. 고기가면 환류 쿨하게 갈길테고 거신 충분하면 거신으로 지지죠. 거신 갯수 맞춰서 바이킹 찍으면 그만큼 의료선 못찍죠. 고위기사 아니까 유령을 찍긴 하죠. 그런데 반응로 해병 돌리다 보면 유령 찍을 광물이 모자람.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0:18:45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니 근데 거신 한기 보여주고 돌광 집정관을 어떻게 바로감... 테크타느라 병력 훨씬 딸리겠네
아이콘 로자 (2012-02-03 10:26:19 KST)
0↑ ↓0
센스 이미지
ㄴ업토스가면 황혼의회는 어짜피 올려요. 밴시가 아님 점멸보다도 돌진을 먼저 누르고요.
금속리그만 벗어나면 토스가 추적자 막안찍고 광파수기 조합하는데 테란은 1/1이랑 2/2순간에 견제 돌아다니면서 이득보고, 토스는 테란보다 공방업 앞서는 순간에 맞춰서 광전사랑 파수기로 교전되요. 의료선 있어도 광전사 아머때문에 해병이 업못따라가면 관문회전력에 밀리고 의료선 엠딸려서 힐못해주고 함. 토스가 방어는 잘 되죠. 역장 잘라서 반반싸움하니까요.
이걸 의료선컨해주는것도 업이 최소한 동일해야함. 그리고 지형을 많이 탄다고 한거에요.
역장을 적게써도 안마당 입구가 막히면 그만큼 의료선을 많이 써줘야 하니까요.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0:28:43 KST)
0↑ ↓0
센스 이미지
돌광은 쉽게가죠 당연히 거신이랑 같이가는게 보통이니깐요

근데 제말은 거신 훼이크주고 돌광 집정관 체재로 갈수있냐는거...;;
아이콘 로자 (2012-02-03 10:32:41 KST)
0↑ ↓0
센스 이미지
거신을 중간에 가주는건 1/1/1류 올인이면 기사단이 위험하니 안정적으로 가는거고, 파수기 숫자가 작아도 필요한 정도만 입구 줄여주고 수방위주로 입구에서 해주면 몇기 요구 안됩니다.
그럼 돌광은 별 컨 없어도 자체역장해주면서 거신으로 막아지는거죠.
여기서 해병 의료선 자체적으로 좀 뚤어내더라도 문제가 되는게 차관 생산력이고, 덕분에 엠다쓴 의료선이랑 자극제먹은 해병으론 잘못들어가면 운지. 이게 무한반복하다보면 어느새 기사단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0:37:40 KST)
0↑ ↓0
센스 이미지
그건 동의 못하겠네요...

거신 갔으면 못해도 세 기는 뽑아야죠 그래야 동시간대 테란 병력 막지... 무슨 초고위급 테크를 그렇게 훼이크 주면서 소수 병력으로 버티기가 가능하면 플토는 진짜 사기죠. 님 말대로면 이길수가 없는 종족인데요;;

거신 가놓고(훼이크) 기사단 가는시간 벌기위해 돌광 소수 거신 극소수로 해불선 타이밍을 어떻게 버팁니까. 거신 계속 찍어줘도 막을까 말까인데 (삼룡이 가져간다는 가정하에...)

게다가 그렇게 버티면서 집정관 갈 이유가 뭐가있어요...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0:38:32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니 돌광 소수는 아니겠네요. 하여간 돌광+추+파 거신 극소수로 동시간대 타이밍 치고들어오는 테란 병력 못막음.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0:44:32 KST)
0↑ ↓0
센스 이미지
글고 돌광은 나가서 싸워야지 앞마당에 역장치면서 잘라먹으면 역장앞에 병력을 잡아먹어도 역장 뒤 해불들이 돌광 다 녹여서 역장깨지면 개망합니다. 그래서 거신 아니면 기사단으로 가서 스플유닛을 일찍 보유해야되는거구요.
아이콘 로자 (2012-02-03 10:51:40 KST)
0↑ ↓0
센스 이미지
ㄴ추적자는 거의 배제해요. 한 3기정도? 아예 없으면 의료선 못꺠부수니까요. 주 병력이 공방업한 깡돌광, 불곰 갯수에 따라서 멸자, 수방용 파수기 거신 1기찍어주는건 한번 위험한 타이밍이 생기니까 거기 맞춰서 거신을 가는건데, 거신 3기부터 위력론은 있는데 기사단 가서 고기만 나와도 의료선 환류해주면 수방받는 돌광이 잘 막아냅니다. 해병의료선이 의료선 텅텅이면 얼마나 약하냐면, 테테전에 내가 더블 상대방은 올인으로 상대방이 자극제방패 의료선 해병 8기 의료선 1기 해서 오는 병력을 유령2기로 의료선 EMP맞추면 메뷔우스 안한 유령이라도 저격하고 평타만으로 유령 안잃고 잡아지거든요.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0:53:12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니 님 말대로 막을수는 있겠죠 그렇게 하면서...

근데 그렇게 해서 훼이크를 꼭 줘야 하나요? 그리고 그렇게하면 수비적으로 가게되서 3멀가기도 힘들거 같고, 님 말 들어보면 막을수는 있는데 기사단을 매우 빠르게 갈수있는게 아닌거 같은데요...

그럼 거신 한기 보고 속는다는 얘기도 좀 어불성설인거 같구요. 거신 한기인데 의료선에 환류쓰고 집정관 합치고있으면 그냥 유령 가면되잖아요.
아이콘 로자 (2012-02-03 10:58:30 KST)
0↑ ↓0
센스 이미지
거신 보고 속는게 아니라, 거신떄문에 바이킹 강제하고 집정관 가는거죠.
바이킹 찍는동안 2의가 안나와요. 그만큼 자극제 힐링이 어려워지고 광전사에 약해진단 소리죠. 그리고 유령이랑 고기랑 궁극적인 문제는 충원속도죠. 반응로에서 찍던 해병을 기술실 바꿔달아야한다는거. 기본 업용 1기술실은 있겠지만 주력이 반응로거든요.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1:00:46 KST)
0↑ ↓0
센스 이미지
근데 거신 나올 타이밍에 우공에서 두번 생산할 시간은 충분히 될텐데;;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1:02:50 KST)
0↑ ↓0
센스 이미지
게다가 말씀하시는거보면 거신 뽑고 기사단가서(앞마당 상태) 테란이 조합 애매한 상태에서 가스는 집정관에, 남는 광물은 다 돌광에 쏟아부어도 그런식이면 거신안가는게 낫지않나요... 로공지원+거신까지 하면 500/400인데...
아이콘 로자 (2012-02-03 11:03:55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 심리란거 간단해요. 거신 보이면 바이킹 찍고 들어가게 마련입니다. 근데 테란이 바이킹 안찍는다? 별거있나요 돌광이랑 거신으로 다녹이면 되는거죠. 물론 1거신 시점에 테란이 자극제 무빙컨하면서 들어가서 미는 타이밍이 나오기도 해요. 그걸 토스는 아니까 점차 기계적으로 잘 막아내고, 테란은 우주지형이 많은 데일수록 언덕옮기기할 지형이 좁아지고 토스는 막기 쉬워지니 맵을 탄다고 한거죠.
아이콘 로자 (2012-02-03 11:07:10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거신을 안찍으면, 지형상 가스지역은 언덕아래 끼면서 타격가능한 맵이 있습니다. 그런애들 잘라줄려면 거신 1기정도 있어서 긁어줄 필요가 있죠. 테란 저그전 화염차가면 해병 필요없는데 일꾼이 견제짤오면 테크 말리니 해병1기는 찍어주는 개념이라고 보면 되요.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1:12:26 KST)
0↑ ↓0
센스 이미지
님 말씀도 이해가 가는데, 플토 입장인 제가 보기엔 그럼 테란도 그 시간대에 해불 병력 극대화는 연습, 타이밍 잘찌르고 들어가는 연습 하면 충분히 이길수 있을거 같은데... 애초에 막고 찌르는건 밸런스 문제가 아니라 실력 문제니까요.

계속해서 말씀 드리는데 제가 의심하는건 기회비용이에요... 님 말씀하시는 시간대가 딱 십이분대 정도 같은데... 그럼 아직 6가스가져가고 있긴 힘든시간이고, 그때 거신이랑 기사단 테크를 둘다 올려놓고 바이킹 유무에 따라서 다른 한쪽으로 무게 실어준다는게 병력상으로 문제가 있다는 얘기를 하고싶은것임. (이도저도 아니고, 테란 한방 병력에 오히려 큰일날수 있다는 얘기)

그리고 플토가 진짜 병력 짜내지 않고서야 초반에서 중반 넘어가는 시기에 애매한 병력으로 테란한테 싸움거는 모습이 상상이 안되네요;; 스플 보유도 안되있고, 가스도 쓸데 없이 쓰여서 병력상으로도 최적화가 안된 플토병력이 동시간대에 수많은 해불들한테 달려든다? 상상이 안됨.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1:14:23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 저그전 화염차가면 해병 필요없는데 일꾼이 견제짤오면 테크 말리니 해병1기는 찍어주는 개념이라고 보면 되요.
-> 이치는 그런데 그렇게 해서 보는 손해가 크다는거죠. 로공지원에 거신까지 가면 말했다시피 가스만 400에 광물이 500;; 다른 테크도 늦어지고, 병력에도 공백이 생김.
아이콘 로자 (2012-02-03 11:14:34 KST)
0↑ ↓0
센스 이미지
초반 마카류 얼마나 잘 꼽아주냐에 따라서 토스 테크가 밀리거나 아니거나 하긴 한데,
이길때 리플보면 스톰 한 10%남겨두고 병력 교전해서 이기고, 질 경우엔 들어갔는데 스톰업 되고 운영...가면 유령 나름 eMP 뿌려보는대 내 해병은 녹을 뿐이고... 교전하고나면 집정관은 녹였는데 돌광이 남아서 병영을 타격하는 시츄.
교전 유도하면서 2의 동시타격하는 능력을 가져야 할텐데 그럼 이미 마스터?!
아이콘 호모 (2012-02-03 11:17:0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거신하나만 뽑고 기사류 타는건 공백기가 너무커서 그냥 밀면 그대로 끝나겟는데요
뽑아놓은 바이킹 한 6기로?
아이콘 호모 (2012-02-03 11:17: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나중가면 지게 잘 안쓰고 스캔만쓰게되는데
아이콘 로자 (2012-02-03 11:21:12 KST)
0↑ ↓0
센스 이미지
가스 400 광물 500이면 파수기 4마리, 광전사 4마리긴 해요. 그런데 좁은 언덕지형에서 근접유닛인 토스가 타격가능한 인구수엔 제한이 있죠. 입구에서 동시에 광전사가 타격할 수 있는 인구수를 넘어서면 나머진 그냥 뒤에 조공해주는의밖에 안되잖아요. 거기서 후방에서 더 화력을 실어줄수 있는 거신이 필요하단거고, 언덕끼고 가스타격견제짤 위해서도 거신 생략하고 가면 테란의 한방에 쉽게 갈수 있다는건데, 테란이 바이킹 안찍으면 거신 안잘려요. 바이킹도 2마리면 300/200에 인구수가... 차먹는데 고질적 문제죠. 거신잡고나면 할게없다.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1:23:17 KST)
0↑ ↓0
센스 이미지
왜 안잘려요;; 거신한기(노사업)에 돌광무더기+추적소수+파수기면 해불에 그냥 썰리고 거신도 커트 당하겠는데;;
아이콘 로자 (2012-02-03 11:25:34 KST)
0↑ ↓0
센스 이미지
ㄴ돌광1기에 25기 해불이 무빙샷1번했는데 안디졌다는 테게의 글을 설리해 와야겠네요.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1:26:13 KST)
0↑ ↓0
센스 이미지
님은 역장이 무슨 무한한 효과를 발휘하시는 줄 아시나본데...; 그런 상황이면 장민철도 못막고 거신 짤리고 본진까지 그대로 밀립니다. 아예 입구로는 못들어오게 역장치면서 막고 점추로 의료선 견제 짤라주면 집정관 갈 시간은 벌수있겠죠. 근데 그러면 뭐함? 테란은 삼멀가고, 병력 진짜 말그대로 떼거지라 돌광집정 삭제할만한 병력 이미 만들어 놓았을텐데... 회전력도 그렇고요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1:28:25 KST)
0↑ ↓0
센스 이미지
그건 좀 비약이네요 수치상으로 사실이라고해도..

테란이 해병 스물 다섯기로만 싸워주는것도 아니고 자극제 빨면 공격속도가 얼만데;;
아이콘 로자 (2012-02-03 11:31:35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의 딜레마가 토스 200못가게 회전해주는거죠. 토스 200해봐요. 한때 유행이 토스 본진 멀티자원만가지고 200만들어서 오는데 막을방법이 없더라임. 제가 한번 운영을 해보겠습니다 하고 토스 3룡이 vs 테란 궤도 5개 했는데 거신 고기 섞이니 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

ㅅㅂ

소리가 절로절로. 딱 중앙에서 꽝 했다가 남은게 의료선하고 바이킹이더군요.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1:33:54 KST)
0↑ ↓0
센스 이미지
ㅇㅇ; 플토 200뿐아니라 그냥 후반에 스플킹인 거신 고기 준비만 되도 이기기 힘든건 인정함. 근데 중반즈음에 거신테크랑 기사단테크 동시에 타면서 훼이크 준다는게 의아해서 덧글 달아봄.
아이콘 전략저그 (2012-02-03 12:12: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님말이 맞음 근데 유령으로 바퀴잡는건 가능하지 저그가 맹독충만 안해준다면 땡유령도 가능함
뭐 그렇다고 유령으로 돌광잡으라는건 아님
아이콘 카르크 (2012-02-03 12:30:57 KST)
0↑ ↓0
센스 이미지
전 오히려 사마태릉 님의말이 그다지 맞지않다고 보는데요.
6추적 6분대로 찔러서 그사이에 11분대에 돌광정관이 다타고 로공도 올리고 14분대에 거신올리는 저는 뭔가요? 12분대에 2멀먹고 12분대 오는 테란병력도 고위기사로 막고 거신까지 올리고 8차관 2로공 에서 돌광정관이 거신이 갖춰지는데 대략 16분대 거신2~3기 정도와 돌광정관이로 한방이 갖춰집니다. 게다가 거신으로 훼이크를 주면 당연히 테란입장에서는 거신을 더찍겠다고 생각하고 바이킹 가는데 고위기사 있으면 완전히 똥망입니다. 거신한기가 있는데 돌광까지 무더기면 추적이 바이킹만 점사해도 당장 그때 테란병력은 거신에게 망합니다. 거신이 세기만 모여도 대부분 병력이 씹히는데 한기의 화력도 딱히 무시하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파수기까지 있으면 어느정도 테란병력 잘라먹고 수방키고 방업까지 되어있으면 돌광도 그다지 죽지도 않고 거신한기더 추가하는 시간까지 법니다. 그리고 거신테크에서 기사단까지 타는데 딱히 그렇게나 리스크있는것도 아니고 파수기 소수면 어느정도 막는것도 가능하고 고위기사테크까지 타버리면 테란입장에서는 200채워지면 망합니다. 그리고 역장쳐서 해불이 뒤에 남으면 일단 해불끊어먹은뒤에 남은해불들은 잠시 기다린뒤에 역장이 없어지면 그때 끊어먹으면 그만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토스가 교전벌어질때 최소한 방1업은 되야 정상인데 그렇지 않으면 그냥망하긴 하는데 사마태릉님의 말대로 그렇게나 망하진 않죠..
빛의날개 (2012-02-03 12:41: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먼진 모르겟고 리플이 필요하다.
아이콘 닭쳐언니 (2012-02-03 12:55:44 KST)
0↑ ↓0
센스 이미지
카르크 // 지금 말씀은 글쓴분의 말과는 좀 다른 얘기에요... 사마님 말씀대로 거신 1기에서 바로 고기테크로 체제변환하면 그 공백기를 버티기 힘든건 확실함... 그게 가능하면 초반에 체제변환하면서 밀리는 토스들이 없겠죠....
카르크님이 쓰신건 이미 고기테크 갖춰진 상태에서 거신 가시는건디 ㅡㅡ;; 리스크 없다고 하셨는데 리스크도 큽니다... 거신한기로 절대로 못버팀;
아이콘 닭쳐언니 (2012-02-03 12:56:19 KST)
0↑ ↓0
센스 이미지
최소 2기 이상은 있어야 의료선 병력이랑 쌈이 가능할텐데 ㅡㅡㅋ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3:29:53 KST)
0↑ ↓0
센스 이미지
거신이 세기면 대부분 병력이 씹힌다고요?? 플토하신거 맞나;; 폭풍 없는 상태에서 거신이 세기 모이면 같이 싸워볼만 한거겠죠;; 그리고 거신 한기는 무시할만한 수준입니다. 저렇게 기사단 다타면 베이스 병력도 적으니까요.
아이콘 사마태릉 (2012-02-03 13:32:45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본문 내용이 앞먹고 2의료선 타이밍에 거신이랑 기사단을 훼이크 줘서 바이킹 애매하게 뽑았을때 돌광집정으로 밀어버린단 얘기에요... 16분대면 삼룡이 썡쌩하게 돌아가서 6가스고 후반 접어드는 시기인데 당연히 플토가 잘싸우죠
아이콘 카르크 (2012-02-03 14:41:35 KST)
0↑ ↓0
센스 이미지
닭쳐언니// 물론 거신한기로는 버티기는 불가능해도 최소한 파수기로 역장치고 거신두기 나올때까지 시간벌고 그시간에 거신이 계속 때릴수는 있죠.
사마태릉// 거신세기면 나머지 병력이 쌓이면 최소한 추적 몆기가 바이킹만 점사해주고 파수기가 수방키고 돌광이 방1업된 상태에서 싸우면 거신 3기로도 제대로 병력을 녹입니다. 그리고 2의료 타이밍에 거신이랑 기사단을 훼이크 주면 일단 당장 바이킹이 없는테란입장에서는 파수기에 병력이 잘못끊기면 똥망하니 당연히 바이킹을 어느정도 확보하고 싸우려고 들겠죠. 그시간에 토스가 어느정도 2멀먹고 기사단 테크타는건 불가능이 아닙니다만. 돌광으로만 채워도 거신1기만 있는 토스도 어느정도는 싸울만은 해요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