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70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god-dog
작성일 2012-03-03 20:06:32 KST 조회 657
제목
GSL승률 맹신주의자 ㅁㄻ을 위한 자료

P 11 : 5 T

T 4 : 10 Z

Z 4 : 7 P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아엠어걸 (2012-03-03 20:06:52 KST)
0↑ ↓0
센스 이미지
저테전 테란 개씹사기네 테란 개사기
박쥐미러문 (2012-03-03 20:07: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는 우승했으니까 껒여

테프전의 경우는 1.4.3의 표본이 부족하고 따지려면 1.4.2 까지 합쳐야지. 솔직히 저격 너프가 테프전에 영향을 줬음?
이센스 (2012-03-03 20:07: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1.4.2나 .1.4.3이나 테프전에 영향을 안줫기때문에 1.4.2이후 1.4.3패치니까 다섞어야 정상아님?
이센스 (2012-03-03 20:07: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1.4.2나 1.4.3이나 테프 뭐가다름? 그니까 다섞어야지
아이콘 착한테란 (2012-03-03 20:07:58 KST)
0↑ ↓0
센스 이미지
표본부족 드립칠려면 1.3.4 111씹사기시절 데이터도 가져오면 안되지
이센스 (2012-03-03 20:08: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업토스만들어진게 1.4.2임?
박쥐미러문 (2012-03-03 20:08: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센스 // 당연한거임 ㅇㅇ 1.4.3 만 끌고오는 건 진짜 좀 아니지.
박초롱 (2012-03-03 20:08: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문제가 있는게 전체적인 확률 통계로 따지는건 좀 아닌거 같은게 그 사이에 유저들이 발전하고

그러면서 전략이 나오고 그런게 있었기때문에 최근 20경기 따지는게 제일 나아보이는데
이센스 (2012-03-03 20:08: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여튼프씹사기 테프전 111빼고 못이김
박쥐미러문 (2012-03-03 20:09: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착한테란 // 그런데 그 때는 워낙 패치가 계속되어가지고 ㅡㅡ; 다만 내가 기억하기로 1.3.4 시절부터 1.3.6 시절까지가 지옥. 더구나 그 때 승강전이 일일히 표본에 도입이 안됨
박쥐미러문 (2012-03-03 20:09: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박초롱 // 뭣하러; 그런거까지 감안하더라도 표본 수 150 이상인데 이 정도면 상관없게 됨
maggollispc (2012-03-03 20:10: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겨우저정도 게임수로 밸런스를 논하는건 부질없는짓이라고생각함..
god-dog (2012-03-03 20:10: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왜 껴야됨? 업비용 줄고나서 업토스 활성화되기까지 꽤 오랜시간이 걸림

따질려면 솔직히 좀 더 최근트렌드를 보기 위해 패치된 이후만 해야 맞음
이센스 (2012-03-03 20:10: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암그라제 토스가 불리한거 갖고오면 저정도 게임수로 논하는건 부질없다고 생각하제
god-dog (2012-03-03 20:11: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물론 플토가 사기인건 맞지만 저 전적 들이밀면서 플토 사기라고 하진 않을거임
박쥐미러문 (2012-03-03 20:12: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센스 // 뭔 소리야. 1.4.3 패치 이후만 따지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 생각하지 않냐? 1.4.2 패치랑 달라진 게 뭔데. 표본수가 많으면 당연히 좋은거지. 1.3.5 당시 테프전 패치가 화염차 불 업글 색깔 색칠해준거밖에 없는데 그거만 따지진 않잖냐. 1.3.4 패치부터 따지지
god-dog (2012-03-03 20:13: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내가 1.4.2패치되자마자 플토가 미친듯이 거신고기조합하면서 업토스를 시전했으면 인정하겠음
이센스 (2012-03-03 20:13: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업토스 이후부터 벨런스 따져야지 ㅡㅡ
박쥐미러문 (2012-03-03 20:13: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그거까지 감안하더라도 표본수가 150 경기 이상이라니깐. 물론 지금 기세를 보면 승률 역전 현상이 일어날 것 같긴 함. 그런데 아직 오히려 테란이 이긴 횟수가 많은 상황.
박쥐미러문 (2012-03-03 20:14: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센스 // 언제부터가 업토스인데? 니체토스 나왔을 때부터? 업토스 나온 것은 클베 막바지부터인데 그럼 클베 막바지때부터 따질까? 아니잖아;
아이콘 개같테란 (2012-03-03 20:14:36 KST)
0↑ ↓0
센스 이미지
ㅇㅋ 저그는 꺼지고 프>테
박쥐미러문 (2012-03-03 20:15: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같테란 // 뭔 솔? 프>=테 지. 어디서 은근슬쩍 프로토스가 절대유리한 듯 말함
god-dog (2012-03-03 20:16: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생각해보니까 완전 개모순쟁이네

지는 GSL승률맹신주의자이며 테란 불리할땐 테란 실드쳐줬다면서

지금 명백히 GSL승률로만 보면 플토가 개사기인게 맞는데 이리저리 돌려가면서 플토 실드치는거보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말리고스 (2012-03-03 20:16:53 KST)
0↑ ↓0
센스 이미지
자기가 유리한 부분만 승률 가져와서 하려고 하네

명불허전 테타늄
아이콘 말리고스 (2012-03-03 20:17:24 KST)
0↑ ↓0
센스 이미지
애초에 표본 숫자가 부족한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보나?

통계학 시간에 대출했나?
god-dog (2012-03-03 20:17: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들이 불리한건 어떻게든 돌려막으려고하네

명불허전 프독교
박쥐미러문 (2012-03-03 20:17: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아니 ㅅㅂ 생각을 해봐. 1.4.2 패치하고 1.4.3 패치하고 달라진 게 없는 상황에서 1.4.3 만 뚝 떼어서 가져와선 '플토 사기다!'하면 누가 납득하겠냐? 1.4.1 과 1.4.2 처럼 확실히 패치가 갈린 시점에서 프사기다 주장한다면 그러려니 해. 왜? 테프전 판도가 달라졌거든
근데 이번 시점은 달라진 게 없잖슴?
god-dog (2012-03-03 20:18: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위에 댓글에 프사기인건 맞지만 내가 이 전적가지고 프사기라고는 안할거라는 댓글 안보임??

초등학교때 글읽는거 안배움?

난 다만 ㅁㄻ의 이중적인 잣대가 맘에 안들어서 가져온거임
박쥐미러문 (2012-03-03 20:18: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어지간히 생각을 하고 징징해야지 맞지도 않는 승률 데이터 가져와서 '프사기다!'하면 도대체 뭐라고 대답해줘야함? 당연히 승률 통계의 모순을 지적해야지. 1.3.4 -> 1.3.5 당시 달라진 게 없는데, 그 당시 프로토스가 1.3.5 만 가지고 징징대던가?
아이콘 말리고스 (2012-03-03 20:19:21 KST)
0↑ ↓0
센스 이미지
ㅋㅋ 그럼 저 거는 왜 갖고 온거야 ㅋㅋㅋㅋㅋㅋㅋ

1.4.3만 갖고 온 통계는 유의하지 않고, 당연히 어느 정도 표본을 얻기 위해

전 경기까지 껴서 승률 조사하는게 당연한거지
박쥐미러문 (2012-03-03 20:20: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1.3.5 당시에 1/1/1의 재발견이 있었고(의외로 1.3.4 때 동등하던가 그랬던거로 기억), 그런 것을 감안하더라도 보통 테프전의 판도를 바꿀만한 패치 기준으로 승률을 따지지 그 이전만 따지진 않잖슴. 이럴거면 토스도 아예 클베 때부터 따지지 뭣하러 패치 기준으로 따짐?
아이콘 말리고스 (2012-03-03 20:20:28 KST)
0↑ ↓0
센스 이미지
괜히 곰티비에서 승률을 몇달을 껴서 하는지 아나
god-dog (2012-03-03 20:20: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래 원래 이이제이라 비논리에 논리로 맞설 필요가 없겠지?

달라진게 없다고 주장할려면

프로게이머들이 연습하면서 거사조라는 카드를 무조건 배제했다는걸 증명해야지
박쥐미러문 (2012-03-03 20:21: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아니 ㅅ ㅣ발 통계 이야기하는데 뭔 개소리여
이센스 (2012-03-03 20:21: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업글버프이후 업글이 대새일떄부터 ㅇㅇ
god-dog (2012-03-03 20:22: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러니까 달라진게 없대매? 그걸 증명하라니까??
이센스 (2012-03-03 20:22: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당연 내가업토스이야기하면 개사기업토스시절이야기해야지 개불리한시절꺼내고있네 실드 ㄴㄴ 개사기임
박쥐미러문 (2012-03-03 20:22: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내가 분명히 한 말에 '테프전의 판도를 바꿀만한 패치 기준으로 승률을 따진다'라고 했는데. 1.3.5에 1/1/1의 재발견이 '있었다지만' 이라고 쓰려 했는데 '있었고'로 썼네 -_-;
박쥐미러문 (2012-03-03 20:23: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왜 증명해? 테프전에 저격이 몇 번이나 나왔는지 세주랴? 1.4.2 -> 1.4.3 으로 오면서 테프전의 판도를 바꿀만한 패치가 뭐가 있었음?
박쥐미러문 (2012-03-03 20:24: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센스 // 개사기 업토스 이야기가 정확히 어떤 경기부터 어떤 경기까지인데? 그걸 니 주관적인 기준으로 정하면 다른 사람들이 납득함? 아니잖아. 그러니까 패치 기준으로 따지는게 가장 객관적이지. 이건 주관이 개입할 여지가 없잖슴?
god-dog (2012-03-03 20:25: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럼 ㅁㄻ 니 주관적인 기준으로 정해서 우리를 납득시켜야지

패치 기준으로 따진다고 지금하곤 전혀 게임양상이 다른 1.4.2 초반의 프테전을 넣는게 가장 객관적임??
god-dog (2012-03-03 20:26: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하두 비논리적으로 나오길래 나도 비논리적으로 나갈라 그랬는데 이건 내 양심상 도저히 못하겠다
이센스 (2012-03-03 20:26: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업글가격하향당한뒤부터 ㅇㅇ
박쥐미러문 (2012-03-03 20:28: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아니 그래서 패치 이후에 그 패치의 결과가 지금 1.4.3 에서 쓰이기 시작함? 1.4.2에서는 테란이 저격을 마음껏 쓰다가 1.4.3 에서 저격을 못 쓰기 시작했음? 테프전에서 1.4.2 와 1.4.3 달라진 게 있는지? 패치로 인해서 급격히 지각변동 일으켜서 테란이 프로토스에게 밀린다 라고 증명할 만한게 있음?
박쥐미러문 (2012-03-03 20:29: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센스 // 업글가격 하향이 1.4.2 아니냐?
god-dog (2012-03-03 20:30: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러면 1.4.2 패치되자마자 프테전 패러다임이 지금과 같았다고 증명할 게 있음??

하긴 같지 않았다곤 증명할 수 있겠지 패치된 직후 VOD 몇개만 보면 끝나니까

그러면 심지어 패러다임이 지금과 같지도 않은데 지금과 같지도 않은 패러다임을 쓰는 전적까지 포함하자는건 객관적임??
god-dog (2012-03-03 20:31: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게 표본수가 후달리는건 인정함

하지만 명백히 지금의 패러다임도 아닌 게 포함되있는 1.4.2보단 지금의 패러다임인 1.4.3이 신근성에서 앞선다는건 부정할 수 없음

표본수가 부족한건 맞는데 자기 이중잣대 걸리기 싫어서 1.4.2 포함하자는건 말도 안되는 논리제
이센스 (2012-03-03 20:31: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모름
박쥐미러문 (2012-03-03 20:33: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그런거 일일히 따지면 한도 끝도 없음. 예를 들어 특히 '막'이라는 선수들도 있고, 그 선수들의 경우도 빼자는 사람들도 있음. 근데 이런 이유로 저거 빼고 저런 이유로 이거 빼고 이러다보면 한도 끝도 없어짐. 그러므로 어떤 시점이 중요하니 뭐니가 중요한 게 아니라, '패치 직후 그 패치가 유지되는 시점'까지를 따지는 게 당연히 적절하고 올바름.

통계에서 그런 것을 따진다는 것 자체가 그 자체로서 통계의 의미를 잃게 됨. 자기 입맛대로 승률 데이터 조작하는 것이랑 뭐가 다름?

뭐 어차피 여기서 이렇게 떠들지 않아도, 계속 이 기세가 지속되면 언밸이라는 걸 블리자드 측에서 인정하고 프로토스 너프할테니 괜찮을 듯. 1.4.2 패치 직후 프로토스가 압도적으로 졌었는데(11승 19패인가), 지금 승률이 동등 혹은 프로토스에게 약간 유리 이렇게 가려고 하는 거 보면 대충 보이지 않음?
이센스 (2012-03-03 20:33: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라뎐새1끼들아 우승드립그만치고 걍 니네 개사기니까 자위질좀그만해라
박쥐미러문 (2012-03-03 20:34: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1.4.3 패치에서 테프전에서 바뀐 게 결국 아무것도 없잖슴? 바로 위에서도 말했지만 자기 유리한데로 통계 조작하는 거랑 뭐가 다름.
god-dog (2012-03-03 20:34: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통계에서 그런 것을 따진다는 것 자체가 그 자체로서 통계의 의미를 잃게 됨. 자기 입맛대로 승률 데이터 조작하는 것이랑 뭐가 다름?


참고로 이건 내가 해야되는 말이고


난 어떤 이의 이중잣대를 지적할려고 이거 쓴거니까 한번 보자

계속 쌓여서 테란이 개호구인게 GSL전적으로 증명이 되면 넌 토스 실드치고있으면 안됨
god-dog (2012-03-03 20:35: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솔직히 뭐가 통계조작임?

1. 지금과는 다른 패러다임이 포함되어있는 시기까지 포함해서 통계를 매김
2. 패러다임이 세워진지 좀 지난 시기만을 포함해서 통계를 매김


아무리 생각해봐도 1번이 통계조작같은데??
박쥐미러문 (2012-03-03 20:36: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당연한거 아님? 내가 요즘 왜 프사기 드립을 치기 시작했는지 모르는지? ㅡㅡ;
박쥐미러문 (2012-03-03 20:37: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아니 그 패러다임 자체도 실질적으로 1.4.2 중간에 들어갔는데 그 시점을 어떻게 잡음? 어떤 경기 기준으로? 1.4.3 만 패러다임이 적용되었음? 그러면 표본이 없다는 걸 스스로 인정하는 꼴 아님? 고작 15경기 정도 가지고 따지는거? 저 15경기도 고작 하루 이틀 동안 벌어진 경기가 대다수인데 그걸로 밸런스를 따지자는거?
박초롱 (2012-03-03 20:38: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간단하게 쇼부칠 수 있는 부분이 있음.

매우 무식한데 둘이서 그럼 1.4.2 버전 프테전 다 보고 날빌배제 ,

운영으로 갔을시 테란이 토스를 이긴 게임 다 해서 통계내시면 되겠네요
god-dog (2012-03-03 20:38: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내가 표본 없는거 인정하겠다니까??

근데 내가 그 시점을 잡겠대? 누구보고 잡으래??

난 그냥 1.4.2 패치된 이후부터 쭉 통계를 넣어야된다는 누군가의 말이 어이없어서 그러는거지
박쥐미러문 (2012-03-03 20:39: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갓독 // 실질적으로 따지려면 그 패러다임이니 뭐니 다 때려치우고 실질적으로 '토스가 버프받은 때'와 '테란이 너프받은 때'를 기준으로 따져야하는 게 당연히 통계임. 패러다임이니 뭐니 일일히 따지고 그거 빼려고 시도하면 결국 문제가 되고, 그런거 일일히 따져도 150 경기 이상의 표본을 자랑하는 게 현 1.4.2 ~ 1.4.3 밸런스인데, 그 패러다임이니 뭐니 다 따져도 결국 표본 안에서 뒤섞여서 대충 어느 시점을 이룸. 그게 통계 아니었음?
박쥐미러문 (2012-03-03 20:40: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 중에서도 그러면 프막 선수 일일히 빼고, 날빌 일일히 빼고, 프로토스 중에서도 테막 선수 일일히 빼고 따져야하나?
god-dog (2012-03-03 20:41: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내가 지금 컴퓨터 창 너머에 있는 누군가랑 대화하는건지 인공지능이랑 대화하는건지 모르겠네

그게 틀리다고 말해줘도 당연히 그게 통계래

뭐 암튼 좀있으면 3종족전 모두 30전 쌓이겠지 그때 돌아와보겟음
박쥐미러문 (2012-03-03 20:41: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지금 플토가 유리하다는 건 다 아는 사실이니까 걱정 말길 ㅇㅇ 한 2-3달쯤 지나면 승률 역전 현상 일어날 기세니까.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