뜬금없이 프게에다 이런글 써서 죄송합니다만 다른게에서 썼다간 남아너질 않을거 같아서 양해좀요....
먼저 군심으로 오면서 의료선에게 부스터가 생겼죠 이는 자날 극후반 테란 바이오닉의 잉여함이 너무 심해서 추가해준 것이었죠
후반가면 너네는 어차피 도움이 안되니 중반부터 꾸준히 돌아 다닐수 있도록요
그러고 보니 문제가 생겼습니다. 저그 유닛중 의료선을 부술수 있는게 없었어요. 의료선이 부스터 쓰고 도망가면 뮤탈로도 고작 한두대 치고 다시도망갔거든요
그래서 블자는 뮤탈에게 이속증가패치를 해줬습니다. 그런데 또 의료선이 드랍만 하는것도 아닌데 뮤탈은 드랍을 막는거 외에는 쓸모가 별로 없었습니다
괜히 돌아다니다 지뢰한테 걸리기라도 하면 바로 걸레짝이 되니까요 그래서 뮤탈에게 체력재생력 버프도 해줬죠
이로 인해 뮤탈은 어느정도의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재사용능력이 뛰어나져서 견제와 한타를 어느정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자 토스가 문제가 생겼죠 자날때부터 뮤탈때문에 눈물의 엘리전을 하던 토스로서는 뮤탈이 상향까지 되자 수비하기가 너무까다로워 진거죠
그래서 불사조에게 사거리증가를 줬습니다. 기본5에다 사거리증가를 하면 7이 되도록요 이게 좀 문제인게 사업 불사조가 3줄정도 쌓인 다면 토스가 뮤탈에게 당한거 저그가 그대로 당할수 밖에 없어요. 가뜩이나 진균이 빌사체로 바껴서 맞추기가 힘들고 타락귀마저 불사조에게 제압당하거든요
물론 불사조가 뮤탈보다 모으기가 어렵고 건물을 못부숴서 엘리전까지는 못해도 공중을 제압당하는건 어쩔수 없습니다.
어쨋든 불사조의 상향으로 뮤탈에겐 어느정도 내성이 생겼습니다. 부료선도 광자과충전을 통해 저그보다 훨씬 수월하게 막을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저저 전이었죠. 초창기에는 버프된 히드라가 자주쓰일것이라 생각했으나 지금 저저전은 뮤탈싸움으로 가거나 그전에 끝나는 양상밖에 나오질 않습니다. 포촉데미지를 늘려줘도 결국 뮤탈싸움만 납니다. 이거 완전 자날 초창기 프프전 4차관보다 심하게 뮤탈만 씁니다. 아마 포촉데미지가 125정도가 되지 않는이상 뮤탈만 계속 쓸것입니다. 빌드의 고착화를 가장 큰 문제로 여기는 블쟈로서 이문제는 수정이좀 필요해 보입니다.
그럼 다음으로 넘어가서 블쟈는 토스가 무감타에게 허무하게 무너지는것을 막기위해 폭풍함을 줬습니다. 베타 초기 폭풍함은 완전 사기 유닛이라 너프를 거듭해 지금의 거대 공중 추뎀형식으로 바꼈습니다. 공중 거대 유닛이 토스를 제외하면 전순과 무군밖에 없는걸 감안했을때 무군의 카운터로서의 역할만 남게 되었죠. 문제는 이놈이 무군밖에 잡을게없는데 있습니다. 토스입장에서는 굳이폭풍함이 필요할까라는 생각이들고 저그입장에서는 존재자체만으로도 압박인 폭풍함을 두고 무군을 뽑기도 그저 그래졌거든요. 여기다 테란은 전순의 관뚜껑에 못을 박게 되었습니다. 또 무군에 대응방법인 생기면서 모선은 소용돌이를 삭제당하고 희대의 개쓰레기 유닛이 되었습니다. 뭐 오늘 아침에 보니까 dk가 모선이 군숙에 대응해서 나온다는 말을 했는데 정말 400/400/8써서 은폐시킬려고 잘도 뽑겠습니다. 이를 보면 폭풍함은 각종족별로 유닛하나씩을 삭제 시켰다고 봐도 될거 같습니다. 테란전에서나마 약간씩 쓰이는 무리군주, 동족전에서 좀 나오는 전순,그리고 아예 안쓰는 모선 말이죠
제주종이 토스이긴 하다만 이건 별로 바람직하다고 보지 않습니다.한 유닛이 쓸수없을정도의 상황이 나오는건 좋은 밸런스가 아니라고 봅니다.
워크만 봐도 안쓰이는 유닛은 그나마 샤먼과 네크로멘서정도 밖에 없습니다(아 야언ㅠ)
마지막으로 언급할 밸런스는 군숙입니다. 군숙은 현제 테란전에 극도로 쓰레기고 토스전에서는 극도로 사기(과장좀해서)입니다. 제생각이지만 군숙은 토스의 약점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유닛입니다. 다른 종족에 비해 불리한 디텍팅, 회복수단의 부재, 한타는 강하지만 낮은 돌파력 이런것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유닛이 바로 군숙이죠. 반면에 테란전에서는 테란의 장점을 돋보여줍니다. 해불의 빠른 돌파력, 백년때려도 못부술거 같은 수리신공들 말이죠
사실 군숙이 건드리기 어려운 유닛이긴 맞습니다. 약할땐 더럽게 약하고 쎌뗀 거의 무적이에여. 그래서 전 차라리 군숙을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유닛으로 만드는게 어떨가 싶습니다. 식충체력과 지속시간을 늘리고 이속과 쿨타임을 하향한다면 토스는 식충쿨이 빠진타이밍을 더 잘노릴수 있고 저그는 군숙으로 해불과의 화력전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마치면서 저는 종족간의 밸런스는 꽤 괜찮다고 생각 합니다. 유닛간의 밸런스에 좀더 신경써줬으면 하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