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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징징거리지좀마라
작성일 2014-02-12 19:58:10 KST 조회 1,184
제목
현재 게임양상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밸런스 패치

1. 테프전 언밸

 

이건 지금 dk가 하고 있으니 패스

 

2. 프저전 군단숙주의 루즈한 경기

 

군단숙주의 식충같이 돈 안드는 유닛으로 토스를 공략하는 창조저그가 유행인데요.

 

군단숙주는 게임을 지루하게 만드는 일등공신이지만 저그가 군단숙주를 뽑지 않으면 토스 상대로 승률이 떨어지기에 군단숙주를 뽑더라도 토스가 대처를 쉽게 하면 됩니다.

 

그렇다고 거신을 버프하거나 그러면 난리가 나죠.

 

저는 감히 모선의 납치면역을 제안합니다.

 

모선은 현재 쓰레기죠... 하지만 여기에 살모사의 납치 면역을 준다면 군단숙주가 떠도

 

토스가 모선의 은폐장으로 식충을 버티면서 좀 더 박진감넘치는 경기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모선에게 소용돌이를 돌려줄 수 없다면 emp, 환류, 납치, 진균 면역 정도는 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3. 테저전 메카닉의 밤까마귀

 

밤까마귀의 국지방어기가 저그 상대로 무지막지한 사기성을 보여주죠. 이는 저그의 주력 대공유닛인 타락귀, 히드라가 모두 국지방어기에 씹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국지방어기의 요구마나를 150으로 늘릴 것을 제안합니다.

 

150이 된다면 지금처럼 무지막지하게 국방을 설치하면서 저그에게 피해를 전혀 받지 않는 운영은 하기 힘들 겁니다. 그렇게 하고 싶어도 요구되는 밤까 숫자가 많아지면서 병력 숫자도 줄어들 거구요.

 

이렇게 하면 프테전의 해탱밤 타이밍러쉬가 조금 약해진다는 부작용이 있지만 테프전은 어차피 지금 dk가 손을 보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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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e.N (2014-02-12 21:0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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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K가 이런저런걸 건드리고 있다곤 하지만 사실 테프전에 기본적으로 깔린 문제는 지금 시행하는 패치들로 바뀔거라고 보지 않습니다.

예언자나 애프터버너 등의 변수가 포함되 있을 뿐, 초중반 테란 우위, 중후반 토스 우위라는 자날시절 미묘한 5대5 밸런스를 다시 답습할 듯. 그나마도 지금처럼 테란이 초중후반 거의 할수있는 것이 없이 압살당하는 것보단 나아보이니 다행이긴 하군요.

2. 모선이 밥값 못하는 유닛이라는 건 동의합니다만 반대로 모선핵 상태는 가격대비 매우 우수한 성능이란 걸 간과해선 안돼며, 저런 식으로 마법에 면역을 줄 정도로 강화되면 어제 프로리그에서 나온 경기에서처럼 모선으로 한 타이밍을 버티면서 광전사 돌리기를 시전하는 프로토스의 역전극을 저그가 저지할 방법이 거의 없어집니다.
주성욱이 보여준 것처럼 환류나 모선진형잡기 등 충분히 토스측에서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이 있으며, 촉수와 군숙을 함께 조합하여 버티는 저그를 상대하기 위한 폭풍함의 상향도 예정되어 있으므로 모선자체의 마법면역은 아직은 필요없어보입니다.

3. 테프전의 해탱밤 타이밍러쉬는 어차피 광자과충전이 생긴 군심에선 잘 쓰이지 않게 된 체제이며, 유령 버프 등으로 좀 더 날카롭게 타이밍을 노려볼 수 있게 된 농민봉기 등에 비해 그 어떤 이점도 없는 체제이므로 테란쪽에서 쓸 이유가 별로 없습니다.

그것보다 저런 식으로 국지방어기를 과도하게 너프하는 것은 지극히 테저전 한 단면만을 본 패치로군요. 테테전에선 바이킹에 대해서 생존력이 더 떨어진 전투순양함을 전략적으로라도 꺼내들 수가 없어지며,

테프전엔 어차피 밤까나 국방이나 환류 저격 한방에 폭죽되는 것 때문에 지금도 거의 쓰지 못하는데 국방을 다시 환류 무효로 만들거나 밤까마귀의 스킬 시전거리 자체를 늘려서 환류로부터의 생존력을 올려주지 않는 이상 저렇게 너프하는 건 테프전에서 유닛 하나를 더 사장시키겠단 소리밖에 안됩니다.
아이콘 예렌예거 (2014-02-13 01:04: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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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마나 150은 모점추 15초보다 더한패치임
125해서 1추미 1국방이면몰라
삼삼드래 (2014-02-13 01:23: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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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마법면역보다

모선의 마나피통을 늘려주는것도 좋을거같은데..

시간왜곡 3방이면.,
아이콘 지뢰 (2014-02-13 11:0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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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이 무지막지한 사기성이라는거에는 동감을 못하겠네요.
아이콘 지뢰 (2014-02-13 11:0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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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 150으로 늘리자고하셨는데

환류 75 폭풍 100으로 늘리자는말과 비슷함
아이콘 AproDitE (2014-02-13 13:45: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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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숙주로 루즈한 게임을 만드는 양상중 가장큰이유가

토스가 우주방어 니가와 토스하면서 분광기만 돌리면

군숙을 재외하고 어떤유닛으로도 토스를 이길수가없습니다.

잠깐의 바링타임이 있긴하지만 환상과 불사조로 저그의 생각을 다읽을수 있는 토스상대로

프로에서는 거의 안통한다고 봐야겠죠.

저프전 손볼꺼면 군숙의 루즈함보다 가스유닛만 모으면 테저상대로 극강의 수비가 되는

토스의 장점부터 손봐야 할꺼같네요.
아이콘 AproDitE (2014-02-13 13:4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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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모선에대해서는 모선의 능력과 스킬이 나쁜건 절대 아닙니다.

그저 모선핵이 너무좋을뿐이죠.

모선을 쓰게하려면 모선핵을 너프하면되겠죠.
아이콘 죽어라토르 (2014-02-14 00:1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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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ㄷ 니가와 토스에서 완전뜨끔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2-14 02:5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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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종특부터 건드릴거 아니면 이건 해결못함. 자날부터 그래왔고.
단지 자날에선 최종조합의 힘이 저그가 토스보다 훨씬 쌧기때문에 토스가 우방토스 못하는거였을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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