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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빠쇼빠쇼빠쇼
작성일 2017-05-22 21:00:17 KST 조회 2,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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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테프전 부족한것좀 봐주세요.

상대 플레티넘 저랑 비슷한 유저랑 한건데

 

어디는 뭐가 잘못됐는지 뭐가 부족한건지 좀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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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MrwK (2017-05-23 02:41: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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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자꾸 2관문 가세요?
HEATNation (2017-05-23 05:27: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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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이 님 피지컬도 딸리는데 개념이나 빌드 배울 생각이 없어서 그래요. ㅋㅋㅋㅋ 이젠 뭐라 지적하기도 귀찮다 님 맘대로 즐겜하세용~~
아이콘 빠쇼빠쇼빠쇼 (2017-05-23 09:4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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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2관문 가면 안되는데요? 난 그게 더 궁금하네요
[환류]클레온 (2017-05-23 09:5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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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본진 건물 보면 좀 아쉬운게 탐사정이 도망갈 틈이 없어요 이거 정말 안 좋으니깐 살짝 틈을 남겨주세욤 괜히 그리 틈 하시면 견제 왔는데 탐사정 도망가기 커녕 녹을수 있어요

그리고 2번째 수정탑 본진이 아닌 구석틈 즉 몰래 군수 대비 해야 합니다 그 미세한 시야에 군수내려 앉아서 지뢰 뽑을수 있으니깐요

갠적으로 광자충전 찌르기도 나쁘지 않은데 무리는 할 필요는 없어요 딱 보고 해병 많거나 싸클 빨리 나온다 싶으면 그냥 압박 주고 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고위 먼저 가셨으면 어느 정도 고위 숫자 되고 병력 되고 나서 거신 가세욤 플래티넘이라 그럴수 있지만 보통 다이아 급 넘어가면 고위 고작 2기 있으면 그냥 밀릴수 있어요 위험합니다.

그리고 옵저버 몇마리 뽑아서 시야 확보 하시고 나름 수정탑을 이용해 시야를 확보 하세욤 견제 대비 하기 위해서죠

분광기 견제는 좋았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여유 되면 바로 암기 올리세욤 나름 도움 될수 있습니다

근데 제일 신경 썼던거는 업글이 너무 늦어요 15분 되서 2제련소 올린것은 좀 에바라고 전 생각해욤 그때 쯤이면 테란이면 22업 정도 됬을수 있어요 저도 성격상 업글 늦는 편이지만 저보다 엄~~청 느리세욤 못해도 1제련소 올려서 꾸준히 업글 눌려주셔야 해요 다른거 몰라도 토스는 22업만 해도 충분히 쌤

전 상황맞게 33업 보다는 22업 중요시 해요 여유 넘치면 업글 찍지 여유 없으면 22업만 찍고 병력 찍거든요

그리고 자원 너무 남으세욤 유리한 경기라지만....제가 테프전 하면서 자원 남길일이 없어요 둘다...진짜 돈 부족 가스 부족 할 정도입니다. 초중반까지 느꼈던것은 돈이 너무 남고 업글느렸음

그리고 확실히 피지컬이 좀 부족하다고 느끼긴 했어요 이거 뭐 연습 밖에 답 없다고 보네요...

제가 느끼기에는 다이아3정도? 유저에게 힘들수 있다고 느꼈음...근데 뭐든 잘하는 사람이 장땡이라;;;

연습을 계속 하셔야 할겁니다.
아이콘 빠쇼빠쇼빠쇼 (2017-05-23 09:53: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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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온// 정말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단번에 이해했어요.
[환류]클레온 (2017-05-23 10:3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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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이번주인가 광전사 돌진 가격 하락해서 어떻게 또 될지 모르지만 이건 토스 입장에서 희소식이 맞거든요

그만큼 이 100차이가 커서 돌진 업 하는데 부담감이 없기 때문에 나름 발업질럿도 유용하게 할수 있어요

그만큼 추적자야 원래 뽑으니 그렇다 쳐도 사도 계속 뽑다 보면 이게 은근히 가스 압박이 있는데 질럿으로 커버 해버리면 나름 가스 세이브가 되서 고급유닛을 더 뽑을수 있다고 전 보네요

이건 겜 상황맞게 대응 해주시면 될것 같아요
HEATNation (2017-05-23 13:49: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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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2관문 출발 잘 안하는데는 이유가 있는거에요.
프로게이머 경기를 보던 고수들 리플레이를 보던 그사람들 컨트롤은 흉내못내도 초반 6분전까지 기본 포석은 어떻게 가나 제발좀 공부좀 해보세요. 그거랑 최적화만 잘되도 다이아는 그냥 갑니다.
HEATNation (2017-05-23 13:58: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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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설명해줘도 왜 2관문 가면 안되냐고 묻는 거 보면.. 장문의 댓글이 필요가 없어요 이분한테는.
뭐 이해했다고 말만하지 전혀 그렇게 하질 않는데. 2관문 가면 테크가 늦어서 관측선 타이밍 늦어서 지뢰드랍도 막기 힘들고 불멸자도 못찍어서 지난경기처럼 다수탱크 찌르기도 막기 힘들고. 오케이? 어휴.. 반대로 물어봅시다. 2관문 가서 얻는게 뭡니까?
로공 이후 2관문 추가해서 3관문 만들어도 어지간한 사이클론이나 지뢰드랍같은 초반 찌르기 다막음. 뭐 엄청나게 타이밍 앞당겨서 오는 플레이같은것도 있는데 님 티어에선 볼일 없으니 신경 안써도 되고. 님 일꾼 최적화랑 기본기 때문에 병력을 안찍어서 문제지..
2관문 늘려놓고 테크가 늦어지고 있는데 상대가 안찌를 경우 어떡할껍니까? 게임이 알아서 불리해지는데.
로공이나 우관이후 3관문으로 찌르기는 막을수 있지만 2관문 이후 상대가 님한테 찌르기 안오고 배불리거나 빠른테크를 타는 플레이하면 님만 개손해에요.
아이콘 빠쇼빠쇼빠쇼 (2017-05-23 16:4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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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관문을 가면 테크가 늦어진다고 하는데, 그러면 테크만 타느라 기본 화력이 딸려서 불멸자를 띄워도
점사당하고 그대로 밀려납니다.
아이콘 빠쇼빠쇼빠쇼 (2017-05-23 16:5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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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TNation//설명을 더럽게 못하시네요. 어디가서 아는 체 하지마세요. 몰라서 물어보는데 니가 알아서 공부해라 너는 왜 잘하는놈들만큼 못하냐 식으로 말하지말고요. 그따구로 설명을 장문으로 좔좔 늘여놓은게 잘한건줄 아시나 개독교 목사도 그따위로 설명 안합니다
HEATNation (2017-05-23 17:01: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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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쇼빠쇼빠쇼//그럼 관문더블후 로공으로 찌르기 막는 사람들은 다 프로게이머라서 막는거임? 2관문이 좋으면 다 2관문해야지 왜 안하냐니까요? ㅋㅋㅋㅋㅋㅋ 기본화력이 딸리는건 님이 정찰 못해서 뒤늦게 찍으니까 그런거고. 그러게 평소에 정찰해서 상대 본진 2가스인지도 좀 보고 병영숫자도 확인해보고 그래야 되는거 아님? 무슨 본진까지 와서 그제서야 병력 찍으면서 막는 사람이 초반 찌르기를 막는다고 그래.. ㅋㅋㅋㅋ 내가 고수는 아니지만 님보단 개념적으로 아는게 있으니까 설명해줘도 뭐라고 하다니.. ㅋㅋㅋㅋㅋㅋ 평생 2관문 하고 사세요. 그렇게 하면 운영으로는 절대 다이아 수준 테란 못이길거 같네요. 올인이나 배우시던지.. ㅋㅋㅋ
HEATNation (2017-05-23 17:0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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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장문 댓글도 안달으려다 달았는데.. 설명해줘도 ㅈㄹ하는 분이라는걸 알았으니 앞으로 님 글은 그냥 신경끌꼐요.. 부디 즐겜하시고.. 접는다는분이 안접고 겜하시길래 이번엔 바뀌려나 하고 했더니 역시나. 그럼 ㅅㄱ
아이콘 MrwK (2017-05-23 17:5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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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올려야 될 로공인데 관문부터 짓는다고 뭐가 달라지는지
원베이스 땡스팀같은 거 다1쯤오면 없어지는게 다 이유가 있는거죠 그냥 막거든요
아이콘 MrwK (2017-05-23 17:5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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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류는 당연히 로공 빠른 게 더 잘 막고 극단적인 전진병영류는 정찰이 중요한거고
HEATNation (2017-05-23 18:18: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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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wK// 2관문 짓고 로공 바로 올리면 그나마 낫죠 근데 이분은 황혼짓고 모선핵 뽑고 제련소 짓고 로공이 거의 5분대에 올라갑니다.. 지뢰 드랍 가장 빨리오는게 4분 20초대이고 사이클론 찌르기도 그쯤에 들어오는데 5분대에 로공을 지으면 암것도 못막죠..
파인애플() (2017-05-24 22:04: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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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관문을 안가도 되는 이유는 1관문 테크 올리면서도 상대 체제에 맞춰서 수비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런건 피지컬이 필요하다기 보다 개념의 문제인데.. 혹시 1관문 갔는데 상대 병력양에 밀려서 진 경기 리플 있으시면 제가 어떻게 하면 막을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여
아이콘 테란은사랑 (2017-05-24 22:17: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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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던 군심 마스터유저입니다. (지금은 다이아 ㅜㅜ) 리플레이를 대강 흩어봤는데 눈에 띄는 몇가지만 찝어드릴게요. 차관연구를 위해 시간증폭을 인공제어소에 걸어놓으셨는데 연구완료 후 1분간 시증이 그대로 걸어져있습니다. 기사단기록보관소에서도 폭풍 업 된 뒤에도 계속 시증이 걸려있습니다. 최적화에서 테란상대로 밀리게되죠. 5분대 분광기랑 같이 소수병력으로 찌르시는데 트리플까지 가시는 상황에서 너무 무리하셨습니다. 자극제만 되면 충분히 테란이 밀어낼 수 있는 병력이거든요. 결국 무의미하게 병력을 잃었지요. 앞에서는 추적자로 보급고저지와 건설로봇 일 못하게한것으로 만족하고 빼고 분광기에 사도를 태워 돌려가며 일꾼에게 견제를 넣어주셨으면 어땟을까합니다. 제련소는 지었지만 업그레이드 따위는 거둔다.. 노업토스셨습니다... 바이오닉의 업효율은 아실테지요... 거신에 투자하기보다는 빠른 고위기사태크를 타셨는데. 중간에 취약한 타이밍이 분명 존재합니다. 보통토스들은 그 타이밍을 못 버티고 11업 된 불곰중심 바이오닉에 밀려버립니다... 관문병력 야캐요 ㅜㅜ
아이콘 테란은사랑 (2017-05-24 22:2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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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후반쯤에는 돈이 엄청 남으시는데. 그 돈으로 어느정도 수정탑을 수비적인 위치에 박아두시는것도 좋습니다. 후반에 보니까 본진 관문주위에 수정탑 세개 로공쪽에 하나 트리플지역에 하나만 박혀있는데. 이런 수정탑배치면 상대방의 본진 의료선 드랍과 트리플 양방 찌르기에 힘없이 당하게 됩니다. 수정탑을 본진같은 경우는 위쪽으로 수비적인 위치에 여러개 박아두시고 트리플에도 3기정도 박아놓으셔도 전혀 안 아깝습니다.
아이콘 테란은사랑 (2017-05-24 22:2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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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프토상대하면서 무서운게 본진에 3의료선 분량 불곰 위주로 채워서 떨어지려고하는데 눈에 수정탑이 3개씩 2겹으로 배치되있으면 그냥 뺍니다... 모선핵이 근처에 있으면 추가소환까지해서 그냥 막히거든요...
아이콘 빠쇼빠쇼빠쇼 (2017-06-09 10:3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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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사랑/ 감사합니다 드랍될만한곳에 수정탑 2,3개씩 배치하니까 님 말씀대로 광자과와 추가소환으로 쉽게 저지할 수 있었어요
아이콘 Dragonair (2017-06-15 18:45: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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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리플레이 잘 봤습니다
저는 지나가던 다3 프로토스 유저이고요, 리플레이 보고 문제점들 체크해 봤어요

우선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셨듯이 피지컬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연습을 많이 해야겠어요
게임 시간 순서대로 생각난거 말씀드릴게여

#01. 상대방 본진에 정찰간 일꾼이 죽을 거 같으면 그냥 놔두고 하는거에 집중해주세요
--> 이거 때문에 그런진 모르겠지만 관문-연결체-인공제어소 순서에서 인공제어소 올리기까지 10초나 지연됬어요

2번째 수정탑까지는 좋았어요 (위치)


#02. 2관문 할거면 프프전에서 2관문 출발하듯이 18관문하시고 연결체를 조금 늦게가시거나 인공제어소 더블 추천드립니다..
--> 저도 가끔 2관문할 때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2관문에서 꾸준히 추적자 생산해서 모선핵이랑 입구에 보급고 깨러 가요
(2관문 스타트하면 최적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피해를 줘야합니다...)


#03. 인공제어소 완성후 본진 입구 근처에 수정탑 지으시던데 그럴필요 없어요
--> 앞마당 연결체가 보급품을 줍니다

#04. 일반적으로는 인공제어소 완성후 모선핵-사도-차관업글 순서로 진행되게 됩니다 참고하셔요 ㅎㅎ
--> 이렇게 안하시고 모선핵을 생략하시던데 모선핵을 안뽑아서 가스가 많이 남게 됩니다.
남는 가스를 우주관문이나 황혼의회와 같은 테크를 타는데 쓰면 좋습니다 ㅎㅎ

--> 모선핵을 뽑았고, 상대 테란이 사신으로 정찰을 시도했을 경우 사도와 모선핵으로 사신을 몰아주세요 (양떼 몰듯이)
여기서 과충전을 아끼지 말고 써주세요 (죽일 수 있다고 판단됬을 때)


#05. 로공을 지으시고 유닛이 잠시 안나오시던데 아마도 앞마당 가스를 너무 늦게 가셔서 그런거 같아요
--> 저같은 경우 로공을 짓고 2옵에서 3옵까지 뽑습니다. 첫 옵저버는 상대 본진->앞마당 근처로 가서
상대방의 진출 여부를 체크하죠. 나머지 옵저버는 본진 근처에 두고 드랍을 대비합니다.


#06. 이제 로공을 지었으니 선택을 해야합니다. 옵저버를 대동한 불멸고기방패 빌드를 갈것인지
혹은 지원소를 올려서 거신/분열기 테크를 탈 것인지
--> 이전에 제련소를 로공과 같이 올리셨어야 좋았습니다.
거신테크일 경우 저같은 경우
제련소+로공 --> 지원소 --> 황혼+제련소(2번째) 한셋트 이렇게 생각해여

불멸고기방패일 경우
제련소+로공 --> 황혼+제련소(2번째) --> 기사단기록보관소


#07. 건물 위치에 대한 생각입니다.
--> 군심까지만 해도 차원 관문에서 소환되는 유닛은 아무런 제약없이 수정탑 근처에서 4초만에 소환되었었습니다.
하지만 공유에 와서 연결체/차원관문 근처 수정탑에서만 4초안에 소환이 됩니다.
그래서 관문을 가능하면 산개해서 짓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상대방의 폭탄드랍시 관문 동력이 대규모로 끊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08. 처음 진출해서 상대방 앞마당 압박했을 때 분광기를 본진으로 돌리셨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 분광기 견제는 사기입니다!


#09. 전투의 사이즈를 재는 능력을 기르셔야 합니다.
--> 질거 같으면 빼는 것이 좋습니다


#10. 가스 활성화를 빨리 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 프로토스는 가스를 먹고 사는 종족입니다 가스는 생명이에요


#11. 미니맵을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봐야합니다.
--> 병력이 그대로 진출했으면 앨리전 구도로 갔었을 겁니다.


#12. 병력에 관해서 추적자가 너무 많습니다.
--> 보통 병력 구성은 파수기 3~4기 // 고위기사 3~4기 // 거신멸자or멸자집정관 // 추적자 1줄반 // 나머지 광전사
이렇게 중반의 병력을 구성합니다. 해방선이 있을 경우 추적자를 조금 더 찍어주세요


P.S. 다른 분들이 하시는 이야기가 조금 어투가 거칠어서 반발심이 생기는건 이해합니다...
그치만 기본기를 기르는 것이 진짜 중요해보입니다.
제가 말하는 기본기라는 거는
맵을 보는 능력 + 자원 활성화 능력 + 자원과 생산의 개념 + 전투 사이즈 측정 능력 <-- 이정도 입니다.
그리고 조금만 더 하시면 충분히 느시리라 믿습니다.

- 지나가던 물다이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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