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메디테라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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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9-30 17:25:52 KST | 조회 | 3,817 |
제목 |
dpi와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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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i와 속도는 분명 관계가 있습니다.하지만 개념은 틀린점이 있습니다.
dpi(dot per inch)는 말그대로 1인치안에 표기할 수 있는 점의 갯수를 말합니다.같은 1인치를 움직여도 dpi가 높으면 표기할 수 있는 점의 갯수가 많아진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같은 속도로 움직였을때 고dpi 마우스가 더 빨리 움직입니다. 분명 속도와 관계가 있지요.
예] 1번)3500dpi / os 마우스 드라이버 10칸중 4의 속도
2번)1000dpi / os 마우스 드라이버 10칸중 8의 속도
1번과 2번은 결국 속도는 거의 비슷해집니다. 그러나 그 속도안에 움직여진 dots의 숫자 즉,점들의 갯수가 차이가 납니다.그것이 바로 해상도이고 dpi는 속도가 아닌 해상도라 불려지는게 맞을겁니다.
쉽게 설명하면 고화질의 사진을 작게 축소시키면 더욱 선명해지고 저화질의 사진을 크게 확대하면 흐려지는 원리이죠.위 설정으로 그림판에 선을 그어보면 그차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고dpi쪽이 훨씬 선이 곱죠.
정밀한 마우스의 움직임이 필요한작업시 고dpi 마우스로 os 드라이버속도를 낮게 잡거나 사용하는 프로그램상의 속도를 낮추어 아주 밀도있게 커서움직임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fps게임은 정확한 조준을 위해 고dpi로 속도를 낮추어 커서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할 필요가 있지요.
그러나 스타2에서는 유닛의 크기나 여러가지 정황으로보아 [물론 커서의 움직임이 정밀하다면 더욱 좋은건 사실입니다] 1000dpi 정도면 아니 400dpi라 할지라도 유닛을 클릭하거나 무브를 하고 또는 컨트롤하는데 전혀 지장없을 해상도입니다.
***결론은 고dpi 마우스는 꼭 빠르게만 사용해야만하는게 아닌 본인에게 맞는 속도를 게임상 옵션속도나 os드라이버 속도에서 찾아 해상도를 최대한 높게 쓰는게 맞다입니다.
덧붙여 아무리 해상도가 높은 큰 모니터를 사용한다 할지라도 현재 일반상식적으로 사용하는 모니터를 기준으로 봤을때는 1000dpi정도면 스타2하는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고 충분하다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이 잘못된 부분도 있을 수 있으나 dpi를 속도와는 구분하시면 마우스 구입이나 사용시 조금은 편해지실것같아 글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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