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고독한솔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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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4-08 21:33:40 KST | 조회 | 18,309 |
제목 |
군단의 심장 캠페인 - 케리건 스킬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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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의견으로 가득차 있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추천하는 내용은 어디까지나 강력함,효율성 위주의 스킬이 아니라
이렇다할 전략없이 플레이하면서 좀 더 손이 덜가고 편한 쪽 위주로 가는 사람 취향으로 나와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아직 캠페인 진행중 잘 모르시는 분들이 참고하는 수준으로 받아주었으면 합니다...
기본 능력 1
1. 에너지 폭팔
2. 영웅의 용기
3. 도약 공격
> 보통 초반부엔 에너지 폭팔이 매우 유용한게 초반부의 부족한 병력으로 인해서 화력을 매꾸기 위해서 필요하며
다만 토르,전순,강화벙커 등으로 한방에 처리 불가능한 적이 많이 나오는 후반에는 유용성이 떨어집니다...
영웅의 용기는 후반부엔 기지와 병력들 관리하느라 손이 많이 가는 상황에서 괜찬은 능력이고
도약 공격은 강력하지만 돌진기 특성상 적에게 접근한 케리건이 다굴맞고 사망할수 있다보니
자기자신이 케리건의 컨트롤에 자신있는 경우에만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주관적 추천을 말하자면 초반부엔 에너지 폭팔로 부족한 병력의 화력을 땜방하다
병력이 쏟아져 나오는 후반부엔 영웅의 용기 찍는게 손도 덜가고 케리건에 신경 덜 쓰고 병력 운용할수 있습니다
다만 특수한 미션에선 점멸처럼 지형이동 가능한 도약 공격이 유용한 경우도 존재합니다만...
기본 능력 2
1. 파괴의 손아귀
2. 연쇄반응
3. 사이오닉 돌진
> 역시 초반부엔 파괴의 손아귀가 매우 유용하지만... 후반부엔 연쇄반응 찍는게 케리건에 손이 덜갑니다
사이오닉 돌진의 경우 역시 돌진기 특성상 케리건이 다굴 맞기 좋은 단점이 있다보니... 문제라서...
또 사이오닉 돌진이 제루스 행성 지나고 중반부에나 얻을수 있는 스킬이다보니 초반에 쓸수도 없는게 문제군요
연쇄반응의 경우는 단독으로 쓰는 경우보다 후반부에 배우는 격노,감염 공생충 스킬과 조합할때 강력합니다
다만 20 레벨 도달하기전에 기본 능력 1,2 를 영웅의 용기,연쇄반응 같이 찍는 경우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이러면 초반부 화력이 부족한 것도 있지만 케리건 마나가 남아 돌아도 활용할게 없어지다 보니...
10 레벨
1. 저글링 부활
2. 향상된 대군주
3. 자동 추출장
> 셋다 각자 장점이 있는데... 보통 10 레벨에 도달하는 초중반부엔 저글링 부활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자원이 한정적인 맵에서 이 저글링 부활을 선택하면 난이도가 매우 낮아질정도로 좋은데
죽어도 저글링이 공짜로 충원되고... 저글링 진화를 군단충을 찍으면 1.5 배의 숫자로 부활되고 충원됩니다
다만 저글링 자체가... 후반 갈수록 쓸모가 낮아지다보니... 초중반부엔 좋은 능력이지만 후반부엔...
아마 후반부엔 저글링 부활대신 고민하게 될 향상된 대군주와 자동 추출장의 경우는
뒤에 35 레벨에 나올 쌍둥이 일벌레,베스핀 효율과의 조합을 생각해서 찍는게 좋은데
향상된 대군주+쌍둥이 일벌레 조합이냐 ? 자동 추출장+배스핀 효율 조합이냐 ? 로 봐야 할둣...
35 레벨 이전엔 저글링 부활 사용하다 그 이후에 두 조합중 하나로 가는 걸 추천합니다
20 레벨
1. 야생 변이
2. 맹독충 생성
3. 치유
> 각자 장점이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역시나 치유일수밖에 없는게 문제일까요...
야생 변이의 경우는 버프 범위가 좁다보니 울트라 같은 고급 유닛 중심의 병력이나
공중에서 뭉치기 쉬은 뮤탈리스크 등의 유닛과의 조합시엔 좋아도... 그 이외의 병력 구성...
더블링이나 바드라 중심으로 운영할 경우에는 그다지 효율이 좋지 않다보니...
맹독충 생성의 경우는 광역기로도 써먹을수 있고... 또는 쿨타임마다 소환해 모와서 쓸수도 있지만
맹독충의 진화와 변이 모두 끝나야만 유용합니다... 쌍독충 찍을시엔 광역기로 쓰는게 좋고
사냥꾼을 찍었을때 쿨타임마다 2 번 소환해서 한꺼번에 모와서 시한부 끝나기전에 돌격시키면...
다만 이것도 전투상황을 보면서 써야되다보니 꾀나 손이 많이 가는 편이라서...
치유의 경우가 가장 쓰기 편하고 위급시 케리건의 생존률을 높여준다는 장점에
효율도 매우 우수한 능력이다 보니 가장 선호될수밖에 없습니다...
35 레벨
1. 쌍둥이 일벌레
2. 악성 점막
3. 베스핀 효율
>미션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능력이 각자 다르다 보니 상황에 따라서 고민해볼 필요는 있지만
보통 일반적인 상황에서라면 쌍둥이 일벌레가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라면
일단 싱글 캠페인의 저그는 애벌레 펌핑이 안되다보니... 일벌레 생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그걸 빠르게 단축시켜주는데다 일벌레가 변태해서 방어건물로 변태하는 저그의 특성을 생각하면
후반부 우주방어를 위해선 다수의 방어건물이 필요한데... 변태하는데 필요한 일벌레 확보하는데도 좋습니다
악성 점막의 경우는 점막을 많이 깔아야 하는 미션에선 매우 좋지만 이런 특수한 미션들에서는 몰라도
일반적인 미션에서는 다른 쪽이 훨씬 효율이 좋다보니... 캠페인에서 칼디르-제루스-차 행성 순으로 갈때
`하늘에서 쏟아지는 불벼락` 미션 같은 상황이나 스카이거 행성의 `감염` 미션 빼고는 다른 쪽을 추천합니다
다만 이 두 미션에서는 악성 점막 쪽을 선택하는게 난이도를 훨씬 낮출수 있습니다
배스핀 효율의 경우는 자동 추출장과 조합시에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큰데 후반부 갈수록
가스가 들어가는 유닛 생산이 많이 필요한 상황에서 가스 부족에 시달리지 않게 됩니다
특히 후반부에 울트라,무리군주 등의 고급 유닛들로 구성할때 해택이 매우 큽니다...
개인적으로는 스카이거 기지까지는 미션 상황이 시간에 쫏기다보니 향상된 대군주+쌍둥이 일벌레쪽이 좀 더 좋고
캠페인의 마지막 행성인 코랄에서부터는 자동 추출장+배스핀 효율쪽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50 레벨
1. 감염 공생충
2. 격노
3. 능력 효율
>기본 능력1,2 를 어느쪽을 찍었느냐 ? 를 염두해 두고서 스킬 조합간 시너지 효과를 생각해야 합니다
특히 자신이 기본 능력 2 를 연쇄반응 쪽을 찍었다면 감염 공생충,격노 쪽과 효율이 더 좋습니다
다만 자신이 연쇄반응 콤보쪽 같은 평타의 강화보다 케리건의 마법쪽 능력에 좀 더 활용한다면
능력 효율쪽을 찍어주어야 케리건의 마나가 모자라지 않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의 경우는 초반부만 에너지 폭팔,파괴의 손아귀 조합으로 가다가
제루스 행성 임무 끝나고 나서부터 스킬 트리 조합을 영웅의 용기,연쇄반응,치유,격노를 찍었습니다...
평타 스킬 조합이다보니 치유 쓸때 말고는 마나 쓸일도 없어서 케리건 마나가 남아돌게 되다보니
능력 효율 안 찍어도 문제는 없었습니다... 뒤에 파멸,거대괴수,낙하주머니 까지 찍어도 마나 남아돕니다
다만 평타스킬보다 마법스킬쪽을 선택했다면 능력 효율을 찍어주어야만 최종스킬을 찍어도
케리건 마나가 모자라지 않게 되니... 자신이 어느쪽을 선호하는지 생각하도록 합시다
다만 손 많이 가는 상황이 귀찬다면 역시 저처럼 평타 스킬쪽으로 찍는것이 훨씬 편합니다
60 레벨
1. 파멸
2. 거대괴수
3. 낙하주머니
> 파멸은 간단히 생각하면 `케리건의 저그판 핵공격`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강력하지만 사용하는 상황을 가리게 되는 스킬이다 보니 고민하게 되는 스킬
그냥 생각없이 진행한다면 거대괴수,낙하 주머니 쪽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 보면 낙하 주머니쪽이 더 쎄고 사용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낙하 주머니는 그냥 쿨타임마다 병력 소환해서 어택 땅만 시켜도
어지간한 적 방어 기지 하나 날릴수 있습니다... 사용법이 가장 간단하고 쉽고 강합니다
거대괴수쪽도 아주 나쁘지는 않은데... 귀찬은 토르,전순 등의 거대유닛등을 상대로는
생체 플라스미드로 한방에 처리가능하고 자체적으로 갈귀생산을 통한 공대공이 가능해서
지대공이 취약한 저그 입장에서 가장 골치아픈 벤시같은 공중 유닛들을 생체 정지 등의 스킬로 멈추고
공대공시 자동으로 생산되어 나오는 갈귀로 잡아낼수 있다는 잇점이 있긴 합니다...
다만 거대괴수 단독으로는 화력이 나쁘다는게 문제군요... 스킬없이 싸우면 전순,토르도 혼자 처리 못하는둣
개인적인 추천은 낙하 주머니 찍는게 가장 속편합니다...
찍고서 쿨타임마다 생기는 공짜 병력을 그냥 적 기지에 어택땅만 시키면 끝...
특별한 전략 같은거 없이 캠페인 클리어할 경우 가장 편하고 좋은 스킬입니다
ps. 논란의 여지가 생길까봐... 내용을 조금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밑에 어떤 분이 물어보신 왜 `영웅의 용기`를 애용하느냐 ?
같은 질문에 답하자면... 다른 스킬들이 좀 더 강력하다는 것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그러나 스킬을 사용시마다 일일히 대상을 지정하고 키,마우스를 눌러줘야 되는 것을 생각하면
강력함과 교환하여... 복잡한 컨트롤을 항상 강요하는데... `영웅의 용기` 같은 것은
이런 것에 그다지 신경쓸 필요없이 케리건 어택땅 시키고... 기지운영에나 신경 쓰면 되니까 편합니다...
그래서 추천할뿐입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모르는 사람들에게 참고하라는 수준으로 던져주는 내용이지
이미 클리어하고 알거 다 아는 사람한테 시비걸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제가 이걸 공략하게 된 계기는 아무도 이런 쪽의 공략을 적지 않았기 때문에
제 자신이 스스로 캠페인 하면서 참고할만한 곳이 없어서 고생한 기억으로 인해서
저처럼 처음하면서 모르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고 도움이 되도록 적은 내용입니다...
만약 제 공략의 내용이 마음에 안 드신다면.... 그리고 `난 이거보다 몇배는 잘 쓸수 있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직접 저보다 더 잘 된 공략을 적으시면 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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