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그라할트밀즈 (58.232.xxx.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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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8-19 08:30:17 KST | 조회 | 1,146 |
제목 |
Lord.Zyrkhan(지르칸 족장 = 질럿) 공략 v 1.2(수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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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개
- SotIS의 초창기에 엄청나게 소외받던 지르칸 족장. 하지만 최근에 버전업을 통해서 스킬들이 고성능으로
바뀌게 되고, 너도나도 지르칸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예전만큼 희소성이 높아지지 않은 캐릭터인지라
요즘은 선택을 잘 안하는 편이지만, 그래도 재미는 있더군요. 그런데 대부분 분들이 지르칸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듯 합니다. 대부분 스테빌라이져를 빠르게 맞추거나 펄스해머를 장착할려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보다 효과적인 크리핑 + 데미지딜링 + 탱킹까지 3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2. 스킬
(1). Overdrive (속칭 잉여드라이브)
- 광란의 스피드로 질주하며 적에게 접근합니다. 달리면서 사이오닉 폭풍을 발생시키는데요.
쿨타임은 약 30초 정도로 짧아졌습니다. 보통 효용성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질주시에 발생하는
사이오닉 포풍(?!)으로 인해서 추격타용으로 좋아졌습니다. 초반부에는 레벨 1이나 2정도
후반부에는 3이상으로 찍어두는걸 추천합니다.
But, 팀에 맨드레이크가 있을 경우엔 낚시와 타이밍이 어긋나지 않도록 눈치껏 쓰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달려나가는데 낚아갑니다 -_-;;;
* 레벨 1 : 돌진은 2.00배의 이동속도를 가지며, 폭풍은 매순간 35의 피해를 입힙니다. (80 소비)
* 레벨 2 : 돌진은 2.25배의 이동속도를 가지며, 폭풍은 매순간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90 소비)
* 레벨 3 : 돌진은 2.50배의 이동속도를 가지며, 폭풍은 매순간 85의 피해를 입힙니다. (100 소비)
* 레벨 4 : 돌진은 2.75배의 이동속도를 가지며, 폭풍은 매순간 110의 피해를 입힙니다. (110 소비)
(2). Blink storm (궁극의 밥줄기술!)
- 블링크 스톰! 지르칸 족장의 진정한 밥줄 기술입니다. 초반 견제에도 매우 강한 효과를 보입니다. 강력한 캐릭터
로 거듭나게 만든 1등 공신으로 쿨타임이 무려 7초 밖에 안됩니다. 하지만 스턴이 없으면 킬이 어렵다고 생각하
시지만 아닙니다. 블링크 스톰은 난타전에 난사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벽면을 타고 갈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블링크 스톰은 시전 후에 상대바로 아래 쪽에 붙는 경향이 있으므로, 상대에게 예측샷을 할때 약간 위에다 사용
하시면 상대방의 진행방향을 대각선 위에서 막게 됩니다. 이로인해 상대는 구조물이나 크립에 막혀서 잠시 우왕
좌왕하는데 이때 포풍(?!) 데미지와 함께 썰어주시면 됩니다. 블링크 스톰을 쓰시고 바로 빠지시는 경우도 있는
데, 그러기보다는 어차피 블링크 스톰이 나오면 상대는 빠집니다. 그때 추격타로 몇대 때려서 피를 빼서 초반
견제하는 것도 매우 이득입니다. 에너지 소모는 75입니다.
* 레벨 1 : 7초의 쿨다운. 40의 초반 피해와 매순간 15의 피해를 입힙니다.
* 레벨 2 : 7초의 쿨다운. 55의 초반 피해와 매순간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 레벨 3 : 7초의 쿨다운. 70의 초반 피해와 매순간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 레벨 4 : 7초의 쿨다운. 85의 초반 피해와 매순간 30의 피해를 입힙니다.
(3). Agonizing fury (이거슨 분노다!!!)
- 분노의 난도질입니다. 하지만 너프되서 오히려 효용성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지르칸 족장은 레벨업과 아이템
공격속도 버프만 받아도 광속의 어택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쿨타임이 30초대로 짧아진 편이긴 하지만, 그래
도 자주 쓰기엔 힘들다는 평이 많은 것 같습니다. 불멸자 소환과 더불어도 많이 사용하지만, 1:1 상황에서 전투
시에 그냥 두들겨 패기로 싸울때 발동해도 상대가 내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추격타용으로 오버드라이브와
도 궁합이 좋은 스킬입니다. 꼭 찍어야 한다기보다는 레벨1이나 2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보는 스킬입니다.
선택의 여러분의 몫입니다. 에너지소모는 100정도 수준이니 상황에 맞춰서 잘써야합니다.
* 레벨 1 : +25% 공격 속도, 7초간 지속됩니다.
* 레벨 2 : +50% 공격 속도, 7초간 지속됩니다.
* 레벨 3 : +75% 공격 속도, 7초간 지속됩니다.
* 레벨 4 : +100% 공격 속도, 7초간 지속됩니다.
(4). Immortal solace (프로토스 전사들의 분노를 느껴라!)
- 잡히면 죽는다는 전설의 스킬입니다. 불멸자들은 총 5번의 공격을 가하고 지르칸 족장이 공격하는 대상에게
포격을 가합니다! 불멸자도 체력과 쉴드가 존재하며, 보통 캐릭터의 공격 3회를 당하면 사라집니다. 불멸자
소환공격은 상대 스킬이 떨어졌을 때 마무리 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맨드레이크, 머글루, 랜커
와 같은 스턴기를 갖고 있는 캐릭터와 접촉해서 사용할때는 피통이 800~900 수준인지 확인하고 쓰시기 바랍
니다. 이런 캐릭터는 불멸자의 포위간격을 넓여서 빠져나가는 스킬을 지니고 있거나 은폐를 통해 데미지를
모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피통이 80% 정도 일때 막타용으로 쓰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 에너지는 120정도로 높은 편이니 확실할 때 끝장을 봅시다.
* 레벨 1 : 불멸자는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 레벨 2 : 불멸자는 35의 피해를 입힙니다.
* 레벨 3 : 불멸자는 40의 피해를 입힙니다.
3. 기본적인 스킬운용
(1). Blink Strom + Agonizing fury
- 견제용 스킬운용입니다. 블링크스톰이 되면 전기장판(?)이 깔려서 적은 일단 빠집니다. 이 때 주변에 크립한테
맞을까봐 빠지기보단 어택하는게 이득입니다. 때려도 무조건 히트수에선 지르칸이 우위를 점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무조건 선빵을 치니까요. 1:1 어택상황에서 크립한테 맞아도 데미지는 비슷한 편이라 상대는 빠질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서로 빠질때 쯤엔 지르칸 족장은 블링크 스톰을 한번 더 쓸 수 있는 경우가
많지요. 이 방법은 레벨 5이하일때 쓸만 합니다.
(2). Overdrive + Agonizing fury (+ Blink Strom)
- 도망가는 적을 추격할 때 사용합니다. 마지막 블링크 스톰을 사용할 정도의 마나가 있을 때 안전하게 쓰는 방법
이기도 한데 그냥 킬을 하고 싶다면 블링크 스톰은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생존용으로 한발 쓸 수 있게 남기라는
의미이기 때문이죠. 초반 레벨 5이하일때 블링크스톰을 제외하고 추격타로 괜찮은 방법입니다.
(3). Blink Strom (+ Overdrive) + Immortal solace + Agonizing fury
- 기본 '넌 이미 죽어있다.' 라는 방법입니다. 한방 확실하게 먹일 때 쓰는 것인데,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불멸자
소환은 상대방이 소환순간에 스킬을 쓰거나 약간이라도 거리가 떨어져 있거나 하면 밖으로 밀려납니다. 그것
때문에 오버드라이브를 추가한 것인데 꼭 쓸 필요는 없고 선택입니다. 그냥 블링크스톰 쓰고 재빨리 붙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간간히 2명 저도 갇힐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어설프게 이거 때리고 저거때리고 하면 역으로
당하니 한 놈만 확실하게 노려서 죽여주시기 바랍니다. 오버드라이브 제외하고는 레벨 6 때도 가능하며, 레벨이
올라갈 수록 여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4. 스킬은 어떻게 찍을까?
- 우선 최초스킬은 Blink strom이 좋습니다. 누가 뭐래도 최고의 견제 기술이니까요. 레벨 2에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Agonizing fury를 찍을 것인가 Overdrive를 찍을 것인가? 선택은 개인적으로 알아서 하시면 됩
니다. 팀원과 추격타를 원하면 Overdrive가 유용하고, 견제로는 Agonizing Fury가 적절합니다. 자 이후부터가
다른 분들과 좀 다릅니다. Blink strom과 Immotal solace를 찍을 수 없을땐 레벨 9 ~ 10 정도 까진 스탯에 투자
합니다. 이게 뭔 개소리인가 싶은 분들이 많을텐데.... 스탯보너스는 찍을때 마다 [ +50 생명력 / +25 에너지 /
+2 무기 피해 ] 의 보너스를 줍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생명력과 에너지입니다. 지르칸 족장의 경우도 다른
밀리캐릭터와 비슷하게 에너지가 부족합니다. 그걸 스탯으로 보충하죠. 스테빌라이저로 보충할 바에 이 편이
싸움에서 훨씬 좋습니다. 이유는 템사용 설명에서 하도록 하지요. 다음은 생명력 보너스의 대한 이야기입니다.
지르칸 족장이 최근들어서 강력한 캐릭터로 흥한 이유엔 스킬의 유용함 증가뿐만 아니라 적절한 탱킹 능력
때문입니다. 지르칸 족장은 다른 밀리캐릭터들에 비해서 피통이 비교적 큰편입니다. 한마디로 멧집이 좋습니다.
기본 데미지도 높으니 탱킹까지 잡는다면 최고가 될 수 밖에 없겠지요? 이런 방식으로 육성하시면 비교적 편
하게 게임이 가능합니다. 크리핑도 쉽고 교전도 쉽고 크립먹기도 쉽지요.
5. 아이템은 뭘 써야하는걸까?
(1). 초반
[500]Accelerator (가속장치)
+15% 이동 속도
[325] Pulse Regenerator (맥박 재생기)
+0.5 에너지 회복
[350] Anabolic Circulator (동화작용 전달기)
+2 생명력 회복
[450] Vernal Inhibitor (촉진 억제장치) : 위 3개를 조합
+24% 이동 속도
+15% 공격 속도
# 범위 5 이내의 아군유닛에게 생명력+2 회복 혹은 에너지+1 회복 오라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토글로 아이템을 활성화시켜 생명력 회복 오라나 에너지 회복 오라 혹은 오라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 이 효과는 동일 아이템으로 중첩되지 않습니다.
# 이동 속도 증가효과를 갖는 해당 아이템은 이보다 낮은 레벨의 이동 속도 증가효과를 갖는 아이템이 있을 경우 그 효과는 무시됩니다.
-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구입, 조합을 하시면 됩니다. 이동속도와 공격속도 버프를 해주는 조합 아이템을 달면
레벨 5 정도가 되고 지르칸 족장은 날아다니기 시작합니다. 스탯을 찍기 시작하셨다면 공격속도와 더불어
자연스럽게 탱킹도 되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크리핑을 돌아주면 적을 위협합시다. 돈이 되는 중간 중간에
퓨전 블레이드를 몇개 껴주는 것도 좋습니다! 퓨전블레이드는 피도 늘려주고 데미지도 늘려줘서 초반에 좋습
니다~
(2). 중반
[1,000] Psionic Ravager (사이오닉 파괴자)
+18 공격력
+110 생명력
[1,000] Storm Pauldrons (폭풍의 어깨받이)
+27 방어력
+80 에너지
[450] Focus Prism (집중의 수정)
+7% 공격 속도
[1,300] Primal Gutter (태고의 홈통) : 위 3개의 아이템을 조합
+15% 공격 속도
+25 공격력
+200 생명력
# 30% 확률로 50% 받는 피해 감소 및 범위 3 이내 근접한 적에게 50의 데미지를 가합니다. 또한 적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1초간 50% 느려집니다.
- '엥? 왜 펄스해머나 컴테미내이션 샤드가 없지?' 라며 이건 또 무슨 개소리인가 싶은 분들이 있을 겁니다.
왜 굳이 이런식으로 가는지는 마지막 조합템의 효과를 보시면 이해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공격속도의 증가와
피해감소 거기에 밀리유닛에 대한 데미지와 이동속도 저하효과까지... 펄스해머는 스턴을 주는게 좋지만
데미지와 탱킹을 한번에 잡는 아이템은 이것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군요. 가뜩이나 공격속도가 위엄있는
지르칸 족장에게 날개를 달아주게 되는 것이죠. 조합템이 나오는 순간부터 왕의 귀환이 시작됩니다. 보통
레벨 9 ~ 11에 완성되지요. 하지만 ' 그 전에 사용하는 아이템이 너무 빈약한거 아니냐? ' 라는 분들이 계실지
도 모르겠지만 위에 글에 스탯을 꼭 찍어주라는 말 보셨죠? 그 부분 때문에 지르칸의 피통은 계속해서 커진
상태에다가 데미지도 올라간 상태라 견제와 크리핑 모두 가능합니다. 스킬도 저렇게만 찍었다면야 크게 문제
는 없죠.
[175] Fusion Blade (합성 절단기)
+4 공격력
+30 생명력
[1,000] Psionic Ravager (사이오닉 파괴자)
+18 공격력
+110 생명력
[1,000] Psionic Ravager (사이오닉 파괴자)
+18 공격력
+110 생명력
[1,400] Contamination Shard (오염된 파편) : 위 3개의 아이템을 조합
+45 공격력
+250 생명력
# 오염된 파편 착용으로 당신의 공격은 적군에게 디버프를 제공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 해당 디버프는 매 공격당 30%의 확률로 적에게 20%의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 해당 디버프는 2초간 지속되며 추가 중첩은 6회에 한합니다.
# 이 중첩 효과는 타 유닛 적용에 의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실험결과 위의 설명된 아이템만큼이나 효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의 아이템은 1 : 1보다 팀으로
압박시에 효과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염된 파편의 경우엔 진짜 1 : 1 특화라고 봅니다. 조합 전에도 체력을
기본적으로 250씩이나 올려주는 효과가 있는데다가 총 공격력 40의 상승효과를 지닙니다. 대략 이 아이템을
장착할 때쯤이면 지르칸이 팀에서 최고 데미지를 달리고 있을겁니다. 또한 조합하면 공속은 포기하더라도
데미지를 추가하기가 더 용이합니다. 분명 위의 프라이멀 거터보단 성능이 약간 떨어지지만 피통을 충분히
늘려준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활용도는 비슷합니다. 아이템을 만들기는 오염된 파편이 더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공속을 포기하고 데미지에 올인하기 때문에, 평소에 돌아다니면서 평타로 상대를 제압하기 힘들단
점이 있지만 퓨리가 있다면 어느정도선은 커버가 가능합니다.
(3). 후반
[175] Fusion Blade (합성 절단기)
+4 공격력
+30 생명력
[1,500] Quantum Blade (양자 절단기)
+21 공격력
# 20%확률로 40의 추가피해를 가합니다.
[1,550] Pulse Hammer (진동 망치) : 위 2개 아이템을 조합
+35 공격력
+150 생명력
+2 생명력 회복
# 25%의 확률로 1.4초의 스턴과 25의 추가피해를 주는 공격을 합니다. 이 효과는 단일 공격에만 효과를 가지며 2초의 내부 쿨을 갖습니다.
# 이 효과는 동일 아이템으로 중첩되지 않습니다.
- 이제 펄스 해머를 맞춥니다. 이때는 레벨 12 ~ 13을 달리고 있을 겁니다. 플레이는 한 20 ~ 30분 경과 됐겠군요.
펄스해머는 다른 것보다 싸고 스턴이 있는 것 때문에 유리하다고 생각하지만, 지르칸 족장에겐 별로 효용이 없
습니다. 이미 적이 펄스해머를 장착했을때 지르칸 족장은 피통이 커져서 쳐도쳐도 잘 안죽거든요 : )
그래서 펄스해머는 후반에 첫번째 템으로 맞춰줍니다. 이제 접근해서 1 : 1 로 궁극스킬 없이는 상대가 불가능
합니다. 왕의 귀환 후 위엄을 최대치로 뿜어냅시다.
[1,700] Stabilizer (안정장치)
+4.5 생명력 회복
+4.5 에너지 회복
[1,300] Ancient Chrysalis (고대의 번데기)
+300 생명력
+12 방어력
[1,100] Organic Carapace (유기체 껍질) : 위 2개의 아이템을 조합
+650 생명력
+15 방어력
+9 생명력 회복
+3.5 에너지 회복
- 자 왕의 귀환으로 킬과 크리핑을 미친듯이 돌면서 돈이 남기시작할 것입니다. 이때 스테빌라이저를 장착해줍니
다. 이제 레벨은 15 가까이로 달리고 있을 겁니다. 극후반 미친듯한 오버드라이브와 블링크스톰으로 적진을
흔들어 줍시다. 그리고 갑피를 사서 유기체 껍질로 멧집의 정점을 찍습니다. 근접전의 제왕 지르칸이 탄생하는
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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