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맛있는 도시락 교육학입니다!
일단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개구리는 초중반 운영에 있어서는 훨~씬 유리해졌습니다.
초반에 뎀딜이 주로 샷건이나 런쳐에서 이뤄진다는점에서 초반에 있어서 화력차이는 어질캐시절이랑 큰 차이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피통이 압도적으로 커져서 운영이 쉬워졌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극도로 취약했던 랭커나 맨드의 센터지원갱킹에 대해서 생존률이 많이 보완되었고 초반의 강한 화력으로 인해 멀록에게 강점을 지니고 있던 추적과의 센터대결도 체력의 상승으로 예전보다 용이해졌습니다. 또한 가장 센터에서 빈번하게 붙는 지르칸과의 대결에도 아주 큰 이점이 생겼습니다. 보로스는 말할것도 없구요.
예전에도 물론 초반 갱의 지배자였었지만 갱가다가 낮은 체력으로 인해 상대 백업으로 인해 역관광당하는일도 흔했었었지요... 이제는 황소개구리로서 상황에 따라 힘비콘 3-4개를 가면서 탱킹과 갱까지 겸비하는 뻔뻔한 모습까지 다양하게 연출할수가 있습니다! :D. 또한 치열한게임이고 팀내 마땅한 탱커가 없을시 상황에 따라 펄스+크로노+코암의 조합으로 상대방의 스킬을 빼주는 탱커로 전환할수도 있습니다.(멀룩 크로노가 생각보다 유용해요~ 오가닉도 힘캐니 물론 좋겠지만 개구리의 공격 특화 특성이 엄연히 있는데 힘캐라고 아예 방템만 가는경우 장점을 많이 약화시키게 되므로 갠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힘캐로 전환후 이렇게 좋은점도 뚜렷하지만
가장 뚜렷한 단점도 있겠지요... 후반의 뎀딜과 공속이 예전과 아주 큰 차이가 납니다.
힘캐로 바뀌었으니 공속이 내려가는건 당연한 이치겠습니다만 풀템을 맞춘후 화력이 예전의 상대방을 녹이던 그느낌과는 많이 다릅니다. 어차피 사실 후반 풀템전쟁시 피가 2400이나 (예전 어질캐 시절 제 풀템기준) 피가 3500-3600이나(현재 힘캐 제 기준 풀템시) 쉐도나 사신같은 후반딜러에겐 녹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힘캐이고 딱히 캐릭 특성상 방템을 가는일이 없어서 방어력이 아주 낮기에 피는 많아도 죽는속도는... 비슷한것같습니다. (물론 후반 뎀딜러 평타캐릭들 상대들에 대한 이야기이고 스킬위주의 캐릭에게는 체력이 커서 강점이 있겠지요). 보통 후반 게임이 평타 뎀딜러들에 의해 주도된다는점이 크다고 봤을때 이것은 아주 큰 약점이 됩니다. 실제로 멀록 플레이하셨던 분은 예전 멀록 풀템과 현 멀록 풀템을 맞추셨을때 차이를 극명하게 느끼실겁니다. 그래서 저도 후반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횃불을두개가던가 여러템을 보완해보려고 생각중입니다만...다소 시원찮네요 힘캐니까... 라는 특성에 맞춰 힘캐에 맞는 아이템만 구입하면 후반에 다소 어정쩡한 캐릭이 되기 쉬운것같습니다. 후반엔 예전의 파워에 비하면 많이 약화되었다고 보는게맞겠지요
물론 그렇다고 멀록이 나빠졌다..하는것은 아닙니다. 요새 역전이힘들고 초반대세가 그대로 가는경우가 많은 소티스의 특성상 초반을 예전보다 훨씬 압도적으로 주도할수 있다는 점에서 결국 멀록은 상향되었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다만 힘캐로서도 나름의 재미가 있지만 예전의 어질캐 때의 손맛과는 큰 차이가 있어서 아쉬움이야 많이 남습니다. 또한 몸빵이 늘고 뎀딜이 많이 줄어서 예전과는 다소 다른역할이 되었다는점 정도...
기니깐 두줄요약하겠습니다
장점:초-중반에 ...무척세다
후반:약한건 아니지만 예전보다는 아쉽다.
p.s곱등이친구 개객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