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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otorola
작성일 2011-11-30 18:42:50 KST 조회 4,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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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군단의 심장 시네마틱 및 컷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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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에서 게임 엔진으로 만드는 "컷신" 하고 "시네마틱" 이 두개로 나뉘어져서 영상들이 나오는데

 

위 사진들은 군단의 심장 프리뷰 영상인데 보면 컷신인가요?  아니면 순수 시네마틱인가요??

 

 

그리고 제가 아직 컷신하고 시네마틱 구별법을 잘 모르는데 따로 구별법이 있나요?? (차이점 등등)

 

또 컷신보다 순수 시네마틱이 더 중요한(?) 이유가 뭐죠? (여기서 중요하다는건 모든게 다 포함. 설정, 비용 등)

 

하나 더, 블리자드에서 왜 시네마틱는 적게 만들고 컷신위주로만 주로 보여주나요? (자날 참고)

 

 

추가 질문--------

 

현 스타2에서 울트라리스크 크기는 높이 20m인데 계산해보면 아파트 6층~7층 높이밖에 안되더군요...

위 사진을 봐도 저는 그닦 크다고 감이 오지가 않습니다.

 

제 성격이 이상한건지는 모르겠지만....여러분들은 아파트 6층이 크다고 생각하시나요?

 

아 맞다. 스타1에서 울트라 높이 : 5m 넓이 : 20m 인데 스타2에선 높이 : 20m 넓이는 어느정도 인가요?

 

알려지지 않은거 같은데...만약 울트라리스크 넓이가 크면 어느정도 감이 오는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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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darkswo (2011-11-30 18:50: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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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사진 컷신
두번째 세번째 시네마틱

동영상의 영상 퀄리티 수준이 다릅니다.

그리고 순수 시네마틱의 제작 시간이 컷신보다 훨씬 길고, 컷신은 그냥 에디터 끼적거리면 (물론 일반인의 영역을 넘어섭니다. 컷신 자체도 모델도 시네마틱 팀이 만드는것이기 때문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컷신이 훨씬 숫자도 많고 시네마틱이 적을수 밖에 없습니다. 드라마 두시간을 만드는것과 영화 두시간을 만드는 차이랄까요.

그리고 시네마틱이 중요한 이유는, 3대 프랜차이즈와 더불어 블리자드를 상징하는 요소이기 때문이죠. 스타크래프트 이래 그 어떤 동시대의 게임 회사도 블리자드의 시네마틱 영상미를 못따라오고있습니다.
아이콘 Motorola (2011-11-30 18:5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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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3대 프랜차이즈가 뭐죠? 이건 여담이지만 혹시 셀렌동군님이신가요?
아이콘 darkswo (2011-11-30 19:0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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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네 맞아요.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프랜차이즈를 의미하는겁니다.
아이콘 Mr.Hadron (2011-11-30 19:07: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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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프렌차이즈라면 당연히 워크 / 스타 / 디아블로의 세계관을 계승하는 작품들을 의미할테고..
여담이지만 이번 블리즈컨에서 '군심에는 컷신 편집기가 추가될 것이다'라고 하고 예시 작품들을 보여주었죠.
아이콘 darkswo (2011-11-30 19:10: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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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 컷신 전용 편집기가 추가되어서 이제 컷신도 영상미가 어마어마한걸까요.
[Yogg-Saron] (2011-11-30 19:1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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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m가 작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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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이 정도는 될텐데...
아이콘 darkswo (2011-11-30 19:1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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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의 크기 같은건 아직 말하는것 자체가 시기상조일것 같네요. 자유의 날개에서 테란 유닛들의 크기가 대강 분석되었으니, 좀더 기다렸다 군단의 심장에서 저그 유닛을 기대해봐야죠.
아이콘 Seraphi (2011-11-30 19:18: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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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swo님 말씀대로 첫째는 인게임(게임 컷신)영상이고 둘, 셋째는 시네마틱 영상입니다.
영상들의 퀄리티도 퀄리티지만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영상을 만든 기반입니다. 인게임 영상은 게임 엔진으로 만든 것이고, 시네마틱 영상은 다른 프로그램으로 모델링, 랜더링을 해 3d영상 자체를 따로 만든 것이죠. 당연히 시네마틱의 퀄리티가 훨 좋고 제작 시간,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게임 내의 모든 영상들을 인게임 영상이 아닌 시네마틱 영상으로 만들면 좋겠지만 이건 제작 시간과 여타 비용 등을 생각할 때 개발 기간을 아주 넉넉하게 잡지 않는 이상 거의 불가능한 얘기죠.
전에도 비슷한 질문을 하셨던데 또 올리시는걸 보니 감을 잡지 못하신거 같은데 음.. 굳이 예를 들어 보자면 영상중에 토시가 은폐했다가 나타났다 다시 빨갛게 점멸하면서 은폐하는 영상 기억하시는지..? 그건 인게임 영상이구요. 뉴게티스버그에서 사라 케리건이 버려지는 영상은 시네마틱 영상입니다. 두 영상의 차이점. 인게임은 게임엔진 이용, 시네마틱은 다른 3D 제작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진다는 것을 생각하면 스타2의 어떤 영상이든 딱 보기만 하면 아 이건 인게임영상이구나, 시네마틱이구나 감이 오실겁니다.
/
울트라의 높이가 20m, 아파트 6층 높이.. 이게 작다고 생각하신다면 모토님이 울트라를 생각하던 기대치가 한참 높았던게 아닌가 싶네요. 설마 무슨 50m, 100m를 생각하신건 아니죠? 기계가 아닌 생명체가, 그것도 수중 생물도 아니고 육지에서 활동하는 생명체의 높이가 20m나 되는것은 정말 후덜덜한 크기입니다. 저 영상에서 칼날 크기만 봐도 10m는 족히 되어 보이는데 님 앞에서 고속버스 2대를 이어붙인 길이의 칼날을 휘두른다고 생각해 보세요;;;;;;;
아이콘 Seraphi (2011-11-30 19:23: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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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551305&category=10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551305&category=102
이거 참고하시면 좋을듯 하네요. 블리자드 본사의 시네마틱 아티스트로 계신 이연호님의 강연입니다. 이거 유료여서 못갔었는데 ㅜ
아이콘 Motorola (2011-11-30 20:0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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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swo// 역시 동군님이셨군요. 저 모토로라입니다.
Seraphi// 그렇군요. 저기 그럼 혹시 스타2 울트라 넓이가 어느정도인지 아시나요? 안나와서..
아이콘 Seraphi (2011-11-30 21:04: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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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유닛의 크기가 정확하게 나온 것은 현재 전투순양함밖에 없죠. 이건 인게임 영상으로 나온 것이지만 위의 캡쳐된 그림의 영상은 인게임영상보다 더욱 공들여 만든 시네마틱 영상으로써 실제 세계관 설정 그 자체입니다. 울트라의 높이가 20m이고 길이와 넓이가 안나와 있다면 영상을 보고 대략적인 값을 추측해야죠. 울트라의 몸 길이는 그리 길어보이지 않고 전장 길이중에서도 칼날 길이가 반은 되어보이니 넓이는 대충 20*20 해서 400m^2 안쪽이라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아이콘 StNi (2011-12-01 00:0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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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틱은 거의 영화수준으로 만든거고요 (예 : 예언 동영상)
컷신은 윗분이 말했듯 에디터로 만듭니다. (예 : 비장의 카드 동영상 )
구별법은 컷신은 자세히 보면 평면들, 다시말해 곡선을 확대해서 볼 경우 직선이 모여서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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