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김가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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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11-06 01:54:18 KST | 조회 | 1,280 |
제목 |
스타크래프트 II 크리에이티브 개발팀 Q&A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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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개발팀 Q&A 제 5편을 시작합니다!
질문: 전투함선들은 왜 보호막을 지니고 있지 않나요? 하이페리온이 부세팔루스와 교전했을 때, 어떤 이들은 자치령 전투함선들엔 씌울 수 있는 보호막이 없었고, 이에 반해 전투순양함은 보호막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은연 중에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답변: 전투순양함은 우주 공간에서나, 순간 이동을 할 때나, 다른 모선급 함들로부터 공격 받을 때, 보호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 때(부세팔루스 전투 중일 때)에는 완전히 공격에 취약한 상태였기 때문에 “보호막 가동”이 표준이었습니다. 보호막은 또한 대기층을 가진 행성의 대기권에 진입할 때 사용됩니다. 하지만 테란의 보호막에는 너무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기 때문에 항상 켜둘 수가 없습니다. 대기권에 진입 중에 유닛들과 전투를 벌일 때에 테란의 전투함들은 두터운 장갑과 우세한 화력에만 의존합니다.
또한 “자유의 날개” 캠페인에서 플레이어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어막”을 떠올려보세요. 방어막은 없어지기 전까지 200의 피해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질문: 아이어가 밀리고 있을 때 프로토스는 왜 거신에 대한 금제를 풀거나 부활시키지 않았나요?
답변: 프로토스는 모선을 소환했습니다! (이 부분을 다룬 이야기가 분명히 있습니다^^) 거신을 부활시키는 과정은 너무 느렸습니다. 손쓰기에는 이미 너무 늦은 상태였죠.
질문: 자유의 날개에서, 케리건은 타락한 자의 손에 세계가 파괴 되는 것을 감수하는 것 같습니다.. 이는 우리가 아는 케리건의 캐릭터와는 반대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무엇 때문에 그녀는 이런 운명론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나요?
답변: 좋은 질문입니다. 칼날 여왕은 분명 필사적으로 싸우거나 거짓을 행하거나 타인을 다뤘고, 실낱 같은 기회만 있더라도 이기기 위해서는 손톱과 이빨을 세우고 달려드는 싸움꾼이었습니다. 전능하지만 여전히 그 상태에 처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실감할 때 기분이 과연 어떨까요? 그리고 그녀가 초월체보다 훨씬 더 독립성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그녀에겐 여전히 저그 돌연변이 요인이 가득하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최소한 어두운 목소리의 의지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는 뜻이니까요.
질문: UED는 브루드 워와 스타크래프트 II 오리지널 사이의 기간 동안 어떤 활동을 하고 있었나요?
답변: 처음에는 원정대의 운명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찾은 다음에는, 아마 그 다음 단계(만약에 있었다면)에 대한 검토를 했을 겁니다. 그리고 그들이 결정하는 것이 무엇이든, 계획과 자원을 쏟을 시간이 필요했다는 점은 확실합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UED는 브루드 워에서 궤멸당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돌아올 수 있었지만, 만약 그렇게 한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빨리 올 수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인력, 군수품, 정치적 의지… 이런 것들은 시간을 잡아먹죠.
질문: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을 소개하는 소책자에서, 우리는 젤나가가 실패한 프로토스와는 달리 육체적으로 순수한 것이 아닌 기능적으로 순수한 생명체를 만들기 위한 시도에서 저그를 창조했다고 배웠습니다. 그들은 초월체를 창조하고 차 행성의 궤도를 돌며 초월체로부터 노출되지 않게끔 하면서 저그의 진화에 천천히 영향을 주도록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스토리에 따르면 초월체는 젤나가의 존재를 알아차리고, 공격하여 코프룰루 구역의 젤나가를 멸망시킵니다. 만약 초월체가 그들의 함대를 파괴했기 때문에 젤나가가 주변에 없었다면, 자유의 날개에서 이야기 되는 것처럼 초월체는 어떻게 쭉 젤나가의 노예가 될 수 있었죠?
답변: 초월체가 젤나가의 노예였다고 말한 적 없습니다.
질문: 우모자 보호령과 켈모리안 조합이 그들의 유령 프로그램을 지휘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이 몇 년 전 나온 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우모자 프로그램이 특수 요원들을 배출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켈모리안 조합의 프로그램은 어떻게 되었나요?
답변: 저는 켈모리안 조합에서 연구/개발하던 것이 무엇이든 간에 조합간의 끔찍한 전쟁 여파로 보류되었다는 소식이 사실 일까봐 걱정하고 있습니다. 요즘 그들은 잘하지 못하고 있거든요.
질문: 스타크래프트 매뉴얼에서 우모자 보호령은 테란이 보다 진보적인 종족으로부터 더 많이 배워야한다고 느꼈기 때문에 프로스트와 문화를 교류하려 했다고 언급되었는데요. 보호령의 목표는 여전히 유효한가요? 그렇다면 그 부분에 진행된 것이 있나요?
답변: 우모자 보호령의 과학자들은 좌절을 겪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우모자 보호령의 과학자들은 칼라를 통해 이루어지는 프로토스의 장거리 정신적 교감 과정에 끼어들 수 없었습니다. (칼라로 대화하는 것은 분명 거리 상 제한이 있지만, 범위가 꽤 넓습니다.) 그래서 우모자 보호령은 프로토스가 대화하고 싶을 때만 대화할 수 있었죠. 안타깝게도 프로토스는 레이너 같은 일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테란이 하는 일에 거의 관심이 없었죠.
질문: 왜 브루드워를 하지 않고도 자유의 날개의 스토리가 다 이해할 수 있는 것이죠? 브루드워에서 해결된 많은 이야기들은 자유의 날개에서 전혀 언급조차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보너스 같은 느낌을 주는 듀란의 임무는 무시하고요.
답변: 브루드워의 지식이 있어야만 자유의 날개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가요? 자유의 날개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내용은 꼭 알아야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다른 선택을 통해서 진행해도 그만인 부분이죠. 다시 말해서 플레이어들은 어떤 이야기를 경험할지에 대한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듀란의 임무는 무시될 수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저희가 저지른 또 다른 실수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자유의 날개 설치 화면에서는 지난 이야기가 요약되어 나오는데, 많은 분들은 그 이야기가 브루드워 이야기를 전체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눈치채셨을 것입니다. 저희의 실수는 설치 화면에 옛 이야기가 나오는 의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것입니다. 사실 그 부분은 세계관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그런 분들은 “ 다 알고 있는 내용이네, 게임이 설치되는 동안 한숨 자고 와야지.” 정도로 넘어가실 줄 알았습니다. 설치 화면의 이야기는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를 완전히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브루드워를 플레이 한지 12년이 지나 스토리를 거의 기억하고 있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옛 이야기는 이후 이야기를 따라가기 위한 최소한만을 전달하고 있었습니다. 자유의 날개엔 거의 등장하지도 않는 UED 이야기를 구구절절 쓸 필요는 없으니까요.
어떤 분들은 설치 화면의 이야기가 브루드워를 거의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했기 때문에, 브루드워의 이야기는 전체 이야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 한번 했던 답변을 다른 말로 바꾸어 다시 표현하자면, 브루드워의 대부분의 사건들은 그 개개의 특징이 강조되었습니다. 브루드워 후반부의 지정학적 상황은 첫 시작했을 때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브루드워의 가장 큰 정치적/군사적 국면은 UED의 도착이었고 그들은 결국 패퇴하였죠.
스타크래프트의 세계관에 관심을 갖고 계신 여러분이 설치 화면의 옛 이야기가 브루드워의 이야기 대부분을 놓치고 있다고 실망하신 점에는 전적으로 이해합니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맨 처음 부분부터 담고 있기 때문에 브루드워 부분은 무시당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죠. 저희는 전체 이야기를 자세히 다룬 버전을 가지고 있었고, 사실 자유의 날개가 발매되었을 때 인터넷에 올려둠으로써, 설치 화면의 옛 이야기 보다 더 잘 설명했어야만 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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