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5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vertical_probe
작성일 2016-03-28 00:22:26 KST 조회 2,258
제목
테프전 양상에 대한 이전 질문이 잘못되었다는걸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제대로된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확실히 할 것은, 전 테란과 프로토스가 싸우는데에 대한 승패엔 아무런 관심이 없습니다.

테란의 군대와 프로토스의 군대는 너무나 차이가 커서 저로서는 도저히 두 군대의 전투양상이 어떻게 흘러갈지 짐작이 안갔기 때문에 그것을 알기위해 질문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밑의 댓글을 보고 확실히 알게되었습니다.

저가 너무 전력비를 얕게 보았다는 것을요.

따라서 이번 질문은 보다 공정한 전투의 양상에 대한 것을 잡을 것입니다.

 

 

1. 테란의 수비부대 VS 댈람의 총력전 

이제와 생각해보니... 댈람의 군대는 고작 4년동안 급조한 전력이고, 따라서 그리 강력하진 못합니다.

(공허의 유산에선 이 급조 전력이 은하를 불태울 수 있다고 하는데... 솔직히 말해, 전 이거 안믿습니다. 4년은 강산이 변하기도 어려울 시간이니까요) 

어째건... 테란의 경우 화력이 무척 막강하여 바이킹이나 망령편대만으로도 프로토스의 위협을 정복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보다 공정한 전투양상을 비교하기 위해 테란 자치령(혹은 켈-모리안이나 우모자)의 수비부대와 댈람 총전력이 부딫힐 경우 전투 양상이 어떻게 흘러갈지 알고싶습니다

[이 경우에도 아래의 게시글와 같은 제약이 적용됩니다. 프로토스는 모선이나 초우주모함같은 행성을 송두리채 불태울 화력을 이용하지 않을 것. 반면, 테란은 드라켄 천공기처럼 행성정화가 가능한 화력을 이용할 수 있는 걸 허용할 것]

-다시 말하지만, 전 승패엔 관심 없습니다. 테란 군대와 프로토스 군대가 부딫히면 어떻게 전투가 흘러갈지 알고 싶을 뿐입니다. 

 

2. 테란의 총력전 VS 댈람의 수비부대

여기선 아래의 게시글의 제약(프로토스는 행성정화가 가능한 화력을 동원하지 않을 것)이 없습니다. 모선도, 초우주모함도 있는대로 동원하여 프로토스는 행성도 불태울 화력을 모조리 이용해 싸울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엔슬레이버즈에서 테란 군대가 아이어를 공격해 프로토스를 공황에 몰아넣은 상황이랄까요?

사실... 당시의 설정에서 테란은 프로토스보다 우월한 종족이었으니 가능한 것이었지만...

설정이 정립된 지금에도 테란의 소수 부대가 프로토스 정규 부대를 파괴하기 충분한 힘이 있으니 얼마든지 가능한 매치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전 승패엔 관심 없습니다. 테란 군대와 프로토스 군대가 부딫히면 어떻게 전투가 흘러갈지 알고 싶을 뿐입니다.

 

3. 테란의 원정함대 VS 댈람의 원정함대 

사실 전 이걸 원했습니다만... 음... 베카-로 전투와 공홈의 전투력 비교로 사용한 것이 틀렸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역시... 테란의 전투력을 너무 과소평가한걸 알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은 보다 공정한 대결을 위해 둘다 동등한 조건으로 비교하고 싶습니다.

즉, 테란은 드라켄 천공기를 동원하고, 프로토스는 모선처럼 단함으로 행성정화가 가능한 함선을 포함해 대결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도 전력비는 테란:프로토스를 5:1로 놓되, 프로토스는 일부 우주모함이 행성정화가 가능한 초우주모함이고, 단함으로 행성정화가 가능한 모선을 포함시킵니다.

(...솔직히 이게 동등한 조건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니, 테란은 충분히 강력하니 그럴 수 있다고 칩시다)

-물론, 원작에서 테사다가 지휘하는 초우주모함 단함(간트리서)에게 테란 1개 함대가 도륙당했지만... 4년의 시간이 흐른 지금, 테란은 그러한 힘의 격차는 충분히 떨쳐버릴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테란의 발전은 대단해서 바이킹만으로도 프로토스 주력을 격파할 힘이 충분히 있으니까요

-추가로, 다시 말하지만, 전 승패엔 관심 없습니다. 테란 군대와 프로토스 군대가 부딫히면 어떻게 전투가 흘러갈지 알고 싶을 뿐입니다. 

 

 

기타. 

테란의 총전력 VS 댈람의 총전력: 열외입니다. 프로토스의 능력으로는 레이너가 지휘하는 테란군대를 막을 능력이 없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K.D (2016-03-28 00:56: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댈람의 위력을 너무 얕보시는 것 같은데요
테란의 총전력 vs 댈람의 총전력 하자면 레이너 할아버지가 와도 전술면에서는 승리가 가능하나 전략면에서는 보급능력의 압도적 차이로 인해 테란은 무조건 패배합니다 한때 먼치킨이라고 불렸던 ued의 가장 큰 문제가 보급이라고 하면 말 다했지요

아몬과의 전쟁 이후로 힘을 가장 빨리 추스릴 수 있는 집단은 테란이 아니라 프로토스입니다. 이유는 위와 같은 보급능력의 차이입니다. 아몬과의 대전쟁 이후로 테란은 코랄 외에는 전력으로 칭할 수 있는 행성이 거의 무력화되었으므로 그나마 남아있는 함대들 중 일부만이 가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프로토스는 코프룰루 말고도 수많은 항성계를 보급행성으로 가지고 있으므로 보급능력에 대해선 프로토스가 압도적 우위입니다. 전쟁은 전술이 아니라 보급으로 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프로토스의 경우 인구 3억만으로도 4년만에 아몬만 없었으면 50억의 초월체와 다고스의 저그를 일망타진시킬 함대를 꾸리는데 성공하는 경이적인 복구능력을 가졌습니다. 아몬은 이 함대만으로 코푸룰루 전역을 불태워버리는데 거의 성공합니다. 게다가 아몬을 잡고 난 후 프로토스의 대부분의 분파가 댈람의 깃발 아래 하나로 완전한 통합을 이루게 됩니다. 4년동안 네라짐과 칼라이의 끊임없는 반목 속에서도 4년만에 황금 함대를 재건했는데 2년동안 프로토스 분파들이 이룩했던 기술들을 모두 모아서 만든 함대는 테란이 범접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테란이 그렇게 먼치킨이라면 아몬을 몰아내는 테란이 되었어야 하지만 아몬을 막는 주력군은 항상 프로토스였습니다.

둘의 전면전 승패여부는 여기까지 하고 전술적으로 어떻게 흘러갈것인지 예상해보자면(정면승부입니다)

1. 황금함대 기함 아둔의 창이 먼저 테란함대를 포착(아둔의 창 미션브리핑을 보면 히페리온따위보다 훨씬 자세하게 나오는 걸로 보아서 레이더 또한 월등할 것으로 예상)
2. 기함 및 모선들, 그리고 폭풍함 등이 선빵으로 주포사격을 날림
3. 테란함대는 위치도 모른채 우선 맞고 시작합니다
4. 테란이 위치 파악 후 요격 준비에 들어갈 때 황금함대는 테란 함대 뒤쪽 테란 레이더 바깥쪽으로 단거리 워프
5. 다시 폭풍함 우주모함 주포사격을 테란이 얻어맞습니다
6. 이하반복

테란은 함대전에서 프로토스와 절대 절대 기술의 격차를 줄일 수 없습니다.

지상전으로 이야기를 옮겨서 말하자면 우리는 탱크가 주인공인 소설 하나를 알고 있습니다
켈모리안 소속의 수비대의 이야기죠
여기서 테란은 거신 3기를 잡는데 바이킹 비행단 두개와 무지막지한 골리앗들을 소모합니다
그리고 수많은 해병들이 거신의 불길 속에 녹았습니다 프로토스가 1차 퇴각한 이유는 한가운데에 전술핵을 맞아서 후퇴를 한건데 테테전 같은 경우에 주력군 한가운데에 핵이 떨어지면 후퇴고 뭐고 걍 전멸입니다
그리고 핵을 맞았는데도 추적자와 불멸자의 2차 공세가 들어갑니다. 서술묘사상 테란은 패했고 묘사를 보자면 압도적인 교환비를 자랑하는 댈람의 정규부대입니다. 게다가 테란들은 프로토스의 시체를 사실상 한번도 못봤다고 서술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단순한 제파전술로도 테란 집단군은 프로토스 정규군의 상대가 되지 못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집행관들의 전략이나 전술이 들어간다면 테란은 프로토스 전사들이 모루가 되고 사이버네틱 기계들이 망치가 되는 전술에 녹아날 것이 자명합니다.

드라켄 레이저 같은 경우는 현재 테란의 순수 기술이 아닌 나루드의 입김이 든 공구라고 의견이 수렴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이건 말 그대로 공구가 되는데 이런걸 설치하기까지 프로토스가 방관할까요.
아이콘 K.D (2016-03-28 01:03: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쟁에 있어 기술력이란 님이 생각한 것보다 어마무시한 겁니다 란체스터의 법칙이 존재하는 이상 프로토스와 테란의 기술력은 전술이나 물량 면에서 쉽게 메꾸지 못할 것들이며 특히 시공간과 워프를 자유자재로 하는 프로토스 입장에서는 그냥 궤도 위에서 아둔창으로 수정탑 하나 떨구고 행성 전체로 게릴라만 해도 테란은 전혀 프로토스 주력군을 손대지 못합니다
vertical_probe (2016-03-28 01:04: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뇨...그... 뭐랄까...
밑에선 테란의 능력이 너무 약해서 문제고,
여기선 프로토스의 능력이 너무 약해서 문제네요...--;

전 어디까지나, 둘의 능력이 비등한 상황에서, [일반적인 전투 양상]이 어떻게 흘러갈지가 알고 싶은 겁니다.
테란과 프로토스는 언뜻보면 비슷해 보여도, 두 군대의 설계사상, 전투의 미학, 전체적인 전투사상이 너무나 달라서, 두 군대가 부딫히면 어떤 식으로 전투가 흘러갈지 그것을 알고싶은 것 뿐입니다.
아이콘 K.D (2016-03-28 01:09: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원정함대 규모를 가늠해보자면 태사다르의 원정함대가 프로토스의 분함대 격이라고 가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분함대에 50척 이상의 우주모함 및 그에 준하는 함선들이 포함되어있는데 자치령 무적함대가 전투순양함 50척입니다. 그 50척은 테란의 주력함대이고요. 50대50으로 태사다르 함대하고 자치령 무적함대하고 떴을때 자치령은 스펙상 이길 수가 없습니다. 프로토스 분함대 편제가 이정도로 된다고 가정했을 시 테란은 원정함대 규모의 병력도 막지 못합니다.


결론 : 함대전 전투양상은 프로토스가 탐지 및 워프를 이용한 게릴라전을 걸 시 테란은 맞고만 있을 수밖에 없으며 지상전도 마찬가지로 단거리 행성워프를 이용한 게릴라전을 걸 시엔 테란의 기동성이 압도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콘 Elendi (2016-03-28 01:12:22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이 지대공 없이는 우주모함을 제대로 상대하기 힘들것 같은데요
왜냐믄 바이킹이나 해방선이 암만 화력이 좋고 잽싸도
요격기도 굉장히 잽싸고 위 둘을 카운터칠 화력은 충분하거든요
게다가 요격기는 굉장히 많습니다. 인력도 필요 없지요
고로 우주모함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전투순양함의 뚜까팸이 필요한데
이건 또 포풍함이라던지 공허포격기라던지 충분히 카운터가 가능하고요
무엇보다 요격기가 뚜두두땅땅하면 테란입장에서는 상당히 골치가 아플겁니다.
만일 저그라면 요격기가 암만 날뛰어도 비행개체랑 교환해주며 서로 소모전을 할 수 있는데
테란은 조종사가 탑승한 전투기이기 때문에 막아도 피해가 크죠
아이콘 K.D (2016-03-28 01:14: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능력이 비등비등하다고 할 때에도 탐지 및 워프 기술의 능력차는 존재합니다 프로토스는 이 기술들로 승리가 쟁취 가능합니다 그래서 맹스크가 프로토스와 전투를 가급적 피한 이유이기도 하구요
vertical_probe (2016-03-28 01:17: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건... 도대체 어떻게 말해야할지...
전 정말로 테란과 프로토스, 둘 사이의 승패엔 아무런 관심이 없습니다.
제가 알고싶은건, 두 군대에 싸움이 벌어지면, 그리고 둘이 동등한 전력이면, 전투의 양상이 어떻게 흘러갈지가 알고싶을 뿐입니다.
승패같은건 관심 없다니까요!
두 군대의 주력 유닛의 차이가 너무나 심해서, 도저히 두 군대의 일반적인 전술 및 전략적 운용이 어떻게 될지 알고 싶을 뿐입니다.
아이콘 야생의추신돌이 (2016-03-28 01:18:27 KST)
0↑ ↓0
센스 이미지
일단 드라켄 천공기는 그냥 테란 공구입니다. 관련 매체를 조금만 찾아보면 알 수 있구요.
아무튼 그렇게 프로토스대 테란 지상전이 압도적이라면 어떻게 레이너 특공대가 탈다림에게서 유물을 탈취해 올수 있었을까요? 답은 조금만 생각해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vertical_probe (2016-03-28 01:21: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반복하지만... 제가 관심있는건, 두 종족의 군대가 너무나 차이가 극명해서, 정말로 두 군대가 (동등한 실력으로) 싸울때 그 일반적인 전투 양상이 어떻게 흘러갈지 궁금할 뿐입니다.

아래 게시글에서도 두 군대의 승리와 패배 양식을 일일이 지정한 것은 실제로 두 군대가 어떻게 승패가 나뉠지를 알고 싶어서가 아닙니다.

그냥 이제껏 없던 두 군대의 전투양상이 어떻게 흘러갈지 알고싶을 뿐입니다!
아이콘 Elendi (2016-03-28 01:24:29 KST)
0↑ ↓0
센스 이미지
플토 지상 야캐요
질럿은 거품이 있고 추적자는 진짜 야카고 답은 지브정관이었지만 이 또한 야카다
아이콘 K.D (2016-03-28 01:27: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투양상은 제가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내려오는 전통적인 함대전의 예를 들어 써놯고 지상전의 예는 테란이 방어전을 할 경우에 프로토스의 고전적인 제파전술도 써 놯고
프로토스가 방어전을 할 때에는 홈그라운드를 이용한 자유자재 워프로 인한 기동성의 우위 및 게릴라전으로 흘러갈겁니다

이 답을 원하셨는지요 전술이라기보다는 전략론에 입각해서 쓰긴 했습니다만 전술론을 원하시는 거라면 질문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이콘 Elendi (2016-03-28 01:29:11 KST)
0↑ ↓0
센스 이미지
두 군대의 전투양상
1. 플토가 원기옥을 모아 (전병력으로) 테란의 구석을 갈군다
2. 테란이 플토가 자신을 갈구는 사실을 발견, 플토는 다른곳으로 워프한다
3. 근처의 테란이 플토가 워프한곳으로 차원도약!
4. 플토는 씐나게 테란을 갈구고 있다, 테란 방어병력 도착!
5. 둘이 싸운다 -> 플토는 본대, 테란의 멀리있는 병력은 합류할 수 없다
6. 플토가 이기고(강력함을 넘어서 쪽수가 더 많기 때문에) 다른곳으로 이동
7. 플토가 원기옥을 모아 (전병력으로) 테란의 구석을 갈군다. 반복
아이콘 Elendi (2016-03-28 01:39:31 KST)
0↑ ↓0
센스 이미지
문제는 멩스크가 코랄에 해놓은거처럼 완전 철통방어를 해놓으면
엔디온에서 사이브로스가 씨붐쾅! 한거처럼 정화하지 않으면
플토 병력이라고 해도 그 속으로 파고들기가 어려울듯요
아이콘 야생의추신돌이 (2016-03-28 01:40:25 KST)
0↑ ↓0
센스 이미지
솔직히 사이브로스 정화는 너무 사기아닙니까 고대 프로토스의 비범한 기술력을 알 수 있음
vertical_probe (2016-03-28 02:00: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야생의 추신돌이/ 애초에 사이브로스와 모선의 성능차이는 그닥 큰 편이 아닐텐데요. 적어도 설정상으로는요...

그보다... 이번엔 새롭게 대결을 재정의한 것은 야생의 추신돌이님께서 재기한 문제에 대해서입니다.
이번엔 야생의수신돌이님이 제시한 조건대로, 테란과 프로토스 모두에게 완벽하게 공평한 조건을 맞추었습니다.

이번엔 제발 제가 하고 싶은 말의 요점대로 대답해주세요.
(이번엔 확실하게 두 종족의 능력이 공평하게 맞춰졌으니) 두 종족이 싸우게 된다면 어떤 양상으로 흘러갈 것인가?

전 이게 정말로 알고 싶습니다.
(...몇번 말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전 테란과 프로토스, 두 종족의 능력차이 및 승리에 대해 아무런 관심이 없어요)
(대체 얼마나 반복해야할지 모르겠는데, 두 종족의 유닛의 설계사상이 너무나 달라서, 둘이 비슷한 전력으로 맞부닻히면 어떤 양상으로 전투가 흘러갈지 알고 싶을 뿐입니다)
공유출시점 (2016-03-28 02:41: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야생의 추신돌이/니온이 레특에 털린건
일단 얘들은 댈람도 아닌 탈다림 입니다.
거기다가 상당히 변방에 배치되 있었던
놈들로 보이고요...
공유출시점 (2016-03-28 02:49: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번 글은 테란을 좀 낮게 잡으셨는데
이번에는 플토를 매우 상당히 낮게 잡으셨네요..
공유출시점 (2016-03-28 02:51: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배터리 없으니 내일 써야지..
아이콘 야생의추신돌이 (2016-03-28 02:57:07 KST)
0↑ ↓0
센스 이미지
변방이라도 탈다림은 우주모함과 모선을 소유하고있었고 탈다림 모선은 프로토스가 보기에도 엄청나다는 묘사가 있으니 레이너 특공대를 위시한 자치령함대가 털었다는것도 대단한거 아닌가요
게르다 (2016-03-28 10:14: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 분은 프로토스는 포차 다 때고 테란은 포차 하나씩 더 주고 싸워야된다는 소리를 하시는건지. 애초에 근본적인 전제 자체가 잘못된것같은데
게르다 (2016-03-28 10:15: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애초에 '공정한' 전투라는게 말이 됩니까? 인간 국가 및 세력간의 전투도 양상이 다른데 이종족간 전투가 양상이 똑같아야된다는게 무슨 격투기 대회에요? 근본적인 전제가 너무 잘못된 글이라 뭐라 할 말이 없네요.
게르다 (2016-03-28 10:16: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무엇보다 가장 근본적으로, 게임 세계관 및 설정이 지나치게 현실적인 인과요소를 요하시는것같습니다. 세상 그 어떤 게임이나 영화, 애니, 소설도 님이 원하시는 정도로 현실요소를 요구하진 않습니다. 그 영역은 설정집이지 스토리가 아니라고요.
아이콘 K.D (2016-03-28 10:39: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일반적인 전투양상 하시는데 앞에서 제가 함대전 예시 써드렸잖아요...... 이게 고대부터 지금까지의 함대전 교리이고 모함과 포함을 다수 운용하는 플토는 당연히 이 교리를 따를겁니다 솔직히 함대전 양상은 테란이 파이터도 근접시키지 못한채로 개털릴 만큼의 기술격차입니다 이 기술력 앞에선 대등이고 뭐고 없어요
선각자 (2023-01-30 10:23: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기술력 차이를 무시해버리네;;; 심지어 4년만에 복구한걸보면 보급,공간이동능력,복구능력,공학기술등 모든면에서 압살이란걸 알수있는데...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