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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Ubiquitous
작성일 2010-04-30 19:59:04 KST 조회 3,741
제목
각 종족마다 조합 위주의 전략입니다.

스타크래프트2 지금 입문 유저이시거나 조합을 모르는 사람

 

또는 200/200 싸움이나 후반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아주 유용한 전략입니다.

 

막상 게임에 들어가면 저도 어떤 조합을 써야할 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일단 조합이 생명인 스타크래프트2에서 제가 생각해낸 조합전략입니다.

 

[]안에 있는 유닛은 조합할 때 가장 효율적인 선택사항 유닛입니다.

 

< TERRAN >

 

1. 초반 :

  

   ① 해병(Marine) + 불곰(Marauder) [ + 사신(Reaper) ]

       -> 초반 주 공격 조합.

   

   ② 해병(Marine) + 사신(Reaper) OR 화염차(Hellion) + 공성 전차(Siege Tank)

       -> 약간 클래식한 조합.  

 

2. 중반

 

   ① 해병(Marine) + 불곰(Marauder) + 유령(Ghost) [ + 공성 전차(Siege Tank) ]

       ->프로토스전에서 유용한 조합.

 

   ② 해병(Marine) + 불곰(Marauder) + 공성 전차(Siege Tank) OR 토르(Thor) + 화염차(Hellion)

       -> 중반의 바카닉 조합.

 

   ③ 해병(Marine) + 불곰(Marauder) + 유령(Ghost) + 공성 전차(Siege Tank) OR 토르(Thor) +

       바이킹(Viking) OR  의료선(Medivac)

-> 중반의 지/공 혼합형 조합. 공중유닛 저격용인 바이킹이냐, 아니면 안전한 의료선이냐에 따라 갈라짐.

 

   ④ 화염차(Hellion) + 공성 전차(Siege Tank) + 토르(Thor) [ + 바이킹(Viking) ]

       -> 테란의 전형적인 클래식한 메카닉 조합. 공중유닛에 대한 대비라면 바이킹을 추가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⑤ 해병(Marine) + 불곰(Marauder) [ + 유령(Ghost) ] + 공성 전차(Siege Tank) OR

       토르(Thor) + 밴시(Banshee)

       -> 중반의 공격 및 게릴라 조합. 프로토스전이라면 유령을 추가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3. 후반 [ 모든 전략에서 사신(Reaper)은 선택사항 ]

  

   ① 해병(Marine) + 불곰(Marauder) + 공성전차(Siege Tank) + 토르(Thor) + 바이킹(Viking) 

      [ + 밴시(Banshee) ] +  의료선(Medivac) [ + 유령(Ghost) + 밤까마귀(Raven) ]

       -> 저그전에서의 테란의 지/공 조합.

 

   ② 해병(Marine) + 불곰(Marauder) + 화염차(Hellion) + 공성 전차(Siege Tank) + 토르(Thor)

       + 밤까마귀(Raven) + 의료선(Medivac) -> 1번의 변형된 조합.

 

   ③ [ 해병(Marine) + ] 불곰(Marauder) [ + 화염차(Hellion) ] + 토르(Thor) [ + 바이킹(Viking) ]

        + 전투순양함(Battlecruiser)

       -> 선택사항인 유닛을 빼면 아마 테란전에서 쓰일만한 조합.

 

   ④ 불곰(Marauder) [ + 유령(Ghost) ] + 공성 전차(Siege Tank) + 토르(Thor) + 바이킹(Viking)    [ + 밴시(Banshee) ] + 밤까마귀(Raven) + 전투순양함(Battlecruiser)

   -> 해병(Marine)을 뺀 변형 조합.

 

   ⑤ 화염차(Hellion) + 공성 전차(Siege Tank) + 토르(Thor) + 전투순양함(Battlecruiser)

       [+ 바이킹(Viking) OR 밴시(Banshee)] -> 클래식한 후반 메카닉 조합.

 

   ⑥ [ 해병(Marine) + ] 불곰(Marauder) [ + 유령(Ghost) ] + 공성 전차(Siege Tank)

       + 토르(Thor)   바이킹(Viking) [ + 밴시(Banshee) ] + 의료선(Medivac)

       + 전투순양함(Battlecruiser)

    -> 후반의 올라운드 타입 조합.

 

   ⑦ 바이킹(Viking) + 밴시(Banshee) + 전투순양함(Battlecruiser) [ + 밤까마귀(Raven)

       + 공성전차(Siege Tank) OR 토르 ]

       -> 섬맵이 나올 경우에 나오는 온리 에어 체제 타입.

           상대가 지상도 같이 온다 생각하면 위의 지상유닛을 추가한다.

 

 

 

< ZERG >

 

1. 초반

   

      저글링(Zergling) + 맹독충(Baneling) + 바퀴(Roach)

        -> 대략 이런 조합. 자원 때문에 이 조합이 어렵다면 바퀴나 맹독충 중에 하나를 빼도 괜찮다.

 

2. 중반

   

     ① 저글링(Zergling) [ + 맹독충(Baneling) ] + 바퀴(Roach) + 히드라리스크(Hydralisk)

         OR 뮤탈리스크(Mutalisk)

         -> 가장 일반적인 조합.

 

     ② 저글링(Zergling) + 맹독충(Baneling) OR 바퀴(Roach) + 히드라리스크(Hydralisk)

         OR 뮤탈리스크(Mutalisk) [ + 감염충(Infestor) ]

       -> 1번의 변형된 조합. 감염충으로 진균번식을 써서 상대를 못움직이게 할 때 쓰이는 조합.

 

     ③ 저글링(Zergling) [ + 맹독충(Baneling) ] + 바퀴(Roach) [ + 히드라리스크(Hydralisk) ]

         + 타락귀(Corruptor)

         -> 1번과 같은 지/공 조합. 다만 뮤탈리스크 대신 타락귀를 넣어 공중을 강하게 만든 조합.

 

     ④ 저글링(Zergling) [ + 바퀴(Roach) OR 히드라리스크(Hydralisk) ] + 뮤탈리스크(Mutalisk)

         + 타락귀(Corruptor)

         -> 선택사항 유닛을 빼면 거의 저그전에서의 클래식한 조합.

              다만 타락귀를 추가하여 공중권 장악에 도움을 준다.

 

3. 후반 (저글링은 모든 전략에 선택사항, 뮤탈리스크는 ①~⑤번 전략에 선택사항)

   

     ① 맹독충(Baneling) + 바퀴(Roach) + 히드라리스크(Hydralisk) [ + 감염충(Infestor) ]

         + 울트라리스크(Ultralisk)

         -> 가장 일반적인 조합으로 맹독충으로 인해 더 강력한 조합을 갖춰졌다. 

 

     ② 맹독충(Baneling) [ + 바퀴(Roach) ] + 히드라리스크(Hydralisk) [ + 타락귀(Corruptor) ]

         + 무리 군주(Brood Lord)

         -> 1번보다 지상군 위주의 화력을 갖춘 조합.

 

     ③ 맹독충(Baneling) [ + 바퀴(Roach) ] + 히드라리스크(Hydralisk)

         + 울트라리스크(Ultralisk) + 무리 군주(Brood Lord)

         -> 1번과 2번의 유닛조합에서 주 유닛만 빼내서 퓨전시킨 조합.

             멀티가 다수 활성화되어 있어야 가능한 조합.

 

     ④ 맹독충(Baneling) + 히드라리스크(Hydralisk) + 감염충(Infestor) + 타락귀(Corruptor)

         + 울트라리스크(Ultralisk)

         -> 상대 유닛에 진균 번식을 쓰고 싶다면 이 조합.

 

     ⑤ 바퀴(Roach) + 히드라리스크(Hydralisk) + 타락귀(Corruptor) + 울트라리스크(Ultralisk)

         + 무리 군주(Brood Lord)

         -> 멀티가 다수 활성화된 상태에서 맹독충을 뺀 조합.

 

     ⑥ 뮤탈리스크(Mutalisk) + 타락귀(Corruptor) + 무리 군주(Brood Lord)

         -> 저그의 온리 에어 체제.

 

 

 

< PROTOSS >

 

1. 초반

  

    광전사(Zealot) + 추적자(Stalker) + 파수기(Sentry) -> 대략 이런 조합.

 

 

2. 중반 [ 관측선(Observer), 암흑 기사(Dark Templar), 집정관(Archon)은 선택사항 ]

 

    ① 광전사(Zealot) + 추적자(Stalker) + 파수기(Sentry) + 불멸자(immortal) [ + 불사조(Phoenix) ]

        -> 가장 일반적인 조합.

 

    ② 광전사(Zealot) + 추적자(Stalker) + 파수기(Sentry) + 불사조(Phoenix)

        [ + 공허 포격기(Void Ray) ]

        -> 상대방이 공중의 비율을 높였을 때 대응하는 조합.

 

    ③ 광전사(Zealot) + 추적자(Stalker) + 파수기(Sentry) + 거신(Colossus) [ + 불사조(Phoenix) ]

        -> 거의 프로토스전에서 전형적인 조합. 불사조는 거신 싸움에서 적 거신 저격용.

 

    ④ 광전사(Zealot) + 추적자(Stalker) + 파수기(Sentry) + 고위 기사(High Templar)

        -> 전작의 다크아콘처럼 피드백을 원한다면 이 조합. 특히 테란의 의료선 저격 시 효율을 발휘.

 

3. 후반 [ 암흑 기사(Dark Templar), 집정관(Archon), 관측선(Observer), 모선(Mothership)은 선택사항 ]

 

    ① 광전사(Zealot) + 추적자(Stalker) + 파수기(Sentry) + 불멸자(immortal) + 거신(Colossus)

        [ + 고위 기사(High Templar) + 공중 유닛 ] -> 가장 일반적인 조합.

 

    ② [ 광전사(Zealot) + ] 추적자(Stalker) + 파수기(Sentry) + 고위 기사(High Templar)

         + 불멸자(immortal) [ + 공중 유닛 ]

        -> 환류를 쓰고 싶다면 이 조합. 다만 원거리 유닛만 조합하고 싶으면 광전사를 빼도 좋다.

 

    ③ 불사조(Phoenix) +  공허 포격기(Void Ray) + 우주모함(Carrier)

        [ + 고위 기사(High Templar) ]

        -> 섬맵이 나올 경우에 나오는 온리 에어 체제. 다만 꽃밭 캐논인 전제하에 사용할 것.

   

    ④ 추적자(Stalker) + 불멸자(Immortal) + 거신(Colossus) + 우주모함(Carrier)

        [ + 불사조(Phoenix) OR  공허 포격기(Void Ray) ] -> 광전사를 뺀 원거리 유닛 조합.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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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y (2010-04-30 20:20:09 KST) - 59.26.xxx.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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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대단하십니다
Mate[S] (2010-04-30 20:56:25 KST) - 116.38.xxx.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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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정관은 선택사항
ending (2010-04-30 21:29:36 KST) - 110.13.xxx.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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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는 종족불문 하고 중반 거신확보가 승리의 열쇠입니다.
근데 (2010-05-01 00:20:32 KST) - 67.159.xxx.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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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아무유닛이나 다 써놓은거 같네요;; 플토 보면..
아이콘 짐내려놔 (2010-05-01 11:14: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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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봐도, 글쓴이분 열심히 쓰시긴 했는데. 이것저것 잡조합이 많다보니. 실전용으로 불리기는 무리가 있는게 좀 많이 보이네요.
캡틴티이 (2010-05-01 13:0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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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전 후반에 추적자+파수기+거신 조합(광전사X) 쓰는 분도 많을 듯. 원거리 유닛으로만 구성된 조합의 효율성도 꽤나 좋습니다. 앞마당 이후라 가스가 충분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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