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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ymmer
작성일 2010-09-20 01:17:47 KST 조회 6,085
제목
토스여 멸망하라! 디스트윈

0) 빌드의 기본 개념
일반적인 빠른 더블과 빌드상 큰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 굳이 트윈이라 부르는 이유는 애초에 더블을 할 생각이 없기 때문입니다.
본진에서 2지게차를 이용해 최대한 미네랄을 짜내, scv까지 동원해 상대가 멀티가 활성화 되기 직전, 혹은 테크가 완성되기 직전 최대한 강력한 한방 타이밍을 만들어 내서 밀어버리는 빌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지은 커맨드인데도 더블을 하지 않으면서 얻는 이점은 1. 수비 자원 투자의 최소화, 2. 건설로봇이 많을 필요가 없음, 3. 지게로봇 효율의 극대화 입니다.
1에선 벙커나 터렛의 수나 타이밍 뿐만이 아니라 수비중 필요한 스캔의 수까지 고려되며 트윈시 단 한번의 스캔을 제외하곤 올 지게차로 수비를 하게 됩니다.
2의 경우 토스가 연결체를 아군 트윈과 동시에 올리더라도 활성화가 될려면 프로브 생산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타이밍이 나오게 되고, 앞마당을 안먹으면 자원에서 지게 되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3번의 경우 지게로봇의 최대 장점인 scv와 함께 미네랄을 캘수 있다... 이것 때문인데, 앞마당을 먹을경우 어차피 순간적으로 미네랄당 scv 숫자가 2기 이하가 되므로 이 장점이 사라집니다.
그렇다고 더블을 안먹는게 아니라, 더블이 앞마당을 먹되 여의치 않으면 그냥 본진에서 지게차를 부르는 것이라면 트윈은 본진에서 지게차를 쓰다가 타이밍이 여의치 않으면 앞마당을 먹는다는 개념입니다.(결론: 테란 사기)
사막 오아시스, 폭염사막에선 안쓰는게 낫고(사막 오아시스는 적진까지 길이 먼데다 2갈래라 진출 시 빈집으로 시간 끌리면 답이 없고, 폭염사막에선 뒷길 뚫는 하드코어를 막을수가 없습니다.)
델타 사분면에선 뒷마당쪽 입구를 트윈커맨드와 생산건물로 막고 방어에 추가 신경을 써야 하는 센스가 필요하며, 고철처리장과 쿨라스 협곡에선 약간의 빌드변형이 필요합니다.

1) 기본 빌드
9.5 서플 -> 11.5 배럭 입막 기본으로 가면서 미네랄 100 남는 타이밍에 일꾼 하나 입구로 보냅니다.
이때 상대 정찰이 자기 입구를 통과 해 버리면 서플을 짓지 않고 그대로 정찰 보내시고, 아직 정찰이 오기 전이라면 서플을 지어 입구를 막은 후 서플 체력 100 넘을때 짓던거 놔두고 정찰 보냅니다.
2인용 맵에서는 전진 게이트 위치를 필히 먼저 들르시고, 전진일 경우 그대로 복귀해서 서플 완성 시키고 그냥 막으면서 트윈이 아닌 일반적인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15scv 나오고 배럭 완성되자마자 궤도 누르시고, 정찰이 들어왔다면 1마린 찍어 프로브 잡아 주시고 정찰이 들어오지 못했다면 첫 마린을 찍지 않습니다.
그대로 생산없이 잠깐 기달리다가 400 모이면 바로 트윈 들어가시고 바로 75 모일때마다 가스가스, 그 후 마린 scv 계속 찍으며 짓던 서플 마저 짓습니다.(적 정찰이 들어왔을경우 서플 지은 후 마린 다시 찍기 시작합니다.)
상대 정찰이 들어 온경우 상대가 보더라도 그냥 대놓고 트윈 갑니다. 단 미네랄 450 정도로 여유있게 해서 상대가 가스러쉬를 할 경우 바로 맞은편 가스 지어 2가스러쉬까진 되지 않아야 합니다. 가스는 완성되자마자 바로 scv가 붙어야 빌드가 꼬이지 않습니다.
서플 마저 지은 scv는 바로 벙커 짓고 벙커 완성되면 2마린만 넣습니다. 벙커 지은 scv 는 2번째 정찰 나갑니다. 2번째 정찰은 상대 본진보다 몰래건물 및 몰래멀티등을 체크하러 갑니다.
가스 100 되면 바로 군수공장 올리고 그 후 미네랄 150 되면 2번째 배럭 추가 그 후 트윈 완성되자마자 궤도 올리고 군수공장 완성되면 바로 스타포트 올리면서 군수공장 기술실 에드온 합니다.
2번째 배럭은 완성되면 마린 한기 찍은 후 기술실 에드온 하고 스타포트에서 밤까가 눌린 후 가스 100 남는 타이밍에 스팀팩 눌릅니다.
군수공장은 기술실 에드온 후 탱크, 시즈모드 눌러주시고 계속 탱크 찍다가 가스가 모잘라는 타이밍이 있다면 그 타이밍만 화염차 1기정도 뽑습니다.
스타포트는 1바이킹 후 기술실 달고 밤까마귀 -> 벤쉬 -> 벤쉬 -> 의료선 -> 벤쉬 계속 으로 운영합니다.
사령부는 트윈 완성 후 2번까지 scv 둘다 찍은 후 잠시 생산을 멈추고 배럭을 4개까지 늘려준 후(2번째 배럭 말곤 노에드온) 미네랄이 남는다 싶으면 scv 눌러줍니다.
궤도사령부 에너지는 쭉 지게로봇으로 쓰되 스타포트 3/4 타이밍 정도에 적 앞마당에 스캔을 한 번 쓸 수 있게 합니다.(2번째 scv로 이 타이밍에 앞마당을 보는데 성공한다면 본진에 써도 됩니다.)
그 후 밤까 나오기 전까지 스캔 1~2를 비축하여 암흑기사를 대비하고, 밤까가 나온 후엔 에너지 모두 지게차로 사용합니다.
첫 밴쉬 나오기 직전에 엔베 짓고, 입구 벙커 회수하면서 커맨드 주위에 벙커, 엔베 완성 후 벙커 옆에 터렛 하나 지으면서 그때까지 모인 병력 전부와 6 - 8 scv 끌고 진출합니다.

2) 상대 빌드에 따른 대처
1. 포지 더블, 노게이트 더블, 질럿더블
첫번째 건설로봇 정찰을 꾸준히 적진에서 돌리면서 추적자가 나올때까지 정찰하면 알 수 있습니다.(추적자 전에 잡힌다면 컨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것... 거기에 이 케이스면 그냥 그게임은 진겁니다.)
본 후엔 벙커를 회수하고, 스타포트 건설과 시즈모드, scv 생산을 스팀팩과 4배럭 건설 뒤로 미룬 후(탱크 생산은 차질 없게) 스팀팩이 완성되자마자 생산된 병력 전부와 scv 끌고 나가면 앞마당을 깰 수 있습니다.
스타포트는 완성되자마자 에드온하고 벤쉬를 찍어주면 됩니다.
2. 코어 더블
스타포트 완성 3/4 타이밍에 적 앞마당에 찍는 스캔에서 연결체가 올라가는 중이라면 이 케이스라고 보면 됩니다.
역시 벙커를 회수하고, scv 생산을 잠시 미루고, 시즈모드를 잠시 취소하면서 2번째 배럭 에드온이 완성되자마자 스팀팩을 누릅니다. 스타포트는 바이킹을 생략하고 바로 에드온, 벤쉬를 찍습니다.
역시 스팀팩이 완성되자마자 생산된 병력 전부와 scv 끌고 가 앞마당을 깨면 됩니다.
3. 몰래 빠른 멀티
두번째 정찰 scv 로 확인하도록 하되, 안되도 상관 없습니다. 1번 타이밍의 몰멀일 경우 2번식의 대처, 2번 타이밍의 몰멀은 기본 빌드대로 갑니다.
4. 4차관 러쉬
여유가 있을 때 미네랄을 캐는 일꾼을 4기씩 2부대를 번호지정 해 놓고 자동수리 켜 놓습니다. (1부대는 1초대기조, 2부대는 지원조 0.0)
탱크가 나오기 전에 들어오는 일반 푸쉬는 벙커가 알아서 잘 막으므로 일꾼 한기정도로 수리해 주면 됩니다.
위험한 타이밍은 1탱크가 나오고 시즈모드가 되기 직전입니다. 이 타이밍 동안은 아예 게임화면이 최대한 입구에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이 타이밍에 바이킹이 나오는데, 띄워두지 마시고 바로 앉혀서 탱크 옆에 둡니다.
적 병력이 시야에 들어오는 즉시 1초대기조가 탱크 찍으면서 튀어나오고, 시야에 들어오는 병력이 실제 입구를 뚫으려는 병력이다 라는 느낌이 들면 지원조가 튀어나옵니다.
서플이 깨지면서 적 병력이 난입하게 되면 벙커보다 탱크를 건설로봇으로 감싸 지키는게 우선입니다. 매~우 아슬아슬하긴 하지만 컨 실수가 없다면 무조건 막습니다.
5. 불멸자 포함 차관러쉬
시즈 모드 후에 들어오는 러쉬인데다 주력이 마린이라 별거 아닙니다. scv 만 제때 나오면 여유있게 막습니다.
6. 점멸 추적자 입구돌파
시즈모드 직후 타이밍에 들어옵니다. 입구를 한기 정도의 병력으로 밟고 시야 확보 후 점멸로 들어오는데, scv만 제때 튀어나오면 막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첫 탱크는 시즈모드 개발 완료후 무조건 입구에 바로 시즈모드를 해야 한다는 것. 깜빡하고 시즈모드 안해두면 못막을 수도 있습니다.
scv 들은 1초대기조는 모드 된 탱크를 지키고 지원조는 공격과 길막을 맡습니다. 상대가 탱크 점사를 포기하고 시즈모드 범위에서 벗어나려 하면 1초대기조도 공격으로 전환합니다.
7. 옵저버 & 점멸 추적자
2번째 탱크가 나올때 쯤 들어옵니다. 2번째 탱크는 모드 안한채로 마린들과 입구보다 좀 안쪽에서 대기하게 해 놓습니다.(당연히 적이 입구로 오면 그쪽 지원 바로 갈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겠죠?)
추적자가 난입하면 scv, 2번째 탱크, 마린들로 몰아내면 됩니다.
8. 차원분광기 러쉬
바이킹 띄워서 쫓아냅니다. 드랍된 유닛과 이미 소환된 유닛은 마린과 탱크, scv 동원해서 막습니다.
중요한건, 본진 모든곳이 시야에 들어 와야 한다는것!!! 따라서 생산 건물들을 좀 띄엄띄엄 배치해서 본진 내에 시야를 모두 확보 하고 있어야 합니다. 생산은 단축키로 해야겠죠?
트윈의 인구수도 활용하는 빌드인만큼 여유 서플이 초반에 없습니다. 따라서 서플로 시야를 확보할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9. 암흑기사
기본빌드 대로 했을시, 빠르면 스캔 1방이 비축 될 때 암흑기사가 서플을 때리기 시작합니다. 바로 스캔 때려 암흑기사 잡아내고, 1초대기조 튀어나와 서플 수리합니다. 1초대기조는 수리 뒤에도 복귀하지 말고 다음 암흑기사가 서플을 때릴때 바로 수리시킵니다.
바이킹이 준비중일텐데, 취소하고 바로 밤까 준비 합니다. 탱크를 잠깐 쉬더라도 스팀팩 눌러 주고, 밤까와 스팀팩 완료 될때쯤 본진에 터렛 지으면서 빠르게 진출합니다. 보통 암흑 이후 배째 멀티가 대부분이기에...
10. 차원분광기 암흑기사
밤까마귀가 나오기 직전 타이밍에 들어오는데, 바이킹으로 차원분광기 쫓아내고 스캔과 함께 잡아냅니다.
주의할점은 암흑기사가 생각보다 매우 강하기 때문에, 입구 지킬 유닛 남기고 소수로 잡아내려 하면 오히려 당할 수 있으니 시즈 모드된 탱크 하나 남기고 몽땅 동원해서 잡아 내야 합니다.
11. 2스타게이트 빠른 공허
추적자까지 늦추면서 2스타로 빠른 공허를 준비하는 케이스입니다. 공중 거리가 가까울 경우 본진에, 아닐경우 몰래2스타를 하게 되는데 본진일 경우 첫 정찰 scv로 알아내야 하고(추적자가 늦습니다.) 몰래건물일 경우 2번째 scv로 알아내야 합니다.(최우선 정찰 포인트)
본진에 스타게이트가 올라갈 때 2스타인지를 꼭 봐야 합니다. 1스타 보고 추적자에 잡혔다면 페이크일 가능성도 있고, 어차피 추적자 뽑고 나오는 공허라 타이밍도 좀 늦으니 2스타라 해도 기본빌드 가도 막습니다.
2스타 확인 후엔 scv 생산 자제하고, 팩토리와 2번째 배럭을 스위칭해서 배럭이 에드온 타이밍 없이 스팀팩 개발 할 수 있게 하고 4배럭을 빨리 늘립니다. 스타포트쪽은 빠르게 올려서 바이킹 계속 뽑아줍니다.
상대가 스타게이트 올린게 확실한 모든 경우에, 벤쉬는 뽑지 않고 바이킹을 뽑아야 합니다. 2스타가 확인되면 에드온도 생략하고 올바이킹 갑니다. 1스타게이트라고 판단되면 에드온과 밤까까진 진행 합니다.
상대가 차징 안된 상태로 들어온다면 지금까지 나온 마린으로 싸워서 쫓아내고, 차징이 된 상태로 들어온다면 마린 빼서 아끼다가 바이킹 1기가 나오는 시점에 함께 싸웁니다.
12. 1스타게이트 공허 입구뚫기
1스타게이트 공허를 지상군과 함께 뽑아 입구 뚫는 케이스입니다. 들어오는 타이밍은 역시 바이킹 나오기 직전 타이밍입니다.
탱크가 공허에 죽으면 지상군에 뚫릴수 있으므로 탱크는 입구 약간 안쪽에 배치되어 있어야 하며, 역시 일꾼들이 바로 수리에 동원 되어야 합니다. 마린으로 공허와 잠깐만 컨트롤 쌈 하다 보면 바이킹 나오면서 밀어낼 수 있습니다.
13. 1-2 스타게이트 공허 견제
입구를 뚫는거보다 그냥 본진 안쪽으로 들어와 견제 할려는 케이스입니다. 타이밍은 역시 빠르면 바이킹 나오기 직전.
벙커에 1마린만 남겨두고 나머지 빼서 공허쪽으로 옮겨 놓되, 차징 된 공허에게 싸움은 걸지 말고 주변 대기하다가 바이킹 나오면 밀어냅니다.
주의할 점은 상대가 바이킹 나오자마자 잡아내길 시도할 수 있기에, 상대가 스타포트 주변에 있다면 바이킹이 나오기 1-2초전에 마린이 쇄도해 줘야 하며 scv를 동원 해서 바이킹이 나오자마자 수리를 해 줘야 합니다.
14. 몰래 다수 공허 빈집
몰래 공허를 다수 준비해 두고 있다가 상대가 나올때 빈집을 들어가는 케이스입니다.
기본 빌드로 진출중 다수 공허가 빈집을 들어올 경우, 진출 병력은 그대로 적 본진을 최대한 빨리 초토화 시키면서 나오는 병력으로 시간을 끕니다.
의료선이 나오는 타이밍까지 버틴 후 의료선 본대와 합류시키러 보내고(잡히면 질수도 있습니다.) 모든 생산시설, 사령부 띄워 적 본진으로 이사하고, 몰래멀티를 확인합니다.
적 본진 초토화시키고 오는 건물들 마중나가 지킬때쯤 공허와 맞붙게 되는데, 스팀마린과 바이킹으로 공허 전멸시키면 윈.
15. 본진 캐논 방어 후 다수 공허
첫 정찰 시 본진에 캐논 방어를 하는걸 본다면 짐작이 가능합니다. 바이킹과 마린 나오는 타이밍 안늦게 하면서 트윈 띄워 멀티 먹고 천천히 진행하면 됩니다. 설사 공허가 아니었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16. 불사조 견제
바이킹과 마린 약간을 미네랄 주변에 두어 견제를 막고 벤시 대신 바이킹 찍으면서 기본 빌드 타이밍에 진출하면 됩니다. 환상 불사조 ㅡㅡ 에 속으면 안되고, 불사조가 1기 이후 안늘어나는 거 같으면 진출시 바이킹을 돌격모드로 해서 지상 화력 지원 시켜도 됩니다.

3) 진출 시 교전 수칙
1. 빈집공격은 기본적으로 미리 지어둔 벙커에 생산되어 나오는 마린을 넣어 막거나, 입구를 다시 막고 나오는 병력으로 막습니다. 만약 대규모 점멸 추적자등이 난입하는 사태 등과 같이 못막을 상황이 벌어지면 사령부와 생산건물 띄워 적진으로 보내면서 엘리전 갑니다.
적이 대규모 병력을 아군 기지로 보냈다는건 적진은 비었다는 뜻이므로 수월하게 적진 초토화시키고, 동원된 scv가 있으므로 적진을 새 본진 삼아 살아날 수 있습니다. 물론 남아있는 병력 역시 압도적으로 우위입니다. 몰래멀티는 주의할 것.
상대가 빈집온다고 회군시키면서 타이밍 늦어지면 못이깁니다. 상대가 멀티를 했든 테크가 올라갔든 타이밍 늦으면 못이깁니다. 설사 빈집 온 적 대규모 병력을 전멸시켰다고 해도!!!
2. 동원된 scv는 평소엔 자동수리 상태로 벤쉬에 붙입니다. 번호지정은 2기와 나머지로 2부대 번호 지정 해서 최소 2기는 계속 벤쉬에 붙어 있을 수 있게 합니다.
벤쉬가 보통 앞장을 서는 경우가 많으므로 scv도 자연스럽게 앞장을 설 수 있습니다. 상대가 질럿이 많을경우 나머지 부대에 어택 명령을 내려서 질럿의 어그로를 끌어 마린 생존률을 높입니다.
3. 국지방어기는 상대와 확실한 교전상황(시즈모드 된 후에도 추적자가 맞서 싸우는 경우) 이 되거나 적 앞마당까지 진출이 성공 했을때 씁니다. 잠깐 교전 붙었다고 바로 썼다가 상대가 그냥 빠지면 다음 전투 이기기 힘듭니다.
4. 스팀팩은 상대가 질럿 위주의 병력으로 덮칠때, 추적자 위주일때 확실한 교전상황이 이루어 졌을때 씁니다. 의료선이 없거나 1기 간신히 추가되면서 싸워야 하므로 남발하면 안됩니다.
5. 역장 쳐진다고 쫄 필요 없습니다. 역장이 무서운건 바이오닉이지 탱크를 주화력으로 삼는 이 빌드가 아닙니다. 역장 치고 덮쳐오는 질럿을 스팀팩 쓰고 잡아먹고 뒤에 추적자는 탱크로 잡아 내면 됩니다.
6. 진출 하면서부턴 지게차보단 스캔을 써야 하니 지게차 소환은 잠시 멈춥니다. scv 한기나 화염차가 있다면 화염차 등으로 상대 위치를 파악하는데 힘써야 합니다.
가장 위험한건 측면 기습공격으로 탱크가 시즈모드 전에 잡히는 겁니다. 스캔과 scv, 화염차 등으로 측면 공격만은 당하지 않게 절대 주의 하고 상대가 측면에 위치한다면 마린이 탱크를 보호할 수 있게 이동해야 합니다.
7. 앞마당까지 진출시킨 후 앞뒤로 쌈싸먹는 형태로 잡아먹으려 할 경우 마린이 탱크 주변으로 물러서서 탱크를 보호하며 싸우기만 해도 이길 수 있습니다. 실수 없이 빌드대로 했다면 이 타이밍엔 절대적으로 아군이 병력 우위를 갖습니다. 샌드위치를 터뜨릴만큼!
따라서 뒤로 돌아가는 병력이 있을경우 추가 병력 집결지만 재조정 하면 되지 따로 뒤쪽 병력 각개격파 하러 물러나면서 시간낭비 하지 않아도 됩니다.
8. 상대방 주 병력이 본진에서 빠져나갔을 경우와 몰멀이 있을경우가 아닌 한 앞마당을 점거한 후 조이기 라인을 형성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상대가 고위기사를 준비중에 있다면 본진에 올라가다가 당할 수 있습니다.
빠른 고위기사의 경우 앞마당을 민 직후에 스톰이 준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앞마당은 밀 수 있고 재빨리 벙커라인 형성하면 스톰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늦어도 스톰샤워에 역관광 당합니다.
조이기 라인이 갖춰진 후 탱크 뒤쪽에도 2벙커 정도는 필요합니다. 차관이나 점멸을 통한 앞뒤 싸먹기로 뚫기 시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이기 이후엔 바이킹도 섞어 뽑아 파일런 정찰이나 몰래 나오는 거신을 때려줍니다.
본진과 앞마당도 2벙커 정도의 방어병력을 갖춰 대비를 해주지 않으면 차관이나 점멸 게릴라에 당할 수 있습니다.
9. 가끔 진출할려고 나오는 타이밍에 입구를 포위하고 잡아먹으려는 토스가 있습니다. 나오기 전에 입구 주변 정찰 한번 정도 하고, 상대가 점거중이라면 시즈모드하면서 천천히 나가야 합니다.
10. 상대의 주력병력이 완전히 파악되기 전엔 1바이킹은 전투기 모드로 대기하면서 잃으면 안됩니다. 갑작스런 불사조 2-3마리가 모드된 탱크를 들면서 교전을 시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신 상대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11. 상대가 거신 준비시 마린은 잠깐 앞으로 튀어나가 시즈모드 시간만 번 뒤 탱크 쪽으로 빠지면서 탱크와 바이킹으로 거신 점사합니다. 타이밍 상 거신 사업이 안되어 있거나 주변 유닛이 적습니다.
12. 앞마당 타이밍은 이기든 지든 한방 교전 직후입니다. 빨리 했다가 소수 유닛 견제에 피해를 입을수도 있습니다. 물론 멀텟만 된다면야 진출하면서 해도 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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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귀챦이스트 (2010-09-20 01:2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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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독성이 좀...
베플 아이콘 MathMaster (2010-09-20 02:5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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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읽기가너무힘듬 ;
아이콘 귀챦이스트 (2010-09-20 01:2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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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독성이 좀...
아이콘 arcretia (2010-09-20 01:23: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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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선불사조 빌드에 약할듯..
dymmer (2010-09-20 02:2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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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클 상관 없지만 글은 다 읽고 태클 걸어 주시길...
선불사조 대처법 2)상대 빌드에 따른 대처법 16번에 있습니다.
불곰이 아닌 마린과 바이킹을 사용하는 빌드라 불사조에 오히려 강한 빌드입니다.
아이콘 MathMaster (2010-09-20 02:5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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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공익테란 (2010-09-20 05:13: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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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간만에 전략다운 좋은 글을 읽은 기분이드네요. 감사히 써먹어서
테뻔뻔포스를 작렬해야겠네요.
p.s: 이 정도 노력에다가 이보다 더한 가독성까지 신경써달라는 건
밥상에 숟가락에다가 밥까지 떠먹여 줘야할 노릇...
아이콘 동네불패 (2010-09-20 05:5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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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포인트는 빠른 더블커맨드네요.. 서플늘리는거 대신 좀 참다가 지게차 2기 이용해서 부족한 일꾼 메꾸고 중반엔 스캔2개를 활용하는거고.. 그러다 멀티 타이밍시 바로 멀티 가져갈수있고..
아이콘 F0rU (2010-09-20 10:41: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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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는 이해가 잘안가니...ㅠㅠ 리플레이 올려주신다면 감사하갯습니다!!ㅠ
아이콘 boksid (2010-09-20 11:5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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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가스없이트윈가면 토스도넥따라가고물량뽑으면되는데 토스가넥따라가면 배럭늘려서일꾼동원해서러쉬가서 그냥뿌시면됩니다.. 참쉽죠잉? 그리고 원배럭으로 게다가커맨드까지짓고 벙커하나랑 scv수리나온다고 4차관이나 3차관1로보못막아요 트윈없이 원배럭에서시즈뽑아도 4차관이면 일꾼수리바로해야지막는데..
아이콘 boksid (2010-09-20 12:01: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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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배럭더블을했을때 보통3배럭가는이유가다있는거고 이빌드의젤상성은토스가바로앞마당먹으면 견제방법이전혀없고 게다가 본진트윈이니 자원전에서도 확밀립니다 앞마당먹으면 언덕이없어서 막을수가없어요 라는건 아니겠죠? 쿨라스도언덕없고 고철처리장은입구가넓어요 테란이무조건해불모았다고 뚫는건아니에요
푸른나무 (2010-09-20 15:56: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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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어서 읽기가 힘들어요
아이콘 OakBarrel (2010-09-20 16:3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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웬만하면 읽는편인데 이건진짜.. 보고서 쓰셨네요
관광용모선 (2010-09-20 17:2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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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치기 좀만 하시면 딱 (더좋게) 정리될듯
아이콘 불곰드랍 (2010-09-20 19:42: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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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아파서) 읽을 수가 없다 !

하지만 다 읽어보았다는 ㅎㅎ
아이콘 걸뱅이특공대 (2010-09-20 20:01: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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쭉 읽어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빠른 본진 더블에 4/1/1 짜내기 한방 러시군요.
크게 2가지 문제점이 보이네요.

1. 수비
'상대 빌드에 따른 대처'라고 장황하게 설명해주셨는데, 타이밍상 못 막을 것으로 보이는게 꽤 있네요. 벙커에다 수리 아무리 잘한다고 해서 수비 다 되는거 아닙니다.

2. 첫번째보다 더 중요한 건데, 무난하게 중후반을 간다 한들 장점을 모르겠습니다. 지게로봇의 단순 자원 채취량은 건설로봇 4~4.5기 정도로, 건설로봇을 무시하고 자원을 캔다는 이점을 감안하여 이래저래 가정해봐도, 테란이 먹는 자원은 앞마당 먹은 토스가 채취하는 자원량의 2/3 미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타이밍을 노릴 수 밖에 없는데, 빠른 본진 더블 - 2/1/1 - 4/1/1을 가는 테란이 딱히 정석 빌드를 가는 테란에 비해 좋은 타이밍이 나올 것 같지도 않구요.
아이콘 안녕하셍1 (2010-09-21 09:24: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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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뱅이님 말이 맞는거 같네요.
dymmer (2010-09-21 10:28: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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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비가 되느냐 라고 얘기하시는 분들한테 몇가지 말씀 드리자면
일단 배럭에 에드온을 달지 않거나 늦게 달기에 마린이 1-2기라도 생각보다 더나와요...
scv 를 쉬는 타임을 갖기에 배럭이나 테크 올라가는 속도도 미세하게 생각보다 빠릅니다...
물론 스캔을 자제하고 지게차를 최대한 이용하는거도 도움이 됩니다.
미세한 차이라는 게 수비에 생각보다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트윈보다 1가스만 먼저 올려서 빌드를 변형해도 4차관이나 초반러쉬 못막는게 상당해 지더군요.
쿨라스와 고철처리장은 본문에도 있듯이 빌드 변형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이 빌드 그대로 가면 수비 불가능하고요...
dymmer (2010-09-21 10:33: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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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빌드가 노리는 타이밍 자체가, 토스가 앞마당을 먹고 활성화 되려는 순간입니다.
당연히 토스가 무난히 앞마당 먹고 시간 조금만 지면 허무하게 밀립니다. 정석 빌드보다 좋은 타이밍은 확실히 나와요...
dymmer (2010-09-21 11:1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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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완성 후 150초만 지나면 트윈에 들어간 자원은 지게차에 의하여 회수 됩니다. 자원이야 당연히 빡빡하게 쓰는만큼, 그 타이밍이 지나면 일반 본진 병력보다 병력이 많죠.
거기다 scv를 잠깐 쉬었더라도 2커맨드라 큰 부담 없이 scv를 동원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본진 짜내기가 아닌 이상 진출하면서 사령부를 짓는것이 보통인데, 이 빌드는 그것도 필요 없죠.
버섯튀김 (2010-09-26 14:09: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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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너무 상상력이 좋은 거 같애~ 읽으면서 화면이 막 보여~
괜찮은 거 같아요~ 응용도 다양하고, 신경 쓸 것이 많다는 점이 특히 맘에 드네요~
무엇보다 재밌겠습니다. 해봐야징~
RulluRalla (2010-11-20 23:50: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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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후반을 도모하는 전술은 전혀 아니군요. 일단 타이밍 러쉬 시도 했을때 실폐하면 상당히 암울할 것 같군요. 기본적으로 트윈에 지게차 풀로 동원하면 본진 미네랄 상당히 빠른 시간 안에 녹습니다. 그럼 앞마당 멀티를 가져간다 해도 바로 2번째 멀티가 필요해질 타이밍이 나옵니다. 올인 아닌 올인 같은 전략이네요. 작성하시느라 고생하셨는데, 전 좀더 안전하게 가렵니다. 플토? 먹는건가요? 쳐묵쳐묵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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