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DarkTessadar
작성일 2010-10-03 19:48:19 KST 조회 5,645
제목
프로토스전 공략에 대해 도움이 되시길,,

안녕하세요, 테란전보다 프로토스전에 압도적으로 강한 저그입니다.

저그가 프로토스에 약하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사실 간단하게 말해 그 중심에는 거신이 있습니다. 운영전으로 갈 경우 마주치게 되는 힘싸움에서 거신에 유닛이 학살당하고 행여 비등비등하게 싸웠다고 해도 프로토스의 회전력에 밀려 패배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죠. 프로토스를 이기는 가장 확실한 전략은, 확장을 2개이상 못가져가게 하는 것에 있습니다. 여기서 프로토스의 초반 빌드에 대해 서술합니다.

 

1.4차관

4차관은 오버로드로 찔러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저글링으로 상대 기지의 병력 수를 확인하는데요, 어느정도 잘하시는 분들은 입구에 병력을 많이 두지 않으셔서 4차관임을 확인하기가 많이 어렵죠. 특히 김원기 선수에게 4차관을 사용했던 그 경기때도 입막한 병력 수를 보고 4차관을 확인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4차관은 사실 막기만 하면 어느정도 필승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수정탑이죠. 초반 만든 저글링이 돌아다니며 수정탑의 유무를 확인해줍니다. 수정탑이 건설되있다면 오버로드로 행여 찔러보지 못했더라도 90%이상은 4차관임을 확인 가능합니다. 일단 저는 저글링, 가촉, 바퀴로 막습니다. 히드라로 막는 분도 많으시지만 가스소모가 많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가촉과 바퀴가 몸빵을 하고 저글링이 뒤에서 덮치는 형태가 좋습니다. 상대 병력이 줄어들었다면 저글링은 뒤에 수정탑을 부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4차관 수정탑 깨는 시점까지 막았다면 한번 역러시 타이밍이 반드시 옵니다. 4차관을 막는동안 바퀴 이속이 되고 있어야 하는데요, 바퀴가 이속이 완료되면 바로 역러시를 들어가줍니다. 60%는 앞마당을 먹는 상태일 것이고 40%는 본진에서 농성중입니다. 본진농성이라면 앞마당만 못먹게 해주시고 무리만 안하시면 필승이고, 앞마당을 먹는경우는 앞마당을 날려줍니다. 프로토스와 격차가 많이 벌어지기 때문에 후반 운영에 가도 이길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gsl에서 이드라가 탈락하긴 했지만 이겼던 1set에서 이 방법이 나옵니다.

사실 다른방법으로도 많이 하시는데, 그건 가촉 저글링으로만 막고 후에 뮤탈을 띄워 압도적 뮤탈 수로 프로토스를 괴롭히는 방법입니다. 이형주 선수가 gsl에서 프로토스와 마주한 첫경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잃사와 같은 좁은 앞마당 입구에서만 가능합니다.

 

2.2관문확장

2관문 확장은 바퀴로 타이밍이 반드시 옵니다. 질럿으로 초반에 찌르는 경우 60% 안찌르는 경우 40%정도 되는데요, 찌르는 경우엔 저글링 컨트롤이 생명입니다. 5저글링당 1질럿 공식으로 싸워주시는게 가장 안정적입니다. 푸시를 막았다면 매우 유리하게 경기를 끌어가며 바퀴나 히드라로 상대 앞마당 완성타이밍에 밀어버릴 수 있습니다.

3.2관문1우주관문

가장 상대하기 쉬우나 정찰이 부재해서 불사조에 많은 수의 오버로드가 잡힐 경우 패배할 수도 있습니다. 불사조 테크라면 정답은 히드라입니다. 뮤탈로도 밀어버릴 수 있으나(뮤탈로 불사조를 잡는 컨트롤은 어렵지 않습니다. 상대가 1우주관문이라면 뮤탈이 훨씬 더 많이 쌓이는데요, 불사조가 무빙을 하면 그냥 일꾼만 잡으시고 불사조가 따라올때만 잡아주시면 됩니다.) 저는 히드라를 추천합니다. 가스가 많이 소모되는 전술이기에 앞마당을 가져가려고 할텐데 그 타이밍에 모은 히드라로 들어가면 지상병력이 많지 않아 쉽게 앞마당을 날릴 수 있습니다. 그대로 밀어버릴것인지 잠시 접을 것인지는 판단에 맡깁니다.

 

4.패스트우주관문(공허 혹은 불사조)

이것도 어렵지는 않습니다. 순서는, 퀸을 4기까지 보유하는 것인데, 이것도 정찰이 되어야만 가능합니다. 상대방 입구에서 보았을때 질럿이 있고 파수기가 좀 적다. 일단 이걸로 의심을 하셔야 합니다. 가스가 많이 먹기에 최소한의 역장과 질럿으로 입구를 막고 남은 가스를 우주관문에 올인하여 빨리 공허를 띄우는 양상이 많이 나오는 빌드인데요, 사실 첫 공허만 제대로 막는다면 이후 경기 운영은 쉽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퀸으로 막는 것이 선수, 이후에는 히드라나 뮤탈로 밀어버리시면 됩니다. 뮤탈로 가는 이유중 하나는 공허를 뽑기 위해 가스를 많이 투자한 프로토스가 추적자가 적은 것을 노리는 겁니다.

 

5.더블넥

상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선택지는 두가지인데요, 초반에 밀어버리거나, 아니면 3해처리 혹은 2멀티까지 갖는 것입니다. 운영에 자신이 있다면 후자를, 아니면 전자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나, 제 경험으로 후자를 택했을 때 그다지 승률이 높지 않더군요. 저글링 바퀴 물량으로 프로토스의 물량폭발 직전 타이밍을 연구하셔야됩니다. 테크가 빠르지 않으므로 공중공격에 대해 조금은 덜 신경쓰셔도 됩니다.

 

6.2관문1로보

저그전에 거의 보기 드문 형태이지만 가끔 쓰시는 분도 계십니다. 사실상 이런 빌드는, 가촉 저글링 수비에 뮤탈이 답입니다. 로보 유닛이 공중공격이 안되고 가스를 많이 먹기에 추적자 생산에도 지연을 줍니다. 따라서 뮤탈을 쌓아 흘리는 추적자만 잡아다니게 되면 필승하실 수 있습니다.

 

후반까지가게되면 뮤탈빌드의 경우 상대 집정관을 상대하기가 너무 껄끄럽습니다. 또한 지상군으로 간다면 거신에 녹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비등비등한 상황에 거신이 떴다면 그 경기는 거의 이기기 어렵습니다. 앞마당 까지는 내주더라도 제2멀티는 내주지 않는 방향으로 가시는게 답입니다. 행여 장기전으로 갈 경우엔 울트라와 진균번식을 함께 사용해 주는 것이 좋으나, 울트라를 가는 상황 자체가 상대보다 불리한 경우는 거의 없기에 울트라는 자기가 조금 유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이지 불리한 상황을 뒤집는 유닛으로 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약간이라도 무게추가 기울어진 상태에서 장기전으로 간다면 프로토스에게는 필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베플 아이콘 aya (2010-10-03 20:14:42 KST)
5↑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은글 ㅊㅊ
아이콘 DarkTessadar (2010-10-03 20:08: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말씀을 추가드리는데 바퀴를 쓰실 때 자기가 유리하다는 시점이 오면 잠복 발톱까지 업글하시면 거기서 승리까지 가는 데 오래가지 않습니다. 쐐기를 박는 것이라고 할까요,, 그리고 잠복으로 역장피하는거 생각보다 굉장히 좋습니다. 거신 1~2기 정도일때는 바퀴를 잘쓰면(잠복이동 컨트롤 사용하여) 그 힘싸움 충분히 이기실 수 있을 겁니다,,
아이콘 aya (2010-10-03 20:14:42 KST)
5↑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은글 ㅊㅊ
아이콘 DarkTessadar (2010-10-03 20:21: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아이콘 DarkTessadar (2010-10-03 20:28: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또 참고로 긔몽긔 선수도 gsl때 프로토스 상대로 한번도 중반이상 넘기지 않았습니다. 장기전으로 흘러가면 답이 없다는 사실을 잘 알기 때문이죠.
아이콘 aya (2010-10-03 21:35: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으... 2관문확장 상대로 운영쌈가다 털렸네요
담에는 바퀴로 밀어바야지...
기나미 (2010-10-03 22:15: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거 상당히 괜찮은 글이네여 이런 추천글들만 따로 모은 진정한 작전보급소란이 있으면 좋겠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아이콘 날카로운빌드 (2010-10-03 22:26:45 KST)
0↑ ↓0
센스 이미지
맞는 말이네 더블넥 토스 상대하기 진짜 까다로워..... 거신이 존내 쌓여가지고 뮤탈로 일점사 일일히 다 하기도 힘들어 죽겠음...
아이콘 DarkTessadar (2010-10-03 22:43: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더블넥토스한테 쓸만한 전략이 있긴 있어요 전 자주쓰지만 도박성이 짙어서,,, 땅굴망 잘쓰시면 더블넥토스 초반에 끝내버릴수있습니다.
hcy117 (2010-10-03 23:27: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더블넥이 가장좋긴하나 토스도 사실 쓰기가까다롭긴합니다, 특히 맵에따라서 그런데 금속도시같은맵은 할만하나, 고철처리장, 쿨라스협곡 등 거의 대부분이 더블넥하기에 까다로운맵입니다 스1처럼 더블넥하기에 좋은맵들이 얼마없습니다

왜냐하면 수비할곳이 너무많아 수정탑 등 자원도많이갑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2관문 더블을 애용하는거지요..

특히 빠른땅굴망같은경우는 잃어버린사원에서도 언덕지점에 놓으면 앞마당마비..

여러면에서 저그가 공격권이많아지죠.. 근데 무난히흘러가면 정말로 막기힘든게 저그일껍니다...대처법은 몇개나왔는데

제가알고있는건 2가지 앞마당안먹고 초패스트뮤탈 또는 앞마당해처리를 금멀티에다 깔고 쏟아지는저글링+ 뮤탈리스크인데

더블넥한토스상대로 저그분이 뮤탈로 본진이쪽저쪽 휘둘면서 멀티를많이먹고나오는것을 뮤탈+저글링으로싸먹는것을봤어요.. 꽤할만하던거같습니다
당악 (2010-10-04 01:33: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늦은밤 좋은 글을 보게 됬네여

약간 아쉬운점은 맵에따른 전략의 약점이 막힌다는 점입니다..

맵상 거리가 먼맵인 젤나가 동굴을 예를들면 2관문확장의 약점인 앞마당 미는 타이밍을 만들기가 힘들죠

또 더블넥의 경우에도 거리가멀다면 운영으로 강제 플레이가 됩니다. 참 좋은 글이지만 맵까지 고려해서 써주시면 더 좋은글이 됬었을텐데 아쉽네요 ㅠㅠ
히드라는꾸잉꾸잉 (2010-10-04 13:32: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괭장히 좋은 글이네요.. 추천입니다..

플토전 상당히 곤욕을 치루고있엇는데.. 어느정도 글을보니..

운영을 어떻게해야 하는지 머리속에 그려지는군요..,

감사합니다.
아이콘 DarkTessadar (2010-10-04 14:12: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당악//네 젤나가 동굴같은 경우 더블넥은 불가능하지만 2관문 확장은 정말 많이 나오죠. 러시거리가 길어서 타이밍 자칫 잘못쟀다가는 병력은 다죽고 앞마당 견제 실패까지하는 상황까지도 자주 옵니다. 맵에따라 큰 변수들이 있는 것은 사실인데요, 맵에 따라 저그가 할 수 있는 올인도 몇가지 있습니다. 좀 부유하게가다가 타이밍잡고 잠복바퀴로 올인하는 방식을 젤나가에서 자주 썼던것 같네요 ㅋ
아이콘 DarkTessadar (2010-10-04 14:33: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그리고 거리가 먼 맵에서 더블넥이 강제 운영된다고 하셨는데요, 그런 맵에선 땅꿀망 잘 써보세요 올인이긴하지만 굉장히 승률 높습니다.
GraphTheory (2010-10-06 13:37:06 KST)
0↑ ↓0
센스 이미지
우선 좋은글 감사합니다. 가장 많이 하는 2관문 포지 더블은 없어서 질문드립니다.. 대부분 상위권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2관문 포지 더블은 바퀴타이밍 러쉬를 대비해서 앞마당에 포토를 하나 박거든요. 대부분 포지 더블시 2질럿 6파수기가 있어서 넓은 앞마당이 아니라면 파수기로 바퀴 몰아내면서 추적자 생산하면서 막히거든요. 막히고 나면 플토가 상당히 유리하고요. 2게이트 포지 더블에 카운터 빌드는 없을까요?
웃긴오크 (2010-10-07 19:36: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는 3관문 더블 당했는데 질럿+파수기로 낚시하고 앞마당가져가는데 내 병력모이고 푸쉬할때쯤이면 앞마당에 파일런+제련소+포토로 심시티되있어서 뚫지도 못하고 불리한 상황되요... 다이아1000대한테 당했는데 그정도면 역장컨들이 다신컨이라..ㅠ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