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EX역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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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0-30 10:57:20 KST | 조회 | 8,1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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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프로토스 전 더 이상 단순한 바이오닉 조합은 던져버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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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옆구리가 약간 씩 짤려서 감상하시는데 좀 불편하실 것 같아요.
http://cyhome.cyworld.com/?home_id=a0976596
제 개인 블로그인데 이쪽에 오셔서 새로운 이야기 폴더에 가시면 옆구리 화면 다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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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프로토스 전 더 이상 단순한 바이오닉 조합은 던져버리자.
안녕하세요.
넥스클랜의 NEX역습입니다.
흔히 스타크래프트2의 테란 대 프로토스전은 바이오닉 계열 vs 프로토스의 관문 유닛+로보틱스 계열 유닛 싸움으로 현재 자리를 잡고 있으며
이로 인해 후반을 갈수록 테란은 힘 싸움에서 프로토스에 비해 손이 많이 가며 제 3멀티를 손쉽게 가져가기 힘들고 고위기사가 뜨는 순간 웬만한 전투 능력을 가지고는 바이오닉 병력이 순식간에 전멸되어 한타에 밀리거나 대승을 거둬도 멀티지역에 소환되는 부적업이 된 고위기사에 의해 프로토스의 멀티를 견제하지 못한다는 점
1.12패치로 인해 의료선 속도 저하 및 프로토스 연결체 체력 향상으로 인해 더 이상 빠르게 연결체를 테러하거나 건물을 파괴하는 이득을 보고 도망가는 형식의 테란의 견제가 여의치 않게 된 점으로 인해
초반 가위바위보 싸움에서 앞서 빠른 멀티로 대규모 바이오닉 물량으로 승부를 보는 단순간 패턴으로 테란의 운영 방식이 흐르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프로토스들이 여러 파해법 을 만들어 내고 이로 인해 중반에 큰 이득을 거두지 못할 시 조합 싸움에서 테란의 힘들어지는 점에 새로운 운영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GSL 2시즌 정우서(p) VS 최인규(T) 선수의 경기중 한 장면
-이 싸움은 비등한 싸움으로 테란이 승리하였으나 이 후에 추가되는 병력 조합의 질에서 테란은 밀리게 된다.-
정리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1. 테란 대 프로토스전은 바이오닉 병력+우주공항 유닛 VS 프로토스의 관문+로보틱스 유닛이 주를 이루고 있다.
2. 테란은 프로토스에 비해 조합이 단순하며 가성비가 좋은 불곰이라는 강력한 화력 중심의 병력을 뽑음으로 인해 후반에는 토스의 다채로운 병력 조합에 밀릴 수 밖에 없으면 손해를 보는 싸움을 하게 된다.
3. 후반으로 가게 되면 고위기사 조합이 갖춰짐으로써 프로토스의 멀티 견제가 어려우며 한방싸움의 승리는 물론 두방 싸움 정도의 승리를 거두워야 안정적인 승리를 얻을 수가 있다.
기본적인 운영의 모태는 전작인 스타크래프트1에 착안을 두고 새로운 운영을 개발하게 되었고 이에 스타크래프트2 만의 고유한 색깔을 감안하여 만들게 되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의 고유한 색깔을 정리하겠습니다.
1. 테란은 반응로라는 부속건물로 인해 생산건물 하나를 얻음으로써 타이밍 측면에서 이득을 볼 수 있다.
2. 장갑 개념의 변화로 인하여 중장갑 중심의 프로토스의 병력은 테란의 경장갑 유닛에게 큰 타격을 주지는 못하지만 거신이라는 유닛이 경장갑에게는 강화되어 있다.
3. 프로토스의 로보틱스 계열의 유닛 활용이 높아졌으며 로보틱스에서 뽑을 수 있는 유닛이 전작보다 다채롭다.
4. 테란은 스플래쉬 유닛이 많다.
5. 프로토스는 원하는 수정탑 위치에 유닛을 소환할 수 있다.
서두가 너무 긴 감이 있었네요. 이 운영을 이해하기 위해 위 사항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이 운영은 멀티 태스킹 능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운영이기 때문에 멀티 태스킹 능력이 좀 부족하다 싶으신 유저 분께서는 사용을 안 하시는게 오히려 승률 면에서 좋을 실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빌드는 10보급고-12병영-13가스-15궤도 형식으로 갑니다. 입구를 막고 시작합니다.
해병을 찍으면서 17 군수공장을짓습니다. 군수공장을 지으면서 2번째 개스를 가야합니다.(거의 완성 되어 질쯤 타이밍 혹은 절반 타이밍)
완성과 즉시 군수공장에 기술실을 붙여줌과 동시에 바로 23-우주공항을 지어줍니다.
기술실이 지어짐과 동시에 화염차를 생산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기술실 완성과 동시에 개스가 되는대로 바로 지옥불 업을 찍어줍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의료선을 찍습니다. 이 떄 미네랄이 좀 남으니 입구 쪽에 벙커를 지어주세요.( 추적자 러쉬 대비 및 4차관 대비)
이렇게 기본적인 틀은 지옥불 4 화염차 드랍입니다.
또한 여기서 동시에 입구에 있는 배럭을 띄어 본진에 안착 시키고 입구를 보급고 3개로 막아줍니다.
배럭을 띄어 본진에 내려 놓는 즉시 반응로를 달아줍니다. 이 때 화염차 두기가량이 생산되어 있을 쯤입니다. 의료선이 나오면 바로 우주공항에 기술일을 달아주시고 화염차 3기를 태워 프로토스의 본진에 젤나가 감시탑 동선을 피해 출발합니다.
우주공항 기술실이 완성이되면 바로 벤쉬를 찍어주세요.
그 동안 의료선 화염차는 프로토스의 본진을 향해 날라갑니다. 동시에 사령부를 입구 근처에 건설합니다.
의료선이 이미 떠난 상태에 관측선이 도달합니다. 프로토스는 일반적인 1/1/1 체제라 착각하기 쉽습니다.
동시에 화염차가 본진에 떨어집니다.
화염차는 일꾼테러와 동시에 상대의 체제를 살핍니다. 상대가 병력을 모아 한타 노리는 체제이면 바로 시즈업을 찍어주시고 아닐 경우는 2탱크 확보하면서 약간 느리게 시즈모드를 찍어줍니다.
피해를 주고 상대가 방어할만하다 싶으면 의료선에 태워 빠지면서 이제는 벤쉬가 상대를 견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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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쉬를 찍은 직후에 바로 탱크를 찍어주시구요. 화염차는 일꾼테러와 동시에 상대의 체제를 살핍니다. 상대가 병력을 모아 한타 노리는 체제이면 바로 시즈업을 찍어주시고 아닐 경우네는 2탱크 확보하면서 시즈모드를 찍어줍니다. 이어 생산된 벤쉬로 상대를 한번 더 견제합니다.
벤쉬가 견제를 들어가는 시점에 즉시 군수공장을 추가로 올립니다.
동시에 앞마당을 띄어 내려 놓음 명령을 지정해주시고 3번째 군수공장을 짓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군수공장에는 또 기술을 달아 줍니다.
그 시점과 동시에 살렸던 의료선과 벤쉬로 양방향으로 공격합니다.
화염차 콤보도 떨어질 쯤에는 이미 테란은 앞마당이 활성화 되어있게 됩니다.
2번째 군수공장에는 기술실 3번째 군수공장에는 반응로를 달아줍니다.
그리고 바로 우주공항에서 밤까마귀를 찍어줌과 동시에 다수의 병영을 짓습니다.
이어 폭발적으로 병영 늘려줍니다.
동시에 기술실 군수공장에는 탱크 반응로 군수공장에서는 화염차를 찍습니다.
동시에 3번째 사령부를 건설합니다.
상대의 병력이 진출하는군요.
상대의 병력이 추적 거신 위주 조합 이군요. 다수의 병영에 기술실을 달아주고 불곰을 찍을 준비를 합니다.
동시에
뽑아 논 화염차를 화염차가 상대의 본진으로 달리게 하거나 본진에 드랍해줍니다.
상대는 암석을 뚫고 오려하나 바로 시즈모드를 해서 수비를 하려는 제스처를 취해줍니다.( 상대방 옵이 생산건물 쪽에 있는 것을 이용한 것입니다.
프로토스가 포기하고 정면 쪽으로 선회하는군요.
지옥이 기라디고 있습니다. ^^
대략적인 운영 방법은 이렇게 되며 군수공장, 병영 다수에 우주공항 생산 기반을 완성 했고 3멀티 지역 완성을 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테란이 원하는 모든 유닛조합을 토스에 맞춰서 갖출 수가 있으며 토스가 3멀티를 가져가거나 다른 테크를 탈려는 제스처를 취할경우 다수의 군수공장 유닛과 배럭 유닛 그리고 밤까마귀 살려놓은 벤쉬 의료선 조합을 통하여 밀어 낼 수가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또한 이러한 운영의 변형으로 초반 해불+화염차 압박 후에 화염차 드랍을 할수도 있습니다. 사신을 찍어 체제를 확인 한 후에 안전하게 운영하는 방법 외 여러가지 운영 방법이 있습니다. 이 운영은 이런 류의 한가지 경우에 불과하며 더 강력한 운영이 있으나 그것은 추후에 시즌 3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원게로보 투게로보에 가장 강력한 면모를 보이며 4차관 같은 경우는 알면은 1/1/1으로 일단 수비가 가능하고
다소 우주공항 유닛에 취약한 면이 있어보이나 공허포격기 같은 경우는 알면 바이킹을 찍어 막을 수 있고 설사 몰라도 화염차가 본진에 떨어지면서 정찰이 가능하여 대응이 가능합니다.(고철기준에서 수비 가능)
몰래건물에 취약할 가능성이 있으나 그 때문에 scv의 첫 서치 및 본진 근처 정찰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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