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작성일 2010-12-14 20:10:09 KST 조회 8,784
첨부
제목
테란의 초반 치즈러쉬 쉽게 막기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일단 치즈 러쉬에 대해 징징 거리자면 플토의 경우 테란의 치즈 러쉬를 알고도
못막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컨트롤 난조가 있긴했지만 이번 gsl 4강 안홍욱 선
수대 박서용 선수의 경기에서도 그렇고 프로토스가 추적자 사거리를 이용한 컨트
롤을 아무리 잘해줘 봤자 테란도 손놓기 있지는 않기 때문에 사거리 1차이 밖에
나지 않을 뿐더러 공격 딜레이가 거의 없는 해병을 상대로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벙커 짓는거 방해 하기도 힘들죠) 그렇다고 탐사정 동원해서 컨트롤로 잘
막아봤자 서로 거지싸움 됬을때도 마나 50들여서 일꾼 6기의 자원채취와 동등한 테
란의 지게차 수입을 따라 갈 수가 없게 됩니다.
예전 다이아 2000정도 였을때, 테란 한테 치즈 러쉬 자주 당했는데, 너무 억울해서
(진짜 컨트롤 잘해서 잘막았다 싶어도 테란의 지게차를 효율 때문에 이길 수가 없었
습니다) 테란으로 레더해서 플토만났을때, 써먹어도 상대편 플토분들도 못막으시더
군요-_-(거짓말이 아니라 플토 상대로 치즈 러쉬 썼을때 거의 승률 90% 나왔음)
 그래서 연구 해보고 건물 위치 빌드를 정하고 나니 현재 2600~2700점대 가량이 됬는
데, 그 사이에 레더에서든 연습 게임으로든 테란의 치즈 러쉬 상대로는 단 한번도 패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테란의 치즈 러쉬의 경우 3병영 해병 좀모으다 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궤도 사령
부와 두번째 병영이 완성 되는 순간 해병 두기 가량과 건설로봇 대다수가 공격 오는 것
입니다.(그 뒤 갓 생성된 해병이 줄줄이 따라 오지요. 시간 대로는 3분 10초에서 3분
20초 사이 정도가 됩니다.) 그 타이밍에 플토는 시증 몰아줘도 1광1추나 1광1파가 전
부입니다.(여기서 역장으로 치즈러쉬 끊어서 막으신다는 분들은 그 타이밍에 차관업도
안되있고 두번째 파수기를 뽑아도 시증 몰아봤자 반도 생성 안되있습니다. 역장 한번밖
에 못칠 뿐더러 역장 끝나길 기다렸다가 올라오는 테란 병력을 파수기의 화력으로 절대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허접한 전략 대처법이긴 하지만 치즈러쉬 상대로 컨트롤이 힘든 분들께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리플은 치즈러쉬 막는 리플이 저장이 안되있어서 아프리카 연승전 경기에서
TreefOu님(당시엔 2700대였는데, 지금은 3000대가 되셨군요...ㅎㄷㄷ;;)의 치즈러쉬를
막는것 올립니다. 방송경기라 긴장이 되서 운영은 개죽쒔지만 그래도 치즈러쉬 하나는
잘막은 리플입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베플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5 04:16:34 KST)
8↑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컨트롤로 잘막아서 후에 탐사정이 약간더 많이 남는다 쳐도 테란의 지게로봇 미네랄 수입에 게임이 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저 심시티를 생각하게 된겁니다.

테란전에서 입구를 좁혀놓고 시작한다는 거에 의문이 있는 분들이 계시는데, 입구를 좁혀 놓고 시작한다고 해서 테란전 할때 어려워 진다거나 하는거 전혀 없습니다.실질적으로 테란이 불곰 압박 하면서 건설로봇과 사신 한기를 동반한 언덕위 시야 확보를 할때도 다 막아지구요. 테란전의 초반 푸쉬의 압박 위협은 심시티의 개념이 아니라 초반에 시증을 어떻게 썼느냐에 달리는것 같습니다.(시증 2번까지만 탐사정에 쓰고 관문에 몰아주면 테란의 초반 압박에 당할일도 없죠) 레더에서 몇백판씩 게임하도록 테란전에서는 초반에 저 심시티만 써왔기 때문에 확신할 수 있고 도움이 되고자 저렇게 전략 대응으로 올리는 거구요. 직접해보시고 만약에 테란의 초반 압박에 저 관문이 깨지거나 한다는 것이 있으면 그 게임 리플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베플 아이콘 Qubric (2010-12-14 20:27:21 KST)
3↑ ↓0
센스 이미지
이거 꽤 좋군요! 근데 정찰안되면 죶ㅋ망ㅋ
아이콘 Qubric (2010-12-14 20:27:21 KST)
3↑ ↓0
센스 이미지
이거 꽤 좋군요! 근데 정찰안되면 죶ㅋ망ㅋ
아이콘 겜맥 (2010-12-14 20:29: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는 ㅠㅠ
shszzang88 (2010-12-14 22:18: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하지만 치즈러쉬 안하고 2~3배럭 압박이면 저 관문은 걍 날아가겠네요;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4 22:22:52 KST)
0↑ ↓0
센스 이미지
shszzang88//아니요, 저위치 관문 지어보시면 아시겠지만 2~3배럭 압박해도 빌드 엇갈렸거나(왠만큼 플토가 배짼게 아니라면) 컨트롤 실수로 병력 잃은게 아니라면 관문 깨질일 없습니다.
아이콘 나의미래 (2010-12-14 22:43: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와..정말 감사요;개사기같은 치즈러쉬 어케막아야하나 매우고민했는데 심시티로 해결되는군여
크롬바허 (2010-12-15 00:00:58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흠 언덕아래에 벙커 바짝붙여 짓고 시야확보해서 관문 깨는 테란도 이길수 있나요? 해병 치즈만 있는게 아니라 불곰 몇기랑 건설로봇 소수오는 벙커링도 있어서 그거 막을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CIMPLE (2010-12-15 01:24: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가능한 맵과 가능하지 않은 맵이 어디가 있을까요?
kingtca (2010-12-15 03:07: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상대가 치즈 할지 안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입구쪽 관문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 생각 되는군요.
딱 봐도 빠른 2병영 입구 벙커 지으면서 불곰이나 빠른 해병으로 입구 압박하는 테란에게 입구쪽 관문 너무 쉽게 내어 줄 것 같은데요.
kingtca (2010-12-15 03:17:41 KST)
2↑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가 생각하는 파해법은 일단 테란 상대로 관문은 최대한 본진 안쪽으로 지어서 테란 병력이 관문을 두드리기 위해서는 본진 깊숙히 들어오게 심시티를 하고 상대의 치즈 러쉬가 의심된다 생각 되면 2관문 빠르게 올려주며 병력은 인공제어소 완성 전에 광전사 한기 뽑아주고 이 후 파수기만 계속 뽑아주면 역장으로 버틸 수 있는데 보통 3번째 파수기 나오기 전 타이밍에 타이밍 상 입구 내어 줄 수 있습니다.
그럼 침착하게 병력 뒤로 빼면서 충원 병력과 함께 싸우는데 중요한건 일꾼 동원입니다.
테란 병력을 본진 최대한 깊숙히 끌어 들인 다음 일꾼을 모두 동원하여 병력으론 길막 건설로봇 잡아주면서 일꾼은 앞마당쪽 미네랄 클릭하여 건설로봇 방어막 통과 후 뒤쪽 테란 병력을 상대해 줍니다.
한번 막을 때 확실히 일꾼 동원해 깔끔하게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일꾼 동원해서 싸울 때 그냥 어택땅 찍고 싸우시는데 그럼 절대 테란의 치즈러쉬 막을 수 없습니다.
꼭 멀티쪽 미네랄 클릭 후 건설로봇 무시하고 뒤쪽 테란 주병력쪽으로 강제 이동 시킨 후 둘러 쌓아 싸워줘야 합니다.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5 04:06:34 KST)
0↑ ↓0
센스 이미지
몇몇 분들이 입구에 관문을 짓는 심시티에 의문을 제시하시는데 본문에도 써있지만 제가 다이아 2000대에서 현재 2600~2700되가는 동안 저 심시티로 해서 이미 게임이 기운 상황이 아닐때 테란의 압박 푸쉬로 저 관문이 깨진적은 단 한번도 없구요, 당연히 테란의 압박 불곰 이나 벙커링 으로 게임 진적도 없구요(벙커링 하고있는 동안 추적자 손놓고 있지도 않을 뿐더러 그런 벙커링에 당한다는거 자체가 아예 본진에 벙커링 당하는 상황과 같다고 보면 될겁니다)

kingtca//본문 내용에 다 써있지만 님의 글대로 하면 테란의 화력을 절대 못이깁니다. 안홍욱 선수대 박서용 선수에서도 일꾼이 서로 병력에 달라붙게 됬을때도 결과는 테란의 압승이였구요(방송 경기에서가 아니라 직접 연겜 하다 당해보시면 아실겁니다) 그타이밍에 해병은 5기 가량이고 플토는 1광1파, 아니면 거기다 생성된 추적자 하나 있다고 치죠. 그럼 거의 딜레이 없이 무빙샷으로 뒤로 빠지면서 탐사정 상대하는 해병과 5대를 때려야 건설로봇을 하나 잡는 추적자와 파수기 하나씩 있는 상황에서 체력 45짜리 건설로봇 줄어드는 것과 체력 40짜리 탐사정이 줄어드는 속도 어떤게 더 빠를까요?(이건 설명만으로도 충분히 결과가 나오네요, 거기다 테란은 그사이에 벙커를 짓는 그것 방해하기도 힘들구요)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5 04:16:34 KST)
8↑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컨트롤로 잘막아서 후에 탐사정이 약간더 많이 남는다 쳐도 테란의 지게로봇 미네랄 수입에 게임이 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저 심시티를 생각하게 된겁니다.

테란전에서 입구를 좁혀놓고 시작한다는 거에 의문이 있는 분들이 계시는데, 입구를 좁혀 놓고 시작한다고 해서 테란전 할때 어려워 진다거나 하는거 전혀 없습니다.실질적으로 테란이 불곰 압박 하면서 건설로봇과 사신 한기를 동반한 언덕위 시야 확보를 할때도 다 막아지구요. 테란전의 초반 푸쉬의 압박 위협은 심시티의 개념이 아니라 초반에 시증을 어떻게 썼느냐에 달리는것 같습니다.(시증 2번까지만 탐사정에 쓰고 관문에 몰아주면 테란의 초반 압박에 당할일도 없죠) 레더에서 몇백판씩 게임하도록 테란전에서는 초반에 저 심시티만 써왔기 때문에 확신할 수 있고 도움이 되고자 저렇게 전략 대응으로 올리는 거구요. 직접해보시고 만약에 테란의 초반 압박에 저 관문이 깨지거나 한다는 것이 있으면 그 게임 리플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5 04:18:00 KST)
0↑ ↓0
센스 이미지
CIMPLE//고철 처리장 빼고 다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콘 트럼페터- (2010-12-15 08:18:41 KST)
0↑ ↓0
센스 이미지
정찰 타이밍이나 판단의 근거까지 경험이 농후한 좋은 팁인듯 합니다. ㅎ 부럽네요

지금 저그하는데 초반 치즈 및 2병영 압박은 꽤 골치꺼리죠; 만인의 적! 테란..
갠적으로 정찰에 대한 판단근거나 이런건 저그로써 테란전에 잡긴했는데 ㅋㅋ
대처법이 이런거 만큼 깔끔한게 나오지 않는다는......
coKOco (2010-12-15 11:37: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습니다
아이콘 엔진소리 (2010-12-15 12:52:17 KST)
0↑ ↓0
센스 이미지
좋은글입니다. 초반 제발 기본 병력을 갖추고 좀 하고 싶은데, 테란 초반 압박이 너무 강해요..
아이콘 엔진소리 (2010-12-15 12:55:22 KST)
0↑ ↓0
센스 이미지
원래 초반 치즈러쉬 실패하면 뭔가 핸디캡이 있어야 하는데, 테란은 그게 쉽게 극복하게 되니까 문제가 되는것 같습니다. 일단 하고 아님 말구.. 이런식이니까.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플토는 무조건 막아야 되는 거고..
아이콘 인순기 (2010-12-15 16:11:48 KST)
0↑ ↓0
센스 이미지
저는 별로 동의하지 않아죠. 플토유저인데 테란으로 치즈계속해보는중입니다.

위의 상황이라면 어찌 막겠지만 테란에서 궤도사령부 올리고 일꾼 거의다 올려보내면 못막습니다. 관문지어서 막던거 바로 파괴되구요. 2병영이나 3병영 치즈러시 가면 엄청난 컨트롤로 이익보거나 관문유닛 빠르게 뽑지 않는이상 위에처럼은 거의 못막습니다. 위의 상황은 일꾼이 4~5기쯤 소수 올때나 통하죠. 일꾼 14~15기 온다고 생각해보세요. 불가능합니다.
아이콘 인순기 (2010-12-15 16:19:02 KST)
0↑ ↓0
센스 이미지
또 입구가 막힌다 해도 일꾼하고 해병 오르막에서 살짝 뺴서 바로앞에 벙커짖고 견제플레이 후에 본진 플레이 다시 해도 되구요.. 이래서 치즈러시 패치가 필요하다고 하는겁니당 ㅋ
아이콘 해병만씀 (2010-12-15 17:18:11 KST)
0↑ ↓0
센스 이미지
다를위치에서 하는방법은 위와 동일한가요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5 18:43:58 KST)
0↑ ↓0
센스 이미지
인순이//아니요, 님의 걱정과는 달리 테란이 지게로봇만 놔두고 건설로봇 다 끌고오는 올인 치즈러쉬도 쉽게 다막아집니다.(리플은 막상 찾아보니 치즈러쉬 막는 리플이 저것밖에 없어서 올리는거구요, 치즈러쉬 하도 당해본 저이기에, 지게로봇만으로도 2병영이 돌아가서 해병 계속 올라온다는것도 다알고 쓴글입니다.)
해병소수와 건설로봇 소수(건설로봇 아무리 끌고와봤자 입막으로 공격할수 있는 숫자 자체가 한정적입니다)가 공격해서 체력 1000짜리 관문을 얼마나 빨리 부실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사이에 추적자는 쌓이고 반대로 건설로봇과 해병은 줄어들 뿐더러 플토는 차관업이 완료될 시간까지 벌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어거지로 관문 부수고 올라온 병력을 좁은 통로에서 탐사정과 추적자를 미리 부채꼴로 퍼뜨려 잡아먹어도 되지만 안심이 안간다면 관문 부수는 동안 뒤쪽에 건물 두개 더지어서 또 입막시간 벌기해버리면 그걸로 테란은 줄어든 해병과 건설로봇으로는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5 18:48:39 KST)
1↑ ↓0
센스 이미지
전 글에도 썼지만 레더에서 점수 600~700올리는 동안 테란전은 저 심시티로만 해서 몇백판을 했구요. 아는 지인분들도 치즈러쉬 쉽게 막는거에 대해 칭찬해주시고 제 나름대로 검증됬다고 생각하기에 이런 전략 대응글 쓰는겁니다. 자신이 직접해보니 이런 문제점이 있었다 라는거에 대해는 같이 연겜도 해보고 문제점 수정 할 순 있겠지만, 그런게 아니라 그냥 글만읽고 제가 생각하기에는 제가 보기에는 식으로 댓글이 달리는게... 뭐랄까 제가 좀 과민한것 일수도 있겠지만 전략 공유 차원에 올린 입장에서는 좀 그렇네요.
ZergZingZing (2010-12-15 19:32: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은 전략 감사합니다 ^-^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5 20:55:31 KST)
0↑ ↓0
센스 이미지
해병만씀//네, 위치에 상관없이 관문 짓는건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테란이 벙커를 밑에 지으면 땡이지 않느냐라고 하시는 분들은 관문 위치와 상관없이 테란이 언덕아래에 벙커를 짓게 놔두는건 개인 기본기의 문제라고 봅니다. 그리고 설사 벙커를 지어서 조이기를 한다고 해도 상식적으로 생각했을때 노가스 2병영에 건설로봇 다수 끌고와서 벙커 까지 지은 테란이, 벙커 추가로 짓고 공성전차 추가 하는 속도가 빠를까요? 아니면 아무런 피해없이 테크 무난히 올리고 탐사정 자원수급에 영향 전혀 없었던 플토가 테크 올리고 조이기라인 뚫는 속도가 빠를까요?
크롬바허 (2010-12-16 00:28: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벙커로 조이고 공성전차추가하자는 글이 아니구요 제가 말한 불곰 벙커링은 장민철 대 김정훈 8강 2경기 델타사분면 경기 이야기 한겁니다 그 경기 처럼 닥치고 불곰이 와서 언덕아래에 벙커 지으면 벙커 건설을 저지 하기 힘들거 같구요 그러면 빠른 타이밍에 입구 관문을 부수고 연속적인 압박이 들어오면 피해를 꽤 입을거 같아 보이거든요 추적자 나오기 전에 벙커링이 들어올테니까요
작정하고 하는 불곰 러쉬 막으려면 장민철 선수가 보여줬듯이 탐사정 쉬면서 2광전사 연속 증폭으로 뽑으면서 광전사+4탐사정+추가 추적자로 막던지 아니면 약간 탐사정 쉬면서 2번째 관문을 빠르게 늘린후에 1광전사 이후에 동시에 2추적자 생산 이런 좀 가난한 빌드외엔 막기 힘들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런류의 빌드도 방어가 가능한가? 하고 질문한것뿐 전략 폄하하려는 의도는 없었습니다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6 00:45:02 KST)
0↑ ↓0
센스 이미지
크롬바허//네 저도 델타에서 상대방 테란 분들이 입구에 빠른 기술실 불곰 푸쉬 하면서 입구 아래쪽에 벙커 지으려고 하는 것도 당해 봤는데,빠른 불곰(충격탄)오면서 2병영에 언덕 시야 확보용 사신한기와 건설로봇 소수 대동한 상태였음에도 처음에 1광1추였고 관문에 시증 몰아주니깐 막아집니다(추적자 점사 컨트롤과 관문 시증몰아주기만 잘하시면 됩니다). 입구 바로 아래쪽에 벙커를 짓는다고 해도 언덕위 시야 확보가 은근히 크게 작용하구요. 다시한번 말해서 직접 저위치에 관문 지어보시면 아시겠지만 테란 초반 푸쉬를 막는데 장애가 된다거나 하는건 전혀 없습니다(본문에도 첫관문은 만약의 탐사정 동원시 동선을 생각해서 짓는다고 되있구요)
아이콘 지아이배정 (2010-12-16 03:37:53 KST)
0↑ ↓0
센스 이미지
광전사 1기 나오는 타이밍에 치즈오는게 짜증나던데..
아이콘 야생낙타 (2010-12-16 06:18: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오.. 정말 좋네요 이거 잘쓸께요
아이콘 인순기 (2010-12-16 10:02:11 KST)
0↑ ↓2
센스 이미지
저는 그냥 안될경우도 있다고 얘기한건데.;; 기분나쁘셧다면 죄송하구요.

(그냥 글만읽고 제가 생각하기에는 제가 보기에는 식으로 댓글이 달리는게... )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저도 플토유저인데 치즈러시 해보는중이라고
해보고 말씀드리는건뎅;;;
위의 상황에서 두번쨰 관문 진 상태에서 다수 일꾼이 온다고 생각해보세요
두번쨰 관문 체력이 짓자마자 1000이 바로되는건 아니자나요. 짓는동안에 일꾼 달려들고 뒤에서 해병 푸쉬하면 관문 체력 올라가기전에 부셔질수도 있는거구요. 또 안되겠다 싶으면
자꾸 오르막으로 달려들지 말고 오르막 밑으로 다시 후퇴해서 오르막 바로밑에 벙커를 건설하는 수도 있다는 겁니다. 그럼 플토 입장에선 짓고 있떤 두번쨰 관문 취소하고 내려와서 벙커 건설 견제하던지 아니면 관문 그대로 짓고 입구 막힌 채로 진행하던지 선택해야하죠.
그럼 테란은 벙커 그대로 냅두고 본진플레이 가면 되는거구요.

어떤 게임이던지 경우의 수는 무한대로 갈리기 마련이에요;;
아이콘 betsweet (2010-12-16 15:24: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네요 태클 다는 사람들은 허접인증~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6 19:19:13 KST)
0↑ ↓0
센스 이미지
인순기//치즈러쉬 해보고 라는 개념이 아니라 플토로 대테란전 할때 저위치에 관문 지어보고 문제점 있으면 말씀하라는 것이였습니다. 그리고 위 리플은 방송경기라 긴장해서 확신을 얻을려고 무리해서 첫 정찰 탐사정을 집어넣어 잡혀서 1추 나오는 타이밍 되서야 치즈 병력과 조우하는데, 평소대로 탐사정 테란 공격 길목에 그냥 세워두면(다른 지형이나 맵이였으면 감시탑에 세워두기도 하겠죠) 훨씬 더 빨리 발견해서 관문지을 수도 있습니다.(안될 경우만 있는게 아니라 더잘될 경우도 있다는 말이죠) 그 타이밍에 해병 2~4기구요, 건설로봇 아무리 많이 데려 와봐야 관문 위치상 관문을 공격할 수 있는 건설로봇은 4기가 전부 입니다.(그리고 댓글 중에도 관문이 부숴질 위험이 있으면 추가적으로 건물 소환해서 더 시간끌 수도 있다고 했구요) 그리고 테란이 아예 치즈러쉬를 포기하고 밑에 벙커지어서 시간 끌면서 앞마당을 먹든 공성전차를 추가하든 경우의 수가 갈린다고 하셨는데, 그냥 댓글 그대로 붙여 넣기하고 몇자 더 적겠습니다.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6 19:32:28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이 벙커를 밑에 지으면 땡이지 않느냐라고 하시는 분들은 관문 위치와 상관없이 테란이 언덕아래에 벙커를 짓게 놔두는건 개인 기본기의 문제라고 봅니다. 그리고 설사 벙커를 지어서 조이기를 한다고 해도 상식적으로 생각했을때 노가스 2병영에 건설로봇 다수 끌고와서 벙커 까지 지은 테란(앞마당을 하든 공성전차를 가든 안전하지 않기에 추가 벙커 1~2개 더짓겠죠)이, 벙커 추가로 짓고 공성전차 추가 하는 속도가 빠를까요? 아니면 아무런 피해없이 테크 무난히 올리고 탐사정 자원수급에 영향 전혀 없었던 플토가 테크 올리고 조이기라인 뚫는 속도가 빠를까요? 그냥 공성전차 추가없이 조이기 라인 그대로 두고 본진 플레이를 테란이 선택해도, 같은 본진 자원만이라고 쳤을때 테란보다 병력의 비중도 그렇거니와 테크가 두세발자국 빠를수 밖에 없는 플톤데, 그런 테란 상대하기가 힘들까요? 인순기님이 계속 말씀하시든 '어떤 경우의 수'든 플토가 유리하게 진행 된다는걸 아셨으면 합니다.
kingtca (2010-12-18 18:45:46 KST)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어떤 상황이든 입구쪽에 건물 짓는 것은 좋지 않은 심시티입니다.
테란 상대 시 기본 심시티는 언덕 아래쪽에서 타격 가능한 위치에 토스 건물이 있어서는 안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님도 말씀 하셨 듯이 병력 으로는 절대 테란의 치즈 러쉬를 막을 수 없다는 분이 어떻게 벙커 지어지는 건 막을 수 있다는 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치즈러쉬 때문에 입구 관문 두개로 막고 있는 동안 언덕 아래쪽에 벙커 2개 정도 건설 해놓고 입구 관문 두개 깨버리면 일꾼 동원한 손해는 충분 히 보상 받을 수 있고 토스가 입구 벙커 뚫기 위해 병력 조합하고 준비 하는 동안 테란이 본진 플레이 하겠습니까?
그 정도면 벌써 앞마당 방어하면서 활성화 하고 있겠죠.

또 이런 치즈 러쉬 말고도 일꾼 정찰로 토스의 관문이 입구쪽에 붙어 있다면 빠른 2병영 충격탄 불곰 러쉬면 같은 타이밍의 토스 병력으로 이길 수 있나요?
보통 언덕 위에서 역장으로 시간 벌면서 후속 병력 기다렸다가 싸워야 되는데 그 동안 입구쪽 벙커 지어지는건 무슨수로 막으실 건지 또 벙커 지어지는거 놔두는건 기본기 문제라 하실건가요?
벙커 하나 지어서 입구쪽 건물만 깨주고 회수하고 돌아가도 충분히 이득이고 계속 조여 놓고 멀티 가져가도 되고요..
일단 초반에 입구 벙커라인 허용 하는 순간 어떤 경우의 수든 테란이 유리하게 진행 된다는걸 아셨으면 합니다.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8 19:32:34 KST)
0↑ ↓0
센스 이미지
kingtka//이제는 길게 글쓰며 논리적으로 일일이 답변 드리기도 피곤하네요. 연겜,레더 상대하는 테란들이 다들 2400이상인데, 결론적으로는 서로 이기는게 목적인 상황에서 상대가 님같이 생각 안하며 플레이 했을리도 만무하고 저 심시티 생각한 이후로는 2000대에서 지금 2700대 될때까지 테란전은 저 심시티만 했습니다. 관문 위치 때문에 불곰이든 벙커든 테란 초반 압박이 힘들다고 느껴진적은 단 한번도 없네요, 제발 부탁인데 보고 판단하기에 불리한 심시티라 단정 짓지마시고 저 위치에 관문 지어보시고 만약 압박에 불리해지는 게임 있으면 리플 한번 올려주세요, 아니면 '아이유를위하여/621'입니다. 연겜 한번 해보죠, 제가 위에 말한 초반 치즈 방지용 심시티 할테니 님이 테란하셔서 어떤 수로든 한번 압박해보십시요, 지금 바로 친구추가 걸고 대화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18 19:45:41 KST)
2↑ ↓0
센스 이미지
댓글로만 '내가 보기엔 무리한 전략이다'라고 하는거 사양하구요, 납득이 가게 저처럼 리플을 올려주시던지 아니면 연겜으로 입증을 해주시던지 하셨으면 합니다.
leegedang (2010-12-19 14:05: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kingtca님 궁금한게 언덕 밑 벙커로 언덕위 관문 2개 어떻게 해야 파괴 가능하다는 거죠?
지속적으로 시야확보해주기 위해서는 일꾼이나 해병으로 지속적으로 올려줘야하는데 당연히 그런 공짜 헌납 플레이 하는 바보는 없을꺼고, 그렇다고 그냥 안전하게 2벙커 짓고 일꾼 다시 회수하기엔 지게로봇이 아무리 일꾼 6마리 효과 본다고 해도 지속적으로 안전하게 자원 채취한 프로토스한테는 테크로나 물량으로나 한방에 훅 밀릴듯 하네요. 특히 2벙커 압박후 그상황에서 앞마당 간다는건 좀... 치즈러쉬로 완전 승부를 보겠다고 일꾼 10마리 이상뺀 경우에 2벙커 압박후 멀티간다는건 자살행위 같고 적당한 압박으로 이득보고 출발하려고 5~6마리 뺀경우에도 상당히 위험할듯 하네요.
아이콘 잉여전사 (2010-12-19 14:16:22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니 이글에 태클거는사람들은 리플을 왜 안올려주십니까
아이콘 청파 (2010-12-19 23:53: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그란도_마샬 (2010-12-20 12:30: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인순기/
일꾼 다끌고와서 지어지는 관문을 부시면 그동안 마린을 추적자로 몇기 끊으면 되는거구요, 밑에내려가서 벙커링해도 시야확보는 테란에게 부담이되죠.
결론적으로 테란이 무슨짓을 해도 입구 안막고 그냥 막는것보다는 플토가 유리하게 시작하는거구요.
kingtca님도 벙커링어떻게막을거냐는 주장을 하시는데 벙커가 언덕 밑에있으면 시야확보를 일꾼이 해야되잖아요. 벙커가 일꾼을 보호할 수 있는 위치에서 일꾼이 시야확보하기는 어렵고 일꾼 주면서 시야확보하면 뒤에 게이트 다시지어도 훨씬이득임.
그란도_마샬 (2010-12-20 12:32: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kingtca님 일꾼 동원한걸 게이트 두개꺤다고 보상받을수 있는건 아닙니다.
게이트깨려면 언덕 바로밑에 벙커가 있어야되는데 그러면 시야확보하는 유닛이 추적자한테 얻어맞을수밖에 없고 그런 유닛 없으면 벙커링은 그냥 뚫리게 되죠.
앞마당을 활성화하면서 벙커를 지킬수 있다는건 말도안되는 궤변입니다.
kingtca (2010-12-20 21:58: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leegedang,그란도_마샬//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테란이 토스 상대로 노가스 해병 치즈러쉬가 흔히 쓰이는 전략도 아니고 정찰을 통해 상대가 노가스면 두번째 관문 일찍 올려주면서 첫 광전사 이 후 파수기만 지속적으로 뽑아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위험을 감수 하면서 입구쪽에 건물을 지을 필요가 있냐는거죠.

장민철 선수가 박서용 선수와 안홍욱 선수의 4강전에서 안홍욱 선수가 치즈러쉬 당한 것을 보고 광파파로 갔으면 충분히 막을 수 있었을 텐데 광추추로 간 것이 실수라고 했죠.
그러면서 자신은 절대 그런류의 치즈러쉬에 당하지 않는다고 했고요.
장민철 선수가 입구쪽에 건물 짓는 것을 보신적 있으십니까?
토스의 대 테란전 심시티 기본 마인드는 언덕 밑에서 타격 가능한 위치에 주요 건물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엔타로아이유님의 심시티가 극초반 일꾼 총 동원한 테란의 올인 러쉬를 막기에는 괜찮은 심시티입니다.
그런데 그런류의 치즈러쉬가 안온다면?
입구쪽 관문을 노리고 빠른 초반 압막을 해온다면?
입구쪽 관문을 꽁으로 날려 먹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점 때문에 이런식의 심시티가 안좋다는 것입니다.

사실 해병 치즈러쉬보다 빠른 충격탄 불공 푸쉬가 실전에서는 더 많습니다.
잉여전사님께서 리플 올려달라 하셨는데 제 리플보다는 방송경기 VOD를 예로 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GSL시즌 3 장민철 대 이정훈 8강 2경기 델타사분면 경기에서 이정훈 선수가 빠른 충격탄 불곰 러쉬를 했죠.

이경기 안보시고 막을 수 있다 라는 분들이 있는데 이경기 솔직히 장민철 선수가 운이 좋았습니다.
수정탑 정찰을 보냈는데 운좋게도 원서치로 정찰 성공했습니다.
본진에 병영 없고 게스 올라가는것 보고 빠른 전진 불곰 푸쉬라는걸 알게되죠.
연결체에 수정탑 완성 후 증폭 한번만 사용 한 후 증폭을 계속 모아줍니다.(만약 정찰 늦고 일반적인 빌드 때 처럼 연결체에 증폭 써줬으면 아마 막기 힘들었을 겁니다)
반면 이정훈 선수는 원써치가 안되 벙커 타이밍이 조금 늦춰집니다.
첫 정찰 일꾼 보낼 때 안정적으로 2기가 갔이 갔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네요.

이 후 관문 증폭 계속 돌려주며 빠른 타이밍에 일꾼 동원해서 겨우겨우 막아냅니다.
사실 보통의 시나리오라면 입구에 벙커 완성되고 벙커를 교두보로 테란이 지속적인 압박을 하게되죠.
이런 상황에서 관문이 입구쪽에 있다면?
그걸로 게임은 크게 기울게 될겁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위험함이 바로 이런 경우죠.

또 테란과의 경기에서 테란이 언덕 아래에서 시위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대 테란전 스패셜리스트인 장민철 선수도 결승전 1,2경기 모두 언덕 아래쪽에 테란이 진치는 경우가 발생 했죠.
그런 경우 입구쪽에 관문이 있다면 그 관문은 그냥 꽁으로 날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대 테란전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심시티는 입구쪽 테란의 불곰이 타격 가능한 거리(더 나아가 시즈탱크도)에 절대 건물을 짓지 말라는 것과 주요 생산 건물은 최소한 수정탑 2개 이상으로 전력 공급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다시 정리해서 말씀 드리자면 엔타로아이유님의 입구 관문 플레이가 극초반 일꾼 동반 해병 치즈러쉬에는 유용 할 지 모르겠으나 그 외의 상황에선 안좋은 심시티이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 드리는거구요.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20 22:35:58 KST)
0↑ ↓0
센스 이미지
진짜 진지하게 물어보는건데, 님은 본문과 추가 댓글은 전혀 안읽고 그렇게 반박 댓글을 다시는건가요? 저도 점수도 2700대고 나름 중수가량은 된다고 생각하는데 일단 제대로 증명도 못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의견밖에 제시하지 못하는 님같은 분보다 훨씬 상대하기 힘든 테란들이랑 경기 해봤구요,
장민철vs이정훈 경기같은 극초반 전진 병영도 그리고 본진1병,전진1병의 2병 불곰 푸쉬 등도 다 겪어봤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관문 입구 근처에 지어도 게임 불리하다 그런거 전혀 없다고 확신해서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상대가 노가스 2병영 압박도 아닌 불곰 압박인데, 님이 생각하는 그런 저질 판단으로 관문 한개더지어서 입막 할 플토분 여기에는 아무도 없구요.(설사 짓는다 해도 안올라오면 취소하죠, 관문 빌드 타임이 한 20,30초 정도로 빠른줄 아시나봐요) 설사 초반 압박 파악 못해서 밑에 벙커 지으면서 불곰 푸쉬한다고 해도

다수의 불곰이 스팀먹고 건물 테러하는것도 아니고 소수 불곰이 언덕위 시야 확보해 가면서 체력 1000짜리 관문 하나 부시는데, 시야 확보용으로 건설로봇,해병,불곰을 얼마나 위로 보내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게 올라와 있으면 사거리 6짜리 추적자가 친절하게 모른척 해줄까요?

연겜이든 리플이든 말만 쓰지말고 입증 해달라니깐 vod 타령 하시는데요, 이정훈vs장민철 선수 경기 봤었는데 님덕에 한번 더봤네요, 거기서 안준영 해설도

문제는 언덕 시야가 확보안되는 아래쪽 벙커가 의미 없다고 하는데요.

님은 그 상황에 그 언덕에 관문이 있다고 치고 계속 불곰 한마리 보내서 시야확보 한다고 할수도 있겠죠, 그럼 추적자 들이 언덕 시야 확보하려는 불곰(체력 125) 잡는게 빠를까요? 언덕 아래 불곰이 체력 1000짜리 관문 뿌수는게 빠를까요? 아, 그리고 미쳐 파악 하지 못하는게 있을까봐 말씀드리는데 관문 미네랄 150원 입니다. 언덕 시야 확보용으로 유닛 조공해가며 부숴야 될 아주 비싼 건물이지요
아이콘 엔타로아이유 (2010-12-20 22:40:39 KST)
0↑ ↓0
센스 이미지
위에 아이뒤랑 코드 알려드렸으니 연겜 해보고 싶구요(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변화 없이 위에 알려준 치즈 방지용 심시티 할테니 한번 님이 하시고 싶은데로 압박해보세요) 아니면 파훼법으로 제대로된 리플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드립좀 그만 하시고 입증 좀 해주셨으면 하네요, 저도 댓글로만 하면 탐사정으로 울트라도 잡을 수 있으니깐
kingtca (2010-12-21 10:38:08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님이야 말로 제 댓글을 제대로 안읽고 글을 다시는군요.
님처럼 글 제대로 안읽고 댓글 다시는 분들 계실까봐 그 경기에 대한 부연 설명까지 드렸는데 다시한번 그 경기에 대해 말씀드려볼께요.

이경기 안보시고 막을 수 있다 라는 분들이 있는데 이경기 솔직히 장민철 선수가 운이 좋았습니다.
수정탑 정찰을 보냈는데 운좋게도 원서치로 정찰 성공했습니다.
본진에 병영 없고 게스 올라가는것 보고 빠른 전진 불곰 푸쉬라는걸 알게되죠.
연결체에 수정탑 완성 후 증폭 한번만 사용 한 후 증폭을 계속 모아줍니다.(만약 정찰 늦고 일반적인 빌드 때 처럼 연결체에 증폭 써줬으면 아마 막기 힘들었을 겁니다)
반면 이정훈 선수는 원써치가 안되 벙커 타이밍이 조금 늦춰집니다.
첫 정찰 일꾼 보낼 때 안정적으로 2기가 갔이 갔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네요.

이 후 관문 증폭 계속 돌려주며 빠른 타이밍에 일꾼 동원해서 겨우겨우 막아냅니다.
사실 보통의 시나리오라면 입구에 벙커 완성되고 벙커를 교두보로 테란이 지속적인 압박을 하게되죠.
이런 상황에서 관문이 입구쪽에 있다면?
그걸로 게임은 크게 기울게 될겁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위험함이 바로 이런 경우죠.

물론 언덕 위의 시야가 확보 되어 있지 않은 벙커는 의미 없습니다.
그러나 이정훈vs장민철 선수 경기에서 이미 장민철 선수의 운좋은 원써치와 탁월한 대처로 아슬아슬하게 막아내게되죠.
보통의 경우면 언덕 밑 벙커에 딸피 상태인 불곰 한마리 들어가 있고 체력 높은 불곰이 언덕 시야 확보하는 상황이 되겠죠.

그리고 불곰이 시야 확보 하는 동안 사거리 6짜리 추적자로 불곰 처리해 주신다고 했는데 미안하게도 불곰 또한 사거리 6이고요 추적자랑 1:1 하면 추적자 상대도 안되는거 잘 이시죠?
또한 차원 관문 완료 되기 전까지 불곰 빌드타임 30이고 추적자 빌드타임 42초입니다.
당연히 불곰 추가 속도가 빠르겠죠.
또한 그 타이밍엔 불곰 충격탄 연마가 끝난 상황입니다.
언덕 밑의 벙커와 동반한 충격탄 불곰이 추적자 때려잡는 속도가 빠를 까요 추적자가 벙커와 동반한 충격탄 불곰 때려 잡는게 빠를까요?
빠른 충격탄 불곰 러쉬가 언덕위 관문을 파괴하기 위함이라 생각 하십니까?
그 전략상 관문이 그 위치에 있으면 그냥 교전중에 점사 안해도 자연스래 부서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자꾸 연겜 타령 하시는데 제가 테란 다이아 고수면 직접 보여드리고 싶지만 테란은 미션 할때 빼고는 한적이 없는 온리 토스 유저라 제 실력으로 님 토스 상대하는건 무리가 있을 것 같고 제가 입구 심시티 깨는 리플 친구랑 해서 올려 드리면 그건 토스가 대처가 안좋았네 토스가 허접이네 할거 뻔한데 의미 없을 것 같고요.
그리고 연겜으로 뭘 보여주시려는건지. 입구 관문 깨트리면 그걸로 입증 되는건가요? 아님 게임을 이겨야 되는건가요?
1:1은 해본적 없는 제 테란으로 님 이기는건 힘들어도 연습 좀 하면 입구 관문 정도는 날려버릴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또 치즈러쉬 예고하고 경기 하는데 못막는 것도 참 웃기는 일이고요.
이전모 (2010-12-21 12:08: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둘다바보들에한표
하구싶음하는거고말고싶음마는거지
서로잘났다고 아웅아웅...보기안좋음
아이콘 TreefOu (2010-12-23 22:28: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왕나다
아이콘 라빈_ (2010-12-27 15:23:55 KST)
0↑ ↓0
센스 이미지
저..저기..싸우지 마세요..
CoffeeLatte (2011-01-03 09:04: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도대체 심시티가 뭐가 문제라는건지.. 언덕위에서 농성하는 플토쪽이 당연히 유리합니다.
자꾸 kingtca님 유닛올려서 시야 드립 치시는데, 불곰이든 치즈 러쉬든 첫 교전때 컨트롤에 따라서 플토가 막는데 전혀 무리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존나 뭔가 계속 트집잡을라고 하지마시고, 저도 가끔 급박한 상황엔 저렇게 건물 막기후 취소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빌드라기보단 저는 일종의 기지를 발휘한다는 방법으로 생각하는게 좋을것같습니다.예를 들면 첫 수정탑은 일반적인곳에 짓고 원서치에 치즈러쉬100% 확신이라던가하면 저런방법으로 막으면 괜찮죠
아이콘 SweetDelight (2011-01-04 14:08:49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니 근데 만약에 게이트가 완성되면 추적자는 어케 나가죠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