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CastleSaber | ||
---|---|---|---|
작성일 | 2010-12-20 15:17:18 KST | 조회 | 4,184 |
제목 |
Vs Toss 벙커와 병영의 활용
|
대 토스전 고위기사와 광전사의 힘 때문에 매번 좌절하다가 몇 가지 시도해보았던 전술들입니다.
개중에서 그래도 쓸만한 전술을 소개해봅니다.
일단 소개하기 앞서 이 전술에는 '입스타'스런 요소가 꽤 가미되어 것을 미리 밝힙니다.
[건물의 활용]
테란의 공학연구소에는 바이오닉 업그레이드 외에 미사일 포탑 사정거리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증진 업그레이드, 벙커 공간 확장 연구 업그레이드가 존재합니다. 사실상 잘 사용하지 않는 업그레이드들이죠. 곰곰히 공학연구를 쳐다보다가 이걸 어디다 써먹어야 하나 생각해봤습니다.
테란은 타 종족에 비해 방어능력이 굉장히 뛰어난 종족입니다. 공간만 확보되면 어디에서나 건설할 수 있고 이동할 수 있는 건물, 회수가 가능한 벙커, 지하로 들어가는 보급고, 마지막으로 행성요새가 있죠. 이 중에서 쓸 수 있는게 얼마나 될까 하고 고민하면서 여러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보급고를 미리 전진 배치시켜 건설해보기도 하고,행성요새를 떡하니 센터에 만들어보기도 하고, 벙커라인을 형성도 해보고... 결과는 역시 '실패' 였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 벙커와 병영의 활용성을 찾을 수 있었죠.
[벙커의 활용]
일단 다 아시겠지만 벙커의 스펙을 살펴보자면...
400의 HP
기본 4칸의 공간 -> 업그레이드시 6칸으로 확장
기본방어력 1 -> 업그레이드시 방어력 3
벙커 안으로 들어갈시 사거리 1증진
중장갑, 건물판정
'건물판정'의 굵은 글씨에서 감이 오신 분도 있을지도... 건물에는 폭풍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거신이 없는 광전사, 고위기사 체제의 병력은 벙커 안에 들어간 바이오닉을 잡을 수단이 압도적인 물량이외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토스와의 전선에 병력을 생산하면서 남는 잉여자원으로 벙커를 3~4개정도 미리 건설해두면 교전시 치고 빠지는 전투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폭풍 쓰면 들어가면 그만이니까요. 벙커에 들어가지 못한 병력은 적당히 주변에서 뎀딜을 해줍니다. 벙커 4개가 넘어가면 낭비의 느낌이 강합니다. 벙커 3~4개만 유지해주시고 나머지는 병력에 집중해주세요. 물론 토스가 거신체제라면 아무런 의미 없는 벙커입니다만 고위기사에서 거신으로 넘어가는 토스라면 추가로 바이킹 뽑아도 늦지 않습니다. 고위기사 체제에 한에서는 벙커가 제 역할을 톡톡히 해줍니다.
[병영의 활용]
테란의 모든 생산시설들은 공중으로 떠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 점을 이용한 전술입니다.
토스와의 중반 전투에 앞서 미리 생산을 위한 병영이 아닌 전투에 이용할 병영을 2개정도 미리 건설해둡니다. 그리고 병영을 띄워 병력과 함께 운용하면서 한타 싸움을 맞이합니다.
- VS 다수 추적자 중심의 병력
병영을 띄운 상태로 그대로 토스의 병력쪽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추적자를 일일히 컨트롤 하지 않는 한 후위의 추적자는 어쩔 수 없이 병영을 때리느라 시간을 허비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병영이 몸빵을 해주면서 해불은 착실학 분산된 적의 화력을 격파하는거지요.
- VS 다수 광전사 중심의 병력
광전사가 달려든다 싶으면 병영을 내려버려 길목을 좁혀버립니다. 건설로봇을 제외한 테란의 모든 유닛들은 레인지 유닛이므로 좁은 길목에서의 전투는 테란의 필승입니다.
병영이 파괴되면 새로 건설해주시면서 2개의 병영을 유지해줍니다. 일단 체력이 1000인지라 그렇게 쉽게 파괴되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건물장갑 업그레이드와 꼼꼼한 수리까지 겸비한다면 추가적으로 병영을 지을 일은 없습니다.
얼핏 보면 광물 300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병영 2개가 전투에서 해병 6기, 혹은 불곰 3기 이상의 역할을 확실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유리한 전장을 고르는게 아니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또 매력적이죠. 다만 병영 이동속도가 상당히 느린 것이 흠이지만요...
실현 가능성이 적어보이지만 개중에서도 그나마 활용 가능성이 있는 벙커와 병영을 이용한 전술이었습니다.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 하루빨리 연구되길 바랄뿐입니다 ㅜ-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