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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lcm
작성일 2011-01-04 08:55:54 KST 조회 6,907
제목
테프전 빌드에 관하여 - 더블빌드 -

공략글을 한번 써보고 싶었습니다 어떻게 써볼까 고민합니다

빌드를 소개하고 운영을 소개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쓰려고 합니다

우선 가장 정석적인 빌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a.더블빌드

9.5보급고-12.5병영-해병(16),궤도사령부-가스(4:45~4:50)-해병(17),보급고-사령부

병영에선 3기까지의 해병을 생산한 뒤 반응로를 답니다,

사령부는 본진 안쪽에 지으며 이후 2배럭을 추가로 늘이고 2기술소를 달아줍니다.

7분 이전에 공학연구소를 하나 올려주고 멀티에 미사일포탑 1개를 건설해줍시다.

 

토스전 가장 많이 쓰이는 빌드입니다 테저전의 2병영빌드정도라 여기면 될듯 합니다 앞마당이 개방형인 맵에서 좋습니다 역장때문이죠. 프로토스가 소수의 파수기로 거신을 간다면 그냥 끝나는 빌드입니다 따라서 프로토스는 결국 거신을 늦게 뽑게 됩니다. 테란 입장에서 아마도 가장 무섭다고 느끼는 3~4거신 러쉬가 약해지는 것만으로도 좋습니다

 

이제는 프로토스의 각 초반 날빌 대처법입니다

 

먼저, 토스의 앞마당 확인 여부가 중요합니다 7분정도가 지났는데도 앞마당이 없다면 100% 올인이라고 확신할수 있습니다 스캔이나 scv정찰로 확인해줘야 됩니다.

스캔으로 토스의 본진을 보는건 비추입니다. 테테전과 다르게 뭔지 전혀 알수 없을테니까요,

앞마당이 없다면 벙커 1기를 보급고 바로 뒷쪽에 건설해주고 공허 질럿을 대비해 본진외곽을 1마린쯤으로 둘러보며 파일런이 없는지 살펴봅니다

이때 공허 질럿이면 질럿이 막 소환되고 있을 것입니다 막으면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

공허 파수기 추적자라면 입구를 뚫으려고 할 것입니다 이때 1벙커에 오토리페어를 켠scv상당수를 붙입니다 8기이상은 오버지만요

그러면서 보급고투하를 하면서 인구수를 보충하고 입구에 있는 2서플과 반응로를 부숴줍니다

이유는 공허 차지때문이고 반응로 달았던 배럭을 띄워서 벙커 뒤쪽에 놔두면 됩니다.

4차관의 경우에는 더욱 막기 쉽습니다. 단지 서플 뒤에서 올라오는 병력들을 막기만하면 쉽게 막습니다

1가스 4차관의 경우 벙커가 필요합니다 물론, 1가스 4차관이라도 막을수 있지만 안전하게 하는게 좋으니

정찰시, 1가스라면 벙커1개 만약 3서치라 토스 가스를 못봤을때 보험적으로 벙커1개를 지어두면 되겠습니다

앞마당 앉히는 타이밍을 말하자면 저는 6분쯔음에 scv를 프로토스의 본진으로 찔러봅니다.

이때 토스의 병력이 scv를 커트한다면 올인이 아닌 것입니다. 바로 사령부를 앉히면 됩니다.

 

이제 토스가 멀티를 따라간 경우를 설명해보겠습니다.

먼저, 이 빌드는 기술소가 2개이고 스팀팩, 방패, 충격탄 업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팀팩과 방패업이 동시에 되게 할순 없습니다 가스가 부족해서 시간이 맞지 않죠

그래도 스팀팩업과 충격탄업이 동시에 되게 할순 있습니다

또한, 방패업을 다른 기술소로 누르고 스팀팩업을 한 기술소로 충격탄업을 하면 스팀팩, 방패, 충격탄이 동시에 업그레이드 되며 들어갈수 있습니다

이 타이밍은 스팀팩+충격탄 보단 조금 느리겠지만 따라서 해병 불곰 숫자도 더 많겠지요

이걸 설명한 이유는 맵과 거리에 따라 다르다 입니다. 생각해보면 파수기를 상당수 뽑으며 멀티를 가져가는 토스를 상대로 맵이 잃어버린 사원이나 폭염사막 같은 경우라면 후자의 타이밍이 전혀 먹힐리 없습니다 역장 3방에 모든게 끝나니까요.

하지만 금속도시의 경우라면 후자의 경우가 좋겠지요 방패+충격탄 업그레이드가 되기 전부터 계속 들어가려는 모션을 취하면 토스는 매우 피폐해지게 됩니다

역장은 무조건 0.5초 이내로 쳐야되며 이것은 테란의 병력을 계속 봐야만 가능합니다

테란은 단지 들어가려는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 만으로도 토스의 신경을 이곳에만 집중되고 프로브가 막힌다거나 수정탑이 막힌다거나 건물을 늦게 올린다거나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서 업그레이드가 동시에 되자 마자 들어가면 됩니다 역장 안으로 들어갈 것인지 역장을 뒤로 피할 것인지 정해야 됩니다

질럿이 많다면 무조건 뒤로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불멸자가 있어도 무조건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결국 역장은 무조건 피하는게 좋다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안으로 파고 들어가는게 좋은 경우도 많습니다

이건 경험이 쌓이면 판단할수 있습니다 역장 안으로 들어갈땐 어택땅을 하지 않고 추적자 앞으로 무빙을 찍고 역장이 쳐지면 어택을 눌러줍니다

이건 이 타이밍뿐만 아니라 중후반부터의 싸움도 마찮가지입니다 또한 역장 뒤에 있는 해병불곰들은 어택땅을 찍는다면 멍청하게도 비비적거리기만 합니다 직접 드래그해 안으로 들어가게 움직여줘야 됩니다

 

이제부터는 생산건물을 올리는것에 대해서입니다

 

저는 대부분과 마찮가지로 토스전에 6배럭을 짓는데 3기술소 3반응로를 합니다

이유는 가스입니다 저는 공학연구소와 기술소를 동시에 짓습니다 바이오닉 공2업과 바이킹 공1업을 위해서죠

이것은 매우 효율이 좋습니다 특히 바이킹의 공1업은 거신이 죽냐 안죽냐의 차이 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이러면서 유령 3기를 동시에 찍어주는데 바이오닉 공2업과 바이킹 공1업이 되는 타이밍에 고스트의 마나는 150정도가 됩니다 이 업그레이드와 emp6방 그리고 멀티scv를 싸우기 전에 동원해 몸빵으로 쓰는 센스가 있다면 어떤 경우라도 테란이 이기게 되기 마련입니다.

토스는 아직 역장과 거신밖에 의존할것이 없습니다 emp를 맞은 파수기는 마린과 다를게 없고 거신은 순식간에 정리됩니다.

 

테란입장에서 무서운 스타일을 꼽아보자면 거신을 빠르게 확보해 앞마당을 공략하는 토스입니다

시간증폭을 사업에 쓰지 않고 오로지 로보틱스에만 씁니다 그렇다면 거신이 불곰과 같은 속도로 나옵니다 거신이 3~4기가 될때쯤 쳐들어오면 사업이 완성되면서 20개에 가까운 역장이 펼쳐집니다

 20방이 넘는 역장이란 누가 써도 장민철처럼 테란의 병력을 압축시킬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결국 뭉쳐진 해병불곰을 스플래쉬에 사라지고 끝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러쉬는 토스의 전병력을 쏟아부는것을 의미하고 쉽게 막힌다면 역러쉬를 결코 막을수 없습니다

테란이 벙커 1~2개를 지어두고 멀티 scv를 몸빵으로 동원해 역장 안에 다 갖혀 죽지만 않고 적절히 피해주고 바이킹으론 거신을 하나씩 점사해 화력을 하나씩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끝날수도 있지만 쉽게 막고 이길수도 있습니다 물론 팽팽하게 흘러갈수도 있겠지만요

그리고 까다롭거나 이기기 힘든 스타일을 꼽아보자면 러쉬를 오지않고 거신에서 하이템플러로 넘어가면서 삼룡이를 먹으려하는 토스입니다

특히 밀림분지의 경우에서 이같은 스타일은 승률 100%라고 생각하는데 이건 정말 밸런스가 안맞다고 생각합니다 금속대각선같은 경우에도 매우 강력한 스타일입니다

아무튼 토스가 삼룡이를 가져가는걸 놔둬선 절대 안됩니다

 

이제부터는 중후반부터 하템으로 넘어가는 토스를 상대하는 패턴입니다

 

프로토스의 멀티와 삼룡이의 가운데 지점에 병력을 배치시킵니다 그러면서 스캔을 뿌려 토스의 병력위치를 확인한 뒤 멀티와 삼룡이중 상대적으로 멀게 배치된 쪽으로 스팀팩을 쓰고 달립니다

그리고 넥서스를 없애버린 후 달려오는 토스 병력에 emp를 씁니다(이 같은 상황에서 emp는 매우 효과적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싸웁니다

 

이제부터는 토스를 상대로 중후반부터의 한타를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일단 싸우기전 가능한, 무조건 관측선을 제거해야 됩니다

토스가 보고있다면 진형을 알맞게 맞추면서 역장을 대기하고 있단 뜻이고 거의 진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관측선을 제거했다면 적 병력에 스캔을 뿌려보면서 진형을 잡는데, 무조건 길게 펼치는게 좋습니다

거신 스플 최소화 따위가 아닌 병력을 빼기 수월하게 하고 역장이 이유기도 합니다

싸우기 전에 emp를 무조건 써야 되는데 질럿이나 파수기,불사조를 중점으로 맞춥니다

그리고 고스트 위에 의료선이 있게 배치하면서 emp를 다쓰고 고스트는 바로 의료선에 태워야 됩니다

전투시 고스트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지만 어그로는 높아 1초만에 삭제되기 마련입니다

테프전에 이 한타로 조금은 많은게 결정되긴 하지만 대부분 상황에서 그냥 끝나는게 아닙니다 고스트를 살려둔다면 거금을 들이지 않고 다시 emp를 쓸수 있겠죠 이건 중요한 컨트롤입니다

그리고 토스의 병력의 화력이 집중되는 해불의 덩어리를 드래그해서 빼주고 사이드에 있는 해불로 거신을 쩜사해줍니다

아, 그리고 잊은게 있는데 emp를 쓰고 바이킹은 쉬프트를 이용해 거신을 예약 일점사 해야 됩니다

이것도 차이가 매우 큽니다 바이킹만으로 거신을 상대할수도 없고 거신은 빠르게 제거할수록 유리합니다

역장에 막혀있지 않아 거신을 노릴수 있는 지역의 해불로는 거신을 때려줘야 됩니다

이렇게 다수싸움에서 병력이 죽어가면서 소수싸움으로 변해갈때 마이크로 컨트롤들을 해줄수 있습니다

바로 빨피 불곰 살리기인데 해병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고 죽어가는 불곰들을 뒤로 빼는게 가능해지고 추적자의 레이저가 날아가 곧 죽을 불곰을 의료선에 태우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이제 거신불사조조합을 상대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거사조를 잘 쓴다고 생각하는 토스는 2명밖에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정말 고도의 전투력이 요구되는 조합이지만 불사조론 바이킹을 정리하고 거신은 살아남아 해불을 정리하며

불사조로 해불을 들어올리는 나오면 사기가 아닌가 할 정도로 강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신경쓸 것은 바이킹으로 불사조가 아닌 거신을 쩜사해줘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정도만 해줘도 괜찮습니다

 

이제 삼룡이를 가져가는 타이밍입니다

일반적으로 테란은 토스보다 먼저 삼룡이를 가져가는게 보통이며 토스는 관측선으로 이걸 보고 따라가는게 대부분입니다

멀티 타이밍은 본진 미네랄이 말라갈때 커맨드가 완성되게끔만 해주면 됩니다

 

이정도로 이번 글을 마치려 합니다 바쁜 와중에 모든 글을 읽어주신 분이 있다면 감사하고 건승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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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싸대기행동대장 (2011-01-04 13:2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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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로선 악몽이네요 ㅠ
아이콘 AriossiMo (2011-01-04 11:10: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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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야 2100 테란입니다. 테테전 테저전과는 달리 플토는 개념이 안잡혀 있어 싸울때마다 막막하고 잘하는 플토를 만나면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병력을 이길만한 상황이 안나온다]싶을때도 있는데 , Tlcm 님 글이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추천 누르고 갑니다 ^^ 이런 개념적인 측면 이외에 좋은 빌드/전략글도 써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
몇가지 여쭈어보고 싶은게..
1.개인적으로 시계보며 플레이하는것을 좋아하지 않는 터라7분대의시간에 (사차관이나 공허 오는 타이밍에) 멀티를 앞마당에 내려서 앞마당에서 수비를 하는지 , 아니면 상대가 멀티안먹는것 확인후 본진에서만 수비를 하는지 궁금합니다.7분까지 멀티에 내일 사령부가 완성이 안되면 당연히 후자겠지요..??
2.본문 중간에 [공학연구소와 기술소를 동시에 짓습니다 바이오닉 공2업과 바이킹 공1업을 위해서죠]라고 하셨는데 , 해불조합은 공방 1업보다 공2업이 더 효율이 좋은것인지 궁금하고, 기술소를 동시에 짓는것이 어떻게 결과적으로 공2업과 바이킹공1업을 위한것인지..제가 머리가 나빠서 이해를 못하는건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3.저도 이정훈선수가 기사도에서 위와 비슷한 빌드를 사용하는것 같아 해보았더니 초반에는 2기술실에서 업그레이드 하며 2불곰 2해병 만들기가 자원이 안되더라구요
업그레이드와 빠른 불곰 충원중에 어느것을 먼저 하는것이 좋을런지요?? 지금은 급한대로 기술실 완료되더라도 일단 해병 뽑으면서 업그레이드를 먼저 하고 있습니다.
4.마지막으로..앞마당 이후 스팀 방패 충격탄 업그레이드를 마친상황에서 토쓰가 앞마당을 따라간 상황에서는 무조건 1차러시를 해도 무방한지 궁금합니다. 물론 토쓰가 거신을 차곡차곡 모으도록 놔두면 안되겠지만.. 과연 앞마당 이후 찌르는 타이밍은 병력규모가 어느정도일때가 효과적인지 궁금하네요.. 어쨌든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Tlcm (2011-01-04 12:50: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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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어떻게던(이라고 해봐야 최악의 상황에서 스캔 1방이지만은) 토스의 앞마당을 확인 후 앉혀야 됩니다 이 빌드로는 앞마당 앉히며 공허 올인류를 절대 막을수 없습니다
2.오해할 수밖에 없이 글을 써놨네요 제 실수입니다 공학연구소와 기술소가 절대 동시에 올라갈수 있을리 없습니다 전 단지 기술소도 올려서 바이킹 공업과 바이오닉 공2업을 해준다는 것을 설명하고자 했을 뿐입니다 또한, 7분 이전에 공학연구소를 올린다고 했느데 공학연구소가 완성되자마자 공1업을 누르지 않더라도 공방1/1업은 상당히 빨리되는 편입니다.
3.2번째배럭의 기술소가 완성되면 1불곰을 찍고 스팀팩 업글을 하는 편입니다 우선순위는 병력생산>업글>scv입니다 scv중간 중간 쉬어주면 3배럭 전혀 막힘 없이 돌아가죠
4.무조건 들어가선 안됩니다 파수기가 많다면 정말 아무것도 못해보고 다 죽으니까요 대신 멀티가 개방형이라면 파수기가 많더라도찔러볼만 합니다 이런건 하다보면 자연스레 익히게 되죠
싸대기행동대장 (2011-01-04 13:2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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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로선 악몽이네요 ㅠ
아이콘 AriossiMo (2011-01-04 14:27: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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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건승하시길 빌겟습니다 ^^ 앞으로 좋은전략/빌드글 기대하겠습니다 .. !!
아이콘 SaSinNL (2011-01-04 16:1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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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영더블로 4차관은 막아도 3차관공허는 막기 참 어렵죠..
요즘 불사조 뽑는게 유행인지 와서 지게로봇만 짤라먹고가면.. 터렛강요당하고.
언제올지 모르는 앰흑기사에 후아.. 질파추고기거사조 조합은 버틸수가없음..
800판가까이하면서 토스전 반땅극후반 가서이긴게 한번.. ㅋㅋㅋ 답이업츰.
아이콘 나기니피그키움 (2011-01-04 16:16: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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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잘읽어봤는데요

실제로해보니깐 타이밍이나 이런게 실감이잘안나네요ㅠ

혹시 직접플레이해본 리플레이가 있으면

죄송하지만 리플레이종 올려주실수있을까요?
아이콘 색지보스털 (2011-01-05 03:48: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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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2300대 넘기는중인데 가장어려운게 토스만나고 15분안에 내 병력이 절대 토스병력을 이길수가없을것 같고 계속 해불만 왔다갔다하고 상대는 삼룡이먹고 극후반까지 거의 무한 부적고기 에 맞써싸우면서 행요 벙커 깔아가면서 버티다가 한방 노리는것인데... 정말 이기기힘들죠
골드말포이 (2011-01-05 16:4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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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질문이있는데요.
본진에서 사령부하고 3배럭다올리면서 있다보면 실제로 시간이 상대가 4차관혹은 그냥 차원관문이 완성될타이밍정도 될거같은데요. 저같은경우는 잘못해서그런지 상대 토스가 제 본진 입구를 파수기몇개와 추적자몇개로 못나오게 꽁꽁막으면서 자신은 멀티가져가고 역장마나빼도 뒤에 파일런지어놓은상태서 파수기만 몇기 소환해주면서 꽤많은 시간을 지체했을떄 이럴경우엔 그냥 본진 2궤도 지게 잘돌리면서 머 유령이나 의료선뜰때까지 기다려야하나요?
아이콘 AriossiMo (2011-01-05 23:48: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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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이 빌드 자주쓰고 가끔 처하는 상황인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네가지 정도 방법이 있는것 같습니다.
1.사차관으로 무리하게 입구를 뚫으려고 하다가 병력손해를 봐 병력이 비등한 타이밍에 내려간다.
2.들어갈것 처럼 액션을 계속 취하다가 상대가 방심한 틈에 스팀쓰고 무빙
3.본진 2궤도 빠른의료선으로 지상 내려놓기or 드랍
4.본진 2궤도 빠른 유령 + EMP

어느정도 실력이 있는 토쓰와 상대할때 1,2번은 거의 가망이 없습니다.1번의 경우 요즘은 4차관 구성후 테란이 앞마당 안내려놓으면 토쓰도 무리하게 올라가지를 않고 일꾼 뽑아가며 역장으로 농성을 하는경우가 많고..2번은 "병력이 모두 내려오지 못하게 하려는"역장이 아니라 "병력의 반정도 짤라먹는"역장이기때문에 내려오는 중간에 어느정도 대응이 되는것 같습니다.
남은건 3번과 4번인데 개인적으로 4번이 낫지 않나 싶습니다. 일단은 타이밍적인 부분인데 군수공장>>우주공항>>의료선 과 유령사관학교>>유령은 시간차이가 엄청 큽니다. 군수공장 하나만도 유령사관학교보다 빌드타임이 긴데..과정 하나가 더 추가되니 시간차는 말할것도 없겠죠
또다른 측면은 상대가 입구막아놓고 늦은 공허류를 가거나..실어 나르는모습자체가 발각될경우 답이 없어진다는겁니다..안그래도 이기기 힘든 병력싸움에 자기 병력만 갉히는 꼴이 될수 있죠
마지막으로 활용도적인 측면인데..타이밍상 상대가 농성하면서 앞마당 돌리기 시작하는데 의료선을 2~3기 모아서 실어내려놓고 친다라는건 너무너무 늦습니다. 그런이유로 보통은 의료선 1기를 꾸준히 실어나른다는 이야기인데..이경우 의료선의 치료를 별로 기대할수가 없습니다.
반면 유령은 언덕위에서 이엠을 쏘기때문에 시야적으로 좋은 측면이 있고, 평지에서처럼 플토가 유령을 먼저 잡아주는 플레이를 하기가 힘듭니다. 만약 플토가 유령을 보고 뒤로 뺀다면 상대적으로 파수기의 역장타이밍이 느려질테고, 아예 먼저내려가는 플레이도 가능해지며.. 최악의 경우 이도저도 안될때는 그냥 이엠 두방(기술실이 두개니 유령 두기추가는 용이하겠죠)갈기고 싸우면 역장에 끊기더라도 완패하는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이야기 하고보니 입스타같기도 한데...요약하자면 저는 그냥 유령에 한표 던지겠습니다^^;
아이콘 AriossiMo (2011-01-06 00:2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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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시나 화염차드랍도생각해볼순있겠지만 사령부건설이후의삼배럭테크라 빠르게나올것같진않아보입니다 생각보다까다롭네요 ㅎㅎ
Tlcm (2011-01-06 03:3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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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도 초보적이라 생각해서 써놓질 않았네요 팩토리 반응로 달고 2의료선 나오면 바로 내리면 됩니다 로템같은 경우에는 아무도 그런 플레이 안하죠 2의료선 나오고 멀티먹더라도 자원상 한타할때쯤 되면 3000~4000씩 이득입니다
피나우도 (2011-01-08 11:45: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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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잘 봤습니다.
근데.. 솔직히.. 경기내내 거의 100이하로 자원 유지할만큼 생산이 되시나요..
돈만 0으로 계속 만들면 테란은 뭘뽑아도 거의 어택땅이던데요..
정면치고 의료선 치고.. 쉽잖아요.. 전 본대1번 멀티치기2번 의료선드랍3번..
한꺼번에 두군데 마비시키고 본대휘젓고 이런 패턴으로 압박하면서 멀티하나씩 먹습니다.
테란은 그냥 어느정도 조합갖추고 퍽퍽 밀면 되죠.. 이런 두군데 이상 공격은 필수겠고요..
그러나 토스나 저그는 그나마 쪼개진 테란 병력 상대하는데도 별별 컨을 다해야 하고, 이미
그전에 테란조합에 맞추느라 무척 피곤하답니다.

정리하면.
테란의 가장 큰 약점은.
현재 밸런스때문에 뭘해도 된다는 거죠. 그게 약점입니다.
어제 이윤열을 보면 답이 나옵니다. 어쩌다 그토록 특색없는 게이머가 됬는지.. 충분히 적응할
시간도 가졌을텐데요..
아이콘 SSvip (2011-01-23 06:58: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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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게임 시작한지 일주일 되는 뉴비 브레기 입니다.ㅠㅠ 잘 나가다가도 토스만 만나면 빌빌댔는데 님 글 보고 하니까 일단 3~4게임 정도 다 잡았네요. 감사합니다
아이콘 Lathanter (2011-04-26 23:3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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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소가 아니라 무기고 아닐까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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