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패치 밸런스 조정 내용과 그에 따른 변화예상>
1. 이제 2x2 크기의 건물로 비탈길을 막을 수 없습니다.
우선 입구를 수정탑으로 막을 수 없게되면서 생기는 전략적인 변화는
프토의 포톤러쉬의 각력함으로 인해 패치입니다. 블자의 의도대로 포톤러쉬의 비중이 낮아지겠지만
저그가 6드론을했을때 본진에서 막을 타이밍이 안나온다생각되었을때
저그입구를 파일런 2개로 막는 (취소시 50원 자원손해지만 시간5~10초 늦출수있음) 방법을 쓸수없게되고
더블넥 계획을 했을떄 저그의 6드론 막는 건물비용의 증가가 문제가 됩니다.
(간발의 차이로 입구 막는경우가많은데 빌드상 대대적 수정이 필요해질수도있음)
초반 입구에 일벌래 하나 패트롤이 필요없어진다면 저그초반빌드가 더 빨라질수있고
요즘 저그들이 6~7드론운영 플레이를 점점개발시키는 과정에 이런 패치는 프토가 생각지못한 타격을 받을거란 생각이듭니다.
- 강력한 초반 포톤러쉬가 어려워짐
- 저그6드론에 대한 위험이증가 더블넥빌드의 전반적인 수정이 필요해질수도 있음
- 갑작스런 화염차 난입떄 내본진 입구를 빠르게 파일런 2개 지어 막어 시간을 버는 플레이
- 치즈러쉬 및 수비하러 나간 상대방일꾼 회군못하게하는 등 여러가지 응용상황에 문제발생
2. 환상의 연구 시간이 110에서 8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겨우 30초라생각할수있겠지만 이건 엄청난 변화입니다.~!!
쉽게 그냥 예상할수있는 빌드하나 말씀드리자면
12게잇 4차관을 했습니다. 5분 10초에 차관업완성 바로 환상 눌러줌 환상증폭 2번적용시 66초정도 뒤면 완료
즉 6분 16초 면 환상업까지 완료가됨~!!
4차관빌드를 좀더 분석해보면 5분 10초에 차관업글완성후 게이트 차관변환 +10초 유닛 소환 + 5초 파일런 소환된곳에서 상대방입구까지가는데 10~20초
(왜케오래걸려라고 생각할수있겠지만 리플하나보시면금방이해됨)
즉 4차관 기본병력인 1질럿 6추적자의 러쉬가 실제로 상대방입구를 압박할떄는 정말 컨실수없이 다이라이트로되어도 5분 40초를 보통 넘기게됩니다.
그리고 다음쿨타이밍이 추적자가. 37초인가42초인가 시간이 걸리니.
두번째 소환할때는 6분 15초~20초가 됩니다. 소환되서 상대방입구로오는시간 10~20초 포함하면
두번째 소환유닛까지 상대방 압박하고 있을땐 6분 30~40초가 되어있습니다.
위에 글을 요약간단히한다면
기존 4차관의 첫 찌르기타이밍 - 5분 40초
두번째 찌르기 타이밍 - 6분 30~40초
패치후 환상업 다이렉트완성시 6분 16초면 완성됨
파수기 초기마나50이, 마나가 100으로 변하는데 90초라는시간이필요함.(생각보다 오래걸림^^)
새로운 환상 4차관을 설명해보자면
12겟 이후 기존 4차관 + 환상업
유닛 순서는 1질럿 2파수기 차관업 이후 4추적자 소환
2번쨰 쿨에서 추적자 4개소환 - 추적자소환은 파수기및 환상 업때문에 가스안될시 질럿 대체
6분 30~40초대에
병력규모가 6질럿 2파수기 추적자 3마리정도에다 + 초기 파수기들의 마나가차있기때문에
+ 질럿 환상 4개 ㄱㄱ 이면..
특히 요즘 프겜머들사이에서 프프전시 4차관이 유행이고 고철처리장맵에서는 거의 4차관이 정석으로 치부되는떄에 6분 40초대에 환상포함된 질럿 10기와 파수기2기 추적자 3마리가 쏟아져들어온다면... 후덜덜...........
아니면 환상 질럿을 뽑는게 아니라 불사조를 뽑아서 언덕아래에서 언덕위로 질럿소환하면서 ㄱㄱ
이거나 언덕아래에 파일런은 지금까지 입구쪽아래의 파일런이아니라 상대방 뒷쪽부분에 지어 환상불사조 시야 소환하기때문에 파수기만으로 환상4차관이 수비자체가 안되는상황발생가능!!
특히 고철에서 미친듯이 환상 4차관이 유행할수있음-------
안그래도 프프전 4차관 막기 어려워하시는분들은 대위기일수도....
초반에는 유닛한기한기 숫자차이가 엄청난 차이가나는상황에서 저그들은 4차관에대해 고민 무쟈게될듯합니다.
테란전에서는 언덕아래 파일런짓고 불사조시야 + 하여 상대방본진뒷편에 소환 이용시
입구앞 벙카하나 믿고 테크타는 전략에 어~~엄청난 타격을받음
이환상업 패치가 정말 이번패치에 중대한 사항이라 분석하고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해탱 빌드막을떄 환상질럿몸빵으로 막는 빌드도 나올듯합니다
스타2 업뎃중 머리속에 생각나는 생산시간대와 초단위 진행을 쓴거이기때문에 제가 기억하고있는 부분에 틀림이 있어 타이밍이 조금다를수도있습니다.
3. 관측선 생산 비용이 50/100에서 25/75로 감소하였습니다.
이것은 저에게는 어~엄청난 희소식
다들아시겠지만 저같은경우 테란상대로 2차관압박멀티 빌드를 주로사용하며
다른분에게 또다른 정석으로 권유하고있습니다.
이빌드사용시문제점으로 초반 1가스이기때문에 페스트벤쉬막기위해선 로보 빨리올리는 빌드에비해
짬밥 눈치밥이 더필요했습니다. 최근들어 불곰페이크이후 벤쉬도 유행하고있구요
그로인해 2차관압박멀티 빌드쓰는 분들이 벤쉬못막는다고 문의를 많이하셨는데요
벤쉬날라오는 타이밍 7분후반대 ~ 8분대 일떄
가스 25를 덜캐도 옵저버나오는거면
계산시. 1가스상태에선 가스 4가모이는데 5초가 걸린다 계산하면 되는걸로 기억합니다.
25는 4의 6배정도인 30초가 단축됩니다~!!!
기존 가스 100일때도 막고 그랬는데 이젠 벤쉬는 아무것도아니겠죠? ㅎㅎ
4. 불사조 소환 시간이 45에서 35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번패치에서 미친듯이 중요한 불사조 생산감소!!!!!
자 생각해보시면 저그가 갑작스레 강세로 돌아선 시기는?
다른요소도 분명 중요하지만 바퀴 사정거리 +1 증가 패치를 기점으로 엄청나게 강해졌습니다.
단지 사정거리+1 효과가 머그리대단해.
하시겠지만.
이로인해 프토의 기존의 더블넥 공식이 완전히 깨졌습니다.
기존 포톤 2~3개 와 파수기면 저그 뚷기공격 대부분막는다 에서
파수기 역장있어봤자 바퀴막는데 도움안되니 컨으로 승부볼수있는 추적자를 뽑아야됬었고 이로인해 맹독에는 취약해진데다 심시티문제점 포톤을 2~3개가아닌 4~5개를 기본으로 지어줘야 수비가능해진점으로 더블넥 기존 공식자체가 완전완전 바뀌어버렸고
전에 기억하실지모르겠지만
김원기선수가 바퀴 소수를 공격적으로 이용할떄 김원기는 역시 다릅니다.~!!
라면서 해당플레이가 획기적으로 불릴때가 있었습니다 그만큼 바퀴활용이 낮았습니다.
그런데 사정거리 +1 되면서 ...... 저그는머 바퀴만생산하면되네
래더서 플토걸리면 감사의 기도부터 들이고 시작한다 등등......
프토의 바퀴 수난시대의 막이 열립니다!!
그로인해 다른빌드를 계획할때도 바퀴러쉬를 고려하지않고서는 빌드를 만들수가없게됬고
많은 초반 부유빌드들이 사라지게됩니다.~!!!! 1겟멀티나 2겟멀티등등
자~ 그런데 이번에 불사조 패치~!!!!!!!!!!!!!!!!!!!!
이건좀 짱임....
이제 저그가 불사조를 의식하지않고 빌드를 만들수없게되었으며
정말 미친듯이중요한점은 포인트 하나는 저그의 공중 공격유닛에있습니다!!
저그 공중공격유닛 떠오르는게 어떤겁니까?
정말 말도안되게 불사조상대하는 공중공격유닛은 ....... 히드라 단하나밖에없습니다!!
뮤탈과 타락귀 있지않느냐? 라고말하겠지만 불사조 초반에 날라올때
소수 뮤탈과 자원소모극심타락귀로는 불사조 못막습니다.
어쩔수없는 히드라 강요!!!!
여왕 가촉있지않느냐 하는분있죠 당연히 그생각도 하시겠지만.
프토 더블넥시 포톤2~3기면 충분했던때와 바퀴패치후 상황으로 비교하자면
불사조 패치전후엔 필요한 여왕수와 포촉수가 증가하므로 저그의 초반 생산력에 중대한 타격을 주게됩니다!!!!!!!!!!
그리고 저그가 히드라 관련 빌드를 많이 선택할수밖에없어지므로 프토는 환상 불사조로 페이크 넣어 저그에게 잔뜩 긴장감주고 거신빠르게간다면... 앞으론 저그만나면 일용한 양식을 주심에 감사하고 겜에 임해야겠습니다^^
미천한 치타지만 소신에게 사업된 거신 3기와 파수기4기만 내려주시면 반드시 히드라를 무찌르고 프토의 영광을 되찾겠습니다 ^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