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아니마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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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2-07 10:45:59 KST | 조회 | 4,6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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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전 해염차 이지선다(하나씩 리플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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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달에 갓 맛스타 달고 순위가 곤두박질 치고 있는 테란유저입니다.900등대에서 1100대로 주저앉았네요..
개인적으로 다이아에서 마스터 갈때 혁혁한 공을 세운 저그전 두가지 빌드(출발은 같습니다) 소개하고자 합니다.
과거 전략보급소에 있는 토르테란 이라는 글과 동일하게 시작하며 , 멀티를 비교적 일찍 가져가 대규모 싸움을 준비하는 상기전략과 달리 빠른 해탱 타이밍을 구성하기 위해 만들기 시작한 빌드들입니다.
공통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0보급 >> 12병영 >> 13가스>>15궤도>>보급고>>군수공장
1)초반 병영에서 해병은 계속 뽑아줍니다.
2)병영이나 군수공장에서 우주공항과 기술실 스왑할게 아니므로 2번째 가스 타이밍은 군수공장 건설 절반정도에 짓습니다.
3)군수공장에서 화염차는 3기까지 뽑아줍니다.
4)화염차 3기 모이는 시점에 해병은 7기 이상모이게 되고 바로 저그 앞마당 러시갑니다. 이동속도에 차이가 있고 저그가 빠른 대처를 하지 못하게 [화염차 3기째 생산이 반정도 이루어질때] 해병 진출하고 화염차는 3기모이고 난 추후 출발해서 센터쯔음에 병력들이 뭉치게 합니다.
여기까지가 공통된 빌드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입구 막고 시작하셔야 하며 , 소소한 훼이크로 해병은 두기까지만 입구에 붙여놓고 추후 생산된 해병+화염차는 본진중앙에 숨기는게 좋습니다.
*온니 저글링or초반 맹덕 올인 에 강한 해염차 조합이므로 가촉이 하나도 없다면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고 , 가촉이 있다면 주변 오버로드 테러 , 저글링 갉아먹기등으로 큰 무리는 하지 않습니다. 발업저글링 모으는 낌새가 보이면 미련없이 본진 ㄱㄱ 합니다.
다음은 4번 이후의 두가지 운영입니다.
★벤시콤보 이후 빠른 해탱
5)군수공장 완성되자마자(화염차 찍으면서) 우주공항 건설>>기술실>>은폐업>>벤시2기생산
6)벤시2기째 완성될때쯤 2병영 추가 >> 공학 >>군수기술실 >> 우주기술실 입구 병영과 스왑(상대가 잠복감염충이나 버로우 의심시 스왑하지 않고 상황봐서 밤까1기 뽑습니다)
7)기술실에서 스팀업과 공성전차 업 눌러주고 2병영 완성되면 두개 다 반응로
8)종합적으로 3병영(1기술실 2반응로)-1군수-1우주 체제를 갖춥니다. 이후 스팀업 완료타이밍에 해병 1부대반남짓에 공성전차 3기 의료선 1~2기정도 갖추어지는데 바로 진출합니다.
9)진출전에 견제했던 벤시 2기로 2멀티탐색(이정도에 2멀티 가는 저그 5%도 안됩니다. 2멀티 가는게 지는거...)한 다음 바로 점막제거합니다. 벤시 두기면 원스캔에 점막 두개가능하고 , 한타싸움에도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앞마당이 언덕으로 되어잇는 샤쿠라스 고원의 경우 벤시 클로킹 이후 패트롤로 시야 확보하면 스캔낭비를 없앨수 있죠..
10)해탱 러시가면서 앞마당 건설합니다.
*체감상 초반 해염차 러시갈때쯤 은폐랑 벤시 누를 타이밍이구요 , 엄청난 멀텟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해염차와 벤시 견제해주면서 빌드를 다 타야하기때문에 손이 조금 복잡할수는 있습니다.
*벤시는 2기까지만 뽑아야 진출시 의료선 적절하게 타이밍 나오구요 , 상대가 바퀴위주일때는 한기정도 더 뽑습니다.2기 벤시 견제를 어떻게 하느냐는 여러분의 몫입니다..(포자나 감시군주가 느리다 생각하면 여왕점사 , 대비가 되어있으면 소심한 일꾼견제)
*벤시 절대 죽이지 않습니다, 견제후에도 점막 , 한타싸움등 쓸모가 많은 유닛입니다. 일벌레 하나도 못잡더라도 벤시는 죽이지 마세요
*군수공장 기술실은 돈 되는대로 미리 지어도 무방합니다
*해염차>>벤시>>해탱빌드는 저그로 하여금 일벌레를 쨀래야 쨀수 없게끔 만드는데 주력한 빌드입니다.
계속 병력생산과 방어타워를 건설하게 강요하며 , 다이아/마스터 저그상대로 70%이상 승률 보장했던 빌드입니다
★해염차 더블
5)화염차 1~2기 생산쯤에 400 모이며 지체없이 사령부건설
6)화염차 3기생산후 기술실>>2가스건설
7)해염차 진출하면서 2병영 추가>>마찬가지로 1기술실 2반응로 체제
8)우주공항은 2가스돌리면서 스팀업>>공성전차>>시즈업 돌리고 가스 100남을때 짓습니다.
*신나게 저그앞마당에서 해염차 싸울때쯤 사령부 완성되는데 사령부 앉힐 타이밍에는 역시 미련없이 진출 병력
들 빼주고 앞마당에 심시티 합니다. 앞마당 심시티를 병영으로 하는게 아니므로 공학+벙커로 방어해주는게 용이합니다. 비교적 공성모드가 빠른 더블이므로 맹독올인에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스팀업 완료되자마자 지체없이 진출합니다.
이후 운영은 기본적인 해탱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2병영 더블을 잘 못하는데 , 4병영 돌리면서 병력생산/업글/테크건물 을 모두 할수가 없으므로 , 상황봐가면서 병력을 쉬던지 테크를 늦추던지 해야하는걸 잘 못합니다. 일꾼도 앞마당 먹을시 최적의 일꾼수가 아니어서 , 본진에서 일꾼 병력 양껏 뽑고-0- 앞마당 활성화 하는걸 선호하는 편인지라...
★해염차 벤시 해탱콤보의 장점은 1왠만한 저그가 아닌한 세가지 러시를 모두 효과적으로 막기가 힘들다 , 2세가지중 하나라도 대응이 안되면 저그 체제가 무너진다 ,3순서가 늦어지지 않는 한 무탈견제하러 센터지날때쯤 해탱병력이랑 마주칠 정도로 타이밍이 빠르다. 정도가 되겠네요 , 단점은 해탱이 막히면 테란이 멀티가 있긴 하나 저그의 추가멀티를 견제하기가 까다롭고 , 아무래도 본진자원이 빨리 고갈된다 본진플레이나 앞마당 먹고 아주 빠른 무탈에 약할수 있다는 점이 되겠습니다.(약하다는거지 못막는다는건 아닙니다 ㅇㅅㅇ)
★해염차 더블의 장점은 1테크를 탄 테란을 보면 응당 그러하듯 벤시에 대한 대비로 퀸/포자등의 방어타워를 생산하며 일단 웅크릴수밖에 없다 2일반 2병영 더블보다 탱크타이밍이 빠르다 3 한타가 막혀도 앞마당이 비교적 빠르므로 후반도모가 가능하다 , 입니다. 단점은 저그가 벤시를 배제하고 해염차막고나서 일벌레를 무지막지 뽑는다거나 심시티가 안되어있는 테란 앞마당 돌진에 취약할수 있습니다.
저는 배치경기에서 뽀록으로 전승하고 플레에서 골드강등 ㅇㅅㅇ >> 플레>>다야>>맛스타 넘어간 케이스인데 ,
정말 저그전 이 빌드 만큼은 해오면서 가장많이 썼던 빌드고 , 어떤 전략보다 많은 승률을 가져다준 빌드입니다.
게다가 이 빌드는 초반이 같기 때문에 친구들이나 지인과의 대전시 이지선다로도 아주 좋습니다 ㅇㅅㅇb
(해염차다 .. 가촉짓자.. 막으면서 생각합니다 .. 이다음에 벤시인가?? 더블인가?? 포자를 지어야 하나?? 더블가면 돈아까운데..)
항상 짧게 써야지 생각하면서 글을 쓰는데 , 쓰고나면 참 기네요.. 그래서 지웠던적이 많지만 저그전이 약하신분들이나 약간 테크니컬??한 빌드를 원하시는분들께는 한번쯤 추전해드리고 싶은 빌드입니다.
글을 주저리 주저리 길지만 빌드자체의 순서나 타이밍은 쉽기때문에 글을 올려봤습니다. 건승하시길..
★ 완전 똑같지는 않지만 어제 했던 두가지 빌드 올립니다. 상대는 두분다 마스터 저그분들인데 제생각에는 두분다 실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이 빌드를 많이 접하지 않으셔서 약간은 원사이드한 경기가 나왔던거 같습니다. 삭제 요청하시면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 해염차 해탱의 경우 바퀴가 나오길래 반응로를 달지 않고 그냥 해병 뽑았는데요 , 첫진출시 해병의 수는 별 차이 없지만 , 후속병력 추가라는 부분에서 아무래도 먼저 반응로 달고 해병생산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올린글과 100% 같지는 않지만 , 대강 이런 흐름이다 정도 보시면 될거 같네요
ps 저글링난입(보급고 삽질) 은 애교로 봐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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